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개요 |
○ 본 연구단 과제는 사업용 차량 장착 장치(DTG, 블랙박스 등)를 이용하여 도로위험정보와 교통량 정보를 수집하는 기술로써, 1세부는 수집기술, 2세부는 활용기술로 구성○ 도로위험정보 수집기술 - 노면불량정보 수집기술 : 포트홀, 크랙, 평탄도 등 노면불량 정보 수집기술은 사업용 차량에 장착된 영상 장치 및 센서 장치로부터 얻은 영상 데이터 및 센서 데이터의 처리를 통해 노면불량 정보를 수집하는 기술임 - 결빙정보 수집기술 : 사업용 차량에 의무 장착 규정된 DTG를 이용하여 수집된 GPS, 휠 스피드, 온도*, G-센서 등 데이터와 블랙박스 영상 데이터의 융복합 분석을 통해 노면의 결빙여부를 측정하는 기술임 - 안개정보 수집기술 : 사업용 차량에 장착된 블랙박스 수집 데이터의 영상처리(주파수 변환?분석) 및 DTG 수집 차량 센서(안개등, 가속도 등) 데이터 융복합 분석을 통한 안개발생 정보를 수집하는 기술임○ 교통량 정보 수집기술 - 차량용 보조장치 및 센서 (영상센서 및 영상기록 장치를 활용한 차량 간 거리, 차로의 폭, 선행차량의 규격 등을 인식하는 센서) 기반기술을 활용하여 도로구간에 대한 차량의 밀도를 측정하는 기술과 교통량-속도-밀도 관계식에 의거 교통량 추정기술의 개발에 초점을 맞춤 - 이동 중인 차량을 활용한 차량 간 차두거리 측정기술 - 이동 중인 차량 간 차두거리 기반 시공간적 적정 교통 밀도 추정기술 - 이동 중인 차량 기반 측정 교통밀도 및 속도 활용 교통량 추정기술 - 이동 중인 차량 기반 교통밀도 및 교통량 추정을 위한 적정 차량 대수 산정기술 - 도로 유형별 이동 중인 차량 기반 교통량 추정 결과의 적용변수 추정 및 결과의 신뢰성 평가 기술 - 기존 차내 센서 및 단말기 활용 이동 중인 차량 센서 활용 밀도, 교통량, 속도 정보 수집 모듈 개발○ 사업용 차량 수집정보 통합분석 시스템 - 사업용 차량의 블랙박스 및 DTG 등을 통해 수집되는 도로교통정보를 통합 처리하여 DB를 구축하고, 데이터에 대한 기초분석을 통해 제공 가능한 형태로 가공하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기술임 - 이를 위하여 사업용 차량 도로교통정보에 대한 데이터 형식 및 연계방식을 정의하고, 데이터 처리를 위한 알고리즘을 개발하며, DB 구축 및 관리, 기초분석 등의 기술을 개발함○ 사업용 차량 수집정보를 이용한 도로 유지관리 정보 공유시스템 - 사업용 차량 수집정보 통합분석 시스템과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운영 중인 도로 유지·관리 시스템 데이터를 기반으로 공공부문의 도로안전 및 유지·관리에 필요한 정보 콘텐츠를 개발하는 기술임 - 공공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 수준에 따른 단계(Level of Detail)로 구분하여 공유할 수 있는 기술임 - 시스템 관리 포털(System Management Portal)을 통해 정보관리·공유 현황·결과 표출 시각화 등이 정확히 구현되는 기술임○ 사업용 차량 수집정보 활용 운영자 및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 개발 - 개발기술의 실용화/상용화를 목적으로 통합분석 시스템을 통해 구축된 DB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도로관리청 및 사업용 차량 운영자/이용자에게 제공 가능한 서비스를 개발하는 기술임 - 데이터를 직접 활용하는 정보 공유시스템과 달리, 타 분야 데이터와의 융합 등을 통해 기존 도로안전정보 및 교통량 정보 활용방안 이외에 새로운 응용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목표임○ 활용기술 및 제공서비스 시범운영 및 효과평가 - 개발된 통합분석 시스템 및 정보 공유시스템의 신뢰성, 안정성, 활용성 확보를 위해 일정 기간 동안 실제로 시스템을 시범 운영하는 기술임 - 개발된 제공 서비스의 활용성 검증/향상을 위해 실제 도로관리청, 사업용 차량 운영자/이용자 등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 효과를 평가하는 기술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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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목표 |
