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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컨버터 일체형 반도체변압기 개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철도차량부품개발사업 과제번호 21RSCD-C163337-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철도교통기술 | 철도차량기술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전기 전자 | 중전기기 | 전력변환기기 실용화대상여부 비실용화
3순위 전기 전자 | 중전기기 | 변압기류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컨버터 일체형 반도체변압기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김명룡
소속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직위 팀원
전화번호 031-460-5000 FAX 031-460-5814
총 연구기간 2021-04-01 ~ 2025-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1-04-01 ~ 2021-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1,426,000,000 26,000,000 234,000,000 260,000,000 1,686,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국내 고속철도 차량의 추진시스템은 AC 25kV 가선전압을 입력으로 하여 강압하는 주변압기, AC전압을 DC전압으로 정류하고 견인전동기를 구동하는 추진제어장치로 구성되어 있음
- 고속철도 차량의 구성부품 가운데 추진시스템은 차량 전체 중량의 약 30%, 차량 설치 기기의 50%의 부피를 차지하고 있으므로 추진시스템의 소형 경량화가 중요
- 25kV/60Hz 입력용 주변압기는 60Hz로 구동 주파수가 낮아 전력변환을 위한 큰 자화 인덕턴스가 요구되므로 불가피하게 크고 무거움
- 기존 동력 분산식 철도차량(HEMU-430X 기준)에 적용되는 4.4MVA 주변압기는 3.7톤, 컨버터는 개당 2.5톤이므로, 주변압기와 컨버터를 포함하는 추진시스템의 전력밀도는 약 0.5 MVA/ton 수준으로 낮음

○ 기존 고속철도에 사용되는 주변압기는 권선형 유입식 변압기를 사용하므로 여러 근본적인 문제가 존재
- 주변압기는 오일을 이용하여 절연 및 냉각하므로, 정기적인 유지보수 비용 발생, 절연유 오염으로 인한 변압기 수명 단축, 전력 품질 저하, 누유에 의한 환경 문제 등이 있음
- 또한, 4MVA 이상의 대전력, 25kV급 특고압 환경하에 구동하는 주변압기는 단순 수동소자로만 구성되어 있어 절연파괴 및 과전류와 같은 사고상황에서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음

○ 해외 철도 선진기업은 반도체 변압기 관련 핵심기술 확보 완료 및 상용화 목표로 연구개발 진행 중임
- ABB, Alstom, Siemens, Bombardier 등 철도 선진기업은 SiC, GaN 등 차세대 전력반도체 소자를 활용하여 반도체 변압기 관련 자체기술을 보유 중임
- 우리나라의 경우, 반도체 변압기 관련한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중에 있으나, 실질적으로 철도차량 환경과 같은 어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는 상용화 기술 단계까지 도달하지 못함
- 철도차량과 같은 협소한 공간내 설치, 진동 및 절연, 효율 및 유지보수 편의성 등이 모두 고려된 최적 컨버터 일체형과 변압기 적용을 위한 연구 추진 필요

○ 철도차량의 주전력 변압기는 분산형 고속철도 시장의 성장과 함께 그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세계 고속철도시장은 2021년 112.06억 유로 (약 14.3조원)의 규모로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기존 유입식 변압기의 단점을 원천적으로 해결한 반도체 변압기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대두되고 있음
- 고속철도차량 추진시스템에 반도체 변압기를 적용하여 철도차량의 경량화 및 고효율화를 달성함으로써, 차량 에너지의 90% 이상을 사용하는 추진시스템의 에너지 효율 향상 및 고속철도의 속도를 추가로 증가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음
최종목표 ○ 고속열차의 주전력회로 경량화 및 소형화를 위한 컨버터 일체형 반도체 변압기 개발 및 고속철도차량 적용을 위한 운영기술 개발
- 고속철도용 반도체 변압기 시스템 통합 운용 기술 개발
- 컨버터 일체형 전력변환 모듈 제어 및 통합 제어기술 개발
- 반도체 변압기용 고주파 변압기 기술 개발
- 특고압 절연, 냉각, EMC를 위한 모듈 패키징 기술 개발
○ 3.4MW급 고속철도차량 반도체 변압기의 차량 취부 및 인터페이스 적합성 검증
- 차량 취부 인터페이스는 EMU 고속차량 기준, 설치설계 검증
- 희토류 저감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개발과제의 인버터 개발과 연계하여 조합시험을 통한 인터페이스 검증
연구내용 및 범위 □ 전체 연구내용
○ 반도체 변압기용 고주파 변압기 기술 개발
- 고주파 변압기 소형 경량화 설계 및 특성 해석
- 고주파 변압기 특고압 절연 및 방열 해석
○ 컨버터 일체형 전력변환 모듈 제어 및 통합 제어기술 개발
- 반도체 변압기 시스템 설계 및 특성 해석
- 반도체 변압기 모듈 제어기술 개발
- 반도체 변압기 시스템 통합 제어기술 개발
○ 특고압 절연, 냉각, EMC를 위한 모듈 패키징 기술 개발
- 반도체 변압기 특고압 절연 및 최적 냉각 구조 설계
- 고주파 스위칭 노이즈 및 통신 간섭 EMC 설계
- 고속철도차량 적용 가능한 패키징 기구 설계
○ 고속철도용 반도체 변압기 시스템 통합 운용 기술 개발
- 고속철도 적용 반도체 변압기 시스템 요구사항 도출 및 최적화 연구
- 반도체 변압기 운영 시퀀스 및 적용 알고리즘 연구
- 반도체 변압기의 차량간 인터페이스 적용 연구
- 고장 시나리오 분석 및 신뢰성 향상 기술 연구

