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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철도차량용 에너지 미터링 장치를 활용한 에코드라이빙 시스템 국산화 개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18RTRP-C148662-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철도교통기술 | 철도차량기술 적용분야 제조업(자동차 및 운송장비)
2순위 에너지 자원 | 전력IT | IT기반 고부가 서비스 기술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전기 전자 | 계측기기 | 전자 계측기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철도차량용 에너지 미터링 장치를 활용한 에코드라이빙 시스템 국산화 개발
주관연구기관 (주)비츠로씨앤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권순창
소속 (주)비츠로씨앤씨 직위 전무이사
전화번호 041-830-9400 FAX -
총 연구기간 2018-07-27 ~ 2020-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8-07-27 ~ 2018-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442,000,000 14,734,000 132,600,000 147,334,000 589,334,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대상기술 개요
- 에코드라이빙 시스템은 전기철도차량이 기동을 시작하게 되면, 그때부터 동작하여 에너지 측정 장치에서 저장된 전력량 데이터의 분석 내용을 기반으로 에너지 절약 운전을 위한 실시간 운전패턴을 계산하고 운전자에게 현시하여 경제운전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운행정보 데이터를 저장한다. 또한, 철도차량이 차량 기지에 입고하여 운행을 마치면 차량 기지 서버의 근처에 위치할 때 그동안 저장된 정보(경제운전 패턴 데이터, 소비 전력, 회생 전력 등)를 차량 기지 서버에 무선 전송함으로써, 이들 정보가 차량 기지 서버의 데이터 저장부에 저장되도록 한다.
- 에너지 미터링 장치는 차량에 공급되는 전압 및 전류를 이용하여 소비 전력을 계측하되, 노치, 제동, 속도, 기동, 응하중, 위치 및 시간에 관련된 소비전력, 회생전력 및 순소비 전력을 각각 구분하여 정확하게 계측할 수 있다.
- 전기철도차량이 차량 기지에서 소비한 유휴 전력도 회생 전력과 함께 소비 전력에서 자동적으로 감산함으로써, 차량 기지를 벗어나 운행 노선에서 소비한 순소비 전력을 정확하게 계측하게 된다.
최종목표 ○ 연구목표
에너지 미터링 시스템을 갖춘 실시간(샘플링 0.1초) 철도차량용 에코드라이빙(에너지 절감 10% 이상) 시스템 개발
- AC 및 DC 전기동차용 운행에너지 미터링 시스템 개발
- 정보 분석 이력관리 S/W개발 및 정보전송 시스템 개발
- 에코드라이빙(Eco-Driving) 시스템 개발
- 기존제품(해외제품)기능 가격대비 20% 이상 절감에 의한 경제성 향상
- 전기동차용(AC/DC) 시제품 제작 · 현차 적용 시험 평가를 통한 상용화 추진

○ 최종 성과물
- 에너지 미터링 시스템 및 에코드리이빙 시스템 시제품
연구내용 및 범위 ○ 에너지 미터링 및 에코드리이빙 시스템 하드웨어 및 제어 프로그램 설계
○ 에너지 미터링 및 에코드리이빙 시스템 데이터 분석 및 이력관리 소프트웨어 설계
○ 에너지 미터링 및 에코드리이빙 시스템 설계 명세 분석
○ 에너지 미터링 및 에코드리이빙 시스템 시작품 및 시제품 제작(AC 및 DC 전기동차 적용)
○ 시험환경구축 및 미터링 장치 시험 평가
- EN50463규격 시험 및 환경시험 (공인시험성적서)
○ AC/DC 전기동차 적용 현차 시험 및 전기적 특성 평가(철도차량 운영기관)
○ 지상서버 구축을 통한 차량 에너지 소비량 및 운행패턴 데이터베이스화
○ 전기철도차량의 에너지 미터링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운행패턴별 에너지 소비량 분석
○ 에너지 미터링 및 에코드리이빙 시스템 적용을 통한 에너지소비의 환경·경제성 분석
○ 현장적용 및 시험평가 결과를 토대로 차량운행 에너지 효율적 관리 방안 도출
○ 사계절 시운전 완료 및 신뢰성 검증을 통한 양산화 준비 및 사업화 진행

