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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극한성능 표준실험절차 개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건설분야 성능기반 표준실험절차 개발 과제번호 21DPSC-C163238-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건설시공 재료 | 건설구조재료 적용분야 건설업
2순위 재료 | 분석 물성평가기술 | 물리적 특성평가 기술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건설 교통 | 시설물 안전 유지관리 기술 | 달리 분류되지 않는 시설물안전 유지관리 기술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극한성능 표준실험절차 개발
주관연구기관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조재열
소속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직위 교수
전화번호 02-880-9083 FAX 02-887-2662
총 연구기간 2021-04-01 ~ 2025-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1-04-01 ~ 2021-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504,000,000 0 0 0 504,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국토교통 기술·제품의 객관적 극한성능 평가를 위한 극한성능 표준실험절차를 개발함
- 이 연구에서는 국토교통 기술·제품의 객관적 극한성능 평가를 위한 동적 재료특성 및 부재 충돌/극한온도 표준실험절차를 개발하기 위한 체계적·종합적 연구를 진행함
- 개발된 표준실험절차를 기반으로 단체표준 제정 및 인증을 진행하여 신뢰성 및 재현성이 높은 극한성능 표준실험기준을 마련함
- 이를 통해 국토교통 기술·제품 관련 국내 기술수준을 제고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함

● 극한성능실험센터의 지속적인 국가·사회적 역할 수행을 위한 실험센터 국내외 연구교류 및 운영 활성화 방안을 수립함
- 이 연구에서는 극한성능실험센터의 국내외 연구교류를 통한 기술 고도화 방안, 완성도 제고를 위한 신규장비 구축 및 노후장비 유지관리 계획, 운영 활성화를 위한 홍보 및 운영전략, 지속 가능한 운영 관리계획을 연차별·중장기적으로 수립함
- 이를 통해 극한성능실험센터는 고품질의 연구인프라 활용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국토교통기술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음
최종목표 ● 이 연구의 최종목표는 국토교통 기술·제품의 극한성능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동적 재료특성 및 부재 충돌/극한온도 표준실험절차를 개발하여 국내 국토교통 기술수준을 제고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임

● 연구개발목표 달성을 위해 최종 연구성과로 극한성능 표준실험절차서, 단체표준과 센터 운영계획서를 개발함
(1) 극한성능 표준실험절차서 (표준실험절차서 8건, 단체표준 3건)
- 동적 재료특성 표준절차서 3건과 부재 충돌/극한온도 표준실험절차서 5건을 개발하고 단체표준을 3건 개발 및 제정함
- ‘부재 충격실험 시 시험체 크기, 지점조건, 하중조건 및 계측방법’은 각 부재 충돌 표준실험절차서 내 포함하여 각 장비 및 표준실험절차별로 제안하여 과제제안요구서 내 모든 요구사항을 충족함
(2) 극한성능실험센터 운영계획서
- 연차별·중장기 국내외 연구교류 및 운영 활성화 방안을 수립하여 센터운영계획서 1건을 작성함
연구내용 및 범위 (1) 1단계
- 주관연구개발기관(서울대학교)
● 고속압축실험용 콘크리트 표준시편 제작법 개발
● 콘크리트 SHPB 압축 표준실험절차 개발을 위한 실험연구 수행
● 콘크리트 SHPB 쪼갬인장 표준실험절차 개발을 위한 실험연구 수행
● 중속가스건 활용 중속충돌 표준실험절차 개발을 위한 기수행 연구과제 분석 및 실험계획 수립
● 고속가스건 활용 고속충돌 표준실험절차 개발을 위한 선행연구 분석 및 실험계획 수립

- 공동연구개발기관(한국콘크리트학회)
● 콘크리트 고속압축 표준실험절차 개발을 위한 실험연구 수행
● 콘크리트 고속직접인장 표준실험절차 개발을 위한 실험연구 수행
● 철근 고속인장 표준실험절차 개발을 위한 실험연구 수행
● 자유낙하시험기 활용 저속충돌 표준실험절차 개발을 위한 기수행 연구과제 분석 및 해석연구 수행
● 저온환경 피로 성능평가 표준실험절차 개발을 위한 선행연구 분석 및 실험 수행

- 공동연구개발기관(국토교통연구인프라운영원)
● 표준실험절차서(1)을 반영한 단체표준(안) 개발 및 제정 신청

(2) 2단계
- 주관연구개발기관(서울대학교)
● 콘크리트 SHPB 표준실험절차 개발
● 중속가스건 활용 중속충돌 표준실험절차 개발을 위한 실험연구 수행
● 고속가스건 활용 고속충돌 표준실험절차 개발을 위한 실험연구 수행
● 초고속가스건 활용 초고속충돌 표준실험절차 개발을 위한 실험연구 수행