□ 연차별 연구내용 및 범위
○ 1차년: 고속철도차량 특성 분석, 반도체 변압기 기본 설계 완료
- 철도차량용 반도체 변압기 선행기술 검토 및 분석
- 반도체 변압기 토폴로지 선정 및 시뮬레이션을 통한 성능 검증
- 반도체 변압기 기본 설계를 통한 소자 및 파라미터 선정 완료
- 반도체 변압기 1차 설계안 도출, 모듈 시작품 제작을 위한 소자 발주
- 고속철도차량 운영 시나리오 분석 및 요구사항 도출
○ 2차년: 반도체 변압기 상세 설계, 모듈 시작품 제작 및 기초 성능 검증 완료
- 1차 모듈 프로토타입 제작 및 성능 검증
- 1차 모듈의 보완 사항 적용한 2차 모듈 설계 및 제작
- 고속철도 차량용 반도체 변압기 운영 시퀀스 시뮬레이션 검증 및 분석
- 반도체 변압기 전체 시스템 최종 설계안 도출 및 제작
○ 3차년: 반도체 변압기 전체 시스템 제작, 성능 검증 및 구성품 시험 완료
- 반도체 변압기 시스템 인터페이스 성능 검증 및 부하 시험
- 고장 시나리오 상황하 최적 운용 알고리즘 적용 검증을 통한 신뢰성 확보
○ 4차년: 전동기 종합 인터페이스 성능 시험
- 동기전동기와의 종합 인터페이스 성능 시험
- 고속철도차량 부착 가능한 환경시험용 반도체 변압기 시스템 1세트 제작
○ 5차년: 환경 시험 및 현차 적합성 최종 시험
- 반도체 변압기 환경 시험 (진동, 방수, EMC 등)
- 반도체 변압기 현차 적합성 검증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 1차년: 고속철도차량 특성 분석, 반도체 변압기 기본 설계 완료 - 주관연구개발기관(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컨버터 일체형 경량 반도체 변압기 요구사항 도출 및 인터페이스 기본사양 개발
· 반도체 변압기 적용 고속철도 차량 조사 및 주행 특성 분석
· 반도체 변압기 관련 최신 기술 동향 및 적용사례 조사 분석

- 공동연구개발기관(국제전기)
· 반도체 변압기용 모듈 설계요건 확립 및 요소 기술 개발
· 모듈 구성 회로, 제어기 설계 및 발주
· 주요 스위칭 소자, 부품 선정 및 발주
· 최적 방열 구조 설계 및 발주
· 반도체 변압기 모듈 기본 설계 도면 확정
· 고주파 변압기 기본 설계 및 전자기 해석
· 절연특성을 고려한 최적 코어. 권선 구조 설계 및 발주
· 고주파 변압기 기본 설계 도면 확정

- 공동연구개발기관(한국산업기술시험원)
· 시험절차 개발을 위한 국내외 기준/규격 조사
· 개발 요구사항에 따른 검증 계획(안) 수립
· 반도체 변압기 구성품의 목표 인증 설정 연구
· RAMS 예비분석 및 목표 수립

- 공동연구개발기관(한양대학교 에리카산학협력단)
· 반도체 변압기 모듈 및 시스템 제어기 구조 설계
· 반도체 변압기 모듈 제어기 성능 검증 및 최적화

- 공동연구개발기관(서울시립대학교 산학협력단)
· 고주파 변압기 특고압 절연 및 효율 향상 기술 개발
· 반도체 변압기 모듈 및 함체 절연, 냉각 구조 설계

- 공동연구개발기관(단국대학교 산학협력단)
· 반도체 변압기 시스템 토폴로지 설계 및 주요 파라미터 선정
· 시뮬레이션 검증을 통한 시스템 손실 분석 및 방열 설계 적용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기존 수동 주변압기에서 첨단 기술을 접목한 고효율 및 고신뢰성으로 차별화된 반도체 변압기 핵심기술 확보
- 기존 주변압기를 대체할 수 있는 고효율, 경량화, 고신뢰성 차량 전력시스템 구성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선진국 주도의 주변압기 기술 종속 탈피 및 독자적 기술 확보 가능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반도체 변압기 적용시, 고속철도 운영기관에서 사용하는 전체 전력량의 최대 약 5% 수준의 에너지 절감 효과 기대
- 10량 1편성 기준, 기존의 주변압기/컨버터로 구성된 전력변환장치 대비 약 10톤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철도차량 축중 감소에 따른 차량(차륜, 베어링 등)/인프라(궤도, 노반 등) 유지 보수성 향상으로 유지보수 비용 절감 가능
활용방안 ○ 6량(EMU-260) 1편성 / 8량(EMU-320) 1편성 기준, 기존 유입식 주변압기 시스템 대비 중량이 10% 수준 감소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철도차량 축중 감소에 따른 차량(차륜, 베어링 등)/인프라(궤도, 노반 등) 유지보수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
○ 2025년 양산 예정인 EMU-320에 본 과제 기술 적용 시 기존 주변압기 대비 고효율 및 경량화함으로써 온실가스 감축 목표에 부합 및 고속철도의 속도 증대 가능
○ 반도체 변압기 관련 핵심 기술 및 성능검증 기술을 확보함으로써 세계 철도차량용 반도체 변압기 기술경쟁력 확보
○ 기존 차량의 주전력회로 및 추진시스템 교체 수요 발생시, 본 과제 성과물의 인터페이스 변경 등을 통해 대응이 가능
○ 본 과제를 통해 확보한 원천기술 및 노하우를 타 산업(HVDC, 신재생에너지 등)으로 확장하여 신시장 개척 가능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반도체 변압기 고속철도 차량 고효율 경량화 EMU - 320 동력분산식
영문 Solid-state-transformer High speed railway vehicle High efficient and weight lightening EMU-320 Multiple Po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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