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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교통약자(장애인 등) 이동권 취약지역 현장 개선을 위한 AI 기반 교통약자 전용 지도 자동 생성 플랫폼 개발 및 상용화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지역혁신기술개발 과제번호 21RITD-C162016-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농림·수산 | None | None 적용분야 전문,과학 및 기술서비스업
2순위 농림·수산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교통약자(장애인 등) 이동권 취약지역 현장 개선을 위한 AI 기반 교통약자 전용 지도 자동 생성 플랫폼 개발 및 상용화
주관연구기관 주식회사 경성테크놀러지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최미형
소속 주식회사 경성테크놀러지 직위 과장
전화번호 051-783-3731 FAX 0504-226-3731
총 연구기간 2021-04-01 ~ 2023-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1-04-01 ~ 2021-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300,000,000 10,000,000 90,000,000 100,000,000 40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자원 봉자사 등의 사람의 직접적인 정보 입력에 의존적이었던 장애인 지도생성 프로세스를 극복하기 위해, 좌표정보와 함께 획득된 사진을 통하여 장애인의 이동 관련 객체를 인식할 수 있는 객체 인식 AI 기술을 접목함으로써 장애인지도 정보를 보다 획기적으로 수집할 수 있는 지도플랫폼 개발
○ 장애인지도 구축 기술확보와 더불어, 장애인에게 테마길을 추천해줄 수 있는 기술을 접목하여 지도에 대한 지속적인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는 플랫폼 개발

○ 『휠체어낙상사고대응 시스템』의 완성형 시스템 구축
- 등록특허 기술인 『휠체어낙상사고대응 시스템』과 『지면정보수집장치』는 최종적으로 장애인 전용 지도에 낙상사고 다발구간, 이상노면 다발구간 등의 위치정보로 제공 되어 져야 실제적인 활용이 가능함
- 기존 특허기술은 IoT 디바이스로 기초 정보들을 생성시켜야만 지도 정보화 시킬 수 있는 한계가 있어 파급력이 적음, 『교통약자(장애인 등) 이동권 취약지역 현장 개선을 위한 AI 기반 교통약자 전용 지도 자동 생성 플랫폼 개발 및 상용화』기술을 통해 지도 기초 정보를 적은 비용과 시간으로 생성시켜 유의미한 장애인 전용 지도 서비스를 구축하여 기존의 한계를 탈피하여 파급력을 높이고 사업화 가능한 완성형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함
- 본 사업을 통해 기존 등록 특허 기술의 연장선에 있는 『교통약자(장애인 등) 이동권 취약지역 현장 개선을 위한 AI 기반 교통약자 전용 지도 자동 생성 플랫폼 개발 및 상용화』을 구축하고 통합 및 연동함으로서 사업화 가능한 완성형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함

○ 『교통약자(장애인 등) 이동권 취약지역 현장 개선을 위한 AI 기반 교통약자 전용 지도 자동 생성 플랫폼 개발 및 상용화』은 ①데이터 수집부 ②네트워크계층 ③클라우드 서버 계층 ④서비스 계층 총 4개의 계층으로 구성되어 각각의 필요 모듈을 30개월(3개년 차)에 걸쳐 개발함
최종목표 ○ 교통약자(장애인 등) 이동권 취약지역 현장 개선을 위한 AI 기반 교통약자 전용 지도 자동 생성 플랫폼 개발 및 상용화 개발

○ End Product
『① 지도 정보수집 플랫폼 앱』(단말 탑재형 SW)
『② 장애인 이동 관련 객체 인식 AI 알고리즘』(서버탑재형 SW)
『③ 장애인 장소 접근성 분석 모듈』(서버탑재형)
『④ 테마길 형태의 표현이 가능한 GIS 시스템』 (서버탑재형 SW)
『⑤ 사용자 위치 빅데이터를 분석한 테마길 추천 시스템』(서버탑재형 SW)
『⑥ SaaS 형태의 관리가 가능한 관리자 웹』(SW)
『? 음성을 기반으로 지도 콘텐츠 사용이 가능한 사용자 앱』(SW)

○ 사업화 최종목표
- 본 과제 수행 기간에는 시장 진출을 위한 TRL 8 수준의 시제품확보와 GS 인증, DQC-M, 클라우드서비스 확인제와 같은 공인 인증 확보에 집중함으로서 사업 종료 후, 조달제품 등록 등의 방법으로 기초지자체 단위 혹은 공공기관에서의 제품 판매를 목표함

