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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철도차량 동력제어장치 IGBT 개량 실용화 연구개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18RTRP-C148755-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철도교통기술 | 철도차량기술 적용분야 제조업(자동차 및 운송장비)
2순위 건설 교통 | 철도교통기술 | 철도신호통신기술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건설 교통 | 철도교통기술 | 달리 분류되지 않는 철도교통기술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철도차량 동력제어장치 IGBT 개량 실용화 연구개발
주관연구기관 (주)이건산전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임동원
소속 (주)이건산전 직위 부장
전화번호 031-534-2876 FAX 031-534-2879
총 연구기간 2018-07-24 ~ 2020-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8-07-27 ~ 2018-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240,000,000 10,400,000 83,600,000 94,000,000 334,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현재 부산교통공사 2호선 전동차(Alstom, 프랑스)는 20년 이상 운행중이지만 한계수명까지는 도달하지 않아 신규차량의 제작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나, 전동차 핵심 주요장치인 동력제어장치는 노후화 등에 따른 그 성능이 감소하고 있는 추세
○ 전동차 핵심장치인 동력제어장치의 주요소자에 대한 고장 발생 시 동일품목의 단종으로 전동차 유지보수 및 정비에 매우 큰 애로점이 발생하고 있는 현실이며, 이로 인한 대체품 선정 시 구매소요시간과중 등으로 구매비용 또한 높음
○ 동력제어장치 시스템 전체를 교체하기 위해서는 운영사의 예산 부족
○ 부족한 예산 범위에서 최대한 효율적으로 동력제어장치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서 시스템 전체가 아닌 주요 전력 부품인 인버터 스택을 개량하는 방향으로 추진
○ 단순히 전력소자를 GTO에서 IGBT로 교체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GTO와 IGBT의 소자특성에 구동드라이버 방식, Turn-on/Turn-off time, 모터의 전류치, 모터의 토크치, 제어기의 스위칭주기, 회생전압등을 감안
○ 동력제어장치의 전력소자인 GTO를 IGBT로 변경하여 STACK 단위로 개량하는 기술 개발로 저비용 고효율의 동력제어장치에 의한 차량 운영사의 정비효율 및 원가절감 요구사항에 부합
○ IGBT모듈에 전압, 전류를 감지할 수 있는 센서를 설치하여 고장 정보 검출하며 이러한 고장정보를 근거리 통신을 통해 데이터를 송출하며 검수자의 소프트웨어을 통해 모니터링하여 예방점검 가능 ○ 전동차는 여러대의 차량의 조합으로 운영되며 IGBT 차량과 기존 GTO 차량을 혼용 구성하여 운행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 진행
○ 동력제어장치의 IGBT 인버터 스택 개량을 실용화 하여 사업화로 연계, 업체의 매출 증대 및 원활한 철도 차량의 운영
최종목표 ○ 연구목표
- GTO 전력소자를 IGBT로 적용 STACK을 개량 동력제어장치의 기본/상세설계 및 시제품 제작
- 근거리통신 기반으로 동력제어장치 고장 모니터링 장치 시제품 제작(STACK 모듈측 펌웨어장치 및 프로그램 + 단말기용 App)
- 공인기관 시험 및 현차 시험을 통한 성능 및 신뢰성 검증
- IGBT 개량 동력제어장치에 대한 RAMS 분석 및 가속 수명시험에 의한 신뢰성 확보
○최종성과물
- 동력제어장치 IGBT 인버터 모듈 및 근거리 통신 장치 시제품 제작
- 공인시험기관 의뢰 시제품의 신뢰성 시험(시험 성적서)
- 부산교통공사 현차 시험을 통한 신뢰성 평가 보고서
- RAMS 분석 및 가속 수명시험 보고서
연구내용 및 범위 ○ 부산교통공사 동력제어장치 관련 인터페이스 조사·분석
○ 수요처의 상세요구사항 도출
○ 동력제어장치 IGBT 인버터 스택 모듈 및 근거리 통신 고장 모니터링 장치 소프트웨어 기본/상세설계
○ 동력제어장치 IGBT 인버터 스택, 근거리 통신 고장 모니터링 장치 시제품 제작 및 성능평가
○ 부산교통공사 현차설치, 성능평가 및 보완
○ 동력제어장치 IGBT 인버터 스택 모듈 RAMS 분석 및 가속 수명 검증

1) 주관연구기관(이건산전)
· 부산교통공사 전동차의 동력제어장치 인터페이스 조사 및 검토
· 철도차량 IGBT개량 동력제어장치 시제품 설계(통신, 고장 검지 데이터 검출회로 포함)
· 근거리 통신 기반 고장 모니터링 장치 설계
· 철도차량 IGBT개량 동력제어장치 시제품 제작
· 근거리통신 기반 고장 모니터링 소프트웨어 제작(펌웨어 + 단말기용 App)
· 개발품(1Set)과 시운전 차량간 인터페이스 적용
· 개발품 성능 평가방안 수립
· 공인시험기관의뢰 환경, 진동, 전자파 시험 실시
- 환경(온도)시험 규격
IEC60068-2-1 저온시험
IEC60068-2-2 고온시험
IEC60068-2-30 온습도싸이클 시험
IEC60068-2-14 온도변화 시험
- 진동시험 규격
IEC61373 철도차량 설비의 충격 및 진동 시험
- 전자파 시험 규격
IEC61000-4-2 정전기 방전 내성 시험
IEC61000-4-3 RF 방사 내성 시험(80MHz~2.5GHz)
IEC61000-4-4 전기적 빠른 과도현상/버스트 내성 시험
IEC61000-4-5 서지 내성 시험
IEC61000-4-6 전도 내성 시험(0.15MHz~80MHz)
- 조합시험
· 개발품 1량 설치 및 본선 시운전
· 개발품 1편성 설치 및 본선시운전
· 개발품 성능시험 평가결과 검토
· 현차시험 6개월을 통한 성능 및 신뢰성 검증

