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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인프라 센서 기반의 도로 상황 인지 고도화 기술 개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 과제번호 21AMDP-C160501-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원자력 | None | None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농림·수산 | 재배·생산 기술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원자력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인프라 센서 기반의 도로 상황 인지 고도화 기술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대학교산학협력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문철
소속 국립한국교통대학교산학협력단 직위 교수
전화번호 031-460-0640 FAX 031-462-8807
총 연구기간 2021-04-01 ~ 2025-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1-04-01 ~ 2021-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1,000,000,000 16,953,000 121,143,000 138,096,000 1,138,096,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1. 인프라 센서를 이용하여 도로 상황을 실시간 인지하고 이에 기반하여 도로 및 교통 상황에 적합한 운행 가이던스를 자율주행 차량에 제공함으로서, 교통 혼잡 및 돌발상황에서 자율주행 Lv.4 차량의 안전하고 유연한 운행을 지원하는 기술개발
1)[무선 센서 네트워크] 자율주행 차량 단독으로 센싱 및 인지 할 수 있는 능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도로상황에 최적화된 자가 구성(self configurable) 무선 센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수집된 센싱 정보를 저지연으로 처리하기 위한 전송 기술 및 데이터 처리 지능화 기술개발
2)[MEC + V2X] 센싱된 데이터를 수집, 융복합, 그리고 분석하여 초저지연 도로상황 인지를 수행하고, 이에 기반하여 자율주행 운행 가이던스를 도로 상황에 최적으로 매칭하고 자율주행 차량에게 운행 가이던스를 저지연 및 고신뢰 전송하는 기술 개발
3)[검증 및 인증] 다양한 교통환경에서 안전하고 효율적인 자율주행 Lv.4 지원을 위한 스마트 도로 상황 인지 노변 플랫폼을 통합 개발하고 현장 구축하여, 핵심 요구사항인 초저지연과 고신뢰에 대한 평가와 검증을 체계적으로 수행
2. 무신호 교차로, 도로 합류부, 도로 공사에 의한 교통 혼잡 현장 등에서 자율주행 Lv.4 차량의 안전하고 유연한 운행을 지원함으로써 자율주행 차량의 ODD(Operational Design Domain) 확장에 기여함
최종목표 - 도로상황에 최적화된 인프라 센서 네트워크의 구축과 인프라 센서 수집정보의 저지연 처리를 위한 무선 네트워크 기술 및 데이터 처리 지능화 기술 개발
- 자율주행 모빌리티 센터 및 클라우드 LDM(Local Dynamic Map)과 연계하여 인프라 센서 네트워크에서 센싱된 데이터의 수집, 융복합, 분석 등을 통해 초저지연 도로상황 인지 수행과 이를 기반으로 자율주행 인프라 가이던스를 도로상황에 최적으로 매칭하고 이를 자율주행 차량에 저지연 및 고신뢰 전송하는 기술 개발
- 다양한 교통환경에서 안전하고 효율적인 Lv.4/4+ 자율주행 지원을 위한 스마트 도로상황 인지 노변 플랫폼 통합 개발, 구축 및 검증
연구내용 및 범위 1. 초 저전력 무선 센서 네트워크 기반 도로상황 데이터 수집 기술 개발
- 도로 전파환경 분석 및 안테나 최적화 기술 개발
도로면 위, 도로변, 교통관리 시설물 등 다양한 도로 환경에 대한 전파환경 분석