- 공동연구개발기관(한국콘크리트학회)
● 급속재하시험기 활용 구조재료의 동특성 평가 표준실험절차 개발
● 자유낙하시험기 활용 1방향 부재 저속충돌 표준실험절차 개발을 위한 실험연구 수행
● 자유낙하시험기 활용 2방향 부재 저속충돌 표준실험절차 개발을 위한 실험연구 수행
● 저온환경 휨 성능평가 표준실험절차 개발을 위한 선행연구 분석 및 해석연구 수행
● 저온환경 피로 성능평가 표준실험절차 개발을 위한 검증실험 수행

- 공동연구개발기관(국토교통연구인프라운영원)
● 표준실험절차서(1) 반영한 단체표준(안) 중소기업중앙회 대응(심의, 보완) 및 제정(등록)
● 표준실험절차서(2) 반영한 단체표준(안) 개발과 중소기업중앙회 대응(심의, 보완) 및 제정(등록)
● 표준실험절차서(3) 반영한 단체표준(안) 개발

(3) 3단계
- 주관연구개발기관(서울대학교)
● 중속가스건 활용 중속충돌 표준실험절차 개발
● 고속가스건 활용 고속충돌 표준실험절차 개발
● 초고속가스건 활용 초고속충돌 표준실험절차 개발
● 극한성능실험센터 운영계획서 제안

- 공동연구개발기관(한국콘크리트학회)
● 자유낙하시험기 활용 저속충돌 표준실험절차 개발
● 저온환경 휨 성능평가 표준실험절차 개발
● 저온환경 피로 성능평가 표준실험절차 개발

- 공동연구개발기관(국토교통연구인프라운영원)
● 표준실험절차서(3)을 반영한 단체표준(안) 중소기업중앙회 대응 및 제정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 주관연구개발기관(서울대학교)
● 고속압축실험용 콘크리트 표준시편 제작법 개발을 위한 실험연구 수행
● 콘크리트 SHPB 압축 표준실험절차 개발을 위한 실험연구 수행
● 콘크리트 SHPB 쪼갬인장 표준실험절차 개발을 위한 실험연구 수행

- 공동연구개발기관(한국콘크리트학회)
● 콘크리트 고속압축 표준실험절차 개발을 위한 실험계획 수립
● 콘크리트 고속직접인장 표준실험절차 개발을 위한 실험계획 수립
● 철근 고속인장 표준실험절차 개발을 위한 실험계획 수립
● 저온환경 피로 성능평가 표준실험절차 개발을 위한 실험연구 수행
- 주관연구개발기관(서울대학교)
● 고속압축실험용 콘크리트 표준시편 제작법 개발을 위한 실험연구 수행
① 선행연구 및 기수행 연구과제 분석
② 적정 시편 직경 제안
③ 시편 가공방법 및 허용가공오차 제안
④ 시편 길이-직경비 영향 평가를 위한 실험계획 수립 및 실험 수행
● 콘크리트 SHPB 압축 표준실험절차 개발을 위한 실험연구 수행
① 선행연구 및 기수행 연구과제 분석
② 윤활제 종류 및 도포량 제안
③ 계측항목 및 데이터 프로세싱절차 제안
④ 콘크리트 SHPB 압축 표준실험절차(안) 제안
⑤ 입사응력파에 대한 pulse shaper 형상 영향 평가 실험계획 수립 및 실험 수행
● 콘크리트 SHPB 쪼갬인장 표준실험절차 개발을 위한 실험연구 수행
① 선행연구 분석을 통한 SHPB 쪼갬인장 표준실험절차(안) 제안
② 표준실험절차(안) 검증을 위한 SHPB 쪼갬인장 실험계획 수립 및 실험 수행

