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교통약자(장애인, 노약자, 교통소외지역 등) 이동지원 모빌리티 서비스 기술 개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 과제번호 21AMDP-C160548-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화학공정 | None | None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원자력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농림·수산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교통약자(장애인, 노약자, 교통소외지역 등) 이동지원 모빌리티 서비스 기술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박경아
소속 한국교통연구원 직위 도시재생 교통영향평가센터장
전화번호 044-211-3114 FAX 044-211-3222
총 연구기간 2021-04-01 ~ 2026-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1-04-01 ~ 2021-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3,000,000,000 48,750,000 388,750,000 437,500,000 3,437,5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1) 연구개발의 배경 및 목적
1.1.1.1. 교통약자 이동여건 관련 현황 및 이슈
[교통약자의 개념 및 현황]
○ 교통약자는 협의적 의미로는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 동반자, 어린이 등 일상 생활에서 이동에 불편함을 느끼는 사람에서부터 광의적으로는 사회적 경제적 이유로 이동이 제한되는 소외지역 주민과 저소득층까지 포함하는 개념
[교통약자 이동여건 현황 및 이슈]
○ 장애인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정부정책과 기술개발 노력에도 불구하고 장애인 이동불편은 여전한 상황임
- 장애인콜택시로 불리는 특별교통수단을 3,828대 운영 중이나 최소 법정기준 대비 83%에 머물러 보급대수 부족에 따른 대기시간 소요, 서비스의 질적 수준 미흡하여, 특별교통수단 이용에 많은 불편이 있음
○ 고령자의 경우, 신체·인지 기능이 저하로 이동권 제한되고 고령 운전자 증가로 교통사고가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19년 기준 우리나라 교통약자는 전체인구의 29.4%(약 1,522만명)으로 교통약자 중 52.7%는 고령자로 65세 이상 고령 운전면허 보유자는 2019년 기준 11.4%(334만명)에서 2040년에는 3.9배 증가 전망

○ 소외지역은 교통수요 감소로 공공교통 산업의 채산성 악화로 지역 공공교통서비스 공급 축소로 거주민의 이동권이 제한되고 있음
- 우리나라 인구소멸 위험지역은 ‘18년 기준 전국 228개 지자체 중 39% 달하며 대부분 농어촌 지역에 해당
- 행정리 기준 대중교통 최소서비스 기준 미달지역이 전체의 70% 수준이고 버스 운행횟수가 6회 이하인 지역은 36.9% 수준임
나) 교통약자 이동지원을 위한 자율주행기술 도입 필요성 및 기대효과
○ 교통약자는 유형에 따라서 이동제약이나 제한의 원인과 심각 수준이 다름. 장애인은 자가운전 피로감과 부담이 가중되며, 특별교통수단 이용시 긴 대기시간 등의 이용 불편을 호소하고 있음
○ 고령자는 운전사고 위험성 문제와 이동권 제한으로 인한 자립적인 사회활동이 감소되는 문제가 있고 교통소외지역의 경우 수요응답형 서비스 운영비용 증가, 인력 부족으로 지속가능한 서비스가 불투명함
○ 자율주행기술의 도입효과는 크게 사회적으로는 교통약자 이동권 확보로 포용 복지 국가 실현이 가능하며, 교통사고 및 혼잡감소와 탄소배출량 감소로 탄소배출 제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 경제·산업적 측면에서는 자동차-ICT-ITS 융합 서비스 산업발전과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시장 창출로 새로운 일자리 창출이 기대되며, 자율주행기술 선도축 도약과 함께 모빌리티 서비스 원천기술 확보 등의 기술적 효과가 예상됨

1.1.1.2. 연구개발의 목적
○ Lv.4 자율주행기술을 적용한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기술 개발로 자율주행기술로 실현가능한 미래 교통상을 앞당겨 실현하고, 자율주행기반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실증으로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시장에 대한 가능성을 검증하고자 함
○ 궁극적으로는 이동권이 제한된 교통약자의 이동권을 확보하여, 독자적이고 적극적인 사회활동이 가능한 포용복지국가 실현과 이동권에 대한 공간적 격차를 해소하여 골고루 잘사는 균형국가를 이루는데 기여하고자 함