고신뢰 센서 네트워크 운용을 위한 도로환경 최적화 소형 안테나 및 고감도 안테나 기술 개발
- 도로상황 적합형 저전력 무선센서 네트워크 전송 및 접속 기술 개발
도로환경 적합형 무선 센서네트워크 구조 연구 및 무선 자원 운용 기술 개발
도로환경 적합형 저전력 센서네트워크 전송빙식 및 무선 제어 기술 개발
센서노드 접속/데이터 처리/운용을 위한 보안기술 개발
센서 네트워크와 V2X 인프라 통신망 간의 상호 연동 기술 개발
- 분산형 도로교통 인프라의 무선센서 네트워크 자율 접속 및 관리 기술 개발
이동형 도로 관리 시설물(임시 도로 표지판, 공사 시설물 등)의 센서네트워크 자율 접속 및 도로교통 정보 수집 기술 개발
도로 결빙 및 원거리 도로 시설물 상태 관리 및 운용을 위한 저전력 또는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 개발
- 센서 정보 저지연 전송 지원을 위한 데이터 수집 및 전송 처리 지능화 기술 개발
다양한 센서 정보의 센서네트워크 단계 융복합화 및 상황인지 기술 개발
센서 정보 우선 순위(센싱 주기, 데이터량 등) 기반 데이터 전송 및 처리 기술 개발
2. 개방형 초저지연 고신뢰 도로상황 인지플랫폼 기술 개발
- 자율주행자동차 운행과 관련하여 다양한 환경과 조건 등을 고려한 시나리오 개발과 이를 기반으로한 시스템 설계의 적합성과 유효성 검증(Verification)
SILS(Software In the Loop Simulation) 및 HILS(Hardware In the Loop Simulation)을 구축하고, 이를 통한 시스템 설계의 적합성과 유효성을 검증
- 클라우드와 연계하여, 현장 무선 센서 네트워크 및 인프라 검지기에 의해 센싱된 데이터에 대한 실시간 수집 및 융복합 분석을 수행하는 개방형 플랫폼 기술 개발
무선 센서 네트워크 및 인프라 검지기에서 수집되는 이종의 데이터를 수집 및 융복합하는 엣지 개방형 플랫폼 기술 개발
다수의 RSU 및 클라우드 LDM 서버와 연계하여, 현장 인프라 검지기 및 무선 센서 네트워크의 센싱 데이터에 대한 실시간으로 상황인지 분석 기술 개발
향후 새로운 이종의 검지 장치 및 센서 추가 등을 고려한 상황 인지 알고리즘이 쉽게 플랫폼에 통합되도록 지원하는 기술 개발
검지 장치 및 무선 센서 네트워크에 대한 추상화 및 Open API 제공을 통한 장치 및 네트워크 추가 삭제,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하는 기술 개발
연합 심층 학습 기술에 기반하여 실시간 인지된 상황을 “자율주행 인프라 가이던스”에 연계 및 최적 매핑하고, 이를 통해 자율주행자동차 등을 대상으로 사고 회피 및 원활한 통행이 가능하도록 현장을 제어하는 기술 개발
- 인지 정보를 우선 순위와 한계 시간 내에 처리를 수행하고 V2X 통신을 통해 초저지연 고신뢰 전송하는 기술 개발
인지 정보에 대한 하드 실시간(hard realtime) 처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인지 정보의 우선순위와 한계 처리시간 (deadline)을 부여하는 기술 개발
추출한 인지정보의 우선순위와 한계시간을 고려하여 V2X 통신의 전송 지연 및 신뢰도를 요구 수준 QoS으로 달성하기 위한 기술 개발
다양한 교통 혼잡상황에 대응하여 자율주행 지원 서비스의 다양한 QoS을 만족시킬 수 있는 분산혼잡제어 기술 개발
3. 인프라-차량 협력 도로 상황 인지 고도화 위한 센서-통신-컴퓨팅 통합 노변 인프라 시스템 개발 및 현장 평가
- 도로상황 인지 센서-통신-컴퓨팅 통합 노변 인프라 시스템 시제품 제작
인프라-차량 협력의 도로 상황인지가 필요한 도로교통 시나리오 기반 시스템 요구 사항(환경조건, RAMS 등) 분석
각 단위 장치(수집-가공-공유) 기술의 시스템 통합(System Integration) 설계 및 시제품 제작
수요를 고려한 시제품 제작
- 도로 상황인지 노변 시스템 설계 검증(Verification)과 안전무결성수준(SIL; Safety Integrity Level) 인증
자율주행 차량 단독의 인지 및 판단 능력 한계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위험도(Risk) 분석을 통한 시스템 운용 시나리오 개발 및 국제표준기반 SIL2 인증
- 도로 상황인지 노변 시스템의 현장 실증
