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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V2X 기반 화물차 군집주행 운영기술 개발3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교통물류연구 과제번호 20TLRP-B147674-03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도로교통기술 | 자동차기반기술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건설 교통 | 도로교통기술 | 교통운영관리기술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V2X 기반 화물차 군집주행 운영기술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도로공사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손영호
소속 한국도로공사 직위 팀장
전화번호 054-811-2731 FAX 02-371-3266
총 연구기간 2018-04-30 ~ 2021-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0-01-01 ~ 2020-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3차년도 3,208,000,000 171,300,000 1,079,200,000 1,250,500,000 4,458,5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과제정의
- 화물차를 대상으로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하여 군집주행 기술을 구현하고,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V2X기반으로 차량과 협력하여 안전과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군집주행 서비스 운영기술 개발
* (차량제어) 군집주행에 필요한 시스템이 탑재된 화물차로 안정적인 연결성을 유지하며 군집주행을 구현하기 위한 기본적인 동작모드(합류, 이탈, 긴급/이상상황)별 주행시나리오에 의해 통합적으로 인지,판단,제어를 실행하는 차량기술 개발
* (인프라) 도로교통 정보 인프라(V2X)가 지원되는 자동차전용도로에서 실시간 위치기반으로 도로교통 정보를 제공 받으며, 다양한 서비스 시나리오를 통해 군집주행의 안전성과 효율성(군집형성 등)을 향상하는 서비스 인프라 시스템 개발 및 연구실증
- V2X기반 상용차 군집주행 운영기술은 자율주행 기반의 인지,판단,제어 군집주행 차량기술과 인프라 협력기반의 첨단 인프라 기술로 구성되며, 자동차-인프라 기술이 융?복합되는 협력부문 기술(Co-works)로 구성됨
* (군집주행 차량기술) 차량기술은 안전한 군집을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한 시나리오, V2X 통신기반으로 협력하여 주행환경을 인지하고 판단하는 기술, 인지정보를 바탕으로 경로를 생성하고 추종하는 기술 그리고 핵심기술을 선정하여 실차에 반영하는 시험차량제작 및 성능평가로 구성됨
* (군집주행 인프라) 인프라 기술은 군집주행을 국가 교통체계에 편입하기 위한 기반연구, 차량성능을 기반으로 안전운행을 지원하는 V2X 안전서비스 기술, 군집주행 예약, 매칭, 분합류 지원을 위한 군집주행 운영서비스 그리고 실제 도로환경의 연구실증 및 서비스 평가?규격화?표준화로 구성됨
- 군집주행 차량기술
* 군집주행 안전제어 기술개발
군집주행 차량이 협력 인지,판단,제어 기술개발을 위한 V2V 주행상황 인지 및 판단로직 개발, 군집주행 경로생성 및 추종 로직개발로 구성
* V2X기반 군집주행 시나리오 및 평가 기술개발
