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Super BRT의 우선 신호기술 및 안전 관리 기술 개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Super BRT의 우선 신호기술 및 안전 관리 기술 개발 과제번호 20SBRT-C158062-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도로교통기술 | 교통운영관리기술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건설 교통 | 도로교통기술 | 교통시설기반기술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건설 교통 | 도로교통기술 | 달리 분류되지 않는 도로교통기술 과제유형 응용
과제명 Super BRT의 우선 신호기술 및 안전 관리 기술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이준
소속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직위 실장
전화번호 031-460-5000 FAX 031-460-5814
총 연구기간 2020-04-07 ~ 2022-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0-04-07 ~ 2020-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1,441,000,000 38,318,000 344,702,000 383,020,000 1,824,02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연구개발 배경
- 2019년 4월 출범한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는 ‘도로 위 지하철’로 불리는 첨단 간선급행시스템(S-BRT)을 도입하여, 시민이 편리한 출퇴근 광역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함
- 현재 운영되고 있는 BRT는 중앙버스전용차로 수준에 그치고 있으며, 이는 전용차로의 불연속성, 일반 차량과 동일한 수준의 신호 교차로 대개, 정류장 처리용량 한계로 인한 병목현상으로 신속성, 정시성 저해
- 이러한 기존 BRT 운영 문제를 해소하고, 시민체감형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는 ‘S-BRT 표준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시범사업 대상지를 선정하여 추진 예정

○ 연구개발 필요성
- S-BRT는 도시철도 시스템의 장점을 버스에 도입하는 방식으로, 전용 도로, 첨단 정류장 등 전용 시설과 운영 시스템을 활용하여 빠른 속도와 편리성으로 지하철 수준의 버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최고급형 BRT를 의미함
- 급행기준 평균 운행속도 35km/h(일반 25km/h), 운행 스케줄 기준 출·도착이 2분 이내 가능한 정시성 확보, 이용객 편의성 등을 목표 서비스 수준으로 정하고 있음
- 기존에 안정적으로 구축된 C-ITS와 같은 첨단 도로 인프라와 연계하여, 실시간 차량운행정보, 신호체계 연동정보, 정차대 점유 여부를 파악하고,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 중인 교통정보센터와 연계, S-BRT 시스템 통합운영관리를 통해 신속성, 정시성 및 승객 편리성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
- S-BRT 도입 목표에 부합하는 운영 효율화 기술이 절실히 요구되며, S-BRT 운영 및 모델 정립을 통한 관계 부처, 기관 등 역할 및 협업 체계에 대한 거버넌스 가이드라인, 관련 기술, 구체적인 시설 및 안전 설계 기준 등 마련이 필요함
- S-BRT 운영으로 시민에게 편리한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S-BRT 운영 모델 제시와 안전성 확보 기술 개발 필요함
최종목표 편리하고 빠른 지하철 수준의 버스 서비스 제공을 위한 Super BRT의 정시성, 신속성, 쾌적성, 안전성 향상 기술 개발 및 실증운영

* 실증운영: 일반 BRT 혼용 구간 2Km 이상, 정류장 3개소 이상, S-BRT 우선신호 적용된 교차로 또는 횡단보도 5개 이상 (4지 교차로 2개 이상), BRT 차량 2대 이상 (선정된 실증대상 지자체 협약에 따라 변경)
* 기타 운영환경 ‘고급 간선급행버스체계(S-BRT) 표준가이드라인’ 권고안 만족