○ 장치 요구사항 및 시스템 설계 목표 성능 사양 제시
- 에너지 계측 기능 : AC 및 DC Class 0.5R
○ 에너지 미터링 및 에코드리이빙 시스템 설계 및 모듈별 제작기술
○ 시스템 성능평가 및 시운전 성능시험 절차서 제시
○ 시운전 차량 에너지 소비 분석 및 운행패턴 데이터 DB화
○ 대상구간에 대한 전기철도차량의 소비전력 분석 제시
○ 환경·경제성 평가 결과 및 소비에너지 효율적 관리방안 제시
○ 양산제품 단계 수준의 시제품 제작 및 시운전 적용 신뢰성 확인

○ 전력사용량의 측정/기록 시스템 기술을 전체 전기철도차량에 확대 적용함으로써 편성별/구간별 소비전력의 이력관리 및 차량 소비에너지 체계적 관리기술로 활용
○ 주요 모듈별 제작기술 · 현차시험 결과 등을 토대로 국내 상용화 후 수입대체 및 해외시장 진출
○ 동일구간에 운행하는 복수기관의 운행차량별 운행에너지 산정 방안 활용
○ 에너지 소비량 분석을 통하여 기관사의 운전패턴에 따른 에너지 절감효과 도출및 경영환경 개선에 기여
○ 철도차량 에너지소비 이력관리 체계 구축 기술을 통하여 향후 차량뿐 아니라 역사, 사업소 등의 에너지소비 이력관리 체계 구축으로의 확산 유도하여 전체 철도산업의 에너지 소비 이력관리 체계 고도화 실현을 통한 기술파급 및 성과확산
○ 국가 교통 정책 수립시의 주요 지표로써 사용 가능
○ 교통부문 전력 사용량 산정 기술을 통해 국가 및 UNFCCC MRV체계 대응 및 향후 국가 배출량 산정 DB 활용
○ 전기철도차량의 편성별 전력사용량을 실시간 측정/기록하는 미터링 기술 개발을 통해 국내 철도운영기관의 경영개선에 기여
○ 철도차량용 에너지 미터링 장치 설계/제작기술을 타 산업계측분야에 활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 시스템 엔지니어링
○ 에너지 미터링 시스템 하드웨어 설계
○ 에너지 미터링 시스템 제어 및 운영 프로그램 설계
○ 에너지 미터링 시스템 시작품 제작
○ 차량 시스템 인터페이스 검토

○ 에코드리이빙 시스템 하드웨어 설계
○ 에코드리이빙 시스템 제어 및 운영 프로그램 설계
○ 에코드리이빙 시스템 시작품 제작
○ 분석 및 이력관리 소프트웨어 설계

○ 국내외 시장동향 분석
○ 선행기술 조사 및 3P 분석
○ 시스템 설계명세 수립

○ 운영기관 에너지 관리 현황 조사
○ 운영차량 형식 조사
○ 시스템 인터페이스 검토
○ 에너지 미터링 시스템 요구조건 분석
○ 에너지 미터링 시스템 요구명세서 작성
○ 에너지 미터링 주제어 모듈 설계
○ 에너지 미터링 데이터 측정 모듈 설계
○ 에너지 미터링 시스템 제어 프로그램 설계
○ 에너지 미터링 시스템 운영 프로그램 설계
○ 에너지 미터링 주제어 모듈 시작품 제작
○ 에너지 미터링 데이터 측정 모듈 시작품 제작
○ 시스템 각 모듈별 차량과의 인터페이스 방안 조사

○ 에코드리이빙 시스템 요구조건 분석
○ 에코드리이빙 시스템 요구명세서 작성
○ 에코드리이빙 시스템 주제어 모듈 설계
○ 에코드리이빙 시스템 모니터링 장치 설계
○ 에코드리이빙 시스템 제어 프로그램 설계
○ 에코드리이빙 시스템 운영 프로그램 설계
○ 에코드리이빙 시스템 주제어 모듈 시작품 제작
○ 에코드리이빙 시스템 모니터링 장치 시작품 제작
○ 시스템 각 모듈별 차량과의 인터페이스 방안 조사
○ 이력관리 소프트웨어 설계
○ 분석 소프트웨어 설계