주행 시나리오 개발 및 평가기술 개발을 위한 V2X기반 군집주행 시나리오 개발, 군집주행 안전제어 평가환경구성 기술로 구성
* 군집주행 시스템 및 차량개발
군집주행 시스템 적용 및 실차 제작을 위한 V2X기반 군집주행 제어로직 구현 및 군집주행 시스템 개발 및 차량제작으로 구성
* V2X기반 군집주행 성능평가
V2X기반 군집주행 성능평가를 위한 V2V 군집주행 임시운행 허가 및 평가방안 개발, 군집주행 실주행 성능평가 방법 및 기준수립, 군집주행 요구성능 평가 및 분석으로 구성
- 군집주행 인프라 기술
* 군집주행 상용화 지원 기반연구
군집주행 상용화를 위한 기반연구인 전용?일반차로 군집운영 및 지원방안 수립연구, 고속도로 군집주행 운영지원방안 연구, 군집주행 기반 물류운송 서비스 모델 개발로 구성
* 자동차 전용도로 군집주행 연구실증 인프라 기술개발
실증을 위한 핵심기술을 발굴하고 시작품을 제작하는 군집주행 연구실증 최적시나리오 선정 및 실증환경 구축연구, V2I기반 군집차량 안전서비스 제공기술 개발, 군집주행 운영서비스 플랫폼 기술개발, 군집주행 지원 복합 통신기술 개발, 군집주행 통합관제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로 구성
* V2X기반 군집주행 서비스 평가기술 개발 및 표준화
실증결과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평가하고 표준화하는 군집주행 시나리오 개발 및 연구실증 서비스 평가, V2I정보기반 군집주행 평가시스템 개발 및 성능분석 연구로 구성
최종목표 ○ 화물차를 대상으로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하여 군집주행 기술을 구현하고,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V2X기반으로 차량과 협력하여 안전과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군집주행 서비스 운영기술 개발
* (차량제어) 군집주행에 필요한 시스템이 탑재된 화물차로 안정적인 연결성을 유지하며 군집주행을 구현하기 위한 기본적인 동작모드(합류, 이탈, 긴급/이상상황)별 주행시나리오에 의해 통합적으로 인지?판단?제어를 실행하는 차량기술 개발
* (인프라) 도로교통 정보 인프라(V2X)가 지원되는 자동차전용도로에서 실시간 위치기반으로 도로교통 정보를 제공 받으며, 다양한 서비스 시나리오를 통해 군집주행의 안전성과 효율성(군집형성 등)을 향상하는 서비스 인프라 시스템 개발 및 연구실증
연구내용 및 범위 [1-1] (국민대학교) 군집주행 안전제어 기술개발
- V2V 상황인지 및 판단로직 개발, 군집주행 경로생성, 추종 상위제어 로직 개발
* 센서기반 차선/차량/장애물 인지 판단 기술, V2V 협업기반 인지기술, 합류/이탈 인지·판단·추종 기술
* 군집대열 유지/합류/이탈을 위한 동적경로 생성/추종 기술, 위험상황판단 및 회피 등
[1-2] (자동차부품연구원) V2X기반 군집주행 시나리오 및 평가기술 개발
- V2X기반 군집주행 시나리오 개발 / 군집주행 안전제어 평가환경 구성
* 사고유형에 따른 시나리오 도출 및 개발, 가상 교통환경 시뮬레이션 적용 시나리오 모델 개발
* 정상·비정상 조건 시나리오 적용, 안전제어 로직 평가, 평가환경 구축
[1-3] (현대자동차) 군집주행 시스템 및 차량개발
- V2X기반 군집주행 제어로직 구현, 군집주행 시스템 및 실차개발
* V2V 주행인지 로직 적용, 군집주행 상위제어 적용, SW 통합 및 제어기 개발
* V2X 통신모듈, 주행상황 인지 센서, 조향 액추에이터, 측위모듈 및 관련 시스템 적용, 군집주행 선두/추종 차량 제작
[1-4] (저먼코리아, 현대자동차) V2X기반 군집주행 요구성능 평가 및 분석
- 군집주행 실주행 성능평가 방법 및 기준수립(저먼코리아), 군집주행 요구성능평가 및 분석(현대자동차)
* 성능평가 항목 정의, 평가방법 및 기준정의, 성능평가 환경구성
