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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도로교통 안전 및 자율주행차 인지 성능 향상을 위한 자체 발광 안내 표지판 개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과제번호 19CTAP-C152269-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도로교통기술 | 교통환경 개선기술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건설 교통 | 도로교통기술 | 교통안전기술 실용화대상여부 비실용화
3순위 재료 | 소성가공 분말 | 분말제조기술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도로교통 안전 및 자율주행차 인지 성능 향상을 위한 자체 발광 안내 표지판 개발
주관연구기관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윤대호
소속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직위 -
전화번호 031-290-5546 FAX 031-290-7610
총 연구기간 2019-04-19 ~ 2021-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9-04-19 ~ 2019-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104,000,000 0 0 0 104,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본 기술은 자체 발광형 소재를 기본으로 한 것임. 이 물질은 초기에 황화물계의 형광체로 많이 사용되었지만 폐기처분이 어렵고 화학안정도가 떨어진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대체물질 연구가 많이 진행되어 왔음.
* 최근에 사용되고 있는 안내표지판 및 차선의 경우 반사필름을 부착 하거나 글라스 비드를 첨가하여 만들어지는데 이러한 경우 어두운 밤, 우천 시 또는 안개가 짙은 상황일 때 자동차의 헤드라이트가 비나 안개 따위에 가려져 시야에 표지판 및 차선의 시인성을 확보하는 것을 방해함. 본 기술에서 개발된 자체 발광형 소재를 접목시킬 경우에 어두운 밤에도 자체에서 발광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운전자가 시인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이점을 지님.
* 현재까지 국내·외 많은 연구소 및 기업체에서 자체 발광형 소재의 기술은 발광 효율 및 잔광 시간 개선 쪽으로 개발을 해왔으며 이를 이용한 활용 기술에 대해서도 연구가 진행되어 왔음. 하지만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자체 발광형 소재 분말 자체의 기술이 일본 NEMOTO사에 대비하여 효율이 많이 떨어지고 이를 활용하는 기술 또한 국외에 비하여 현저히 떨어지는 문제가 있음.
* 기존에 많은 연구기관과 기업에서 합성법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고상법은 형광체 크기의 불 균일, 장치구성 및 다성분계 합성 등의 어려움을 가지고 있고 또한, 여전히 균일한 입자크기, 고휘도화 및 잔광수명, 다성분계 합성 등의 요건들을 만족하는 형광체의 제조는 해당 연구 분야에 있어 중요한 과제 또는 기술적 장애로써 남아있음.
* 현재 대다수의 운전자들이 교통 환경상 악조건(안개, 우천, 외곽)에 의해 차선, 시설물 그리고 도로 교통 안내 표지판 등을 인지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겪고 있음.
* 야간 주행시 전조등의 도움으로 어느 정도의 표지판 및 차선을 인식할 수 있으나 먼 거리의 시설물이 보이지 않는 문제로 정확한 교통 정보를 운전자에게 인식시킬 수 없는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안정감을 제공하지 못함.
* 우천시 설치된 가로등이 주행 경로를 어느 정도 안내를 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으나, 도로 내에 주행 중인 타 차량의 전조등에 의해 혼란을 겪게 되고 가로등과 같은 색을 갖는 백색 차선을 인지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됨.
* 일반적으로 도로에서 흔히 볼 수 있듯이 점등식 조형물과 표지판형태로 운전자들 및 보행자들에게 도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음.
* 사용되는 점등식 조형물의 경우 전력 공급을 위한 추가 설비와 이 후 꾸준한 유지보수가 필요하므로 비용에 있어서 큰 단점을 지님.
* 기존 자체 발광형 소재는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높은 단가와 그에 따라 적용범위 확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저렴한 원료 소재의 수입과 자체적인 자체 발광형 소재 생산기술 확보를 통한 단가 절감은 도로 안전 분야를 포함한 적용 범위 확대 또한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어 기존 시장 확대 및 경제성 확보가 가능할 것임.