○ 국내외 시장동향 분석
○ 선행기술 조사 및 3P 분석
○ 시스템 요구 명세 정의 및 도출
○ 시스템 설계목표 명세 수립
○ 시스템 인터페이스 명세 분석
○ 시스템 설치 및 시운전 방안
○ 차량연계조건 분석(AC 및 DC전기동차)

○ 에너지 관리 형태 및 방법 조사
○ 에너지 관련 자체 규정 및 비용 계상 방법 조사
○ 운영차량 형식 및 운행방법 조사(자동/수동/무인)
○ 모니터링 장치와 차량간 인터페이스 방법 검토
○ 시스템 각 모듈별 차량과의 인터페이스 방안 조사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현재 해외에만 적용된 장치를 IoT 시스템으로의 고도화를 통한 범용성 확보와 주요 모듈별 제작기술 · 현차시험 결과 등을 토대로 국내 상용화 후 수입대체 및 해외시장 진출
- 국토부 Eco-green railway program 2020 : 에너지 저감 및 온실가스 감축기술 개발 투자확대
- Korail 2018 운전용 연료소비령 측정장치 도입계획에 따른 수요처와 연계추진을 통한 실용화 조기 달성
- 기존 차량과 시스템 연계가 비교적 용이하고 신조차량 제작 시에는 차량시스탬과 인터페이스가 보다 간소화로 성과확산 가능
- 차량 편성당 개별적인 전력사용량의 이력관리가 용이하고 빅데이터로서 활용가치가 높음
- 핵심 요소 기술인 Class 0.5R급의 정밀 AC/DC 미터링 제품 확보 및 타 산업 분야 활용 기대 : AC 정밀 측정 분야는 물론 신재생에너지, 분산전원, 전기차 등 DC 전기 부하증가에 따른 DC 미터링 수요증대에 대응
- 전기철도차량의 운행 소비 에너지를 차량 편성 단위로 측정하고 이에 대한 체계적 관리와 운행에 따른 차량 편성별 에너지 절감 및 온실가스저감, 에너지의 효율적 관리방안 확보
- 구간별, 차량별, 운전자별 정밀한 소비 전력 및 회생 전력 기록은 물론 각종 차량 운행 정보 (추진/제동 놋치, 축속도, 응하중 등)와 연계한 분석 기록 및 역률, 유효 전력, 무효 전력 등 상세 분석 정보를 제공하여 과학적인 에너지 효율 관리와 차량 관리 기술 확보
- 철도차량 에너지소비 이력관리 체계 구축 기술 확보를 통하여 향후 차량뿐 아니라 역사, 사업소 등의 에너지소비 이력관리 체계 구축으로의 확산 유도로 전체 철도산업의 에너지소비 이력관리 고도화 실현을 통한 기술 파급 및 성과 확산
- 교통부문 전력 사용량 산정 기술을 통해 국가 및 UBFCC MRV체계 대응 및 향후 국가 배출량 산정 DB 활용
- EN50463 규격 시험 인증을 통한 국가 기술 및 수출 경쟁력 확보
- 철도차량 에너지소비 관련 빅데이터 구축을 통한 철도차량 EMS 고도화에 기여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실시간 에너지 측정/기록/분석에 대한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에너지 절감을 위한 분석에 적용함 으로써 향후 전기철도차량 에코드라이빙을 유도하여 운영기관의 체계적인 에너지 효율적 관리체계 토대 구축
- 철도차량의 에너지 미터링 장치 기반으로 경제운전과 연계 시 운행에너지 5∼10%(2011 UIC, UNIFE)정도의 에너지 절감(Korail 100∼200억 원/년 추정)에 기여
- 국내철도차량 제작사와의 상호 정보교류 및 공동개발 참여방안을 유도하여 수출차량 운행에너지 에너지 효율 개선 및 에너지 미터링 장치 수입대체 효과발생 가능
- 철도차량의 편성별 전력사용량을 실시간 계측/기록하는 미터링장치 기술개발을 통해 에너지 효율성 향상 및 철도운영기관의 경영개선에 기여, EMS 기술의 국산화를 통한 신 산업창출 및 기술시장 주도 및 선도기술 확보로 국내산업 수출 증대
- 수입 의존 고정밀 차량용 미터링 장치의 국산화 개발 및 사업화로 수입 대체 및 수출 확산 기대
- 철도분야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 적용 시 정밀 에너지 소비량 측정에 반영,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참여를 통한 경제적 효과 창출