*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제어로직 개선안 피드백, 군집주행 요구사항 평가
[2-1] (아주대학교) 군집주행 상용화 지원 기반연구
- 전용/일반차로 군집운영 및 지원방안 수립연구
* 군집주행 운영전략 수립, 안전성 향상을 위험 관리, 지원제도 개선방향 도출, 파급효과 분석, 선두차량 운전자 자격, 법제도 개선을 위한 정책제안 등
[2-2] 자동차 전용도로 군집주행 연구실증 인프라 기술개발
- (한국도로공사) 연구실증 최적 시나리오 선정 및 실증환경 구축, 고속도로 군집주행 운영 지원방안 수립
* 연구실증 최적 시나리오 선정 및 실증환경 구축
* 고속도로 군집주행 운영 지원방안 수립 및 군집주행 운전자 인간공학적 특성분석
- (웨이즈원) V2I 기반 군집차량 안전서비스 제공기술 개발
* 군집주행 차량 수용을 위한 LDM(Layer 3, 4) 기술개발
* 자동차-인프라 상호호환성 확보를 위한 통신규약(message set) 개발 등
- (카카오모빌리티) 군집주행 운영서비스 플랫폼 기술 개발, 군집주행 기반 물류운송 서비스모델 개발(2-1)
* 운전자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공공 플랫폼 개발
* 공공플랫폼 기반 모바일 어플리캐이션 개발(경로/시간 기반 매칭, 최적화를 위한 시간 조정 등)
* 군집주행 운영기술을 활용한 물류운송 서비스 모델(B2B, B2C) 개발 등(2-2)
- (이씨스) 군집주행 지원 복합 통신기술 개발
* C-ITS, 자율협력주행 도로시스템 연계기술 개발
* 서비스 시나리오, 데이터 용량, 레이턴시를 고려한 통신수단 정의
* 자동차-인프라 통신보안 기술개발 및 적용
- (한일에스티엠) 군집주행 통합 관제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 통합 관제 시스템 아키텍쳐 및 SW개발
* 군집주행 실증을 위한 센터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2-3] V2X기반 군집주행 서비스 평가기술 개발 및 표준화
-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군집주행 시나리오 개발 및 연구실증 서비스 평가
* V2X기반 군집주행 안전·운영 서비스 시나리오 개발
* V2X 군집주행 서비스 표준화 등
- (웨이티즈) V2I 정보기반 군집주행 평가시스템 개발 및 성능분석
* V2X기반 군집주행 서비스 평가 절차서, 기준 개발
* V2X기반 군집주행 서비스 평가 시스템 개발(V2V 성능평가 기술 연계)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3차년도 [1세부 : 군집주행 차량의 안전주행 제어기술 개발]
○ V2V 협업을 통한 전방위 주행 환경 인지 및 주행상황 판단 기술개발
- 영상센서 기반 차선/차량 인지 기술 개발
○ V2X 협업?인지 기반 군집주행 안전주행 기술 개발
- V2V 협업·인지 군집주행 차량의 종방향 안전주행 기술 개발
○ 군집차량의 주행 시나리오 및 평가 기술개발
- 사고유형 기초 분석 및 시나리오 탐색
- 차량기준 I2V 요구사항 초안
○ 군집주행 시스템이 적용된 시험차량 제작 및 요구성능 평가
- 군집주행 차량 컨셉, 상세 사양 확정 및 사전 제작
- 군집주행 V2X통신 모듈 사양 검토
[2세부 : 자동차 전용도로 기반 V2X 군집주행 운영 및 연구실증 기술개발]
○ 군집주행 상용화 지원 기반연구
- 군집주행 서비스 요구사항 정의
○ 자동차 전용도로 군집주행 연구실증 인프라 기술개발
- 군집주행 실증연구 컨셉안 도출 및 안전서비스 요구사항 도출
- 군집주행 서비스 플랫폼 상위기획 및 운영전략 수립
- 군집주행 안전서비스 요구사항 정의
- 복합통신 기지국 SW 설계 및 통합관제 모니터링 시스템 요구사항 정의
○ V2X기반 군집주행 서비스 평가기술 개발 및 표준화
- 안전,운영 서비스 시험평가 시스템 요구사항 정의
[1세부 : 군집주행 차량의 안전주행 제어기술 개발]