- 공동연구개발기관(한국콘크리트학회)
● 콘크리트 고속압축 표준실험절차 개발을 위한 실험계획 수립
① 선행연구 분석을 통한 콘크리트 고속압축 실험절차 요구항목 검토
② 시편형상/마찰영향 평가 실험계획 수립
● 콘크리트 고속직접인장 표준실험절차 개발을 위한 실험계획 수립
① 선행연구 분석을 통한 콘크리트 고속직접인장 실험절차 요구항목 검토
② 시편형상 영향 평가/하중전달 메커니즘 평가 실험계획 수립
● 철근 고속인장 표준실험절차 개발을 위한 실험계획 수립
① 선행연구 분석을 통한 철근 고속인장 실험절차 요구 항목 검토
② 시편길이 영향 평가 및 요구항목 평가 실험계획 수립
● 저온환경 피로 성능평가 표준실험절차 개발을 위한 선행연구 분석 및 실험연구 수행
① 문헌조사 및 선행연구 분석
② 침수 활용법을 통한 부재 시편 포화 절차 및 포화도 측정 방법 개발
③ 저온환경에서 계측방법 및 데이터 프로세싱절차 수행
④ 가력조건, 지점조건을 고려한 부재 동결융해, 피로 실험계획 수립 및 실험 수행
⑤ 부재 동결융해 온도이력 및 반복하중 이력 수립을 위한 실험계획 수립 및 실험 수행
⑥ 저온환경 콘크리트의 거동 평가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검증된 재료/부재 실험기법을 적용하여 실험성공률 증진 및 양질의 데이터 확보 가능
- 표준실험절차를 통해 일관성이 확보된 실험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극한분야 해석 시뮬레이션 기술의 고도화
- 국내 자체적인 극한분야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건설분야 극한성능 관련 설계기준의 수립 가능
- 표준화된 실험절차서 제공을 통한 극한성능기반 구조물의 품질 향상 가능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극한분야 표준화 선점을 통한 글로벌 시장 선도
- 국내 자체 연구 수행능력 확보를 통한 연구개발비의 해외 유출 감소
- 표준화된 실험을 통해 연구개발 비용 절약 및 실험소요시간 단축 가능
- 세계적 수준의 실험 인프라 및 표준절차서 활용을 통해 국제 공동연구 및 해외 기술검증에 대한 실험수요 창출 가능
- 극한상황에 대한 국내 시설물들의 안전성 증진 통한 국민의 안전 확보
- 상대적으로 국제 표준화 수준이 미비한 극한하중에 대한 성능 검증연구의 국제적 우위 확보
-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단체표준이 국가표준을 넘어 국제표준까지 표준강국으로의 도약을 위한 발판역할 수행
활용방안 - 국내 국토교통 관련 극한성능 평가 기술수준 제고
● 실험기법 표준화 절차를 통해 실험·분석기술의 기반을 조성이 가능하며 국토교통 기술의 체계적인 검증 시스템을 정립함으로써 기술수준 향상
● 표준실험절차 활용으로 국내 건설교통 시험기관 전반의 시험능력 증진 가능

- 검증된 재료 및 부재 실험기법을 적용하여 국내 극한분야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활용
● 국내외 극한분야 연구들은 모두 서로 다른 방법으로 재료 및 부재의 극한성능을 평가하고 있음
● 기존 데이터들의 일관성 부족은 재료 및 부재의 극한성능 평가에 어려움 야기
● 표준실험절차 적용을 통해 일관성 및 신뢰성을 확보하여 국내 자체적인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활용 가능

- 표준화된 동적재료 물성 획득으로 동적 구성방정식 개발 가능
● 제안된 동적 구성방정식을 활용하여 시뮬레이션 해석의 신뢰성 확보 가능
● 표준화된 동적재료 물성의 적용으로 다양한 건설 부재의 동적성능 평가 신뢰성 증진

- 극한성능 검증을 위한 하중 결정 가이드라인 제공
● 국내 설계기준들은 극한하중을 고려하지 않고 있으며 선박 충돌하중을 고려하는 도로교 설계기준의 경우에도 하중 전반에 대한 기준만 제시되어 있음
● 극한성능 표준실험절차를 통해 극한하중 산정 방법에 대한 지침에 활용 가능
● 도로교 설계기준, 건축구조 설계기준 등 설계기준에서 극한하중관련 참고자료로 활용 가능

- 극한하중을 고려한 건설분야 설계기준 정립의 기반으로 활용
● 극한하중에 대한 구조물 설계기준은 전 세계적으로 그 수가 매우 적으며 적용 가능 범위 또한 제한적임
● 재료/부재 단위 극한성능 평가가 가능한 표준실험기법을 통해 건설분야 극한성능기반 설계기준 정립의 기반으로 활용

- 국내 국토교통 외 다양한 분야의 극한하중 하의 재료/부재 단위 성능 평가 표준절차에 활용
● 극한성능실험은 항공·우주 분야, 기계·재료 분야 등 건설분야 외 수요처가 다수 존재함
● 본 과제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일관성 있는 재료/부재 단위 실험 결과를 보장하는 공통된 가이드라인 제공 가능

- 국내 극한관련 분야 전문가 배출 가능
● 전 세계적 안전에 대한 수요 증가로 극한성능 평가에 대한 수요 및 관련 연구 증가
● 정형화된 극한분야 실험기법의 부재로 성능평가 절차 및 결과에 대한 신뢰도를 판단 내릴 전문가가 매우 부족
● 표준실험절차 활용을 통해 체계적으로 정립된 극한분야 전문가 배출로 수요 및 결과의 신뢰성에 대응 가능

- 국내 시설물들의 극한상황에 대한 안전성 확보
● 본 과제에서 제안하는 표준실험절차를 통한 구조물의 극한성능 파악으로 국내 시설물들의 안전성 확보에 기여 가능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동적재료실험 충돌실험 극한온도실험 표준실험절차서 단체표준
영문 Dynamic Material Test Collision Test Extreme Temperature Test Standard Test Procedure Standard of Private Se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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