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개요 |
1)기술개발 제품의 정의 - 자동차 브레이크: 차량 운동에너지를 디스크와 패드 간 마찰 통해 열에너지로 변환시켜 차량 감속 장치 - 브레이크에 열을 받으면 좋지 않은 현상 발생 *페이드 현상: 마찰열 증가 인해 마찰계수가 떨어져 제동되지 않고 밀리게 되는 현상 *베이퍼록 현상: 브레이크액 고온 기화되어 캘리퍼 피스톤까지 브레이크 힘이 전달 불량 →제동불량 현상2)기술개발 제품의 필요성 - 완성차 고성능화 따라 타이어,브레이크,엔진&변속기, 새시부품등 성능 만족 위한 기술개발 제품 적용 확대 - 미래&친환경 자동차의 환경규제에서 연비 및 배출가스 대한 규제 강화 *시장: 편의 장치, 지능형 자율주행 보조 장치&충돌 안전성 확보 대한 소비자 요구 증가 →경량화 역행 - 완성차 고성능 브레이크 시스템 Option(제네시스:브렘보 패키지, 펠리세이드: 알콘브레이크 패키지)장착 *최근 국산 차량 기본 장착되어 있는 브레이크 차량 성능이나 무게에 비해 SPEC 부족하지 않음. *고속주행 및 기타 하드한 주행 열변형 및 브레이크 소음&진동 유발 브레이크 성능 유지 어려움.3)기술개발 제품 목표: 튜닝용(기준: Ø355mm, 30T) 7kg이하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디스크 - 오픈형 발포금속 적용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디스크 설계 및 시뮬레이션 최적화 - 오픈형 발포금속 적용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디스크 제작 및 가공 최적화 - 오픈형 발포금속 적용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디스크 물성(방열) 및 제동 특성평가 - 오픈형 발포금속 적용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디스크 실차 제동특성 평가 및 튜닝부품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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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목표 |
- 최종목표: 오픈형 발포금속 적용 초경량(7kg이하)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디스크 튜닝 시험인증 - 정량적목표 1. 브레이크 디스크 중량: 7kg이하 2. 브레이크 제동성능: 0.45~0.48u 3. 열변형: 0.1mm이하 4. 염수분무 테스트: 1,000H 5. 내구 테스트(택시모드): 25,000km이상 6. 튜닝부품 인증: 인증통과(브레이크 디스크 튜닝인증) 7. 실차 제동거리: 50m이하 - 정성적목표 1.경제적 성과: 0.8억원(직/간접매출), 고용 2명 2.기술적 성과: 특허 출원 6건, 논문 1건 3.기 타 성과: BM 및 사업화 전략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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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내용 및 범위 |
연구개발 전체 내용 - 오픈형 발포금속 적용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디스크 설계 및 시뮬레이션 최적화 - 오픈형 발포금속 적용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디스크 제작 및 가공 최적화 - 오픈형 발포금속 적용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디스크 물성(방열) 및 제동 특성평가 - 오픈형 발포금속 적용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디스크 실차 제동특성 평가 및 튜닝부품인증1단계 목표 - 주관연구기관((주)서영) :오픈형 발포금속 적용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디스크 제작공정 최적화 - 공동연구기관(한국자동차연구원) :오픈형 발포금속 적용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디스크 설계해석 및 특성평가1단계 연구내용- 주관연구기관((주)서영) (1) 오픈형 발포금속 중자화 최적화 ○ 오픈형 발포금속 성분 및 PPI 분석 ○ 중자사 입도 및 점도에 따른 중자화 최적화 ○ 발포금속 중자화 탈사 공정 최적화 (2) 회주철 주조 공정 최적화 ○ 회주철 주조 공정 최적화 ○ 회주철 주조 후 후 처리 공정 최적화 (3) 오픈형 발포금속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디스크 가공 공정 최적화 - 공동연구기관(한국자동차연구원) (1) 오픈형 발포금속 브레이크 디스크 설계 및 해석 ○ 구조 분석을 통한 멀티 피스 장단점 분석 ○ 구조 시뮬레이션을 위한 설계 변수 분석 ○ 유효등가 응력/변형률 분포 시뮬레이션을 통한 구조 최적화 ○ 공기역학 시뮬레이션을 통한 리브패턴 최적화 (2) 오픈형 발포금속 브레이크 디스크 소재 특성 평가 ○ 이종 재질 브레이크 디스크 시제품의 기계적 특성 평가 :항복강도, 인장강도, 연신율, 굽힘강도, 경도 등 일반적 기계적 특성 평가 ○ 이종재질 주조재의 미세구조 확인 및 분석 : 공정 변수에 따른 발포금속 및 주철부의 미세조직을 확인 : 입자 크기 확인 통한 재료의 균질성 확보를 통해 최종 주조품의 신뢰성 확보 ○ 오픈형 발포금속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디스크 1차 황삭 가공 ○ 오픈형 발포금속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디스크 2차 정삭 가공 ○ 오픈형 발포금속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디스크 3차 연마 가공 ○ 오픈형 발포금속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디스크 4차 조립 공정2단계 목표 - 주관연구기관((주)서영) :오픈형 발포금속 적용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디스크 실차 제동특성평가 및 튜닝부품인증 - 공동연구기관(한국자동차연구원) :오픈형 발포금속 적용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디스크 물성(방열) 및 제동특성평가2단계 연구내용 - 주관연구기관((주)서영) (1) 오픈형 발포금속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디스크 최종 샘플 제작 및 실차 특성평가 ○ 최종 샘플 제작 ○ 실차 제동 특성 평가 ○ 튜닝부품인증 시험 평가 - 공동연구기관(한국자동차연구원) (1) 오픈형 발포금속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디스크 물성 분석 및 제동 특성 분석 ○ 최종 샘플 물성 분석 ○ 다이나모 제동 특성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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