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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일반철도 자갈궤도 급속개량을 위한 사전제작형 콘크리트궤도 기술 사업화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과제번호 21TBIP-C161403-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원자력 | None | None 적용분야 건설업
2순위 원자력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일반철도 자갈궤도 급속개량을 위한 사전제작형 콘크리트궤도 기술 사업화
주관연구기관 (주)에스코알티에스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이찬영
소속 (주)에스코알티에스 직위 팀장
전화번호 02-2008-0500 FAX 02-2008-0575
총 연구기간 2021-04-01 ~ 2023-06-30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1-04-01 ~ 2021-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360,000,000 180,668,000 193,000,000 373,668,000 733,668,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연구개발배경
- 1990년 이전에 건설되어 운영중인 일반철도 자갈궤도의 약 80% 이상은 교체주기(열차 누적통과톤수 5억톤 이상 교체) 초과로 궤도시설 기능 저하와 노후화에 따른 궤도틀림이 발생하여 궤도 유지보수 작업 비용이 증가하고 열차탈선 등 선로장애가 반복적으로 발생되어 개량이 매우 시급한 실정임

- 자갈궤도는 구조 특성상 장기간 사용시 자갈자체의 마모로 발생한 분진이 열차 주행시 비산되어 미세먼지 형태로 승차대기 공간의 이용고객 및 철도주변 국민에게 직접적 피해 발생

- 상기 문제해결을 위해 코레일의 철도시설 중장기 개량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열차운행에 따른 기존 기술의 시간적인 제약, 고가의 공사비, 안전성(무근콘크리트로 인한 균열, 파손)의 문제로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임

- 특히 터널구간은 작업시간 및 공간 부족 등 열악한 작업환경으로 기존 기술은 개량이 어려워 “2018 철도기술연구사업”으로 자갈궤도를 콘크리트궤도로 급속개량 할 수 있는 “도시철도용 사전제작형 급속개량궤도”를 개발하였으나,
개발기술은 도시철도 터널구간에 한정되어 일반철도 및 교량 등 다양한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설계 및 시공기술 고도화 필요성 제기

○ 사업화 대상기술
- “사전제작형 급속개량 궤도”는 콘크리트 타설 공정 없이 현장 조립만으로 개량이 가능한 기술로 공장제작으로 품질관리가 우수한 사전제작형 패널1), 궤도를 안전하게 고정해주는 전단지지블럭 및 브라켓2), 안정적 지지력 확보가 가능한 궤도받침3),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시공을 위한 전용장비4)로 구성되어 불리한 작업여건에서도 빠르고 정확하게 설치가 가능한 궤도 기술임

○ 사업화 기술특성
- 1일 시공속도 20m/4h, 기존기술 대비 시공속도 2.5배 향상
- 임시 가설장비 및 콘크리트 타설 공정 배제로 안전성 및 시공속도 확보
- 자갈궤도→급속개량궤도 개량 시 지하역사 미세먼지 저감(27.8%)

○ 대상기술의 일반철도 사업화 방향
- 선행 기술인 도시철도용‘사전제작형 급속개량 궤도’는 탄성받침 설치를 위해 노반이 안정된 교량 및 터널구간 콘크리트슬래브 구간에 적용이 가능한 기술로
? 노반이 양호한 일반철도 교량구간에서는 열차하중, 교량특성 등 현장상황을 반영한 설계기술 고도화 및 현장시험 부설 ? 성능인증으로 사업화 추진
? 반면에 일반철도 터널구간은 터널 인버터(바닥콘크리트층) 노반상태가 다양하고 강도부족으로 대상기술의 적용에 제약발생, 따라서 대상기술을 기반으로 열차하중과 터널인버터 상태에 제약없이 적용이 가능한 궤도시스템 ? 시공전용장비 개발 및 현장시험 부설 ? 성능인증으로 사업화 추진
최종목표 ○ 최종 목표 : 일반철도 교량, 터널에 적용이 가능한 자갈궤도 급속개량(20m/4h) 궤도기술 개발 및 사업화 추진
- 일반철도 교량용 자갈궤도 급속개량 콘크리트궤도 기술 개발(20m/4h 이상)
- 일반철도 터널용 자갈궤도 급속개량 콘크리트궤도 기술 개발(20m/4h 이상)
- 운행선 급속 시공 전용장비 및 공법 개발
- 개발 궤도시스템 국가철도공단 ‘철도시설성능검증’ 인증