○ 사업용 차량 장착 장치(DTG, 블랙박스)를 통해 취득 가능한 데이터를 활용한 도로위험정보(노면파손, 결빙, 안개) 및 교통량 수집기술 개발 - 도로위험정보 수집기술 개발 부문 : 노면파손정보 수집 SW 개발, 결빙정보 수집 SW 개발, 안개정보 수집 SW 개발, 도로위험정보(노면파손, 결빙, 안개) 전송 장치 개발, 수집정보 신뢰성 검증기술 개발 - 교통량 수집기술 개발 부문 : 차량간 차두거리 측정기술 개발, 차량간 차두거리 기반 시공간적 적정 교통밀도 추정기술 개발, 교통밀도 및 속도 기반 교통량 추정 및 검증기술 개발, Probe 차량센서 활용한 밀도, 교통량, 속도 수집모듈 개발○ 사업용 차량으로부터 수집된 데이터의 활용성 강화를 위한 통합관리체계 구축 및 서비스 개발 - 사업용 차량 생성데이터 집계?제공을 위한 통합분석 시스템 구축 - 사업용 차량 정보를 이용한 도로 유지관리 정보 공유시스템 개발 - 사업용 차량 수집정보 활용 운영자 및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 개발 - 시범운영 및 효과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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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내용 및 범위 |
○ 도로위험정보 수집기술 부문 - 노면파손, 결빙(노면 미끄럼), 안개 정보 등 도로위험정보 수집 알고리즘 개발 - 사업용 차량 통합단말장비 표준을 반영한 노면정보 수집장치 설계, 수집정보 전송을 위한 프로토콜 설계 - 수집정보 정량적 평가를 위한 기준값 및 평가 방법론 정립 - 노면파손, 결빙(노면 미끄럼), 안개 정보 수집 알고리즘 구현 S/W 개발및 개선 - 노면정보 수집을 위한 사업용 차량 장착 장비 시제품 및 실용화 제품 개발 - 도로위험정보 검증(테스트베드, 테스트베드)을 위한 수집정보 평가, 데이터 분석을 통한 개발장비 효과분석○ 교통량 수집기술 부문 - Probe 차량을 활용한 차량 간 차두거리 측정기술 개발 - 측정 차두거리 데이터 오류검출 및 전처리 알고리즘 개발 - Probe 차량 간 차두거리 기반 시공간적 적정 교통 밀도 추정기술 개발 - Probe 차량 기반 측정 교통밀도 및 속도 활용 교통량 추정기술 개발 - Probe 차량 기반 교통밀도 및 교통량 추정을 위한 적정 차량 대수 산정기술 개발 - 이동식 수집체계 자료기반 교통류 모형정산 기술 개발 - 도로 유형별 교통량 정보 추정 결과의 신뢰성 평가 기술 개발 - 기존 차내 센서 및 단말기 활용 Probe 차량 센서 활용 밀도, 교통량, 속도 정보 수집 모듈 개발○ 사업용 차량 수집정보 통합분석 시스템/공유시스템 부문 - 통합분석 시스템 요구사항 분석 및 시스템 설계, 보완 - 시스템 구상 및 알고리즘 개발 - 시스템 구축, 데이터 관리 및 시각화 기술개발, 유관기관 정보 연계체계 개발 - 데이터 기초분석 방법론, 시나리오 개발 - 데이터 품질관리 전략 및 정책 개발 - 공유시스템 정보 활용기술 개발 - 신뢰성 검증 프로세스 정립, 공유시스템 정보제공 현황 분석 등 공유 시스템 신뢰성 검증 - 데이터 품질관리 시범운영 - 상용화 계획 수립○ 제공 서비스 개발/시범운영 및 효과평가 부문 - 제공 서비스 수요조사 및 서비스 도출 - 제공 서비스 항목별 데이터 정의 및 알고리즘 설계 - 제공 서비스 항목별 시스템 설계 및 H/W, S/W 도입 검토 - 공공/민간 분야 제공 서비스 구현 및 시스템 개발 - 정보수집 시범테스트 연계방안 마련, 시범운영 계획 및 운영 시나리오 개발 - 시범기관&그룹 선정, 효과평가 방법론 개발, 평가 시나리오 개발 - 제공 서비스 보완/개선 및 제공서비스 상용화 계획 수립 - 시스템 시범운영 및 서비스 효과평가 - 기술 확산전략 및 제도개선방안 도출, 기술 활용 로드맵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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