① S-BRT 우선신호 제어기술 및 통합신호 운영전략 개발
- S-BRT 정시성, 신속성 확보를 위한 우선신호 제어기술 개발
- S-BRT 정시성, 신속성 확보를 위한 C-ITS 연계 우선신호 운영을 위한 현장시스템 기술 개발
- S-BRT 우선신호 운영을 위한 통합신호 운영전략 수립
② S-BRT 운영 지원 기술 개발
- S-BRT 정시성, 신속성 제고를 위한 운영 기술 개발
- S-BRT 차량 안전성 제고를 위한 운영지원 기술 개발
③ S-BRT 인프라 설계 기술 개발
- S-BRT 인프라 안전시설 설계 기준(안) 개발
- S-BRT 차로 및 정류장 설계 기준(안) 개발
④ S-BRT 실증운영 및 평가
- 지속가능한 S-BRT 운영을 위한 운영센터 기술 개발
- S-BRT 실증운영 및 평가
연구내용 및 범위 □ S-BRT 우선 신호기술 및 통합운영전략 개발
1) S-BRT 정시성, 신속성 확보를 위한 C-ITS 연계 우선신호 운영 등 기술개발
- S-BRT 우선신호 운영 관리를 위한 통합정보수집 및 시스템 설계 기술
- S-BRT 우선신호 구현을 위한 현시체계 및 교차로 신호운영 최적화 기술
- C-ITS와 연계한 S-BRT 차량 운영·제어/서비스 인터페이스 설계 및 장치 기술 개발
- S-BRT 운영과 연계한 신호, 규격(통신망포함) 등 검토 및 개정(안) 마련
2) S-BRT 신호 및 교통정보 통합 운영 전략 수립
- 전용구간(S-BRT 전용구간), 혼용구간(S-BRT+BRT 구간), 일반구간 (S-BRT와 일반 교통류 혼용구간)의 신호 및 교통정보 운영전략 수립
- 노선 교통정보수집 및 제공, 신호·운행관리체계, C-ITS연계, 서비스 시스템간 데이터 및 정보교환 체계 등 정립

□ S-BRT 운영 지원 기술 개발
1) S-BRT 정시성, 신속성 제고를 위한 운영 기술 개발
- S-BRT 정시성 확보를 위한 적정용량 산정 및 배차간격 제어 기술
- 효율적인 정보제공, 정차대 실시간 배정 등 S-BRT 정차 운영 기술
- S-BRT 정시성 확보를 위한 요금징수 적용 방안 연구
2) S-BRT 차량 안전성 제고를 위한 운영지원 기술 개발
- S-BRT 운전자 주행 기술 및 사고 저감 지원 기술
- S-BRT 차내 승객 및 승하차 승객 안전 지원 기술
- 대용량 승객 수송 차량 설계/개조 기술

□ S-BRT 인프라 설계 기술 개발
1) S-BRT 인프라 안전시설 설계 기준(안) 개발
- 일반 차로와 버스전용차로(주행구간), 일반 BRT와 S-BRT 분리(정류장 내 추월구간)를 위한 방호시설 설계 및 시작품 제작
- S-BRT 횡단 보행자 안전시설 설계 및 시작품 제작
- 실차량 중량과 주행속도를 고려한 안전시설물 시뮬레이션 분석
- S-BRT 안전시설 기준(안) 개살
2) S-BRT 차로 및 정류장 설계 기준(안) 개발
S-BRT 평면선형 및 횡단선형 전용차로 설계 요소 도출
- S-BRT 우선신호를 고려한 S-BRT 교차로 설계 요소 도출
- S-BRT 정차대 처리 용량 증대 및 환승 운영(지상, 지하) 방식을 고려한 정류장 용량 분석 방법론 및 정류장 설계 요소 도출
- 안전성, 쾌적성, 편의성 및 운영 효율화를 위한 S-BRT 차로 설계기준 (안), 정류장 표준모델 (안) 개발

□ S-BRT 실증운영 및 평가
1) 지속가능한 S-BRT 운영을 위한 운영센터 기술 개발
- 실시간 정보제공 기능을 갖춘 S-BRT 관제 센터 설계 및 운영 기술
- 신호, 운영관리 등 전문인력 확보 및 운영 매뉴얼을 포함한 통합 운영 시스템(센터) 연계
- 실증운영을 통한 운영센터 고도화 방안 도출
2) S-BRT 실증운영 및 평가
- S-BRT 실증운영을 위한 관련 기관 역할 제시 및 협의체 구성
- S-BRT 실증운영 효과평가 (경제성 분석 포함) 및 개선
- 교통 시뮬레이션 기반 S-BRT 운영 시나리오
- S-BRT 운영 효과 평가 지표 개발 (정시성, 신속성, 쾌적성, 안전성 등을 고려한 MOE 제시)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 S-BRT 실증 운영 계획 수립 및 차량 사고 안전장치/통합운영 센터 설계
- S-BRT 관제 센터 운영 시스템 설계
- S-BRT 우선신호 제어기술 설계 및 통합신호 운영전략 설계
- S-BRT 우선신호운영을 위한 현장시스템 설계
- S-BRT 인프라 설계를 위한 기능정의
- S-BRT 전용차로 표준도 개발
- 보행횡단 안전 시스템 DB 구축 및 시나리오 계획
- 정류장 디자인
<S-BRT 실증 운영 계획 수립 및 차량 사고 안전장치/통합운영 센터 설계>
- S-BRT 통합운영 전략 시나리오 개발
- S-BRT 실증 지자체 공모 및 선정 평가
- 사고안전장치 요구성능 도출
- S-BRT 사고 시나리오 후보 도출