○ 최종 목표의 성격 및 설정근거
- 국가R&D 사업을 통해 개발되어 실용화에 성공한‘도시철도 터널용 사전제작형 급속개량궤도’의 “일반철도 적용을 위한 고도화 사업”과 터널분야에 한정되어 있는 기술을 응용하여 교량분야에 적용할 수 있도록 “적용분야 확장 사업”으로 세부목표를 구성하였으며 기존 도시철도 개량기술이 5~10m/4h 수준으로 두 배 이상인 20m/4h로 목표 설정
- 고도화 및 적용 분야확장 사업 달성을 위해 급속시공, 공기단축, 최적화 시공이 필요하며 이에 따른 급속시공 전용장비 설계 및 개발을 세부 목표로 구성
- 개발품을 일반철도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국가철도공단에서 시행하는‘철도시설성능검증’을 통해 개발품의 성능인증이 필수 사항으로, 현장시험부설을 통한 적용성 검증 및 개발품을 실용화를 위한 성능인증서를 발급을 세부 목표로 구성

○ 정량적 목표 및 설정근거
- 급속개량궤도 시공성
*국내수준 및 실적 : 시공속도 5~10 m/4hr
*개발목표치 : 시공속도 20 m/4hr이상
*평 가 방 법 : 공인인증시험
- 급속개량궤도 구조안전성
*국내수준 및 실적 : 철도시설성능검증 인증서(타기술)
*개발목표치 : 국가철도공단 철도시설성능검증 인증
*평 가 방 법 : 국가철도공단 철도시설성능검증 인증서 발급 여부
연구내용 및 범위 ■ 1차년도(1단계)
○ 1차년도 목표 :교량용 급속개량궤도 상세설계 및 시험부설, 터널용 급속개량궤도 기본설계, 급속시공 전용장비 설계

○ 일반철도 교량용 자갈궤도 급속개량 콘크리트궤도 기술 개발
- 일반철도 교량용 궤도시스템 상세설계
- 구조물 접속구간 상호작용 검토 및 설계
- 궤도받침 설계 및 성능검증
- 기존패널 및 STM장비 고도화, 곡선용 몰드 개발
- 국가철도공단 ‘철도시설성능검증’ 절차 추진
(3단계 : 설계적합성, 조립시험, 현장시험부설)
○ 일반철도 터널용 자갈궤도 급속개량 콘크리트궤도 기술 개발
- 일반철도 터널용 궤도시스템 기본설계
- 구조물 접속구간 상호작용 검토 및 설계
- 패널-구조물간 인터페이스 설계
- 터널용 신규패널 설계 및 제작
- 시제품 제작 및 성능시험
○ 운행선 급속 시공 전용장비 및 공법 개발
- 급속 경화 모르터 재료 설계
- 급속 경화 모르터 타설장비 설계
- 급속개량 궤도 시공공법 기술 도출 및 정립
○ 궤도시스템 철도시설성능검증 추진
- 교량/터널 운행선 시험부설 Test-bed 후보지 조사 및 선정
- 철도시설성능검증 위원회 신청 및 보고서 작성