(2) 연구개발의 기본개념
가)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정립
나) Lv. 4+ 자율주행기반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연구개발기술 구성
○ Lv.4+ 자율주행기반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주체 구성: Lv.4+ 자율주행기술이 적용된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가 운영되기 위해서는 서비스 이용자, 민간에 의한 모빌리티 서비스, 공공지원 서비스, 데이터-통신-인프라-LDM 관제 센터, Lv.4 자율주행차량시스템이 서비스의 주체로서 기능
○ 서비스 구성 주체의 역할과 기능정의에 따른 핵심 연구개발기술 정의
최종목표 - 교통약자의 이동권을 보장하여 국민 모두 함께 행복한 포용적 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기술적 토대로서, Lv4+ 수준의 자율주행기술을 적용한 교통약자 이동지원 모빌리티 서비스를 개발하여 자율주행기반 모빌리티 서비스의 원천기술 개발하고, 리빙랩 대상 서비스 실증을 통하여 상용화 및 기술확산 기반 마련

- 비전: 교통약자가 차별없이 이동할 수 있는 자율주행기반 포용복지 교통체계 실현

- 최종목표: 교통약자 이동특성 및 니즈를 반영한 Lv.4+ 수준의 자율주행 이동지원 모빌리티 서비스 개발과 실증으로 자율주행 서비스의 원천기술 확보와 실용화 단계 진입

- 핵심가치: 교통약자 맞춤형 / Lv.4+ 자율주행 서비스 / 실제이용 수준의 서비스 실증
연구내용 및 범위 1차년도
-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개념설계 및 기술 요구사항 분석
- 교통약자 유형별 모빌리티 요구사항 도출 및 서비스 정의
- 교통소외지역 모빌리티 서비스 개념설계 및 기술 요구사항 분석
- 교통약자 이동지원 정책지원 지표설정 및 분석 방법론 정립
- 주행상황 실시간 공유기술 요구사항 개발 및 설계
- ITS/C-ITS 및 센터시스템 연계기술 요구사항 분석 및 설계
- 주변 교통상황인지 인프라-LDM시스템 연계 프로토콜 설계
- AI기반 경로탐색 기술 설계
-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시스템 분석
- 이용편의기술 및 차내 교통약자 케어기술 정의 및 요구사항 도출
- 운영관리시스템 기술 정의 및 요구사항 도출
- Lv.4+ 교통소외지역 모빌리티 서비스 자율주행 기능 정의
- Lv4 교통약자(장애인·고령자) 자율주행 요구사항 정의 및 자율주행차량 설계

2차년도
-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의 법제도 검토 및 운행설계영역 설정
-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유스케이스 설계
- 교통소외지역 모빌리티 서비스 구현 전략 및 운행설계영역 설정
- 교통약자 이동지원 정책지원·운영평가 시스템 주요기능 설계
- 교통약자 유형별 이동경로 데이터 분석 및 전처리 기술 개발
- 주행상황 정보 공유기술 설계 및 주요 기능개발
- ITS/C-ITS 및 센터시스템 연계기술 개발
- 원격제어 및 차량/인프라 센서 데이터 수집통합 시스템 설계
- 인프라시스템-LDM시스템 연계 프로토콜 개발
- AI기반 경로탐색 모듈 개발 및 배차시스템 설계
-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사용자 친화형 시스템 설계
- 교통약자 이동지원 모빌리티 서비스 관제시스템 기능 설계
- 이용편의기술 및 차내 교통약자 케어기술 개발
- 자율주행LV4교통소외지역 이동지원시스템 EE 아키텍쳐 고도화 개발
-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자율주행 차량 기능 탑재 및 실도로 테스트