테스트 베드(교차로, 고속도로 IC 및 JTC)에 도로 상황인지 노변 시스템(무선 센서 네트워크, V2X 통신 네트워크, 인지플랫폼 등)을 구축하고, 인프라-차량간 협력 상황인지에 대한 안전성과 신뢰성, 초저지연성 평가를 현장에서 수행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 LDM 기반 인프라 엣지 lidar 설계 및 신호처리 기술 개발
● 도로 상황인지 센서 네트워크 요구사항 도출 및 기본 설계
● LDM 기반 인프라 엣지 camera 설계 및 신호처리 기술 개발
● 개방형 인지 플랫폼 상위 설계
● IEEE802.11p와 3GPP C-V2X R.14/R.15 분산혼잡제어 알고리즘 설계 및 개발
● MEC 요구 사항 분석 및 MEC 통합시스템 아키텍처 수립
● IEEE802.11p와 C-V2X R.14 분산혼잡제어 시스템 설계
● LGU+ LDM과 가이던스/센서네트워크/인지 플랫폼 인터페이스 설계
● 인지 고도화 인프라 시스템 ODD 정의 및 운행 시나리오 분석
● SILS/HILS 요구 사항 분석 및 통합시스템 아키텍처 수립
● 인지 고도화 인프라 시스템 ODD 정의 및 인프라 센서 수집 정보 요구 상황 정의
● 인지 고도화 인프라 시스템 ODD 정의 및 운행 시나리오 분석
1-1. 한국교통대
● LDM 기반 인프라 엣지 Lidar 신호 처리 기술 개발
엣지 Lidar 신호 처리 동향 분석
센서 전체 네크워크 고려한 전체 개발 아키텍처 수립
엣지 Lidar 객체 인식 신호 처리 알고리즘 개발
1-2.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도로 상황인지 센서 적용 기술 분석 및 요구사항 정의
●저전력/저지연 상황인지 센서네트워크 요구사항 분석 및 구조 설계
●도로환경 전파환경 분석 및 안테나 구조 설계
●저전력/저지연 상황인지 센서네트워크 요구사항 분석 및 구조 설계
센서 기기 분류 체계 및 센서 정보 관리 방식 분석 및 절차 설계
센서 기기 자율 접속을 위한 기기 인증 방식 구조 설계
저전력/저지연 센서 정보 관리를 위한 전송 방식 구조 설계
●도로 인프라 전파 환경 분석 및 안테나 구조 설계
도로 및 노변 시설물의 전파 환경 분석 및 주파수 기술기준 분석
노변 전송 장치, 상황인지 센서 네트워크 적용을 위한 안테나 요구사항 분석 및 구조 설계
1-3. ㈜싸인텔레콤
●일체형 카메라 하드웨어 설계
영상정보 분석을 위한 처리 플랫폼 선정
카메라 내부의 온도를 측정, 공기의 순환을 조절할 수 있는 제어 보드 개발
열전소자, 방열판, 팬 등을 활용한 카메라의 내부 열기 순환 구조 설계
●객체 검출 알고리즘 개발
Yolo-v4 기반의 멀티스케일 다중 객체 검출 알고리즘 개발
COCO, VOC 등 상용 데이터를 활용한 객체 검출 추론모델 프로토타입 개발
●학습데이터 생성 프로세스 정립
검출 클래스 정의 (ex. 차량, 버스, 트럭, 이륜차, 보행자 등)
사전 보유 데이터에 대한 분류 작업 수행
상용 데이터 (COCO, VOC 등)의 활용 가능성 검토

2-1. 한국교통대
●개방형 인지 플랫폼 상위 설계
도로의 무선 센서 네트워크, 인프라 검지기, 통신환경에 대한 데이터 요구사항 분석
센서 네트워크, 인프라 검지기, 데이터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엣지 클러스터에서 다음의 기능을 포함하는 개방형 인지 플랫폼에 대한 상위 설계
데이터 요구사항에 대해 수집한 데이터를 그래프로 표현하여 저지연 상황인지를 가능하게 하는 그래프 데이터 스키마 설계
●IEEE802.11p와 3GPP C-V2X R.14/R.15 분산혼잡제어 알고리즘 설계 및 개발
LDM을 이용하는 DQN기반 V2X 분산혼잡제어 기술 개발
2-2.㈜싸인텔레콤
●시스템 구성에 따른 요구사항 도출 및 분석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분석
MEC통합시스템 개념 구성
●MEC 통합 시스템 구성에 따른 주요 부품 선정
시스템 구성에 따른 GPU, 멀티코어를 지원하는 성능의 CPU 선정
다종 센서 융합 및 수집 및 연산처리가 가능한 부품 선정
2-3.㈜켐트로닉스
●IEEE802.11p와 C-V2X R.14 분산혼잡제어 시스템 설계
V2X 혼잡제어 상위 설계
2-4.㈜LG유플러스