■ 2차년도 (1단계)
○ 2차년도 목표 : 교량용 궤도시스템 모니터링 및 성능인증, 급속시공 전용장비 형식승인, 터널용 궤도시스템 시험부설 및 모니터링
○ 일반철도 교량용 자갈궤도 급속개량 콘크리트궤도 기술 개발
- 시험부설 궤도 주행안전성 현장계측 및 분석, 규격제정
- 국가철도공단 ‘철도시설성능검증’ 절차 진행 및 인증
○ 일반철도 터널용 자갈궤도 급속개량 콘크리트궤도 기술 개발
- 일반철도 터널용 급속개량 궤도시스템 상세설계
- 국가철도공단 ‘철도시설성능검증’ 인증을 위한 운행선 시험부설
○ 운행선 급속 시공 전용장비 및 공법 개발
- 급속 경화 모르터 개발 및 강도시험
- 급속 경화 모르터 타설장비 시제품 제작
- 철도안전법 ‘특수작업차’ 형식승인 시험 및 인증
- 운행선 시험부설을 통한 적용성 검증
○ 궤도시스템 성능검증
- ‘교량용 급속개량 궤도’ 국가철도공단 ‘철도시설성능검증’ 진행 및 인증
- ‘터널용 급속개량 궤도’ 국가철도공단 ‘철도시설성능검증’ 절차 진행(설계적합성, 조립시험)

■ 3차년도 (2단계)
○ 3차년도 목표 : 터널용 궤도시스템 모니터링 및 성능인증, 교량용 궤도시스템규격제정 및 기술계약 체결
○ 터널용 궤도시스템 국가철도공단 ‘철도시설성능검증’ 인증
- 시험부설 궤도 주행안전성 현장계측 및 분석, 성능인증
○ 개발품 규격서 제정
- 교량용/터널용 궤도시스템 국가철도공단 철도규격서 제정
○ 개발품 사업화
- 일반철도 교량구간 노후 자갈궤도 개량사업 설계반영 및 사업화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 주관연구기관(에스코알티에스)
○ (일반철도 급속개량) 교량용 궤도받침 제작 및 인터페이스
○ (일반철도 급속개량) 터널용 패널-구조물간 인터페이스 설계
○ (일반철도 급속개량) 터널용 시제품 제작 및 성능시험(받침분야)
□ 공동연구기관(한국철도공사):
○ (일반철도 급속개량) 교량용 급속개량궤도 현장시험부설
○ (궤도시스템 성능검증) 교량용 급속개량궤도 Test-bed 후보지 선정
○ (궤도시스템 성능검증) 교량용 급속개량궤도 철도시설성능검증 신청
□ 공동연구기관(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일반철도 급속개량) 교량용 구조물 접속구간 상호작용 검토 및 설계
○ (일반철도 급속개량) 터널용 구조물 접속구간 상호작용 검토 및 설계
□ 공동연구기관(삼표레일웨이):
○ (일반철도 급속개량) 교량용 패널 및 STM장비 고도화, 몰드 개발
○ (일반철도 급속개량) 터널용 신규패널 설계
○ (일반철도 급속개량) 터널용 시제품 제작 및 성능시험(패널분야)
□ 공동연구기관(서현기술단):
○ (일반철도 급속개량) 교량용 궤도시스템 상세설계
○ (일반철도 급속개량) 터널용 궤도시스템 기본설계
□ 공동연구기관(투트랙):
○ (급속시공 기술개발) 급속경화 모르터 재료 설계 및 타설장비 설계
○ (급속시공 기술개발) 급속개량 궤도 시공공법 기술 도출 및 정립
□ 주관연구기관(에스코알티에스):
○ (일반철도 급속개량) 교량용 궤도받침 제작 및 인터페이스
- 교량 최적화 인터페이스 설계 및 받침, 전단키 제작
○ (일반철도 급속개량) 터널용 패널-구조물간 인터페이스 설계
- 터널구간 최적화 패널-받침-인버트 구간 인터페이스 설계
○ (일반철도 급속개량) 터널용 시제품 제작 및 성능시험(받침분야)
- 터널용 받침, 전단키 등 시제품 제작 및 공인성능시험 실시

□ 공동연구기관(한국철도공사):
○ (일반철도 급속개량) 교량용 급속개량궤도 현장시험부설
- Test-bed 시험부설 전 현장점검, 현장부설관련 안전점검
- 현장부설계획 수립, 운행선 차단공사 관련 관계부서 공문시행
○ (궤도시스템 성능검증) 교량용 급속개량궤도 Test-bed 후보지 선정
- 궤도 성능검증을 위한 Test-bed 최적 후보지 조사, 관계기관 협의, 선정
○ (궤도시스템 성능검증) 교량용 급속개량궤도 철도시설성능검증 신청
- 궤도 기술적합성 및 조립, 현장 검증을 위한 서류?보고서 작성 및 절차 신청