* 자체 발광형 소재의 단가 중 높은 부분을 차지하는 희토류 원소의 경우 Europium nitrate와 Dysprosium nitrate는 각각 Kg당 34,592천원, 2,225천원으로 매우 높은 가격이 형성되어 있으나 해당 원료를 중국 등의 국가에서 Europium nitrate와 Dysprosium nitrate을 각각 Kg당 567천원, 283천원(Alibaba 기준)으로 저렴한 가격을 수입이 가능해 저렴한 원료 가격을 바탕으로 자체적으로 자체 발광형 소재를 생산한다면 높은 수준으로 소재 원가 절감이 가능함
* 현재 사용되는 표지판 및 차선은 재귀반사 원리로 입사된 빛을 반사시켜 운전자가 차선을 인지할 수 있게 하지만 악조건에서는 입사되는 빛이 적어지기 때문에 차선 안내가 어려워지고, 자체 발광의 특성을 갖는 소재를 접목시킨다면 악조건에서도 운전자에게 교통정보를 명확하게 안내할 수 있는 이점을 지닐 수 있음.
* 본 연구팀은 자체발광 안전 표시의 개발에 대한 필요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창원 대학교 내에서 2018년 10월 19일부터 약 5일간 현장성 평가를 진행하였으며 또한 자율주행 자동차의 차선 인식성 향상을 위한 시인성이 뛰어난 차선의 개발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해본 결과 총 500명중 455명이 자체발광 안전 표시개발에 대해서 찬성을 함.
* 운전자들에 대한 설문조사의 경우 도심보다는 외곽의 고속도로나 지역 등의 경우 악조건(비, 눈, 안개) 환경에서 주행이 힘들 때가 많고 기존에 설치된 안내표지판 및 차선이 제대로 된 역할을 하지 못한다는 의견과 함께 시인성이 뛰어난 차선의 개발에 대해서 긍정적인 의견을 나타냄.
최종목표 * 본 연구팀에선 공정개선을 통하여 황화물계, 산화물계 형광체 보다 안정성이 뛰어난 자체 발광형 소재를 개발하였으며. 이러한 자체 발광형 소재는 항공기 피난 유도 표시판, 야간 안전 표시판, 위조지폐 방지기술, 비상구 안내 표시 등 폭넓게 적용되고 있음. 또한, 안전 표시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자동차에 차선 인식성 향상을 위해 시인성이 뛰어난 차선의 개발이 필요해지고 있는 시점으로 이에 본 기관은 “도로교통 안전 및 자율주행차 인지 성능 향상을 위한 자체 발광 안내 표지판 개발” 을 제안하고자 함.
* 본 연구팀은 사회이슈 해결을 위해 자연광원인 태양빛이나 인공광원인 전등 등의 자극을 받아 에너지를 흡수한 후 그 자극을 제거하여도 어두운 곳에서 장시간 스스로 빛을 발하는 고안정성의 고효율 자체발광 소재 합성을 기본으로 하며, 이 소재를 도로교통 안전에 기여할 수 있는 안내 표지판, 차선 도료 등의 제품화를 하는 것을 목표로 함.
* 본 연구팀에서는 개발하는 여러 파장 영역의 자체 발광형 소재들의 목록과 특성들을 포함하는 라이브러리를 구축하고, 이를 활용하여 적용 분야별 제품화에 적극 활용 및 실증 테스트를 목표로 함.