2) 공동연구기관(부산교통공사)
· 운영 방안 조사 분석
· 시운전 차량간 인터페이스 연구
· 운영 방안 조사 분석
· 시운전 차량간 인터페이스 연구
· 개발품 본선 시운전을 통한 성능검증 지원
· 개발품 6개월이상 현차시험 운행 지원

3) 공동연구기관(에너지인)
· 시험항목 및 규격 분석
· 신뢰성 보증시험 검토
· 개발품 환경시험 평가절차서 분석
· 가속수명시험 시뮬레이터 제작
· 철도차량 IGBT개량 동력제어장치 가속수명시험 결과 분석
· 현차 적용시험 지원

4) 위탁연구기관(네모시스)
· 철도차량 IGBT 개량 동력제어장치 예비 신뢰성 및 위험원 분석
· 철도차량 IGBT 개량 동력제어장치 신뢰성/유지보수성 목표 설정
· 철도차량 IGBT 개량 동력제어장치 신뢰도 예측
· 철도차량 IGBT 개량 동력제어장치 고장모드, 영향 및 치명도분석
· 철도차량 IGBT 개량 동력제어장치 위험도 평가
· 철도차량 IGBT 개량 동력제어장치 유지보수성 분석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1) 주관연구기관(이건산전):
- 철도차량 IGBT개량 동력제어장치 시제품 설계
- 고장정보 모니터링용 근거리 통신 장치 설계(펌웨어 장치/단말기용 App)
2) 공동연구기관(부산교통공사):
- 철도차량 IGBT개량 동력제어장치 운영 방안 조사 및 인터페이스 검토
3) 공동연구기관(에너지인):
- 철도차량 IGBT개량 동력제어장치 시험방안 도출
4) 위탁연구기관(네모시스):
- 철도차량 IGBT개량 동력제어장치 RAMS분석(신뢰성, 유지보수성)
1) 주관연구기관(이건산전):철도차량 IGBT개량 동력제어장치 시제품 설계
·부산교통공사 전동차의 동력제어장치 인터페이스 조사 및 검토
·철도차량 IGBT개량 동력제어장치 시제품 설계(통신, 고장 검지 데이터 검출회로 포함)
·근거리 통신 방식의 장/단점 비교 및 전동차 적용시 최적의 통신 방법 선정(지그비, 블루투스, 비콘, 로라, 서브원등)
·근거리 통신 기반 고장 모니터링 장치 설계

2) 공동연구기관(부산교통공사):철도차량 IGBT개량 동력제어장치 운영 방안 조사 및 인터페이스
·운영 방안 조사 분석
·시운전 차량간 인터페이스 연구

3) 공동연구기관(에너지인):철도차량 IGBT개량 동력제어장치 시험방안 도출
·시험항목 및 규격 분석
·신뢰성 보증시험 검토

4) 위탁연구기관(네모시스):철도차량 IGBT개량 동력제어장치 신뢰성 목표 설정
·철도차량 IGBT 개량 동력제어장치 예비 신뢰성 및 위험원 분석
·철도차량 IGBT 개량 동력제어장치 신뢰성/유지보수성 목표 설정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기술적 기대효과
- 국내외 철도차량에서 필요한 IGBT 동력제어장치의 개량을 통해 매출 증대
- 근거리 통신 고장 모니터링 장치의 하드웨어/소프트 웨어 상세 설계 및 차량 최적화 통신 방식 적용으로 유사차량 적용시 기본데이터 활용가능
- 제작사/운영기관과 관련 부품기업의 상생과 협력으로 기술개발 추진 시 시너지 효과 창출 및 차량부품과 유지보수품의 수급 원활에 크게 활용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경제적 파급효과
- 별다른 특수장비 없이 정비가 가능하여 유지보수시간이 절감되어 정비시간 단축
- 유사 차량에 대한 기술력 확보와 국외, 특히 동남아 지역의 차량 개량 사업 진출 유리
- 차량운영사의 해당 부품 해외 구매보다 원활한 부품공급으로 외화 절약
- 철도외 타산업계의 전력변환 장치(풍력, 태양광등) 시장 진출 가능
- 해외시장진출로 정부의 수출추진 정책에 기여

○사회적 파급효과
- 안전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높아짐에 따라 적용 범위의 확대로 인한 매출 증대가 예상 됨.
- 연구성과물의 철도 운영기관 확대적용을 통해 차량운행 정상적 운영가능
- 청년 일자리 창출가능
활용방안 ? 사업화 방안
- 수요처에서의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제품을 통해 부산교통공사 구매 추진
- 현차시험 실적 등을 토대로 국내 상용화 후 해외시장 진출 가능
- 신규차량용 혹은 기존차량용 모듈 발주시 연구개발 실적을 활용하여 판로 개척
- 매년 고용 창출 발생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동력제어 혼합운용 비용절감 경량화 실용화
영문 Power Control Mixed Operation Cost Savings Lightweight Practical Use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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