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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Lv.4 자율주행 차량 테스트베드 환경 구축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 과제번호 21AMDP-C162184-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화학공정 | None | None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비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Lv.4 자율주행 차량 테스트베드 환경 구축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안전공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조성우
소속 한국교통안전공단 직위 실장
전화번호 1577-0990 FAX 054-459-8471
총 연구기간 2021-04-01 ~ 2027-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1-04-01 ~ 2021-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560,000,000 2,750,000 24,750,000 27,500,000 587,5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과제명 : Lv.4 자율주행 차량 테스트베드 환경 구축

□ 주관연구개발기관 :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 필요성

○ PG(Proving ground) 기반 실차 평가방법의 한계 극복
○ 다양한 상황(도로, 교통, 기상, Edge case 등)의 시스템의 운전능력 검증
○ 예기치 못한 상황 대응 안전성 및 시스템 안전메커니즘 설계 안전성 확인
○ 국내 상황에 맞는 안전인증 프로세스 제도화

□ 연구 범위

○ 기술적 대상 : Lv.4/4+ 자율주행 기능
○ 공간적 범위 L 고속도로 및 도심구간 선정
최종목표 □ 다양한 시나리오 조건에서 실차 기반 시뮬레이션 평가를 통해 자율주행기능의 안전성 평가·검증을 할 수 있도록 절차 및 기준안 마련

○ Lv.4/4+ 자율협력주행 테스트베드 로드맵 수립

○ Lv.4/4+ 자율협력주행 테스트베드 기반 환경 조성을 위한 설계 및 구축

○ Lv.4/4+ 대응 차량기반 가상교통상황 재현 기술 개발을 통해 가상의 시나리오와 실제 차량을 혼합한 테스트 프로세스 및 차량기반 가상교통상황 재현시스템 개발

○ 다양한 도로·교통환경·시스템(차량, 엣지, 도로인프라 등)을 표현할 수 있는 자율주행차 검증 및 자율주행 서비스 안전성 검증 시나리오를 개발

○ 실험을 통해 얻는 결과는 Feedback을 통해 리빙랩 에 보완 계획 수립
연구내용 및 범위 □ 연구 범위

○ 기술적 대상 : Lv.4/4+ 자율주행 기능
○ 공간적 범위 L 고속도로 및 도심구간 선정


□ 연구 내용

○ 시뮬레이션 안전성 평가를 위한 고장안전 및 미연의 사고 방지 시나리오 개발
- 시뮬레이션 기반 연구 위한 시스템 기능목표 제시
- 시뮬레이션 평가환경 활용방안(UNECE 연계 성능검증)
- MILS 기반 자율주행시스템 시뮬레이션 환경 개발
- 승용 시험 자율차 개발 및 VILS 검증 환경 구축
- VILS 평가용 셔틀 차량 구축 및 가상 센서 모델 연동 인터페이스 검토
- 자율주행시스템 평가를 위한 C-ITS 연계 시나리오 개발
- 시스템 기능정의, 고장위험/SOTIF 분석절차 수립 및 분석
- 시나리오 우선순위 KPI 정의 및 표준화 제안
- 셔틀 차량 VILS 기반 가상 센서 모델 개발
- 시뮬레이션 및 실차 데이터 저장 DB 요구사항 분석 및 설계
- 다중 센서 입력 판단 및 저장을 위한 인지 데이터 저장장치 개발

○ 실차 기반 시뮬레이션 평가 환경 구축 및 시뮬레이션 검증 기술 확보

- 시뮬레이션 평가 평가방법론 및 검증절차서 가이드라인 도출
- MILS/HIL 기반 고장주입 시험환경 구축 및 평가
- 승용 시험 자율차 개발 및 VILS 검증 환경 구축
- 자율주행 셔틀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평가 및 고장 주입 환경 구축
- C-ITS 시나리오에 대한 교통상황 연계 시뮬레이션 평가
- 기능안전/SOTIF 시나리오 도출 및 시나리오 포맷 표준화 제안
- 심사 및 시뮬레이션 기반 안전성 검증절차/인증제도 검토
- 실차 데이터 연동 장치 및 VILS 시뮬레이션 환경 개발
- 시뮬레이션 및 실차 데이터 저장 DB 구축
- 센서 재생을 위한 장치 개발 및 실시간 GT생성 알고리즘 개발
- 실차 검증용 차량 제작 및 시뮬레이션 검증 환경 마련