연구내용 및 범위 * 고효율 가시광 영역 자체 발광형 소재 개발
- 기존 개발되어 상용화 되어있는 자체 발광형 소재는 대부분 녹색 기반의 제품으로 특유의 색상으로 인하여 다양한 분위기에 맞추어 사용하기 어려움
- 가시광 영역의 자체 발광형 소재는 개발 수준에 한계가 존재하여 상용화되기에 기술 수준이 낮으며 공부활제를 통한 특성 향상이 많이 보고되고 있어 그에 따른 조합의 다양성으로 인해 라이브러리 구축에 인력과 연구비가 필요함
- 본 연구팀에서는 기존 보유한 고효율 자체 발광형 소재 합성 기술을 참여 기관의 시뮬레이션 기술과 연계하여 높은 소재 탐색 효율을 기반으로 한 라이브러리 구축을 제안함
* 소재 안정성 및 특성 향상을 통한 적용 범위 확대
- 소재의 제품으로의 적용을 위해서는 외부 환경에 대한 안정성 또는 내화학성을 지녀 긴 수명을 지녀야 하지만, 자체 발광형 소재의 경우에는 낮은 안정성을 보여 외부 조건에 적용하기에 적절하지 않음
- 시제품을 제작하기에 앞서 소재의 안정성에대한 연구 또한 필수적으로 선결 되어야 하지만 그에 대한 연구는 미흡하여 기술 개발이 요구되고 있음
- 한국 광기술원이 보유하고 있는 표면 코팅 기술을 적용하여 개발 소재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그에 따라 자체 발광형 소재의 적용 범위의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함
* 도로교통안전 향상을 위한 안내표지 및 도료 개발
- 야간 또는 우천 주행 시 차선 시인성에 대한 이슈가 언급됨에 따라서 자체 발광형 도료 개발이 주목받고 있으며 동시에 자율 주행차 분야에서도 센서의 차선 인식률 향상을 위해서 자체 발광형 도료의 필요성이 회자되고 있음
- 전력이 차단된 상태에서도 방향을 지시해줄 수 있는 자체 발광형 안내 표지 또한 하나의 중요한 이슈로써, 도로 교통안전을 포함한 많은 사회 분야에서 요구하는 기술임
- 자체적으로 시작품을 제작할 예정이며 기관간의 긴밀한 피드백을 통하여 소재의 표면처리 및 분산성 향상 등의 특성 향상을 꾀하여 신뢰성 또한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최종 시작품으로 설정된 제품인 자체 발광형 도료와 안내 표지는 구축한 라이브러리를 기반으로 각각 적용되는 분야에 높은 효율과 적절성을 가질 수 있는 소재를 선정(ex. 도로 근처 적용 소재에는 자동차 헤드램프에 여기 될 수 있는 소재 선정)하여 시작품을 제작하고 실증 평가를 통해 특성을 평가할 계획임

* 주관연구기관 (성균관대학교)
1차년도 - 호스트와 doping 및 co-doping 연구를 통한 핵심 자체 발광형 소재 라이브러리 구축
- 자체 발광형 소재의 합성 및 특성 평가
2차년도 - 자체 발광형 소재 합성공정 조건 최적화 및 효율 향상
- 형광소재의 특성 평가를 통한 피드백
3차년도 - 안내판 적용을 위한 혼합 공정 시 자체발광형 소재의 균일도 향상 기술 개발
- 참여 기관과 긴밀한 연계를 통한 시작품 개발 참여
* 참여기관 1 (한국광기술원)
1차년도 - 형광소재의 광학적 시뮬레이션 및 평가
- 적용분야에 따른 재료의 적합성 검토 및 적합한 안내판 종류 선정
2차년도 - 자체 발광형 소재 코팅 기술 개발
- 형광소재의 광학적 특성 평가
- 목표에 따른 적합한 안내판 디자인 및 시작품 제작
3차년도 - 형광소재의 광학적 시뮬레이션 테스트 베드 구축
- 자체 발광형 소재 기반 혼합물 최적화 및 시작품 특성 평가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성균관대학교]
* 호스트와 doping 및 co-doping 연구를 통한 핵심 자체 발광형 소재 라이브러리 구축
* 자체 발광형 소재의 합성 및 특성 평가
[한국광기술원]
* 형광소재의 광학적 시뮬레이션 및 평가
* 적용분야에 따른 재료의 적합성 검토 및 적합한 안내판 선정
[성균관대학교]
* 호스트·Dopant·Co-dopant 상관관계와 이에 따른 광특성 변화 예측
- 형광체의 여기는 Dopant에서 흡수하는 직접 여기(고효율)와 호스트에서 흡수하여 dopant로 전이되는 간접 여기 두 가지 경우가 있음. 란탄족 원소 혹은 전이금속 등이 Dopant로 사용되며 여기 및 발광 파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줌.