●LGU+ LDM과 센서네트워크/인지 플랫폼 인터페이스 설계
●U+ LDM 솔루션에 포함된 연동 모듈을 활용한 기본기능 제공
●센서네트워크/인지플랫폼 연동 API에 대한 설계

3-1.한국교통대
●운행 시나리오 개발
국내외 교통안전 관련 자료조사
국내 자율주행차 운행과 연관한 리스크 매트릭스 수립
●도로교통법 상 법령의 주체를 정의하고, 주체별, 주체간 인터페이스를 정의함
본 과제에서 자율주행차란 SAE Level 3 이상의 차량에 대한 제어권 및 그 책임을 시스템으로 이관하는 상황으로 정의
●차마의 인터페이스를 고려하여 도로의 위치와 상황, ODD 및 ODC를 고려한 운행 시나리오 개발
●가상환경 기반 인지 고도화 인프라 시스템 시뮬레이션 시스템 및 기술 동향 분석
●인지 고도화 인프라 시스템의 인지, 판단, 전송 단계별 성능 평가를 위한 방법론 개발
●가상환경 기반 인지 고도화 인프라 시스템에 대한 성능 검증을 위한 HILS 상위 설계
인지 고도화 인프라 시스템 MEC의 사양을 분석하고, 평가 항목에 따라 Prescan/VTD- MEC를 연결하여 가상 환경 기반의 인지 고도화 시스템의 MEC에 대한 평가 환경 구축
Prescan/VTD에서 설정된 도로 및 주행 환경에 따라 발생되는 센서들의 데이터를 MEC에 입력하면, MEC의 센싱 정보 융합 인지, 로컬 가이던스 매칭 단계에서 최적 가이던스를 생성하고, 각 차량에 가이던스를 Prescan/VTD 가상환경의 차량들에게 전송
가상환경에서 차량은 해당 가이던스를 준용하여 가상환경에서 주행하고, 이의 과정을 반복하면서 MEC의 성능을 평가 및 분석 수행
3-2.한국교통연구원
●인프라 센서 수집 정보가 필요한 요구 상황 정의
자율주행차 개발자 대상 전문가 심층인터뷰를 통한 도로 상황 인지 고도화 요구 상황 조사
자율주행 DDT fallback 및 Lv3 제어권 전환 요구 상황 조사
3-3.국토연구원
●다양한 교통상황 별 운영 시나리오 수립 및 시나리오에 따른 평가지표 및 기준 개발
교통상황 구성
통신 가상환경 내 자율주행차량 비율 및 방향별 유출입 교통량 설정
시나리오 평가를 위한 평가지표(MoE) 및 평가 기준 개발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1.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의 목표인 “융합형 레벨4+ 자율주행”은 도심로, 전용도로, 비정형도로에서 다양한 물체(비포장도로, 경찰수신호 포함)에 대응하여 주행하고, 차량-클라우드-도로교통 등의 인프라 융합 및 사회적 현안 해결용 융합서비스를 포함하는 넓은 범위의 자율주행을 의미함
2. 자율주행 차량 단독인지 및 판단능력 한계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상황과 회전교차로, 무신호교차로, 그리고 돌발 교통 상황 등에서, 인프라의 고도 상황인지를 바탕으로 차량들에게 운행 가이던스를 제공함으로써 자율주행 Lv.4/4+ 차량의 안전하고 유연한 운행을 지원할 수 있음
- 엣지 컴퓨팅 기반의 센싱 데이터 융복합 및 상황인지는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 기술에 비해 시간 지연이 매우 적기 때문에 혼잡 및 돌발 상황을 초 저지연으로 차량에 전달할 수 있음
- V2X 통신의 분산혼잡제어 기능을 탑재한 V2X 통신 네트워크는 다양한 교통 밀집 환경에서도 요구되는 신뢰도와 초저지연, 특성을 만족시키면서 메시지 전송이 가능함
- 개방형 인지플랫폼은 도로 및 운용 환경에 따라 다양한 검지 장치 및 센서들을 다양한 규격의 무선 센서 네트워크를 통해 용이하게 접속 및 추가토록 하고, 다양한 센싱 정보들을 융복합하여 도로 상황인지 능력을 개선 시킬 수 있음
3. 초 저전력 무선 센서 네트워크 기반 데이터 수집 기술은 다양한 도로 및 교통상황에 대응하는 상황인지를 위해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음
- 엣지 인프라 라이다와 엣지 인프라 카메라는 원 영상 데이터를 압출 및 해제 과정 없이 바로 딥러닝에 의해 객체를 추출하고 측위를 수행함으로써,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의 기술에 비해, 광대역 데이터 전송 없이 초저지연으로 인지 정보 추출이 가능함.