3차년도
-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실용화 전략 도출 및 운행설계영역 모니터링 기술 개발
- 정책지원·운영평가 시스템 주요기능 구현
- 교통약자 유형별 이동경로 가공 기술 및 이동권 개선 네트워크 모델 개발
- 실시간 정보 공유 U+LDM 연동 시스템 구축
- ITS/C-ITS 및 센터 내 시스템 연동을 위한 연계시스템 개발
- 차량 관제 및 차량/인프라 센서 통합 U+솔루션연동 시스템 구축
- 인프라시스템 ? LDM시스템 연계 모듈 설계 및 검증
- AI 기반 경로탐색 알고리즘 및 배차 알고리즘 검증 및 보완
-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시스템 검증 및 보완
-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관제시스템 기능 설계(2차) 및 구현
- 딥러닝 기반 교통약자 안내시스템 및 및 차내 교통약자 케어기술 개발
- 운영관리시스템 기술 개발
- 자율주행LV4 교통소외지역 이동지원시스템 기능 최적화 테스트
-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통합 테스트 및 자율주행 실증

4차년도
-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운행설계영역 모니터링 기술 개발
- 정책지원·운영평가 시스템 시범운영
- 교통소외지역 이동권 개선 네크워크 모델 및 최정이동수단 안내서비스 및 통합 DB 개발
- 실시간 정보 공유 시스템 성능검증 및 기능 보완
- ITS/C-ITS 및 센터 내 통합연계시스템 구축
- 데이터 통합 및 원격제어·돌발 대응기술 성능검증 및 보완
- 인프라시스템 ? LDM시스템 연계 모듈 통합개발 및 성능검증
- AI기반 경로탐색 및 배차 시스템 성능 검증 - 자율주행기반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관제시스템 성능 검증
- 이용편의 기술 및 차내 교통약자 케어기술 연계
- 운영관리시스템 시범운영
- 자율주행LV4 교통소외지역 이동지원시스템 기능 최적화 테스트
- 통합 실증운영 세부추진방안 수립

5차년도
- 정책지원·운영평가 시스템 리빙랩 적용 및 기능 고도화
- 리빙랩 교통약자 자율차 운행 최적화 통합 DB 구축
- 실시간 정보 공유 시스템 리빙랩 구축 및 실증 운영
- 통합연계 시스템 리빙랩 구축 및 실증 운영
- 실시간 데이터 통합 및 원격제어·돌발대응 시스템 리빙랩 구축 및 실증 운영
- 인프라시스템-LDM시스템 연계 모듈 리빙랩 통합 및 실증 운영, 고도화
- 서비스 시스템과 리빙랩 연계/통합 구축 및 실증 운영
- 운영관리시스템 리빙랩 구축 및 실증
- 교통소외지역 모빌리티 서비스를 위한 Lv4 자율주행시스템 실증
-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리빙랩 운영

