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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철도 승강장 내 오염원 근접형 소음/마모입자 동시제거 액티브시스템 개발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과제번호 20CTAP-C152265-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환경 | 대기질 관리 | 미세먼지오염 개선기술 적용분야 환경
2순위 환경 | 소음 진동 관리 | 소음 진동 방지 저감기술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철도 승강장 내 오염원 근접형 소음/마모입자 동시제거 액티브시스템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홍지영
소속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직위 선임
전화번호 031-460-5000 FAX 031-460-5814
총 연구기간 2019-04-01 ~ 2021-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0-01-01 ~ 2020-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120,000,000 0 0 0 12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다중이용시설인 철도 승강장 내 발생하는 소음/미세먼지는 철도 이용객의 쾌적성을 침해하고, 철도 서비스의 품질을 하락시키는 주요 원인
- 철도 차량 운행으로 인해 발생하는 소음/마모입자는 휠-레일 접촉으로 인한 전동소음과 휠-레일 마모로 인한 중금속 입자가 주 오염원
- 오염원에 근접하여 소음/마모입자를 포함한 미세먼지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저감하기 위한 기술 개발이 필요하며, 이 때 차량 운행 안전성 확보 및 유지보수 용이성을 고려한 소재/구조가 적용되어야 함
- 철도 이용객의 쾌적성 향상을 위한, 흡음률(NRC) 0.7 이상, 마모입자를 포함한 미세먼지 제거 효율 50% 이상의 철도 승강장 내 오염원 근접형 소음/마모입자 동시제거 액티브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함
- 동시제거 액티브시스템은 소요 비용 절감 및 저감 효과 측면에서 우수하고 철도 이용객의 쾌적성을 향상하여 고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
최종목표 흡음률(NRC) 0.7 이상, 마모입자를 포함한 미세먼지 제거 효율 50% 이상의 철도 승강장 내 오염원 근접형 소음/마모입자 동시제거 액티브시스템 개발
- 흡음률(NRC) 0.7 이상에 대한 공인시험성적서 획득
- 미세먼지 제거 효율 50% 이상에 대한 공인시험성적서 획득
- 소음/마모입자 복합저감 효율을 최적화한 시제품 설계 및 제작
- TEST BED 시험부설을 통한 성능 검증(모듈 단위)
- 특허 등 지식재산권
- 기술이전 및 실용화 전략 보고서
연구내용 및 범위 (세부목표)

- 흡음률(NRC) 0.7 이상에 대한 공인시험성적서 획득
- 미세먼지 제거 효율 50% 이상에 대한 공인시험성적서 획득
- 소음/마모입자 복합저감 효율을 최적화한 시제품 설계 및 제작
- TEST BED 시험부설을 통한 성능 검증(모듈 단위)
- 특허 등 지식재산권
- 기술이전 및 실용화 전략 보고서

(주요 연구내용)

○ 주행 철도차량 근접 공간에서의 소음/마모입자 발생 특성 분석
- 개발기술 적용대상 선정 연구 (플랫폼 라이저, 터널 공동구, 근접방음벽 등)
- 휠-레일 마모입자를 포함한 미세먼지 발생특성 분석
- 발생 소음의 특성 및 전달경로 분석

○ 마모입자 저감장치가 내장된 방음벽체 구조 개발
- 철도 운영환경에 적합한 흡음/흡진 소재 및 사양 설계
 - 마모입자 저감장치가 내장된 방음벽체 구조 설계
- 소음/마모입자 복합저감 효율 향상 설계

○ 소음/마모입자를 포함한 미세먼지 저감 효과 예측 및 성능 분석
- 소음/마모입자를 포함한 미세먼지 저감 효과 시뮬레이션
- 소음/마모입자를 포함한 미세먼지 유입구 유동 해석 및 흡진 성능 분석
- 마모입자를 포함한 미세먼지에 의한 흡음 효율 변화 분석

○ TEST BED 현장 적용성 연구
- 소음/마모입자 동시제거 액티브 시스템 시제품 제작
- 현장 적용성 검증을 위한 모듈 단위 시제품의 TEST BED 시험부설 및 성능시험  
 - 소음/마모입자를 포함한 미세먼지 저감 성능에 대한 공인시험성적서 획득

(연구수행체계에 따른 연구 범위)