* 자체 발광 특성은 Co-dopant의 전하균형 차이에 의하여 형성된 결함(defect level)에 전하가 trap 된 후 열적 자극에 의하여 호스트의 conduction band를 타고 다시 emission center로 이동 후 발광형 재결합에 의함. 따라서 Co-doping 및 호스트와 상관관계에 의하여 특성이 좌우됨.
* 안내판에 적합한 광특성 보유한 핵심 형광 소재의 라이브러리 구축 및 이의 합성
- 자연광 및 자동차 헤드램프에 의하여 여기될 수 있는 형광 소재가 요구됨. (헤드램프 많이 사용되는 종류)
* 450 nm 중심의 여기 및 가시광 영역의 발광이 가능한 형광소재 정보가 필수적임.
ex) Eu2+는 NUV, Ce3+는 450 nm 중심 여기
[한국광기술원]
* 형광소재의 광학적 시뮬레이션 및 평가
- 주관기관 개발 형광소재 광특성 측정 및 평가
- 형광소재 광학시뮬레이션 기술 개발
* 시작품 적용 범위 및 목표 안내 표지 설정
- 시장조사를 통한 목표 적용 범위 설정 및 시작품 종류 설정
- 재료별 광 효율, 비중, 안정성, 내화학성, 입도, 몰폴로지, 표면특성 등 적합 여부 검토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본 연구팀에서 개발한 새로운 조성의 자체 발광 소재의 원천 기술 및 특허를 확보하여 특허분쟁을 차단함.
* 제조공정 개발에 따른 형광체 제조공정 단가 절감효과를 얻을 뿐만 아니라 자체 발광 소재의 품질 또한 개선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음. 이러한 자체 발광 소재의 원천 기술을 기반으로 차세대 광학분야를 선점할 수 있을 것임.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사회적 측면
* 최근 국내외에서 대형사고 이후 정전 시 안전을 확보해줄 수 있는 빛을 발하는 소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안전등이 요구되는 장소를 중심으로 야광 또는 축광 소재의 적용 및 응용이 증가하는 추세임. 발광 도료를 첨가하여 표지판을 제작할 경우 뛰어난 자체적인 발광 특성과 내후성으로 교통 안정성에 매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생각됨.
* 기이 소재에 대한 원천기술의 국산화에 대한 인식 및 정부의 체계적 지원이 확대될 경우, 에너지 절약, 친환경 등의 추세에 따라 더욱더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이라고 예상됨.
* 관련기술을 다루는 대부분의 국내업체들이 중소업체인 것으로 판단되는 바, 본 연구개발이 사업화 성공 시, 그에 따른 국내 시장 확대에 따른 일자리 창출효과 또한 기대할 수 있음.

경제적 측면
* 본 연구개발을 통하여 제조공정 기술과 이를 이용하여 제조된 최종 결과물을 상용화 할 경우, 원료 수입대체효과에 따른 원가절감 효과 및 관련 시장 확대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 현재 자체 발광형 소재 시장을 크게 점유하고 있는 곳은 일본의 NEMOTO 특수화학이지만 대상 기술의 개발로 고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자체 발광형 소재 및 제품군의 국산화가 앞당겨 질 것으로 판단됨.
* 국내에서 생산,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는 제품군들과 다른 차별화된 제품으로 시장선점을 하고 시장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음.
* 자체 발광형 표지의 경우 추가 전력장치 또는 가로등 등의 광원 장치의 설치가 어려운 산간지역 등에 쉽게 설치가 가능해 안전 확보를 위한 초기 표지 설치 비용의 절감이 가능하며, 비교적 간단한 구조 및 설치 방법, 향상된 시인성 등은 현장 보수 및 시설 유지에 기존 안내 표지에 비하여 유리한 장점을 지녀 도로 관리 예산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 국내에 자체 발광형 소재가 들어간 안내 표지판이 많이 보급 될 경우 가로등 설치 비중을 줄이고 친환경 대체 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음.
