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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산악용 친환경 운송시스템 기술 실용화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산악벽지용 친환경 전기열차 기술 개발 과제번호 21SGRP-B159279-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철도교통기술 | 철도시스템 엔지니어링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건설 교통 | 철도교통기술 | 궤도토목기술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건설 교통 | 철도교통기술 | 철도차량기술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산악용 친환경 운송시스템 기술 실용화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서승일
소속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직위 팀원
전화번호 031-460-5000 FAX 031-460-5814
총 연구기간 2020-07-27 ~ 2026-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1-01-01 ~ 2021-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4,500,000,000 147,913,000 1,212,355,000 1,360,268,000 5,860,268,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연구 개발의 배경
- 산악관광지를 연결하는 도로는 급경사와 급곡선을 이루고 있어 관광객의 이동 안전성에 위험요인이 많고, 교통약자의 접근이 곤란하여 편의성이 부족하므로,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안전하고 편리한 산악 대중교통시스템이 필요
-산악지역 도로는 겨울철 폭설과 결빙으로 통행이 금지되기 때문에 산악벽지 주민들은 생활에 큰 어려움이 있으며, 국가 차원에서 교통기본권 제공을 위한 전천후 교통수단이 필요
-관광 등 산악지역 경제활성화를 위해 지형과 기후에 영향을 받지 않는 편리한 대중교통망 구축이 필요
-기존 대중교통 수단의 접근이 어려운 산악지역에 대한 접근성 향상ㆍ교통망 확충 등 교통서비스 향상, 지역관광개발 활성화ㆍ랜드마크 형성, 장애인ㆍ노약자 등 교통약자들의 이동 편의 증진을 위한 산악용 친환경 운송시스템 실용화 기술개발 필요
- 산악용 친환경 운송시스템 실용화를 위해서는 선행연구(급구배 추진시스템 핵심 기술 개발, 2013.12∼2018.12)로 확보한 세계 최고수준의 핵심원천기술(산악철도용 독립구동 차륜ㆍ차축, 톱니궤도 주행대차, 지상 집중식 급전장치 등)에 대한 고도화 및 검증 필요
-산악용 친환경 운송시스템의 상용화를 위해 시범노선의 성능ㆍ안전성 검증 및 운영ㆍ유지보수 기술도 확보 필요
○ 연구 내용
- 산악용 친환경 운송시스템 실용화 연구
- 산악용 친환경 운송시스템의 차량기술 개발
- 산악용 친환경 운송시스템의 시범노선 건설기술 개발
최종목표 ○국내 산악지역 등의 이동편의 증진ㆍ교통서비스 향상ㆍ지역관광개발 활성화 등을 위한 친환경 운송시스템 시범노선 구축 및 성능ㆍ신뢰성 검증
- 급경사(최대 180‰), 급곡선(최소 R10m) 지역에서 운행 가능한 운송시스템
- 시범노선 1km 내외, 차량 1편성 제작, 신호ㆍ통신설비, 검수고, 승강장 등
○산악용 친환경 운송시스템의 실용화를 위한 관련 법제도 정비, 안전 기준 마련, 관리체계 구축 및 운영ㆍ유지보수 기술 개발
연구내용 및 범위 ○국내 산악지역 등의 이동편의 증진ㆍ교통서비스 향상ㆍ지역관광개발 활성화 등을 위한 친환경 운송시스템 시범노선 구축 및 성능ㆍ신뢰성 검증
- 급경사(최대 180‰), 급곡선(최소 R10m) 지역에서 운행 가능한 운송시스템
- 시범노선 1km 내외, 차량 1편성 제작, 신호ㆍ통신설비, 검수고, 승강장 등
○산악용 친환경 운송시스템의 실용화를 위한 관련 법제도 정비, 안전 기준 마련, 관리체계 구축 및 운영ㆍ유지보수 기술 개발
○(1세부) 산악용 친환경 운송시스템 실용화 연구
-시범노선 추진을 위한 전략 마련 및 지자체 선정
-산악용 운송시스템 적용 관련 법ㆍ제도 연구
-산악용 운송시스템에 대한 경제성 분석ㆍ검증 방안 연구
-산악용 운송시스템의 운영ㆍ유지보수 및 신호 체계 개발
-시범노선 시운전 시험 등을 통한 산악용 운송시스템 검증 계획 수립 및 검증
○(2세부) 산악용 친환경 운송시스템의 차량기술 개발
-산악용 운송시스템의 차량 핵심구성품 개발 및 성능검증
?추진제어장치, 차체, 배터리 및 급전시스템, 제동장치, 연결기, 피니언, 동력전달장치 등 구성품 설계
?구동장치, 추진제어장치, 차체, 급전시스템, 제동장치, 연결기, 감속기 등 구성품 제작
?구동장치, 추진제어장치, 차체, 급전시스템, 제동장치, 연결기, 감속기 등 성능 시험 및 인증
-산악용 운송시스템 완성차량 1편성 설계, 제작 및 성능검증