□ 공동연구기관(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일반철도 급속개량) 교량용, 터널용 구조물 접속구간 상호작용 검토 및 설계
- 사전제작 급속개량궤도의 일반철도 터널 및 교량구간 기본설계(안)에 대한 일반 및 접속구간의 동적상호작용 해석 검토
- 개발구조의 해석을 통한 기본설계(안) 적정성 검증(주행안전, 승차감, 안정성, 상압력)
- 국가철도공단 궤도구조성능검증 절차 보고서작성 및 지원

□ 공동연구기관(삼표레일웨이):
○ (일반철도 급속개량) 교량용 패널 및 STM장비 고도화, 몰드 개발
- 곡선(캔트)구간에서 안정적으로 시공가능하도록 개선
- 최대두께 250mm, 캔트 10mm단위로 몰드 제작(전단지지블럭 공용사용)
- 부설시 장비 추락방지를 위한 후진방지용 스토퍼 제작
- 100m 시험부설용 20매, 예비품 4매 제작
○ (일반철도 급속개량) 터널용 신규패널 설계
○ (일반철도 급속개량) 터널용 시제품 제작 및 성능시험(패널분야)
- 자동생산 가능토록 몰드 설계 및 제작,검사
- 실내시험용 패널 시제품 제작(휨강도시험, 조립시험용)

□ 공동연구기관(서현기술단):
○ (일반철도 급속개량) 교량용 궤도시스템 상세설계
- 노반 특성을 고려한 궤도구조 안정성 해석
- 궤도구조 단면력 해석 수행 및 구조계산서 작성
○ (일반철도 급속개량) 터널용 궤도시스템 기본설계

□ 공동연구기관(투트랙):
○ (급속시공 기술개발) 급속경화 모르터 재료 설계 및 타설장비 설계
- 기존 급속 경화 시공사례 / 재료 및 장비 조사
- 기존 급속경화 타설 시 문제점 및 개선사항 도출
- 일반철도 자갈궤도에 적합한 최적설계
- 일반철도 자갈궤도 운행선 시공을 위한 전용 타설장비 설계
○ (급속시공 기술개발) 교량용 급속개량 궤도 시공공법 기술 도출 및 정립, 시험부설
- 현장 적용을 위한 필요한 요구조건 도출
- 일반철도 자갈궤도 운행선 시공을 위한 시공공법(안)도출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세계최초 열차운행 지장없이 운행선에서 사전제작형 슬래브패널과 시공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차단시간(4h) 내 20m 이상 급속시공 가능한 궤도기술력를 확보함으로써 국내 궤도 분야 기술 경쟁력을 세계적 최고수준으로 향상
- 신규 궤도시스템 설계 및 시공 등 핵심기술 개발을 통한 중소기업 기술력 향상
- 궤도분야의 우수한 전문인력 양성으로 궤도 시공 및 설계분야 기술 수준 향상
- 도시철도에서 일반철도까지 노후 자갈궤도의 급속개량 핵심기술력 확보로 향후 경부고속철도 개량 기반 확보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경제, 산업적 측면
- 기존선 노후 자갈궤도의 콘크리트궤도 급속개량으로 공사기간 및 공사비 절감
? 기존 개량기술 대비 시공속도 2배 향상, 공사비 최대 20% 절감 가능
- 기존선 노후 자갈궤도의 콘크리트궤도 급속개량으로 공사기간 및 공사비 절감
? 기존 개량기술 대비 시공속도 2배 향상, 공사비 최대 20% 절감 가능
- 일반철도 개량사업 즉시 적용 및 실용화로 중소기업 신규 수익 및 고용 창출
? 코레일 중장기 계획에 따라 ‘23~’25년 기준 일반철도 터널/교량 구간 17km 개량 적용 시 약 816억 수익 발생, 약 1,112명 고용창출 가능(직접+간접)
- 세계 최초 우수기술의 국외 철도 시장 진출을 통한 철도인프라 산업 신규시장 확보
- 궤도유지보수 생력화를 통한 유지보수 비용 절감(자갈궤도 대비 80% 저감)