<부산광역시 사상구청의 지역적 현황>

○ 부산지역 장애인과 노인의 이동권에 대한 사회적 요구 증대
○ 부산지역 전동이동보조기기 사용 장애인의 이동권 증진 시스템 부족
○ 부산지역 교통약자 중 전동이동보조기기를 이용자의 안전보호막 부족
○ 실증대상지 부산 사상구의 전동이동보조기기 이용자들의 이동안전 문제
- 사상구는 1960년대 강보다 지대가 낮은 뻘에 지어져 도시 기반 시설이 전반적으로 취약하고 여름에 비가 오면 펌프시설이 잘되어 있어도 특정 지대 범람빈도 증가 함
- 사상구의 도로(차도, 인도 등)의 패임, 깨짐, 침하 등이 발생 되는 위험지대가 많아 안전동선을 찾는 것이 어렵고 전동이동보조기기 이용자들이 자유롭게 이동하는데 제약이 많아 기본 생활이동에 문제가 발생되고 있음

○ 장애인 이동권 개선을 위한 전용 지도 서비스 부족
- 현재 지도 시스템은 차도 및 일반인들의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고 동선 내 장애물(경사로, 계단, 좁은 골목 등)에 대한 표시가 전혀 되어있지 않아 전동보조기기를 사용하는 장애인들의 편의성이 떨어짐
-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동환경에 맞춰 지속적으로 제공 및 관리할 수 있는 지도 서비스로 전동보조기구 사용자의 자유로운 이동권을 보장해 주어야 하지만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실질적인 서비스가 없음
- 기존 사용되는 구글, 네이버, 다음 지도에는 주소지 기반으로 건물 위치를 표기하고 있을 뿐 실제로 전동보조기구로 이동할 수 있는 동선 내 장애물(경사로, 계단, 좁은 길목 등)에 대한 표시가 전혀 되어있지 않아 휠체어 사용자들에게는 무용지물의 서비스로 전락
- 전동보조기구 사용자의 여행, 생활을 위해 이용하게 되는 편의시설을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명확한 표기와 이동가능 통행로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해 주는 지도서비스 부재
- 전동보조기구를 이용하는 장애인의 지역사회 통합 및 자립 생활을 확대하고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새로운 서비스가 필요함

○ 지역현장의 문제점 개선에 필요한 실시간 노면, 객체 수집, 인식을 위한 AI 기술 한계

<부산광역시 사상구청의 지역적 현황 해결>

○ 지역현장의 문제 해결을 위한 AI 기술을 적용한 통합 지도 플랫폼 개발

- 현재 TRL 5단계 시제품 제작이 완료된 휠커벨은 전동보장구 이용자의 안전장치를 위한 기능이 구현되어 있지만, 외부이동환경에서 접하게 되는 장애물과 이용 가능한 시설물들을 안내해주는 실질적인 서비스가 빠져 있어서 본 연구개발과제로 이러한 정보들을 실시간 반영하고 안전한 이동경로를 안내해줄 수 있는 장애인 맞춤형 지도서비스를 개발
- 지도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이동경로에 노출되어 있는 객체(이상노면, 장애물, 건물 등)를 실시간 인식하고 분석이 가능한 인공지능 기술연구가 선행 되어야 하는데 당사는 2020년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을 통해 개발한 AI 알고리즘을 토대로 지도정보 생성 비용이 1/4로 절감할 수 있으며, 딥러닝 기반의 객체 인식기술을 이용하여 기초 지도정보에 실시간 노면, 객체 정보가 자동으로 업데이트되어 장애인에게 실용성이 높은 표준화 지도 플랫폼을 개발 가능
- 추가로 수집된 데이터와 사용자 이동행태, 위치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장애인들 상황별 접근이 가능한 테마길(이동권 약자 전용 코스)을 추천하는 콘텐츠 개발
- 따라서, 본 연구개발과제를 통해 전동휠체어, 의료용 스쿠터, 유모차, 보행차 등을 사용하는 장애인이 통행할 수 있는 실질적 공간정보, 경로 정보를 실시간 수집, 분석 후 장애인 이동권 문제 해결, 보편적 사용이 가능한 지도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전동이동보조기기 사용자들의 현안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음
연구내용 및 범위 ○ 주요 기능(또는 규격)
『① 지도 정보수집 플랫폼 앱』(단말 탑재형 SW)
- 고가의 장비가 아니더라도, 스마트폰 카메라를 통한 촬영만으로 지도에 기입할 공간정보를 생성할 수 있는 기능 제공 (타이핑을 통한 입력과 같은 수작업을 최소화)
- 스마트폰을 통해 촬영된 객체에 대하여 GPS 값을 매칭시키고, 수집가가 앱의 지도 위치를 모니터링하며 데이터 생성 좌표값을 육안으로 보정하여 좀 더 면밀한 위치 수집이 가능하도록 지원