6차년도
- 정책지원·운영평가 시스템 리빙랩 운영 및 실증평가
- 리빙랩 통합 운영 및 고도화
- 서비스 시스템과 리빙랩 연계/통합 운영 및 고도화
- 운영관리시스템 리빙랩 적용
-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를 위한 Lv4 자율주행시스템 실증
- 모빌리티 서비스 리빙랩 통합 운영(2차)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1단계: (2021-2022) Lv.4+ 자율주행기반 이동지원 서비스 요구사항 분석 및 시스템 설계 -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개념설계 및 기술 요구사항 분석
- 교통약자 유형별 모빌리티 요구사항 도출 및 서비스 정의
- 교통소외지역 모빌리티 서비스 개념설계 및 기술 요구사항 분석
- 교통약자 이동지원 정책지원 지표설정 및 분석 방법론 정립
- 주행상황 실시간 공유기술 요구사항 개발 및 설계
- ITS/C-ITS 및 센터시스템 연계기술 요구사항 분석 및 설계
- 데이터통합·원격제어기술 요구사항 개발 및 설계
- 주변 교통상황인지 인프라-LDM시스템 연계 프로토콜 설계
- AI기반 경로탐색 기술 설계
-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시스템 분석
- 이용편의기술 및 차내 교통약자 케어기술 정의 및 요구사항 도출
- 운영관리시스템 기술 정의 및 요구사항 도출
- Lv.4+ 교통소외지역 모빌리티 서비스 자율주행 기능 정의
- Lv4 교통약자(장애인·고령자) 자율주행 요구사항 정의 및 자율주행차량 설계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본 연구과제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8대 기술개발과 서비스 실증운영(리빙랩)을 통하여 사용자인 교통약자의 니즈에 부합하고 현재의 정책적 한계사항을 극복할 수 있는 기술적 대안을 마련할 수 있음
-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기반 기술: 휠체어 장애인, 시각장애인을 포함한 장애인의 니즈에 대하여 과제 참여 과정을 통하여 명확히 파악하고 이용자 기반 서비스 설계 과정을 통하여 참여자 기반 기술적 대안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
-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정책 기반 기술: 교통취약지 중심의 교통소외지역에 자율주행차량의 도입으로 운영효율화 및 미래 공공교통운영시스템의 기술적 대안으로 작동함으로써 전통적인 공공교통기술의 혁신 가능성 높음
- 자율주행기반 서비스 데이터 분석 및 활용 기술: 다양한 교통약자의 이동행태 및 유형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디지털 뉴딜의 핵심 역할 수행
- 자율주행 주행상황 실시간 공유?연계 기술: LTE 및 5G 차량 정보 및 약자정보에 대한 실시간 연계 처리
- 자율주행차량관제 기술: 미래 모빌리티 수단으로서 교통약자 맞춤형 모빌리티 서비스를 위한 관제 기술 제시
-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 수요대응형 모빌리티 서비스 외에 휠체어 장애인, 시각장애인, 고령자 및 소외지역 거주자 등 각각의 서비스 니증에 적합한 맞춤형 UI/UX 기술 제공
- 자율주행플랫폼 기술: 교통소외지역에 대한 자율주행 승용 Lv.4 차량의 현장 적용기술, 교통약자의 요구사항에 적합한 차량 개조 및 자율주행 승합 Lv.4 차량의 현장 적용기술구현
-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실증 운영: 다양한 리빙랩 상황에서 서비스의 효율성, 안전성, 적합성, 쾌적성 등을 확인하고모빌리티 사용자와 운영자에 대한 실증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 운영 측면의 Win-Win 전략 제시 가능

○ 교통약자는 유형에 따라서 이동제약이나 제한의 원인과 심각 수준이 다르며 장애인, 고령자, 교통소외지역 교통약자의 니즈를 명확히 도출하고, 이를 자율주행차량 서비스로 기술적 지원이 가능하도록 본 연구과제 결과물이 직접적으로 활용 가능함
- 장애인은 자가운전 피로감과 부담이 가중되며, 특별교통수단 이용시 긴 대기시간 등의 이용 불편을 호소하고 있으며 자율주행차량의 운행으로 장애인 이동불편 문제의 해결이 가능함
- 고령자는 운전사고 위험성 문제와 이동권 제한으로 인한 자립적인 사회활동이 감소되는 문제가 있고 고령자 맞춤형 UI/UX 기술로 고령화사회에서의 자율주행차량의 수용성 및 효과를 높일 것으로 판단됨
- 교통소외지역의 경우, 수용응답형 서비스 운영비용이 증가하고, 인력 부족으로 지속가능한 서비스가 불투명하여 이부문에 대한 기술적 기대효과를 기대함