- 자가 구성(self configurable) 센서 네트워크는 도로 및 운용 환경에 따라 다양한 검지 장치 및 센서들을 다양한 규격의 무선 센서 네트워크를 통해 용이하게 접속 및 추가할 수 있음
- 분산형 센서 네트워크 접속 및 관리 기술은 도로 및 도로변 보수 공사, 교통사고 등 이동형 도로교통 정보 표시를 위해 운영되는 이동형 임시 도로교통 시설물 및 표시 장치의 센서네트워크 접속 및 관리를 용이하게 운영할 수 있게 함
- 센서 네트워크 전송단계에서 센서 데이터를 선별, 식별하는 기술은 자율주행 자동차의 안전 주행과 관련된 도로교통 시설물에 대한 정보를 저지연으로 전송할 수 있도록 보장할 수 있음
V2X 통신의 초저지연 고신뢰 전송 기술은 다양한 교통 혼잡상황에 대응하면서 다중 표준의 V2X 통신 기술을 사용하는 차량들에게 상황 인지 정보를 초저지연 고신뢰 전송할 수 있음
- 우선 순위와 시급성, 전송 범위(unicasting, multicasting, broadcasting)에 있어서 매우 상이한 메시지와 데이터가 혼재되어 전송될 경우, 센싱 데이터 수집 및 처리와 전송 단계에서부터 이를 고려하여 처리함으로서 개별 메시지와 데이터에 요구되는 QoS(Quality of Service)를 만족시킬 수 있음
- V2X 통신의 분산혼잡제어 기술은 도로 및 교통 혼잡도가 증가하더라도 도로 및 교통 상황을 종합적으로 인지하고 이에 기반하여 V2X 통신 자원을 배분함으로써 개별 메시지와 데이터가 요구하는 초저지연 고신뢰 성능을 만족시킬 수 있음
4. 스마트 도로 상황 인지 노변장치 시스템은 다양한 교통환경에서 안전하고 효율적인 자율주행 Lv.4/4+를 지원할 수 있음
- 돌발상황 및 공사구간의 교통처리는 비정형화 또는 수신호 등이 사용되고 있는 바, 안전성이 보장된 도로상황정보를 제공하여 자율주행 차량의 인지능력을 보완하고 안전하고 도로교통 상황에 조화로운 통행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 개발과 적용이 가능함
- 도심 환경의 일반자동차와 혼용하는 교통류 환경에서 자율주행 자동차의 인지능력이 제한 또는 저하되는 곳(비신호교차로, 회전교차로, 돌발상황 처리구간, 공사구간 등)에서 인프라 기반의 초저지연 고신뢰 협력 센싱 서비스 제공이 가능함
5. 도로 인프라의 라이다, 카메라, 각종 센서(온도, 습도 등)와 같은 다중센서 융복합을 통해 종합적으로 도로상황을 인지하고, 인지 정보를 바탕으로 운행 가이던스를 생성하여 V2X 통신을 통해 차량에 전달함으로써 자율주행 차량의 인지 및 판단 능력을 향상시키고 자율주행 차량의 ODD 확장에 기여할 수 있음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사회적 측면
1. 지능형 인프라의 지원으로 자율주행 차량의 ODD를 확장하고 안전 운행을 보장함으로써 국민들이 가지는 자율주행에 대한 불안감을 낮추어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수용성을 확대시킬 수 있음
2. 지능형 인프라에 의한 도로교통 시스템에 대한 안전성 증대로 사회적 인적 안전성 확대에 기여
3. 자율주행 교통인프라의 고도화에 의한 국내 자율주행차 상용화 촉진
4. 정보통신기술과 도시 인프라의 융합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시민들이 안전하고 쾌적하고 편리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생활환경 및 서비스 실현에 기여할 수 있음
- 국내의 도시에 산재한 교통, 안전 및 환경 관련 다양한 문제의 예방·해결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편의 서비스 운영을 통한 도시경쟁력 제고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 추진이 가능함
- 야간이나 연휴 등 취약 시간에도 위험상황 자동 감지를 통해 도로상의 보행자 및 차량 운전자 안전 확보할 수 있음

경제적 측면