『② 장애인 이동 관련 객체 인식 AI 알고리즘』(서버탑재형 SW)
- 사진에서 장애인의 이동에 도움이 되거나(경사로 등), 장애가 되는 객체(연석 등)를 인식할 수 있는 AI 기능 개발
- 기구축된 교통약자 주행 영상 AI 학습데이터 및 인도 보행 영상 AI 데이터 등을 활용하여 AI 학습 진행
- 객체 인식률을 높이고 싶은 주요 객체들의 경우 추가로 학습 데이터를 수집/정제/가공/검수하여 AI 인식률 상승 목표
- BF인증 심사 지표를 근거로 하여 (사)부산광역시사상구장애인협회 정회원 인터뷰를 통해 주요 객체클래스 재정의
- 장애인 이동에 영향을 미치는 객체는 노면 바닥에 붙어 있는 경우가 많아, Segmentation Image 인식이 가능한 모델을 선정하여 학습 진행

『③ 장애인 장소 접근성 분석 모듈』 (서버탑재형)
- 장애인의 이동에 도움이 되거나 장애가 되는 객체의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일정한 면적을 가지는 공간에서 장애인 장소 접근성에 대한 등급을 판단할 수 있는 모듈

『④ 테마길 형태의 표현이 가능한 GIS 시스템』 (서버탑재형 SW)
- 타켓으로 하는 주요 사용자(보행장애가 있는 노인)의 평균연령과 인지능력을 고려하였을 때, 직관적으로 이해가 가능한 형태로 표현되는 지도플랫폼 구축이 필요함으로 기존의 Open API 지도를 사용하지 않고 커스텀된 지도표현이 가능한 테마길 전용 GIS 시스템 구축 (AI 기술로 수집된 공간정보들을 커스텀하여 시각화하는 기술)
- 테마길 GIS 엔진 모듈 개발 :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 국토정보 플랫폼 지적도 (혹은 네이버/다음 지적도) 활용
- QGIS와 같은 GIS오픈소스를 활용하여 전용 GIS 시스템 구현

『⑤ 사용자 위치 빅데이터를 분석한 테마길 추천 시스템』(서버탑재형 SW)
- 사용자가 방문한 위치정보를 빅데이터화 시켜, 비지도 학습과 같은 분석 기법들을 활용하여 테마길을 추천
- 앱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위치를 추적하여 장애인들이 방문 가능한 출발지, 목적지, 경로에 대한 정보를 추천 (이는 기존 지도가 방향성이 없어 사용자들의 서비스 사용을 촉진 시킬 수 없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지도 콘텐츠임)
- 『활용 분야별 주요 코스』를 기획하여 지도플랫폼에 반영
ex) 문턱 없는 식당 코스-> 저녁 약속 코스, 점심 약속 코스,

『⑥ SaaS 형태의 관리가 가능한 관리자 웹』(SW)
- BtoB 혹은 BtoG 고객이 모니터링 및 관리가 가능한 웹 개발
- 구축된 위치정보의 범위에 따라 별도의 요금제를 제공하여 구축 규모에 따른 비용 정산이 가능하도록 SaaS 형 시스템 설계
- 지도 정보 조회, 지도 사용 현황, 지도 현행화 등의 기능 제공

『? 음성을 기반으로 지도 콘텐츠 사용이 가능한 사용자 앱』(SW)
- AI 및 여러 분석 기술이 적용된 지도를 최종적으로 사용하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개발 (장애인 전용 지도 조회, 테마길 추천, 장소 접근성 등급 조회 등의 기능 제공)
- BtoC 고객이 장애인 전용 지도를 사용할 수 있는 앱 개발
- 장애인들을 위한 IT 서비스들이 개발되어도, 사용자 조작 미숙으로 인해 관련 사업의 사업화가 어려운 한계점이 있음, 이에 따라 정보기술 서비스와 사용자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보조공학 기술의 수단으로 음성인식 기반의 사용자 커뮤니케이션 기술 개발 필요
- 사용자의 인지능력을 고려한 소통 CASE에 대한 연구와 챗봇 개발