○ 연구개발 과정에서 도출되는 특허, 프로그램, 표준화 등의 결과에 대하여 국내 도로환경을 반영한 국산화 기술 및 국제적 기술 선도에 기여함
- 본 연구에서 개발된 주요 기술 확보 및 관련 사업 기회를 확보 할 수 있고 이를 기반으로 국내 산업체 및 학계 등의 발전으로 연결됨으로써 경제적 이익창출 및 인력 양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 주요 연구개발 과정의 주요 결과에 대하여 사용자 니즈에 대한 명확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기술 초기 분야로 향후 다양한 지적재산권 확보 가능
- 향후 기술개발 과정에서 제도적 불확실성에 의해 발생하는 애로사항을 최소화를 통하여 시장성 및 기술적 수용성 확보 가능함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미래 교통기술 변화에 대비해 교통약자 이동권 확보로 포용 복지 국가 실현이 가능
- 교통약자, 교통소외지역 등 교통 이동권 확보가 필요한 이용자 대응 미래 교통기술의 선제적 대응으로 교통복지 실현
- 교통약자 맞춤형 모빌리티 서비스의 차별 없는 서비스 도입 시 자율주행 기반 대국민 복지교통 서비스 검증 가능하며 자동차-ICT-ITS 융합 서비스 산업발전과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시장 창출

○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으로 교통사고ㆍ체증 감소에 크게 기여할 전망
- 이용자 체감 가능한 모빌리티 서비스 시장실증으로 자율주행차의 보급 활성화에 기여하고 자율주행차 사고에 국민 불안감 해소
- 시장조사기관들의 자료에 따르면 전 세계 연간 교통사고 비용은 5조 6,000억달러(약 6,742조원)로 자율주행 차량으로 연간 1조 3,000억달러(약 1,565조원)를 절감할 수 있는 것
- 미국의 경우 자율주행차 보급률이 90% 이상일 때 연간 사망자는 2만 1,700명 감소할 것으로 예상

○ 교통약자 실용화 과정을 통하여 국내 시장 선점 및 국내외 시장 경쟁력 확보 가능
- 교통약자 자율주행 차량 기술과 관련하여 관련 중소기업업체의 성장을 통해 고용 인원 창출 효과가 기대됨
- 본 연구에서 개발되는 신기술의 해외유출 우려를 막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국내기업의 LV.4 기술력 강화로 인한 자율주행 산업 활성화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함

○ 정부 중심의 기술개발 견인을 통하여 중소기업 기술경쟁력 강화
- 교통약자 맞춤형 모빌리티 서비스 기술은 자율주행차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의 시장성을 보이나 사회적 가치를 구현할 수 있는 복지기술 분야로 판단됨
- 실용화 추진되는 주요 제품에 대한 상용화 추진을 통하여 빠른 자율주행차 시장확보에 일익을 담당할 것으로 예상됨

○ 교통약자 공공 비즈니스 확대 시 자율주행차 사업화 타켓으로 시장 검증 가능
- 교통소외지역, 교통약자 대상으로한 자율주행차 모빌리티 서비스 운행을 통하여 운행 데이터 확보 및 분석 가능
- 자율주행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효용성·안전성·지속가능성에 대한 실증평가를 통해 자율주행차 운행에 대한 사회적 수용도를 높여 자율주행차 시장의 안전한 확대 가능
활용방안 (1) 정책적 활용방안
○ 자율주행 기술 적용으로 교통약자 및 소외지역 공공교통 서비스 지속성 확보
- 인구 고령화 급속한 진행으로 우리나라 교통약자 지원대상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특별교통수단의 서비스 공급 부족으로 대기시간 증가, 이용시간 제약 등으로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의 사회적 요구가 높아지고 있음
- 지방도시는 인구감소로 교통 이용수요가 급격하게 감소하고 고령화 심화로 기존의 버스 중심의 대중교통 운영체계로는 운행 비효율성을 개선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이용자 불편을 해소하는 데 한계가 있음
- 교통약자 및 교통소외지역 서비스 대상으로 출발지-목적지 간 Door to Door 서비스 요구가 높은 특징이 있으나 거주지 분산되어 서비스 공급확대에 필요한 운전인력 수급 애로, 운영비 증가 등 서비스 제약사항임
- 2020년 5월에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발의되는 등 지속적으로 자율주행차 관련 법안 및 개정안 발의되고 있어, 법?제도적 측면의 사업 추진 여건이 확보되고 있음
- 자율주행 기반 교통소외지역 모빌리티 서비스 구현으로 대도시 대비 지방도시 이동권 격차 해소 기여할수 있어 현재의 교통약자 이동권 지원사업 모델로 전환될 수 있도록 법적 근거 마련 등 정책 제도개선을 추진할 예정임
- 본 연구개발과제에서 향후 자율주행자동차 기반 교통소외지역 모빌리티 전환에 대비하여 연구성과 확산 및 사업화 기반조성을 위한 공공지원을 법제도 개선을 위한 법령개정 및 정책화 개선을 진행할 예정임

