1차년도 |
① 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도시철도차량용 제어기기의 상호호환을 위한 동적인터페이스 기술 개발- 도시철도차량용 전장제어장치의 상호호환성 표준 기술 기초 설계- 상호호환형 전장제어기기 안전성 기초 활동② 공동연구기관 : 알티스트- 동적인터페이스 기술 기반 도시철도차량용 개방형 SW호환체계 기초 설계③ 공동연구기관 : 이에스앤티- 고안전 제어SW 개발을 위한 도시철도차량용 개방형 SW개발플랫폼 기초 설계④ 공동연구기관 : 델타인덱스- 분산객체모델 기반 AI 요구사항/기능 분석 도구 설계⑤ 공동연구기관 : 이로젠- 분산객체모델 기반 철도차량용 전기회로모델링 도구 설계⑥ 공동연구기관 : 이베리타임- 도시철도용 개방형 개발플랫폼의 운영/유지보수 지원 체계 기초 연구⑦ 공동연구기관 : 인터콘시스템스- 기능안전이 확보된 표준 상호호환형 전자제어장치 하드웨어 설계⑧ 공동연구기관 : 넷비젼텔레콤- 철도차량용 통신(IEC61375)의 응용계층 호환 인터페이스 기술 설계 및 개발⑨ 공동연구기관 : 현대로템- 상호호환형 도시철도차량용 종합제어장치 기초설계⑩ 공동연구기관 : 주은기공- 상호호환형 도시철도차량용 제동제어장치 기초설계⑪ 공동연구기관 : 쉴드론- 상호호환형 도시철도차량용 주간제어기 기초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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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도시철도차량용 동적인터페이스 기술 및 실시간 변수 재배열 기술 개발* 국제규격(IEC62279 등) 기능안전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철도차량용 고안전 SW개발방법론 개발* 상호호환성을 위한 분산객체모델형 분석 기술 개발* 상호호환형 전자제어기기의 분산객체모델형 하드웨어 기술 개발* 상호호환형 도시철도차량의 분산객체 제어 체계 및 활용 기술 개발* 상호호환성 적합성 검증용 분산객체모델 기반 HILS 기초 설계* 도시철도차량의 상호호환성 검증 방안 및 검증 체계 기초 연구* 상호호환형 제어장치의 안전성 인증 ② 공동연구기관 : 알티스트* 동적 인터페이스 기반 개방형 SW호환체계(TROSAR) 시제품 개발* 도시철도차량용 분산객체모델형 SW 안전성 코딩 규칙 연구* 도시철도차량용 SW 개방형 체계의 RTOS 호환 기준 및 전자장치 추상화 방법 개발* SW부품화를 위한 도시철도차량용 저수준 타겟가상화응용환경(LLVM) 기초 설계* SW부품화를 위한 도시철도차량용 응용 개발 및 활용 도구 시제품 개발③ 공동연구기관 : 이에스앤티* 분산객체모델 기반 도시철도차량용 SW 개발 수명주기 모델 연구* 분산객체모델 기반 도시철도차량용 개발플랫폼(TROSAR 플랫폼) 기초 설계* 분산객체모델 기반 도시철도차량용 개발플랫폼 분석 도구 설계* 분산객체모델 기반 도시철도차량용 SW 객체모델링 / 통합시뮬레이션 도구 기초 설계④ 공동연구기관 : 델타인덱스* 철도차량 개방형 개발플랫폼의 분산 객체모델링 기술 기초 연구* 분산객체모델 기반 AI 요구사항 관리도구 설계* 분산객체모델 기반 기능 분석도구 설계* 분산객체모델의 Test Case 도출 연구⑤ 공동연구기관 : 이로젠* 분산객체모델 기반 철도차량용 전기회로 설계 기술 연구* 분산객체모델 기반 전기회로 모델링 도구 설계* 분산객체모델의 다층 객체화 시스템 구조 연구⑥ 공동연구기관 : 이베리타임* 분산객체모델 기반의 도시철도차량 유지보수 정보의 관리 체계 분석* 도시철도용 개방형 개발플랫폼의 도시철도차량 유지보수 지원 도구 기초 연구⑦ 공동연구기관 : 인터콘시스템스* 상호호환성 기술 기반 도시철도차량용 제어모듈 설계* 상호호환성 기술 기반 전장품의 모듈화 기술 개발⑧ 공동연구기관 : 넷비젼텔레콤* 철도차량용 개방형 네트워크(TCN, IEC 61375)의 동적인터페이스 구조 설계 및 개발* 동적인터페이스 개방형 통신의 다중 계층 통신 체계 구조 설계* TROSAR 동적 네트워크(TDN) 구조 설계* 동적인터페이스 기술 기반 TDN 적합성 검증용 테스트베드 구조 설계 ⑨ 공동연구기관 : 현대로템* 상호호환형 도시철도차량 종합제어장치 기초 설계* 상호호환형 도시철도차량 종합제어장치 안전성 분석⑩ 