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개요 |
○ 최근 모바일/온라인/해외직구 등 유통 채널의 증가, 소비자 구매 패턴의 다양화, 생활물류의 급격한 확대 등으로 도심 배송 물량이 급속도로 증가하여 도심의 사회적, 환경적 비효율 야기 - 이를 극복하기 위해 도심 공공 인프라를 활용한 공동 택배터미널을 구축하고 다양한 물류기업이 참여하여 도심 택배물류 효율성 극대화 할 필요성 대두○ 서울특별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통계에서 도로이동 오염원이 배출하는 초 미세먼지(PM2.5)는 연간 약 513.6톤/연(서울기준)으로 총 초 미세먼지 배출량(2,524톤)의 약 20.4%를 차지하여 해결방안 시급 - 전국 초미세먼지 오염원 중 경유차 배출 기여율은 2017년 기준 18.6% 차지○ 공동 택배물류 거점을 도입하여 도심 내 택배물류 과부화로 인한 사회적 문제인 교통체증 및 이로 인한 대기 오염과 사회적, 환경적 문제를 감소시키는 방안에 대 한 요구 증가 - 도시의 고질적인 문제인 교통체증에는 택배 운송 차량의 무단 주정차 및 다양한 택배사들의 중복 루트 발생이 주요인으로 작용하며, 이는 도심 외부 혹은 내부의 한 거점 에서 물류를 취합 후 운송하는 방안을 통해 문제 해결 가능 - 도심 내 복수의 택배사 및 이륜차를 활용한 운송 기업 간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단가 하락에 따른 기업의 수익성 저하가 발생하며, 기업은 비용 절감을 위해 작업자 에게 과도한 업무를 부과할 수 있음. 이는 작업자의 스트레스, 피로누적 등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에 따른 교통사고, 안전사고 등의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음○ 공동 택배물류 거점 도입을 위한 도심 내 공공 인프라 분석기술을 이용하여 방치되고 있는 도심 비활성공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음 - 도시 발전에 따라 고가도로, 차량기지, 지하 전철역 등 다양한 공간이 건축되었고 공간의 특성에 따라 잉여 공간이 생겼으며, 도심 고밀화에 따른 가용 토지 고갈 등으 로 인한 도심 물류인프라 부족을 해당 잉여공간 활용을 통해 해소 가능이상의 연구개발 필요성에 의해 다음과 같이 크게 4가지의 분야를 집중적으로 연구할 계획임. - 도심 내 공공인프라 공간 분석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 - 화물구분 및 바코드 인식 등 정확한 정보 연계 및 공유 - 해당 공간을 활용하여 물류공동화 실현 가능한 멀티슈트 분류기술 개발 - 물류인프라 공동화 및 운영을 위한 운영플랫폼 구축 및 디지털트윈 모델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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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목표 |
○ 이상의 연구내용을 위해 9개 연구기관이 컨소시엄을 이루어 분야별 강점을 살린 효과적인 연구개발을 수행할 계획이며, 본 사업을 통해 - 도심 비활성화 공간 활용을 통해 도심 잉여공간 효율화로 도시공간 효율화에 기여 - 복수 택배사 공동운영으로 복합시스템(첨단 물류장비, 운영시스템 등) 기술 확보를 통해 선진화된 공동거점 시스템 구축 - 복수 택배사 운영에 대한 멀티슈트 등 물류장비기술 확보로 다양한 운영자의 참여가 가능한 공공협력형 거점 물류센터 설립 유도 - 복수 택배사 운영에 따른 다품종, 다포장, 복수송장 인식 및 첨단 운영시스템 기술 확보를 통해 국내 및 해외시장 진출 유도 - 디지털 트윈 모델을 통한 설계 및 운영기술 첨단기능 확보를 통해 물류센터 디지털트윈의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향후 물류센터 디지털트윈의 핵심플랫폼으로 