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년도 |
?소음/미세먼지 발생현황 분석을 통한 오염원 근접 시스템 적용 흡음/흡진 소재 및 사양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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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 기능 방음벽체, 저전력 흡진장치 등 논문, 특허, 적용사례 문헌 조사 - 레일 마모량 분석을 통한 미세먼지 발생량 예측 관련 문헌 조사 ?개발기술 적용대상 선정(플랫폼 라이저, 터널 공동구, 방음벽 등) 및 현장적용성 검토 : 운영기관 협조?소음/마모입자를 포함한 미세먼지 발생 현황 측정 및 분석?발생 소음 전달경로 분석 및 휠-레일 마모입자 특성 분석 ?철도 운영환경에 적합한 흡음/흡진 소재 및 사양 설계 - 관성필터 등 저전력 미세먼지 저감기술 적용성 연구 ?흡음/흡진 소재 시편단위 시험실 성능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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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소음/마모입자 저감을 위한 각각의 장치를 적용하는 것에 비해 비용 절감 효과가 크고, 복합저감 효율 최적화 설계를 통해 체감효과 극대화 ○ 지적재산권 확보와 현장 시험부설로 신기술 인증 및 기술 실용화 전략 수립 - 개발기술의 국내외 특허 등록, 현장 시험부설을 통한 신뢰성 확보 - 기술이전 의사가 있는 기업의 과제 참여를 통해 상용화 고려한 제품 개발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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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교통분야 공공시설물 적용 확대로 교통 소음 저감과 실외 미세먼지 등 공기질 개선에 기여 ○ 건설 공사장 등 소음/미세먼지 오염이 있는 산업 분야에 적용 확대 - 도심 내 소음/미세먼지 발생의 주오염원인 건설 중장비 사용 시 발생하는 소음/마모입자를 저감하기 위해 독립형 장치 적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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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 오염원에 근접하여 설치하는 장치로 저감효과 극대화하고, 크기가 작고 외부에 노출되지 않는 형태로 미관을 보존하여 활용도가 높음 - 특히, 휠-레일 마모 시 발생하는 중금속 입자 및 휠-레일 전동소음 저감 효율 우수 ○ 철도 승강장 플랫폼 라이저, 터널 공동구 등 철도 시설물 내에서 발생하는 소음/마모입자를 저감하기 위해 설치 - 저감장치가 상시 운영함으로 지하철 역사 및 터널, 차량 실내 소음/공기질 개선에 기여하여 철도 이용객의 쾌적성 향상 - 특히, 터널 및 지하역사에 누적된 휠-레일 마모 중금속 입자로 인한 철도 작업자 건강 위해 요인을 예방하는 데 활용 가능○ 선로변 소음/마모입자 발생을 저감하기 위해 운영기관 및 지자체의 민원구간에 마모입자 저감장치 내장 방음벽체 설치 - 최근 개발되어 현장 부설된 근접 저상방음장치와 같은 독립기초형 방음벽 구조에 마모입자 저감장치 내장 설계 반영 가능 ○ 후속연구로 마모입자 저감장치에 적용할 수 있는 초저전력 마모입자 저감 원천기술 개발 및 실용화를 통해 전력 공급이 어려운 현장에서도 활용 가능하도록 함 - 궤도진동 압전센싱 에너지하베스팅 등 전력 공급 신기술도 확보○ 철도 운영기관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실용화 전략 수립 - 블럭화된 구조와 내구성 향상을 통해 시공 및 유지보수 용이성 확보하여 활용도를 높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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