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개요 |
○ 노선버스 상용차(시내버스, 시외버스, 마을버스)내에 차량(버스)정보와 교통, 도로상황을 수집하는 통신기지국과 차량, 차량과 차량이 실시간으로 교통정보를 주고받아 사고 발생 위험을 예측,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주특별자치도 C-ITS 첨단 안전시스템과 연동 가능한 BIS용 플랫폼 기반 운전자단말기(OBE) 기술을 개발하여, 테스트베드 실증 및 현장 시험운영을 통해서 C-ITS의 교통안전 정보를 기존 BIS가 연동하는 운영 시스템 및 단말기 플랫폼을 개발하고자 함○ 2020년 실증 완료되는 제주특별자치도 C-ITS 실증 사업 인프라와 서비스를 연동하여 BIS용 플랫폼 기반 운전자용 단말기 (OBE) 기술을 선도 개발하여 교통카드단말기, 운전자 인증, CCTV 패턴 인식 나아가서 자율주행기능 인식 서비스 등의 확장성을 제공하며, 대도민 대중교통 안전 서비스 및 노선버스의 위험도를 감소시켜 운행 안정성과 도로 위험에 대한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자율협력주행 기반의 스마트시티 확장 인프라 마련을 위한 환경 및 교통안전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함○ 노선버스 상용차내 IoT 기술을 융합한 통합 MCU(BIS, OBU) 제품은 임베디드 플랫폼을 기반으로 V2X WAVE 통신과 LTE(5G) 통신을 활용하여 위치 기반 수집 및 제공서비스, 위험상황에 대한 경로를 주는 도로위험상 경고 알림 서비스, 노면 및 기상정보제공으로 사고를 예방하는 노면 기상정보 제공 서비스, 교차로 사고 예방을 위한 교차로 신호 위반 위험경고 서비스, 횡단보도에 보행자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보행자충돌방지 경고 서비스, 스쿨존/실버존 속도제어, 도로작업구간 정보 알림, 긴급구난체계, 차량추돌방지, 차량 긴급상황 알림등을 주요 서비스 연계를 통해 운전자 HMI 표출 및 BIS 센터에 연계하여 제공할 수 있음 (제주특별자치도는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년간 300km의 구간을 관광지 특성을 살려 렌터카 위주로 실증 사업을 진행하였고, 이러한 C-ITS 실증 사업 인프라를 대중교통 버스에 연동하여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기반을 조성하고 마련에 기여함)○ 이러한 사업화 대상기술은 세계적으로 지능형교통시스템(C-ITS,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산업에 기반하여 차량 성능 개선 및 운전자 안전과 이동성의 극대화를 위해 교통 시스템을 개선하고 관련 교통 환경을 개선하고 있음. 국내에서는 C-ITS의 일환으로 관련 기업들이 대중교통 버스의 BIS(Bus Information System)체계를 구축하여 운영 중에 있으나 현재 정부에서 추진하는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2020” 목표에 부합하는 기능을 구현하고 있지 못하고 있어 그에 부합하는 시스템 개발이 필요하며, 해당 서비스의 고도화를 위해 노선버스 기반의 C-ITS 교통안전 정보를 연동하여 주요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 운전자용 단말기(BIS, OBE) 개발 및 제품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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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목표 |