공동연구기관 : 주은기공* 상호호환형 도시철도차량 제동제어장치 기초 설계* 상호호환형 도시철도차량 제동제어장치 안전성 분석⑪ 공동연구기관 : 쉴드론* 상호호환형 도시철도차량 주간제어기 기초 설계* 상호호환형 도시철도차량 주간제어기 안전성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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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철도분야 제어장치 분야에서 플랫폼화 된 체계를 구축하여 4차산업혁명에 적합한 미래형/고안전 철도차량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 조성 - 분산객체모델(PSM) 기반의 철도차량 설계에 의하여 분산화되고 양산이 가능한 부품 공급체계 구축이 가능 - 철도분야 뿐 아니라 다른 분야와 협력하여 기술을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 환경 구축 - 소프트웨어 및 산업용 제어기 하드웨어 분야에 개방형 개발환경 기술의 신규 진입 - 4차산업혁명을 위한 철도 Digital Twin, Smart Factory, 무인운전자동차 등의 기술을 위한 기초 기술 확보 - 전 세계적 열차운영효율화를 위한 Open Train 시장 대응 기술 확보 - 특정 시스템 종속성을 회피한 개방형 철도차량제어기 분야 기술 경쟁력 확보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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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철도산업을 고부가가치/고안전 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플랫폼 제공- 신규 철도차량 시장의 제어장치 대체- 신규 차량 수요 : 470량 / 년 (2020년 이후 5년간 평균) 연간 1,500억원의 국내 철도 제어장치 시장 형성- 국내 기존 철도차량의 유지보수품 대체 연간 110억원의 국내 철도차량 제어장치 유지보수시장 형성- TROSAR플랫폼 분야 및 공학도구 개발 분야의 국내 강소기업 육성 가능- 해외제품에 의존하던 고안전 제어기의 국산화를 통해 관련 산업 및 시장 개척으로 일자리 창출 가능- 고신뢰/고안전이 요구되는 기간산업용에 필요한 전문 소프트웨어 기술을 확보하는 고급 일자리 창출- 고안전 제어기가 철도 전체 전장품으로 사용이 확산됨에 따라 안전한 철도 운행을 통해 철도관련 대형사고 예방 가능- 철도산업의 기술경쟁력확보는 국내 철도망 확대를 가능케 함에 따라 국민생활편의 증대를 위한 친환경 공공교통 확대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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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 상용화 - TROSAR 플랫폼 및 TROSAR 도구 5종의 소프트웨어 상용화 추진 - 분산객체모델 기반 철도차량용 제어장치 하드웨어 상용화 추진 - 상호호환형 종합제어장치 / 제동제어장치 / 주간제어기 상용화 추진 ○ 기술 이전 - TROSAR 플랫폼 및 TROSAR 도구 5종의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술료 계약 - 분산객체모델 기반 철도차량용 제어장치 하드웨어 기술료 계약 - 상호호환형 종합제어장치 / 제동제어장치 / 주간제어기 기술료 계약 ○ TROSAR 플랫폼의 기술 확장 - TROSAR플랫폼의 PSM 기반의 철도차량 부품/시스템의 표준화 정책 제안 - TROSAR플랫폼을 활용한 다른 철도차량 전장시스템에 적용 - TROSAR플랫폼을 활용한 다른 철도시스템에 적용 - TROSAR 플랫폼의 도구 개발 방법을 개방함으로 추가적인 공학도구 개발 - TROSAR 플랫폼의 다른 분야(자동차/항공/조선/의료/로봇 등)에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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