※ 최종적으로 End Product 7종을 『휠체어낙상사고대응 시스템』과 『지면정보수집장치』과 연동 및 통합시스템 구성

○ 사업화 세부내용
- TRL 8 수준의 시작품 확보
- 실증을 위한 테스트베드 구축 (사상구 모라1동, 모라3동)
- 솔루션화를 위한 시스템 패키징 전략 수립
- GS(Good Software) 인증 1건
- 데이터 관리인증 (DQC-M) 1건
- 클라우드 서비스 확인 1건
- 신제품 서비스 출시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1차년도는 장애인 이동 관련 객체 인식 AI 알고리즘과 테마길 형태의 표현이 가능한 GIS 시스템을 포함하는 핵심 모듈 개발을 진행 [1] 『지도 정보 수집 플랫폼 앱』(단말 탑재형 SW : 안드로이드)

○ 개발목표
- 실험실 규모의 기본성능 검증이 가능한 수준
- 실험실 규모의 시스템 핵심 성능평가가 가능한 수준

○ 기술개발 내용 및 범위
- 고가의 장비가 아니더라도, 스마트폰 카메라를 통한 촬영만으로 지도에 기입할 공간정보를 생성할 수 있는 기능 제공 (타이핑을 통한 입력과 같은 수작업을 최소화)
- 스마트폰을 통해 촬영된 객체에 대하여 GPS 값을 매칭시키고, 수집가가 앱의 지도 위치를 모니터링하며 데이터 생성 좌표값을 육안으로 보정하여 좀 더 면밀한 위치 수집이 가능하도록 지원

○ 기관별 역할
- 주관연구개발기관((주)경성테크놀러지) : 계획 수립 및 현장 재분석
* 사용자 요구사항 정의서, 시스템 요구사항 정의서
- 공동연구개발기관(㈜넥스트솔루션) : (지도정보) 수집플랫폼 앱 개발
- 공동연구개발기관(㈜M&S컴퍼니) : (지도정보) 수집플랫폼 앱 화면 설계

[2] 『장애인 이동 관련 객체 인식 AI 알고리즘』(서버탑재형 SW)

○ 개발목표
- 실험실 규모의 기본성능 검증이 가능한 수준
- 실험실 규모의 시스템 핵심 성능평가가 가능한 수준

○ 기술개발 내용 및 범위
- 사진에서 장애인의 이동에 도움이 되거나(경사로 등), 장애가 되는 객체(연석 등)를 인식할 수 있는 AI 기능 개발
- 기구축된 교통약자 주행 영상 AI 학습데이터 및 인도 보행 영상 AI 데이터 등을 활용하여 AI 학습 진행
- 객체 인식률을 높이고 싶은 주요 객체들의 경우 추가로 학습 데이터를 수집/정제/가공/검수하여 AI 인식률 상승 목표
- BF인증 심사 지표를 근거로 하여 (사)부산광역시 사상구장애인협회 정회원 인터뷰를 통해 주요 객체클래스 재정의

○ 기관별 역할
- 주관연구개발기관((주)경성테크놀러지) : 현장 분석 & AI 모듈 개발 총괄
* 사용자 요구사항 정의서, 시스템 요구사항 정의서
* 개발 환경 구축, 장애인 이동 관련 객체 인식 AI 알고리즘 모델 선정
* 기능 규격서 및 시스템 설계서 작성
- 공동연구개발기관(㈜M&S컴퍼니) : 학습용 데이터 총괄
* 학습용 데이터 구축 (수집/정제/가공/검수)
* 학습용 데이터 구축 인력관리, 인력 교육 총괄(교육자료 생성 및 지도)

[3] 『테마길 형태의 표현이 가능한 GIS 시스템』 (서버탑재형 SW)