<S-BRT 관제 센터 운영 시스템 설계>
- 관제센터시스템 아키텍쳐 설계
- 서비스 운영 플랫폼 설계
- 차량 운행 관리 시스템 설계
- 실시간 정보연계 시스템 설계
- 통합 운영관리 시스템 설계

<S-BRT 우선신호 제어기술 설계 및 통합신호 운영전략 설계>
- S-BRT 우선신호 제어 전략 수립
- S-BRT 통합신호 운영전략 수립

<S-BRT 우선신호운영을 위한 현장시스템 설계>
- 우선신호운영을 위한 현장시스템 요구사항분석 및 설계

<S-BRT 인프라 설계를 위한 기능정의>
- S-BRT 안전시설 기능 요구서
- S-BRT 용량 분석 방법론 검토

<S-BRT 전용차로 표준도 개발>
- S-BRT 전용차로 표준도 개발

<보행횡단 안전 시스템 DB 구축 및 시나리오 계획>
- 딥러닝 인식을 위한 DB 구축 및 검지 시나리오 계획

<정류장 디자인>
- 디자인(안) 개발 (반개방형 디자인)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기술적 기대효과
- 국내 대중교통 우선신호 기술은 기 개발되어 있으나, 법제도 및 거버넌스 체계 협의 한계로 인해 실용화가 되지 못하는 실정이며, 본 연구를 통해 국가 가이드라인으로 대중교통서비스 품질 향상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
- 국제적으로 설계 기준을 마련 제시하고 있는 전용 구간 BRT 시스템 기준 및 기술과 달리, 본 연구는 혼용 구간에 대한 공공 교통 지원 서비스 발굴을 위한 기반 기술 개발로, 민간부분이 활발히 교통 서비스를 창출 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
- S-BRT 운전자, 이용자, 관리자 모두를 고려한 통합 실증을 통해 S-BRT 사업 본격 추진 이전에 기술적 문제를 사전 확인하여, 안정적인 상용화 및 사업 확대에 기여 할 수 있음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사회경제적 기대효과
- 첨단 광역급행교통수단인 S-BRT 도입을 통한 출퇴근 통행시간 단축 등 국민체감형 정책 구현
- 광역교통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대용량 수송, 정시성이 확보되는 대중교통 인프라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됨
- 현재, 국토교통부에서 활발히 진행 중인 첨단 도로 인프라 개선 사업(C-ITS사업, 국토교통관련 디지털 정보화사업 등), 도로 지하화 등 다양한 사업과 연계하여, 실질적인 기술 적용 및 시너지 있는 성과 도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
- 첨단 대중교통수단 도입을 통한 승용차 운행 절감, 친환경 S-BRT 차량 도입을 통한 교통부문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저감 기대
활용방안 □ 활용 방안
- 본 연구개발은 S-BRT 도입 예정인 지자체를 공모/선정하여, S-BRT 통합운영전략 및 관련 기술 개발 성과품을 적용 및 실증을 목표로 함
- S-BRT 우선신호 운영, 양문형 솔로 버스 및 대용량 굴절버스 개조 차량을 통해 전용 차량 기준 마련, 전용 차량 제원을 고려한 다양한 운영 전략 제시, 차량, 인프라 운영 효율화 기술 등을 통해 시민체감형의 S-BRT 서비스 도출
- 도로 위 지하철 컨셉에 따른 도시철도 관제 방식과 유사한 S-BRT 관제센터 시스템 도입을 통한 효율적이고 유연한 S-BRT 운영 및 관리 방식 채택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고급형 간선급행버스체계 간선급행버스체계 - - -
영문 Super BRT BRT - - -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파일 다운로드 제공
최종보고서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 연락처 사업별 담당부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