1. 자율주행 기술의 고도화 및 상용화에 따라 자율주행 도로 인프라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V2X 차량 통신 인프라와 디지털 엣지 인프라는 가파르게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차량통신 인프라는 2020년 기준으로 전 세계 V2X 시장 규모는 약 35억 달러를 기록한 이후 연평균 35.2% 성장하여 2025년에는 약 158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 디지털 엣지 인프라, 특히 MEC는 노변 기지국에 위치하여 지역 정보를 실시간으로 처리하고 전송을 수행하기 때문에 클라우드 컴퓨팅에 의해 발생하는 시간 지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지역 동적 지도(Local Dynamic Map, LDM)을 매우 짧은 주기로 업데이트 하고 이를 차량에 전달해주어야 하는 자율주행 도로 인프라의 핵심 요소임. 글로벌 MEC 관련 시장은 20년 6억 3270만 달러에서 연평균 38.5% 성장하여 25년에는 26억 239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2. 본 과제에서는 개발하는 인프라-차량 협력 도로상황 인지 및 인프라 가이던스 제공 노변 시스템은 단독인지 및 판단능력 한계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상황과 회전교차로, 무신호교차로 등에서 고도의 상황인지를 바탕으로 인프라 가이던스를 제공 할 수 있는 이동식/고정식 노변시스템으로 활용할 수 있음.
3. 개발하는 인프라-차량 협력 도로상황 인지 및 인프라 가이던스 제공 노변 시스템은 자율주행차 확산 보급을 위한 지능형 인프라 구축 시 필수적으로 요구되며, 상용화를 통해 스마트 도로를 위한 플랫폼 시장을 선점함으로써 큰 폭으로 증가가 예상되는 자율주행차 지원을 위한 스마트 도로 인프라 시장에 대응할 수 있음.
4. V2X 혼잡제어 기술은 현재 V2X 통신 단말기를 개발하는 타 업체들에게 중요치 않은 이슈로 인식되고 있으나, 단말기 보급이 늘어남에 따라 경쟁기반의 다중접속 기술의 한계에 의한 메시지 충돌과 그에 의한 전송 지연의 증가와 신뢰도 감소가 중요한 문제로 부각될 것임. 본 과제 수행을 통해 필요 기술인 분산혼잡제어 기술은 선제적으로 확보하고 관련 통신 단말을 개발하여 공급함으로써, 경쟁이 치열해지는 V2X 통신 시장을 선도할 수 있음.
5. 엣지 딥러닝 기반 카메라와 라이다 시스템은 감시 및 상황인지가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 및 영역에 확대 적용이 가능함.
6. 노변의 엣지 컴퓨팅 시스템은 5G 통신의 주요한 서비스로서 자율주행을 위한 인프라 뿐만 아니라 스마트 시티와 스마트 팩토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수 있음
활용방안 활용 방안
- 자율주행 차량 단독의 인지 및 판단 능력 한계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상황(공사구간, 교통사고 처리)과 회전교차로/무신호 교차로에서 고도의 상황인지를 바탕으로 인프라 가이던스를 제공 할 수 있는 이동식/고정식 노변 시스템으로 활용
- 자율주행 차량 확산 보급을 위한 지능형 인프라 구축에 적용

기대 효과
- 인프라-차량 협력 도로 상황 인지 및 인프라 가이던스 제공 노변 시스템의 상용화
- 스마트 도로를 위한 플랫폼 시장의 선점을 통해 큰 폭으로 증가가 예상되는 자율주행차 지원을 위한 스마트 도로 인프라 시장의 선점
- 지능형 인프라 구축을 통한 Lv.4 자율주행 차량의 운행가능 영역(ODD)의 확대에 기여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자율주행 인프라 도로 상황인지 협력자율주행 개방형 인지플랫폼 초저지연 고신뢰 V2X 통신
영문 Road infrastructure for Cooperative Autonomous Driving Road Traffic Situational Awareness Cooperative Autonomous Driving Open Platform for Context-aware Ultra-Reliable Low-Latency V2X Commun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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