활용 - 도심 경유차 과다운행, 중복운행 등의 문제 해소로 도심의 사회적 문제 해결이 가능하도록 유도 - 소규모 택배사 공동터미널 운영으로 비용감소 및 수익성 증대로 기업 건정성 강화에 기여 - 물류작업자 사망 등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차원에서 작업자 작업환경 개선 및 안전사고 감소로 사회적 비용 감소 유도 - 도심내 복수의 택배사 및 운송사의 중복경쟁 해소로 기업의 비용절감 가능 - 소규모 기업의 집적화로 비용감소 및 효율적인 도시공간 창출에 기여함과 동시에 사회경제적 효율성 증대 효과 기대본연구는 소형택배사의 고비용 저효율사업시스템을 고효율 저비용시스템으로 전환하는 공동물류거점을 개발하여 공공협력모델을 구축하고자 함. 또한 개발된 기술을 테스트베드에 설치하여 연구결과의 효율성을 극대화 하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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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내용 및 범위 |
본 연구는 크게 4분야로 나누어 진행할 계획임.첫번째 분야는 도심내 공공인프라 분석 및 구축기술을 확보하는 연구임. 이를 위해 1) 물류공동화를 위한 공공인프라 대상 공간 조사/분석 및 DB구축을 추진하여 물류공동화 가능지역 입지선정을 추진하고,2) 구축된 대상 공간의 특성 및 적용 가능한 물류서비스 특성에 따른 설계, 구축, 운영 표준화 기술 을 확보하여 향후 지속적으로 활용가능하도록 유도3) 공동 물류거점 구축에 따른 경제적, 사회적 효과 분석를 분석하여, 국내 지방거점 도시 및 기존 도심의 공간활용성에 적극적 홍보를 할 수 있는 연구추진두번째 분야는 물류 인프라 공동화를 위한 장비기술개발이며, 주요내용으로는1) 인공지능 기반의 영상분석을 통한 복수 물류업체의 화물구분 및 바코드 인식기술을 통한 실시간 자동 화물인식/분류기술 개발로 복수물류업체의 진입장벽을 낮출계획이며, 2) 복수 물류사 대응을 위한 공간효율적 멀티슈트 기술개발등을 통해 택배노동자의 과중한 업무를 효과적으로 제어할 기술을 개발하는 것임.3) 화물처리 효율향상을 위한 자동화 장비 기술개발로는 소터, 컨베이어, 싱귤레이터 등의 기술개발로 향후 자동화 선도역할을 추진할 계획이며,4) 공동물류거점 운영을 위한 디지털 트윈모델 구축 및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을 통해 물류센터 및 물류터미널의 선진화된 디지털트윈 플랫폼을 확보할 계획임.세번째 분야는 공동 택배물류거점 운영기술 개발로 기존에 존재하지 않는 복수의 택배사가 참여할 수 있는 운영시스템 기술개발임1) 실시간 주문정보 및 배송리소스를 감안한 주문 할당기술개발의 핵심기술을 개발하여 복수 택배사의 리소스를 적절하게 공유하게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하여2) 주문상황, 배송상황 및 소팅 리소스를 감안한 공동택배 물류센터 내 스케줄링 기술개발을 통해 첨단화된 시스템으로 활용가능하도록 유도하며,3) 공동 말단배송에 따른 배송 경로 관리 기술 개발을 통해 복합 TMS를 통해 선진화된 시스템을 구현할 계획임4) 공동물류거점 운영대상에 대한 사회경제적 효과 및 재무효과 분석, 사업화 전략 및 비즈니스 모델 도출 등을 통해 공공참여형 효과를 도출하고, 국내외 시장으로 확대할 수 있는 모형을 정립할 계획임.마지막 네번째 분야는 테스트베드(실증센터) 구축 및 운영기술개발 실증으로1) 2개 이상의 택배사의 수요가 있는 도심 공동택배물류터미널 시범사업 후보지 발굴을 통해 실효성과 현실성이 있는 테스트베드 실증센터를 구축하고,2) 다수 사업자의 공동 활용 설비 구축 및 운영이 가능한 테스트베드(실증센터)를 구축하여, 다수의 소규모 택배사 참여를 유도할 시험을 진행할 계획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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