- 철도기술연구원

○ 미세먼지, 소음·진동 분야 전공자가 참여하여 융합연구를 수행하도록 연구진을 구성함
○ 발생 소음 특성 및 전달경로 분석, 마모입자를 포함한 미세먼지 특성 분석 등 철도기술연구원 연구진의 연구 역량을 최대한 활용함
○ 국가 R&D 및 원내 주요사업 등을 통해 확보된 기존 소음/미세먼지 저감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
○ 운영기관 등 수요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협업을 추진하고 기술개발 내용에 대한 의견 수렴과 피드백을 받도록 함
○ 실용화 대상기업의 조기 참여를 통해 성과물의 시장성을 사전에 확보함
○ 최종성과물인 시제품의 현장 부설 및 신뢰성 검증을 위해 TEST BED 선정과 효과 예측 수행

- 참여기업

○ 시제품의 제작 및 시공 기술을 확보하도록 함
○ 경쟁제품과의 비교분석을 통해 개선사항을 반영하여 제품의 시장경쟁력 확보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소음/미세먼지 발생현황 분석을 통한 오염원 근접 시스템 적용 흡음/흡진 소재 및 사양 설계 ?복합 기능 방음벽체, 저전력 흡진장치 등 논문, 특허, 적용사례 문헌 조사 - 레일 마모량 분석을 통한 미세먼지 발생량 예측 관련 문헌 조사
?개발기술 적용대상 선정(플랫폼 라이저, 터널 공동구, 방음벽 등) 및 현장적용성 검토 : 운영기관 협조
?소음/마모입자를 포함한 미세먼지 발생 현황 측정 및 분석
?발생 소음 전달경로 분석 및 휠-레일 마모입자 특성 분석
?철도 운영환경에 적합한 흡음/흡진 소재 및 사양 설계
- 관성필터 등 저전력 미세먼지 저감기술 적용성 연구
?흡음/흡진 소재 시편단위 시험실 성능시험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소음/마모입자 저감을 위한 각각의 장치를 적용하는 것에 비해 비용 절감 효과가 크고, 복합저감 효율 최적화 설계를 통해 체감효과 극대화
○ 지적재산권 확보와 현장 시험부설로 신기술 인증 및 기술 실용화 전략 수립
- 개발기술의 국내외 특허 등록, 현장 시험부설을 통한 신뢰성 확보
- 기술이전 의사가 있는 기업의 과제 참여를 통해 상용화 고려한 제품 개발 노력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교통분야 공공시설물 적용 확대로 교통 소음 저감과 실외 미세먼지 등 공기질 개선에 기여
○ 건설 공사장 등 소음/미세먼지 오염이 있는 산업 분야에 적용 확대
- 도심 내 소음/미세먼지 발생의 주오염원인 건설 중장비 사용 시 발생하는 소음/마모입자를 저감하기 위해 독립형 장치 적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기대
활용방안 ○ 오염원에 근접하여 설치하는 장치로 저감효과 극대화하고, 크기가 작고 외부에 노출되지 않는 형태로 미관을 보존하여 활용도가 높음
- 특히, 휠-레일 마모 시 발생하는 중금속 입자 및 휠-레일 전동소음 저감 효율 우수
○ 철도 승강장 플랫폼 라이저, 터널 공동구 등 철도 시설물 내에서 발생하는 소음/마모입자를 저감하기 위해 설치
- 저감장치가 상시 운영함으로 지하철 역사 및 터널, 차량 실내 소음/공기질 개선에 기여하여 철도 이용객의 쾌적성 향상
- 특히, 터널 및 지하역사에 누적된 휠-레일 마모 중금속 입자로 인한 철도 작업자 건강 위해 요인을 예방하는 데 활용 가능
○ 선로변 소음/마모입자 발생을 저감하기 위해 운영기관 및 지자체의 민원구간에 마모입자 저감장치 내장 방음벽체 설치
- 최근 개발되어 현장 부설된 근접 저상방음장치와 같은 독립기초형 방음벽 구조에 마모입자 저감장치 내장 설계 반영 가능
○ 후속연구로 마모입자 저감장치에 적용할 수 있는 초저전력 마모입자 저감 원천기술 개발 및 실용화를 통해 전력 공급이 어려운 현장에서도 활용 가능하도록 함
- 궤도진동 압전센싱 에너지하베스팅 등 전력 공급 신기술도 확보
○ 철도 운영기관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실용화 전략 수립
- 블럭화된 구조와 내구성 향상을 통해 시공 및 유지보수 용이성 확보하여 활용도를 높임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미세먼지 마모입자 전동소음 흡음 흡진
영문 Fine dust Wear particles Rolling noise Noise absorption Dust absorption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파일 다운로드 제공
최종보고서 철도 승강장 내 오염원 근접형 소음마모입자 동시제거 액티브시스템 개발_최종보고서_철도기술연구원 홍지영.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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