○ 개발목표
- 실험실 규모의 기본성능 검증이 가능한 수준
- 실험실 규모의 시스템 핵심성능 평가가 가능한 수준

○ 기술개발 내용 및 범위
- 타켓으로 하는 주요 사용자(보행장애가 있는 노인)의 평균연령과 인지능력을 고려하였을 때, 직관적으로 이해가 가능한 형태로 표현되는 지도플랫폼 구축이 필요함으로 기존의 Open API 지도를 사용하지 않고 커스텀된 지도표현이 가능한 테마길 전용 GIS 시스템 구축 (AI 기술로 수집된 공간정보들을 커스텀하여 시각화하는 기술)
- 테마길 GIS 엔진 모듈 개발 :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 국토정보 플랫폼 지적도 (혹은 네이버/다음 지적도) 활용
- QGIS와 같은 GIS오픈소스를 활용하여 전용 GIS 시스템 구현

○ 기관별 역할
- 주관연구개발기관((주)경성테크놀러지) : 업무 분석 및 표준화
* 사용자 요구사항 정의서, 시스템 요구사항 정의서
* 공간정보 GIS DB 분류 체계 개발
* 클라우드 서버 구축
* 기능 규격서 및 시스템 설계서 작성
- 공동연구개발기관(㈜넥스트 솔루션) : GIS 시스템 개발
* 테마길 GIS 엔진 모듈 개발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기술적 측면
- 장애인용 보행자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되어 있는 지역에 대하여, 현장에서 수집한 노면, 객체(건물, 장애물 등)의 위치정보를 클라우드 기반의 네트워크 데이터와 끊어짐 없이 융합 가능
- AI 학습된 데이터 누적으로 신뢰도가 높은 장애물 및 지원 시설물 정보가 반영된 장애인용 보행자 네트워크 데이터 구축 가능
- 특정 지역 범위에서 전국 단위의 세부 지역까지 길 찾기 서비스가 가능하며, 나아가 교통약자를 위한 맞춤형 보행자 내비게이션 서비스로 확대
- IoT 기반의 하이브리드센서 확충, 사회적 약자 보행 감시시스템을 고도화
- 실시간 노면, 객체 정보수집, 가공하는 AI 학습데이터의 신뢰도를 지속적 증가시킬 수 있음

- (장애인 전용 지도 자동 생성 플랫폼의 경우) AI 모델만 변경할 경우 다른 용도의 『특수 목적 지도 생성 플랫폼』으로 재사용 가능
ex) AI 모델이 아동안전에 관련된 객체를 인식하는 모델로 바뀔 경우 아동안전 지도를 생성할 수 있음.
- (장애인 이동 관련 객체 인식 AI 알고리즘) 비교적 짧은 시간과 적은 비용으로 기초지자체 및 야외 근린시설에서의 장애인 지도 생성하고 장애인 접근성에 대한 객관적 판단 가능
ex) 구/군 단위의 장애인 전용 지도 구축
ex) 유원지에서의 장애인 전용 지도 구축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경제적, 산업적 측면
- 전동이동 보조기구 사용자(1급~4급 지체 장애, 뇌 병변 등)의 안전 보행 체계 확립을 통해 불의의 사고로 인한 사회, 경제적 비용의 경감을 유도
- 전동이동 보조기구 사용자로부터 획득된 장애물, 노면 데이터를 활용할 경우 지자체의 노면 개보수 예산 집행의 타당성 확보 및 예산 집행의 효율성을 제고 할 수 있음
- 부산 전동이동 보조기기 필요 장애인 수 대비 소지 장애인 수 비율 2019년 기준 현 45%에서 2020년 60% 이상으로 증가
- 장애인 이동권 보장의 환경 구축에 따른 국내 벤치마킹의 중심으로 부상
- 장애인 이동권 보장의 환경 구축에 따른 국내 벤치마킹의 중심으로 부상 가능
⇒ 정부와 부산시의 장애인 생활환경 개선 의지 홍보 효과 제고
- 전동이동보장기구 이용자의 사고 발생률 경감(40%의 전동이동 보조기기 사고 발생률을 경감으로 의료비 및 간접비용 감소)
- IoT를 활용할 도시, 시스템 인프라의 부족으로 대학·연구소 등을 중심으로 연구단계에 머무르고 있는 현 상황을 극복하고 시장의 생태계를 활성화 시킬 수 있음
- 해당 기술은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 안전에 관련된 기술로의 전이가 가능해지는 등 기술적 파급효과가 큼
- 전동휠체어의 글로벌 시장 규모는 2016년 23억 1,940만 달러에서 연평균 9.1%로 증가하여 2021년에는 35억 8,86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국내시장은 2013년부터 연평균 10.01% 성장하여 2018년 기준 3,578억 원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전동휠체어의 확장형(add-on)으로 IoT 디바이스가 설치가 가능하므로 기존의 사용자를 흡수하여 이동권 개선을 필요로 하는 잠재수요자를 시장의 빠른 전환을 유도하고 서비스의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함
- 전동휠체어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에 더불어, 기존의 제품들과 경쟁하지 않고 시장을 흡수할 수 있음