○ 사회적 측면
- 기존선 급속시공 기술 개발로 신속한 궤도개량 및 유지보수를 통한 양호한 궤도상태 관리가 가능하며, 철도차량 운행의 주행안전성 및 승차감 확보로 철도 이용 고객만족도 향상 가능
- 철도 미세먼지 발생원인 자갈궤도를 콘크리트궤도로 신속한 개량 추진으로 국민의 건강과 쾌적한 철도한경 서비스 제공 등 철도 미세먼지 신속한 해결로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 기여”
- 생력화를 통한 궤도유지보수 인력의 타 유지보수 분야 충원으로 철도 시설물 관리에 대한 대국민 신뢰도 향상 기대
활용방안 ○ 본 연구에서 개발하는 일반선 교량/터널용 사전제작형 궤도시스템과 급속시공 전용장비를 이용한 급속시공 공법 기술이 수요처 요구사항(국가철도공단 철도성능검증 인증, 차단시간 4시간 내 20m이상 시공)을 만족할 수 있도록 다음 4단계로 최종목표를 달성하여 ‘23년부터 개발기술의 사업화를 추진하겠음

- 1단계(‘21년) : 교량용 급속개량 궤도시스템 개발
*전용장비(STM) 고도화
*교량-궤도상호작용 및 주행안전성 검토
*교량구간 시험부설
*국가철도공단 성능검증추진

- 2단계(‘21~‘22년) : 교량용 궤도 성능인증, 터널용 궤도 및 전용장비 개발
*급속모르터 타설 전용장비 설계/제작/형식승인
*터널용 궤도패널 설계/ 모르터 설계
*시험품 성능시험
*터널구간 시험부설
*교량용 궤도 장기모니터
*교량용 궤도 성능인증

- 3단계(‘22~‘23년) : 터널용 궤도 성능인증, 개발궤도 규격서 제정, 교량용 사업화
*터널용 궤도 장기모니터링
*터널용 궤도 성능인증
*설계기술, 시공기술, 매뉴얼 정립
*교량용 궤도 개량설계 반영 및 사업화

- 4단계(‘24~) : 개발품 사업화 추진
*교량용 궤도 개량설계 반영 및 사업화
*터널용 궤도 개량설계 반영 및 사업화

○ 수요처인 코레일에서는 노후 자갈궤도의 개량(자갈→콘크리트)을 통해 주요선구의 궤도 안전성을 확보하고, 운행중 발생되는 미세먼지를 저감하여 철도고객의 편의성과 유지관리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작업여건이 열악한 일반철도 터널 및 교량구간이 포함된 노후된 자갈궤도를 개량하고자 철도시설 중장기 개량사업 투자계획을 수립하여 연차적으로 도상개량 사업을 계속 추진중에 있음

○ 철도시설 중장기 개량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기존 기술의 시간적인 제약 및 시공비 고가로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으로, 본 기술 적용 시 공사기간 단축 및 비용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어 코레일에서는 구매의향서를 제출, 연구개발 성공 시 즉시 개량사업 설계에 반영하여 본 연구개발 성과를 사업에 반영할 계획임

○ 또한 국내 도시철도 운영기관, 국외 철도운영기관 노후 자갈궤도 개량 구간에 개발기술 적용이 가능함에 따라 사업화 확대를 위해 적극적인 기술홍보 및 설명회를 추진하고, 향후 추가 사업에 본 연구개발 성과를 활용할 계획임

○ 아울러, 2026년 경부고속철도 1단계 구간(광명~동대구)의 노후 자갈궤도의 급속개량을 위한 국토부 현안사항 해결에 본 연구의 개발품을 적용 및 고도화함으로서 개발기간 단축 및 비용절감 등 고속선 자갈궤도 개량 장기개발계획 실현의 기반기술로 활용 가능함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일반철도 자갈궤도 급속개량 사전제작형 슬래브패널 콘크리트궤도
영문 Conventional Railway Ballast Track Fast Improvement Precast Slab Panel Concrete Tr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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