- 차량운전 패턴과 에너지 사용량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운전패턴을 도출하여 에너지 저감
(전기철도차량 경제운전과 연계 시 운행 에너지 5~10% 절감 기대)
- 에너지소비의 정량적 관리방안을 통해 에너지 효율성 증대방안으로 활용 (연비제 도입 등)
- 복수의 철도운영기관의 차량운영 전력요금 분담비율 적용에 대한 이견 해소
- 요금부과 예측 및 에너지 수급 중장기 전략 수립을 통한 운영기관의 경영 환경 개선 효과
- 운영기관별 ‘에너지절약 실천 세칙’에 부합하는 차량운전용 연료 절감의 효율적이고 과학적인 수단 및 방안 제공
- 철도차량의 편성별 전력사용량을 실시간 측정/기록하는 미터링 장치 국산화 기술개발 및 철도산업의 온실가스 감축을 통해 국가적인 에너지 절감 및 온실가스 저감 목표에 기여 및 친환경 철도 홍보
- 수익 및 감축감축량 분석결과 전기철도차량의 에너지 미터링 도입에 따른 에너지 비용 절감과 온실가스 저감량 분석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음
- 철도차량 운행에너지 효율향상방안을 통해 국가 에너지절약 시책에 부응
- 2015년도 에너지·온실가스 목표관리제(철도공사 외 7개 기관) 시행 여건하에서 차량편성별 운행 에너지소비에 대한 실시간 정량적 측정 및 관리 수단 제공
- 철도차량 운행 시 소모되는 에너지 소비량의 정확한 파악, 전력요금부과 예측 및 피크 관리 등을 통하여 안정적인 에너지 수급 중장기 전략 수립
- 철도차량 EMS와 연계한 노후 차량 효율 분석, 고장점 표정 서비스 등을 통한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철도차량 운영에 기여
- 철도 시장에서의 고부가가치의 산업 신규 아이템 사업화로 고용 창출에 기여
활용방안 ○ 현재 해외에만 적용된 장치를 IoT 시스템으로의 고도화를 통한 범용성 확보와 주요 모듈별 제작기술 · 현차시험 결과 등을 토대로 국내 상용화 후 수입대체 및 해외시장 진출
○ 경제운전을 지원하여 철도차량 에너지 절감 및 경제 운전패턴에 따른 최적운전기법 개발
○ 에너지 소비량 분석 및 경제운전 지원을 통하여 기관사의 운전패턴에 따른 에너지 절감효과 도출 및 경영환경 개선에 기여
○ 전력사용량의 측정/기록 시스템 기술을 전체 전기철도차량에 확대 적용함으로써 편성별/구간별 소비전력의 이력관리 및 운행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경제운전패턴을 지원하는 기술 개발을 통해 국내 철도운영기관의 경영개선에 기여
○ 동일구간에 운행하는 복수기관의 운행차량별 운행에너지 산정 방안 활용
○ 철도차량 에너지소비 이력관리 체계 구축 기술을 통하여 향후 차량뿐 아니라 역사, 사업소 등의 에너지소비 이력관리 체계 구축으로의 확산 유도하여 전체 철도산업의 에너지 소비 이력관리 체계 고도화 실현을 통한 기술파급 및 성과확산
○ IoT 단말 기능을 활용하고 각 모듈별 ICT 시스템에 대한 적용기술을 타 산업 분야에 활용
○ 국가 교통 정책 수립시의 주요 지표로써 사용 가능
○ 철도 교통부문 전력 사용량 산정 기술을 통해 국가 및 UNFCCC MRV 체계 대응 및 향후 국가 배출량 산정 DB 활용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에코드라이빙 에너지 미터링 에너지 관리 소비전력 측정 전기철도시스템
영문 Eco-Driving Energy metering Energy Management Power Consumption Measurement Electric Rolling Stock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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