활용방안 가. 자체 발광형 페인트
* 기존에 비상구 표지판, 피난 유도등, 비상구 안내 표시선 등 백라이트 기반으로 녹색 필터를 통하여 표시해주는 제품이 보편화되고 사용되고 있음. 이러한 제품군은 배터리 탈착 혹은 건물, 시설의 전기로 작동이 되기 때문에 에너지 소비에 문제가 있고 화재, 누전 등의 사고로 인해 작동이 정지 되었을 때 사람이 대피경로를 인지하지 못하는 위험 요소가 생기게 됨. 따라서 사용이 반영구적이며 추가적인 관리가 없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시인성을 가지고 위험요소로부터 벗어나게 해줄 수 있는 제품 및 기술이 필요함.
* 건물 내벽에 페인트 시공 시 자체 발광형 소재와 페인트를 혼합한 것을 비상구, 대피소 등의 장소로 안내하는 표시문구, 표시화살표, 표시 선에 적용한다면 전력이나 에너지의 소비 없이 효율적으로 나타낼 수 있음. 자체 발광형 페인트는 첨가되는 안료에 따라 색상을 다양하게 나타낼 수 있고, 건물 내벽과 같은 색으로 제작하여 얇게 덧칠 할 수 있기 때문에 외관상 문제가 되지 않음.

나. 자체 발광형 필름
* 본 연구팀에서 개발한 자체 발광형 소재는 입자의 크기 및 형태의 균일도 우수하기 때문에 필름으로 제작하였을 때 분산도가 매우 좋음. 고분자를 기반으로 한 자체 발광형 필름은 Flexible하기 때문에 사물에 부착하기 매우 용이함. 이러한 특성을 가지고 야간 중 태양빛이 존재 하지 않을 때 제작된 문구 혹은 모양으로 발광을 띄게 됨. 또한, 필름을 제작할 때 내구도와 발광 효율을 높여주기 위하여 추가적으로 유리 비드, 탄산칼슘 등 첨가제를 넣어 제작할 수 있음.

다. 차선 표시용 도료
* 기존에 사용되는 차선 표시용 도료의 경우 단순한 백색, 황색 도료 혹은 유리 구슬을 첨가한 도료로 사용되고 있고 차선에 직접 빛이 닿아야하지만 운전자의 시야에 확보되는 문제를 가지고 있음. 또한, 이러한 도료의 경우 환경적 요인 (비, 눈, 안개 등)에 따라서 운전자의 시인성을 저하시켜 차선 인식 문제로 사고를 유발시킬 수 있음. 반면에 개발되는 자체 발광형 형광체와 도료를 혼합하여 사용하게 되면 도료 안의 자체 발광형 소재가 낮 동안에 흡수한 빛에너지를 밤에도 꾸준히 발광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운전자 시인성 증가에 도움을 줄 수 있음. 또한, 밤에도 어느 정도의 자외선이 자연에 의해 방출되고 자동차 헤드램프에서도 블루 라이트가 나오기 때문에 자체 발광형 소재가 꾸준히 발광을 할 수 있게 해줌.
* 최근 자율주행차 시스템이 각광받고 있는 시기에 자동차에 특정 파장을 인식할 수 있는 센서를 부착시킨다면 이러한 자체 발광 물질을 인식함으로써 차선을 좀 더 쉽게 인식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질 수 있음. 첨부된 사진은 자율주행 시스템 중 주변 환경요인을 인식하는 모습으로, 초록색 선과같이 차선을 인식하여 주행의 경로를 안내하게 되고 이를 보았을 때 차선의 인식률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음. 차선 인식의 오류가 발생할 시에 주행 경로 안내에 문제가 생기며 사고를 유발할 수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차선의 시인성을 향상시키는 기술이 필요함.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자체발광소재 안내표지판 자율주행자동차 시인성 도로교통안전
영문 Self-emission material Guide signs Autonomous vehicle Visibility Road traffic safety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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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 2. [성균관대(광기술원)]최종보고서_보완.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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