제주특별자치도 C-ITS 시스템과 연동 가능한 BIS용 플랫폼기반 운전자단말기(OBE) 기술을 개발하고, 테스트베드 실증 및 현장 시험 운영을 통해서 최종적으로 C-ITS의 교통안전 정보를 기존 BIS와 연동하는 운영시스템 및 단말기 개발을 목표로 함.○ 최종 목표의 성격 및 설정근거 ― 기존의 BIS 시스템은 버스의 위치 정보를 활용하여 버스 위치, 앞뒤 차 간격, 도착정류장, 승차 예약 알림 등을 제공하였지만, 본 기술개발을 통해 C-ITS 주요 서비스 및 확장성을 제공하여 매우 혁신적인 기술이라 판단되며, 통합 MCU(BIS, OBE) 단말기를 통해서 차별화된 기능을 제공하고, 기존 C-ITS 실증사업과 연계되는 시스템 구축이 가능함― 개발 OBE 단말기 설치 후 당사의 지식서비스 시스템을 운영할 경우 혁신적인 대중교통 교통편의 및 도로유지, 관리, 교통안전에 대한 차별화된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함― 최종 목표 성과물에 대한 사업별 서비스 특징 및 개발기술1) 버스통합단말기에 탑재되는 V2X 모듈 개발2) 기존 BIS 기능 및 C-ITS 주요 서비스를 제공3) 타 서비스 확장성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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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내용 및 범위 |
○ 주요 연구개발 사항① 통합단말기(MCU) - 기존 : BIS 기본 기능에 충실하게 서비스 - 개발 : 통합 MCU는 BIS, OBE 기능을 통합하여 버스의 정보를 제공 - 개발 : 시내버스에 다양한 장치가 단일화된 통합 시스템에 연동되며, 교통흐름, 도로상황, 운전자의 상태 등 다양한 정보 수집이 가능 및 제공② BIS센터 시스템 - 기존 : 기존 BIS 프토콜 서비스를 기반으로 운영 및 서비스 - 개발 : 제주시 C-ITS 실증 사업 인프라 서비스 연계 제공③ 서비스 확장 - 기존 : 서비스 확장이 제한 - 개발 : 교통카드 시스템 및 다른 교통정보장치 등의 확장이 가능함.○ 주요 연구개발 내용① 버스 탑재형 V2X, LTE(5G) 네트워크를 포함한 BIS OBE단말기 개발② BIS와 연동하는 주요 C-ITS서비스 기능 구현③ 관련되는 센터와 OBE간 통신규격 정의④ OBE 중심의 C-ITS 외 타 서비스 확장 기능 ○ 연차별 주요추진내용① 1차년도 : 시제품 제작 및 검증 - HMI, 통합 MCU 설계 및 시작품 제작 - 기존 BIS 기능 인터페이스 연계 설계 - BIS센터 ↔ OBE간 통신 규격 및 인터페이스 정의 - 제주 C-ITS 주요 서비스 기본 연계 - RTK GPS 연동 인터페이스 설계 및 개발 - OBD-Ⅱ 연동 인터페이스 설계 및 개발 - C-ITS 외 타 서비스 확장성 제공을 위한 기능 설계 - V2X 모듈 시작품 제작 및 C-ITS 서비스 기본 SW개발 - 시작품 제작 및 검증② 2차년도 : 시제품 제작 및 테스트베드 현장설치(전체 노선버스 수량의 5%) - HMI, MCU 시제품 제작 - OBE 기존 기능 인터페이스 및 기능 고도화 - LTE망 외 5G망 통신 시험 - BIS센터 ↔ OBE간 통신 인터페이스 연계 - 제주 C-ITS 주요 서비스 안정화 - RTK GPS 연동 기능 고도화 - OBD-Ⅱ 연동 기능 고도화 - C-ITS 외 타 서비스 확장성 제공을 위한 기능 구현 (프로토타입) - V2X 모듈 시제품 제작 및 시험조건 개발 - V2X 모듈에 C-ITS 서비스 상세 SW개발 - 시제품 현장 설치 및 검증③ 3차년도 : 테스트베드 검증 및 시험운영 (6개월) - 양산용 시제품 검증 및 품질확보 (공인인증시험) - HMI 기능 테스트베드(Test-bed) 검증 - 통합 MCU(BIS, OBE) 기능 테스트베드(Test-bed) 검증 - 제주 C-ITS 주요 서비스 및 확장 기능 검증 및 평가 - 테스트베드(Test-bed) 시험운영 및 품질평가 - 제주 C-ITS 실증 사업 주요 인프라를 고려한 OBE 시험운영 - 녹색 인증 획득 및 기술 성능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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