(2) 산업계 활용방안
○ 교통약자 모빌리티 정책지원 기술은 공공 비즈니스 모델 확대 수단으로 활용 가능
- 특별교통수단은 법정 기준대수가 중증장애인 200명 당 1대에서 150명 당 1대로 운행 필요대수가 상향됨에 따라 전국 특별교통수단 운행 규모가 확대될 예정임
- 공공형 교통수단은 근로기준법 개정(2018.2월)에 따른 노동시간 단축으로 운행 노선조정 등 지방 중소도시의 대중교통 이용 불편 해소를 위한 교통수단 대안으로서 역할이 확대되고 있음(공공형 택시(국토교통부)는 51대 시, 농촌형 교통모델 지원 사업(농림축산식품부)은 76개 군지역 운영 중)
- 교통약자 및 교통소외지역 이동권 확보를 위한 공공 비즈니스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정부·지자체 지원 예산 활용의 투명성 확보, 차량 및 서비스 운영 효율성 제고, 정책추진 효과분석 등 공공적 활용 확대가 예상됨

○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은 수요대응 모빌리티(MOD) 사업화 확산 기반 활용 가능
-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은 관광지, 산업단지 등 기업체 통근, 의료기관 등 수요자 중심의 온디맨드모빌리티 사업화 확대 가능

○ 교통약자 무인 운영자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핵심기술은 완전자율주행서비스 기반 기술 활용
- 자율주행 Lv.4 정의된 서비스 운영영역 내에서 다양한 서비스 fail 요소를 사전에 정의하고 위험 최소운영 방안을 적용한 실증서비스를 통해 완전자율주행서비스를 위한 기반기술을 확보함
- 자율주행 Lv.3(오류탐지는 시스템이 담당하고 오류대응은 운전자가 담당)은 유인의 운영자가 반드시 탑승해야 하나, 본 사업의 실증 결과물은 무인 운영자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로서 무인물류 등 파생서비스 가능

○ 인공지능 융합의 교통환경인식 기술은 안전운전지원서비스로의 활용이 가능함
- 교통환경인식 AI GPS에 의존하지 않고 인공지능(시멘틱세그멘테이션) 알고리즘의 주행가능 영역(drivable space) 인식 등은 호출자의 위치와 목적지로의 경로탐색과 장애물 회피 기능 등을 안전하게 수행함
- 마을 안길 등은 차선 위주의 자동차 전용도로와 달리 차선이 없거나 명확하지 않은 비포장도로 등으로 구성되는 특징이 있어, 자율주행을 위해 기존의 규칙 기반이 아닌 인공지능 알고리즘 추론기술을 통해 안전하고 정확하게 교통환경을 인식할 수 있음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교통약자 Lv.4/4+ 자율주행기술 모빌리티서비스 교통소외지역 서비스실증
영문 The Transportation Vulnerable Lv.4/4+ Autonomous Driving Technology Mobility Service Rural Area Service Demonstration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파일 다운로드 제공
최종보고서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 연락처 사업별 담당부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