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내용 및 범위 |
○ 본 연구에서는 기 개발된 ‘사전제작형 플로팅슬래브 궤도기술’ 및 이를 응용한 기존선 자갈궤도 급속개량 기술의 성공적 상용화를 위해 다음과 같이 4단계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함○ 1단계(기존 및 응용기술 완성): 기존 보유 기술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이를 응용한 기존선 자갈궤도 급속개량 슬래브 궤도 기술의 완성도 향상 및 설계기술 정립 - 기존 소음/진동 저감을 위한 사전제작형 플로팅 궤도 및 응용기술에 대한 실용화 장애요인 분석 및 궤도시스템 개선 사항 도출 - 궤도구조의 주행 안전성 및 승차감 향상을 위한 차량-궤도-노반 인터페이스를 고려한 기술요건 도출 - 개선된 시스템을 구성하는 방진장치 및 연결요소의 설계 및 연결부재 규모 시험을 통한 성능 검증 - 궤도시스템에 대한 유한요소 해석 기반으로 한 구조안전성 검증 및 설계절차 도출 - 기존 보유기술 적용된 공정 분석을 통한 시공성 향상방안 도출 및 패널 운반설치 전용장비 설계○ 2단계(성능시험검증): 대상 기술의 안전성 검증 및 설계, 시공, 유지관리 술의 정립 및 실규모 구조실험을 통한 성능 검증 - 차량-궤도-노반 인터페이스를 고려한 궤도구조의 주행 안전성 및 승차감 검토 및 검증 - 구조해석을 통한 궤도시스템 안전성을 검증하고 체계화된 설계기법을 제시하고 설계예제, 설계 매뉴얼 등의 가이드라인을 작성 - 운행선상 최적의 시공절차 및 공정기술을 정립하고, 이에대한 시방서 및 유지관리 매뉴얼 작성 - 중량구조물인 패널의 운반-하화-설치 공정에 대해 안전성, 신속성, 정확성의 요구를 반영한 전용장비 설계 검토 및 제작, 시운전을 통한 현장 적용성 검증 - 신뢰성 높은 실대형 구조실험을 위하여 레일, 체결장치 등 전체 구성요소를 장착한궤도시스템에 대하여 기술적 협의와 전문가 자문을 실시하고 정확한 실대형 구조실험을 위하여 국내외 실험 자료를 수집하여 실험을 위한 준비 작업을 수행 - 요소기술 시험체와 요소기술이 장착된 궤도시스템 시험체에 대한 실험을 수행하고 실험 결과분석을 통해 실질적 성능을 검증함으로써 급속시공 궤도 기술의 실용화를 위한 공학적 근거 마련○ 3단계(시스템 현장검증): 실험실규모 성능이 검증된 자갈궤조 급속시공 슬래브궤도 기술의 실용화를 위하여 현장에 시험부설을 실시하고 이에 대한 현차주행 시험 및 장기 공용 모니터링을 통한 실 적용성 검증 - 대상기술의 현장 시험검증을 위한 시험부설 부지 선정 및 부지 여건을 고려한 자갈궤도 급속개량 설계 수행 - 해당 현장부설을 위한 제품의 물량 검토와 제품생산, 품질관리 계획 수립 및 제작, 현장 납품 - 차단시간내(4.0H) 1일 20m 이상의 성공적 시험부설을 위한 시공계획, 시공관리계획 수립 및 준비사항 점검 - 실질적인 현장 적용성을 검증을 위하여 테스트베드 시험시공실시 및 현차주행시험 및 장기공용 모니터링을 통해 실제 환경에서의 기술에 대한 구조적 안전성, 주행안전성, 내구성 등의 우수한 성능과 시공성·경제성·유지관리성 등을 분석함○ 4단계(사업화준비단계): 실용화된 개발기술의 사업화 추진을 통하여 과제의 최종목표인 기술 제품화 및 사업화를 달성하고 사업완료 후 4년간 신규 매출 240억 원 이상을 달성을 위한 계획 수립 - 개발기술에 대해 철도시설공단 궤도구조성능검증 절차(KR C 14060) 신청 및 검증 달성 - 실용화된 개발기술의 사업화 활성화를 위해 기술에 대한 전문기관을 통한 가치평가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활용하여 개발기술 홍보를 수행 - 개발 기술에 대한 기술실시를 통한 철도운영기관, 출연연, 개발기업 등의 기관과 기술이전 및 협약 등 기술실시계약을 달성함 - 현장실적 확대를 위해 철도운영 기관 등을 대상으로 기술 상용화 실적을 확보 - 검증된 기술에 대하여 지속적인 공사실적 증가 및 양산 시스템 구축을 통한 매출 증대로 국내의 기술사업화를 달성하며 추가적으로 대기업 해외공사 참여 방식으로 해외 시장 개척 방안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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