○ 시뮬레이션 기반 자율주행 평가 검증 환경 적용 및 설계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 심사 및 시뮬레이션기반 평가기술 및 방법론 제도화
- MILS/HIL 시뮬레이션 기반 시스템 안전성 평가 기준 및 지침 개발
- 승용 시험/양산자율차 실차 및 VILS 시뮬레이션 비교 검증 및 유효성 도출
- VILS 기반 자율주행 셔틀차량 시나리오 평가 리빙랩 적용
- VILS 기반 차량-교통 시뮬레이션 평가
- 심사 및 시뮬레이션 기반 평가 및 시스템 설계 가이드라인 개발
- 리빙랩 VILS 평가용 환경 구성 및 셔틀 기반 VILS 상관성 분석
- 상관성 검증 통계 기반 데이터 분석 및 저장 DB 이관
- 주행 차량 인지단 결과와 실시간 GT알고리즘 비교 검증 및 고도화
- 상용화 수준 자율차 심사 및 시뮬레이션 평가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 실차기반 테스트 환경 구축 로드맵 수립 및 시뮬레이터 인터페이스 개발 ? 테스트베드 기술동향 조사 및 실차기반 테스트 환경 구축 로드맵 수립
? 테스트베드 기반 자율주행차 평가시나리오 요구사항 및 개발방향 정립
? VILS 구축을 위한 로드맵 수립 및 차량 플랫폼 구축
? VILS 테스트베드 로드맵 수립 및 시뮬레이터 인터페이스 개발
? VILS 데이터 수집을 위한 표준 인터페이스 개발 및 적용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기술적 측면
- 평가시스템 기반 반복 재생이 가능한 개방형 자율주행차 테스트베드 제공 가능
- 테스트베드 내에서 안전하게 통제되는 상태에서 반복재현이 가능한 테스트를 통해 자율주행차 기술오류 조기발견을 통한 기술개발 촉진 및 안전성 확보
- 테스트베드 내 평가 시나리오 및 차량 기반 교통상황재현 VILS 시뮬레이션 도입을 통한 자율주행차 목표성능치(Lv.4 이상) 조기 정착 유도
? 테스트베드 내에서 평가차(Ego Vehicle)가 실제 주행하면서 해당 차량의 거동에 따라 가상의 주변 객체(차량 또는 보행자 등)의 거동을 동기화하기 위해 실제 시험 차량의 동역학적 특성과 실제 센서에 대한 높은 정합성의 모델링이 필요함
? 이에 가상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실제 시험 차량과 센서에 대한 모델링 및 유효성 검증 과정을 수행함으로써, VILS 시뮬레이션 환경에 대한 신뢰성 확보가 예상
? 자율주행차 개발 및 검증에 필요한 시뮬레이션 기술 및 시험환경을 확보하여 자율주행차 상용화 촉진에 기여
- 자율주행차 개발 및 실험에 필수적인 자율주행 평가 시나리오 제공 가능
? K-City 내 실험에 적합한 시나리오를 개발하여 자율주행 차량 실험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자율주행 차량 실험자들의 시나리오 개발 부담을 줄여줌
? 새로운 시나리오를 지속적으로 추가할 수 있는 지속가능성 확보할 수 있는 절차 및 프로세스를 제공함으로써 향후 교통환경 변화에 대응 가능
? Lv.4/4+ 자율주행 차량 실험자에게 시나리오 선정 및 사용이 이용한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K-City 및 VILS 활용성 증대에 기여
? 자율주행 평가 시나리오 개발과정을 데이터 기반으로 표준화 및 자동화함으로써 국제적으로 이 분야 기술개발을 선도하는 데 기여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사회적 측면
- 산학연 간 연구교류 활성화을 위한 場으로서 자율주행차 테스트베드 제공
? 또한 완성차 업체에 비하여 자율주행차 및 자율협력주행 기술 평가를 위한 기술 및 시설이 부족한 대학교, 연구소, 중소기업, 벤처기업 등에 높은 수준의 반복적이며, 종합적인 실험이 가능한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우리나라 자율주행차 및 자율협력주행 기술의 토양 마련에 기여
- 사고 재현 및 예방을 위한 VILS 환경 제공
? 충분한 시뮬레이션 검증을 통해 자율주행차의 안전성 확보
? 데이터 관리, 시뮬레이션 분야 일자리 창출
- 지속가능하고 국민들의 수용성을 높일 수 있는 자율주행 평가 시나리오 제공
? 시나리오 기반 평가 및 평가 결과를 제공함으로써 일반 국민들의 자율주행 기술 및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자율주행에 대한 국민들의 수용성 증대에 기여
? 미래 교통여건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시나리오 개발 및 반영 프로세스를 수립함으로써 시나리오의 지속가능성 증대에 기여
? 리빙랩의 자율주행 기술 및 서비스를 사전에 평가할 수 있는 시나리오 및 판단 기준을 제공함으로써 리빙랩의 공간적 범위에서 보다 안전한 자율주행 기술 및 서비스 제공에 기여
? 자율주행 차량에 대한 신차안전도평가 등을 수행하기 위한 시나리오 기틀을 마련함으로써 자율주행 기술 및 서비스의 조속한 정착에 기여
? 실제 교통사고 등을 기반으로 개발된 다양한 시나리오를 이용하여 자율주행차의 주행 안전성을 검정함으로써 교통 안전성을 개선하는 데 기여
활용방안 □ 활용방안

○ 우리나라 자율주행 연구개발 생태계 구축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테스트베드 제공

- 실도로 기반 평가환경 구축을 통하여 Lv.4/4+ 자율주행차 및 자율협력주행 기술개발 촉진에 활용
? 기술수요처 : 자동차제작사, 자율주행차 및 센서 등 부품 관련 제작사 및 연구기관, 대학교, IT/전자/통신사, 중소기업, 벤처기업 등
?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대학 및 중?소?스타트업 등의 기술개발 진입장벽 낮추기 위한 개방형 공공시설로 자율주행 실험도시(K-City)를 무상개방 중
- K-City 평가시설 및 평가시스템의 제공을 통해 고도의 자율주행차 기술개발 촉진 및 안전성 확보에 활용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레벨4 자율주행차 자율협력주행 가상교통환경 재현시스템 레벨4 자율차 테스트 시나리오 안전성 평가기술
영문 Lv.4 Automated Vehicle Connected Automated Driving VILS(Vehicle in the Loop Simulation) Lv.4 Automated Vehicle Test Scenario Safety Assessment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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