?도로겸용 급구배 180‰, 급곡선 R10m 궤도 운행 3량 1편성 차량 설계
?3량1편성 완성차량 제작
?완성차 시험 및 인증
?무가선으로 평지에서 40km/h, 경사120‰에서 10km/h 주행 속도 달성
?성능계측 시스템 구축
?시험선 주행시험 및 성능 인증
-산악용 운송시스템 차량 발주사양 도출
?차량 발주 사양서 작성
○ (3세부) 산악용 친환경 운송시스템의 시범노선 건설기술 개발
- 산악용 운송시스템 건설기술 개발 및 검증
?궤도/노반/ 인프라 시스템 설계 및 구성품 제작
?차량 주행시 인프라 시스템 안전성 검토 및 평가
- 산악용 운송시스템 인프라 설계기준 개발
?산악철도 노반/궤도 설계기준(안)
?운송시스템 궤도토목 인터페이스 설계
- 산악용 운송시스템 궤도 구성품 시스템 설계 및 검증
?시범노선 1km 부설을 위한 차량/Rack/신호/통신/전력분야 인터페이스 설계
?시범노선 궤도설계
?패널 및 궤도구성품 제작 인터페이스
- 산악용 궤도구조 랙, 히팅장치. 선로전환기 개발 및 성능 검증
?시범노선 랙, 선로전환 장치 제작
- 산악용 궤도 충진재 개발 및 검증
?산악용 운송시스템의 궤도충진재 및 고성능 그라우트베딩제 제작
?산악용궤도충진재 시험선 건설 및 생산, 타설 및 양생 지침(안) 개발
- 산악용 운송시스템 시범노선 설계 및 시공안 수립
?시범노선 인프라 시스템 시공방안 수립
?시범노선 노반설계
- 산악용 운송시스템의 신호통신설비 구성요소 개발 및 검증
?신호통신시스템의 설계
?신호통신시스템의 I/F장치 개발
?변전설·충전시설 설계기준안
?신호통신시스템 시제품 제작
- 산악용 궤도구조 시스템 안정성 검토
- 시범노선 1km 건설
- 시범노선 궤도 성능 시험 및 평가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국내 산악지역 등의 이동편의 증진ㆍ교통서비스 향상ㆍ지역관광개발 활성화 등을 위한 친환경 운송시스템 시범노선 구축 및 성능ㆍ신뢰성 검증
- 급경사(최대 180‰), 급곡선(최소 R10m) 지역에서 운행 가능한 운송시스템
- 시범노선 1km 내외, 차량 1편성 제작, 신호ㆍ통신설비, 검수고, 승강장 등
○산악용 친환경 운송시스템의 실용화를 위한 관련 법제도 정비, 안전 기준 마련, 관리체계 구축 및 운영ㆍ유지보수 기술 개발
○(1세부) 산악용 친환경 운송시스템 실용화 연구
-시범노선 추진을 위한 전략 마련
-산악용 운송시스템 적용 관련 법ㆍ제도 자료 조사
-산악용 운송시스템에 대한 경제성 분석ㆍ검증 방안 자료 조사
-산악용 운송시스템의 운영ㆍ유지보수 및 신호 체계 기술 현황 조사
-시범노선 시운전 시험 등을 통한 산악용 운송시스템 검증 계획 수립
○(2세부) 산악용 친환경 운송시스템의 차량기술 개발
-산악용 운송시스템의 차량 기본 설계
?추진제어장치, 차체, 배터리 및 급전시스템, 제동장치, 연결기, 피니언, 동력전달장치 등 구성품 설계
-산악용 운송시스템 차량 발주사양 도출
○ (3세부) 산악용 친환경 운송시스템의 시범노선 건설기술 개발
-산악용 운송시스템의 인프라 설계 기준(안) 마련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급곡선(R10m)ㆍ급경사(180‰) 산악도로 위의 궤도에서 무가선 방식으로 운행할 수 있는 친환경 운송시스템 기술의 세계적 선도
○급곡선ㆍ급경사 주행 기술의 물류 운송 분야 적용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기존 대중교통 수단의 접근이 어려운 산악지역에 대한 접근성 향상ㆍ교통망 확충 등 교통서비스 향상, 지역관광개발 활성화ㆍ랜드마크 형성, 장애인ㆍ노약자 등 교통약자들에 이동 편의 증진
및 지역 경제 활성화 등에 기여
○지리산 산악철도의 경제적 예상 파급효과 8,232억원 (생산유발액 5,720억원, 수입유발액 602억원, 부가가치 유발액 1,910억원)
○국내외 산악용 운송시스템 시장 진출에 기여
-(국내) 산악철도 예상 시장 7,783억원, (해외) 신규 산악철도 예상 시장(1,064억원/년, 세계 38개 주요 산악철도 연장 1,031 km, 평균 연장 30.3 km)
활용방안 ○현재 산악 관광지를 보유하고 있는 지자체에서 산악용 친환경 운송시스템의 운영을 검토하고 있으므로 본 사업과 연계하여 시범노선 운영 및 실용화 추진
-추진 의향 지자체 남원, 하동, 태백, 평창, 서울, 제주
-기본 계획 및 타당성 조사 수행 지자체 남원, 하동, 강원
○기존 대중교통 수단의 접근이 어려운 산악지역에 대한 접근성 향상ㆍ교통망 확충 등 교통서비스 향상, 지역관광개발 활성화ㆍ랜드마크 형성, 장애인ㆍ노약자 등 교통약자들에 이동 편의 증진 및 지역 경제 활성화 등에 기여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급구배 급곡선 무가선 트램 산악 교통 콘크리트 궤도 친환경 전기열차
영문 Steep gradient sharp curve Wireless tram Mountain transportation Concrete track Enviro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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