○ 사회적 측면
- 정부와 지자체의 장애인 생활환경 개선 의지 홍보 효과 제고
- 장애인 이동권 보장의 사회통합 지수를 0.6 이상 확보(이상 노면 지역 정보제공 및 안전 감시 체계 구축으로 이동권 보장 확대)
- 장애인 및 고령자의 사회활동 향상 및 경제활동 동참
⇒ 일반인과의 사회생활 격차 해소로 더불어 사는 사회 구축
- 장애인 등 신체기능이 손상된 전동 사용자들이 일상생활 전반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기능적 욕구 충족
- 장애인의 자립적인 활동 능력을 향상시키고 자기 결정권의 확대와 잠재능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음 ⇒ 개인의 기본권 보장 체계 구축
- 이동 편의 증진에 따른 사회활동 참가 확대로 새로운 작업수행 기회 제공, 활동 참여의 증가, 물리적 장벽 해소, 실업 기간 감소 등 효과
- 전동이동 보조기구 이용자의 이동권 개선을 통한 사회 진출 확대, 안전 극대화 및 이용자 보호, 갈등 해소 체계 구축
활용방안 ○ 연구개발성과의 활용방안
? 국내 공간정보 유통 담당 기관에 지도 데이터 공급
- 국내 공간정보는 국가공간정보센터, 국토지리정보원 공간정보산업진흥원, 공공데이터포털 등에서 유통을 담당하고 있으나 각 기관별 특성으로 인해 전체 공간정보, 세부 노면 데이터가 아닌 일부 공간정보만 수집하여 서비스 하고 있어 본 연구개발성과로 실시간 수집되는 노면, 객체 데이터를 실시간 공급하여 공간정보 산업 전체에 긍정적 효과 유발

? 지도서비스 대기업과의 ICMS 협업
- 국내 지도서비스를 제공하는 대기업은 비장애인 기준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장애인 전용 플랫폼의 객체인식 DB, 노면 DB, 장애인 이동 관련 맞춤형 테마길 컨텐츠 등 실시간 정보를 공급하여 CSR 영역의 부가서비스로 활용가능하며 중소기업의 장기 동반 성장을 위한 목적에서 전문기능연계형 협업(ICMS)체계 구축

? 전동이동보조기구 사용 장애인에게 공간정보 지원을 위한 정책수립 활용
- 생활편의시설과 이동·접근 경로 중심 공간정보를 전동이동보조기구를 사용하는 장애인에게 필요한 공간정보 콘텐츠를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접근 편의 제공
- 지역소재 전동이동보조기구 사용 장애인 당사자 참여기반 공간정보 수시 구축·검수로 최신성 확보
- 지역별로 구축된 공간정보 콘텐츠가 연계·통합될 수 있도록 호환성이 가능하여 표준화 기준으로 활용

? 전동이동보조기구 사용 장애인의 편익 증진
- 생활편의 전자지도(GIS)를 기반으로 장애물, 노면 DB정보 제공 및 안전 감시 체계 구축으로 장애인 이동권 보장 확대
- 장애인의 이동과정, 구매행태 등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해 사고위험 지역을 사전 예측하고 실시간 분석을 통해 정부 당국의 생활환경 관리 정책과 장애인 정신건강안전 확보를 가능케 할 수 있음
- 장애인의 사회활동 향상 및 경제활동 동참에 기여하여 비장애인과의 사회생활 격차 해소로 더불어 사는 사회 구축
- 이동 편의 증진에 따른 사회활동 참가 확대로 새로운 작업수행 기회제공, 활동 참여의 증가, 물리적 장벽 해소 등 효과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딥러닝 객체 인식기술 GIS 정보 자동 생성 기술 장애인 전용 지도 장애인의 이동 관련 객체
영문 deep learning object recognition GIS information automatic generation maps for the disabled movement related object of the disabl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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