○ V2V 협업을 통한 전방위 주행 환경 인지 및 주행상황 판단 기술개발
- 영상센서 기반 차선/차량 인지 기술 개발
○ V2X 협업·인지 기반 군집주행 안전주행 기술 개발
- V2V 협업·인지 군집주행 차량의 종방향 안전주행 기술 개발
· V2V 협업·인지 정보 기반 동적 차간 거리 생성/추종 기술 개발
· 가상화 시뮬레이션 환경 기반 종방향 제어 기술 검증
○ 군집차량의 주행 시나리오 및 평가 기술개발
- 사고유형 기초 분석 및 시나리오 탐색
- 차량기준 I2V 요구사항 초안
· 군집주행의 안전 서비스 메시지 요구사항 도출(긴급상황, 노면 및 환경정보 등)
○ 군집주행 시스템이 적용된 시험차량 제작 및 요구성능 평가
- 군집주행 차량 컨셉, 상세 사양 확정 및 사전 제작
- 군집주행 V2X통신 모듈 사양 검토
· V2V, V2I, 전방차량 영상 전송을 위판 시스템 검토
[2세부 : 자동차 전용도로 기반 V2X 군집주행 운영 및 연구실증 기술개발]
○ 군집주행 상용화 지원 기반연구
- 군집주행 서비스 요구사항 정의
○ 자동차 전용도로 군집주행 연구실증 인프라 기술개발
- 군집주행 실증연구 컨셉안 도출 및 안전서비스 요구사항 도출
· ad-Hoc, Scheduled 등 군집주행 운영방안 컨셉안 및 실증후보지 도출, 트럭 V2X 메시지 개발을 위한 요구사항 정의 및 국제표준 Use-case 분석
- 군집주행 서비스 플랫폼 상위기획 및 운영전략 수립
· 요구사항 및 기능정의, 선도국 서비스 벤치마킹, 다변화 상황 적용 등
- 군집주행 안전서비스 요구사항 정의
· 해외 선도국 화물차 안전서비스 분석, 상용차 군집주행 위험요인?인프라 서비스 시나리오 분석 및 필요기능, 요구사항 정의
- 복합통신 기지국 SW 설계 및 통합관제 모니터링 시스템 요구사항 정의
○ V2X기반 군집주행 서비스 평가기술 개발 및 표준화
- 안전·운영 서비스 시험평가 시스템 요구사항 정의
· 각 주체별 특성분석, 평가시나리오(안) 협의 및 정의, 필요 인터페이스 정의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기술적 측면
- 군집주행차량의 안전주행 제어기술 개발
* V2X 통신모듈, 주행상황 인지 센서, 조향 액추에이터, 측위모듈 및 관련 시스템 등이 도입된 군집주행 선두/추종 차량 제작 및 실증으로 향후 군집주행 실용화에 대한 차량 제조원천기술 기반마련
1) V2V 주행인지 로직 적용, 군집주행 상위제어 적용, SW 통합 및 제어기 개발
2) V2X 통신모듈, 주행상황 인지 센서, 조향 액추에이터, 측위모듈 및 관련 시스템 적용, 군집주행 선두/추종 차량 제작
* V2X기반 군집주행 시나리오를 통한 제어기술 고도화
1) 사고유형에 따른 시나리오 도출 및 개발, 가상 교통환경 시뮬레이션 적용 시나리오 모델 개발
2) 정상·비정상 조건 시나리오 적용, 안전제어 로직 평가, 평가환경 구축 등
* 군집주행 실주행에 대비한 성능평가 방법 및 기준제시를 통한 사전 표준체계 마련
- V2I 기반 군집차량 안전서비스 제공기술 개발
* 연구실증 최적 시나리오 선정 및 실증환경 조성을 통해 실제 운영시 문제점, 차량지원방안 등 사전마련, 운전자 관점의 인간공학적 특성별 대응 시나리오 등을 통해 실증 고도화.
* 자율협력주행 실증에 대한 화물차량 LDM 구축 및 차량정보(Layer 4)를 수집하고 이를 승용 자율협력주행차량의 정보와 통합 분석하여 군집주행전용차로 설치 가능성 등의 도로 운영전략 수립을 위한 분석 데이터로 사용
* 화물차 단독/군집주행, 선두/후미차량에 따른 LDM 적용 및 표출, 활용방안에 대한 구체적 대안 제시를 통해 연구결과 구체화 제시
* 실시간 도로교통 상황정보를 통해 차량 자체적으로 해결 할 수 없는 도로의 돌발상황 회피조건을 시나리오별 제시, 주행안전성 확보 가능
1) 국내의 해외대비 특화된 도로 인프라와 IT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차량에 정보제공
2) 기존의 ITS 분야의 차량 검지 기술에서 벗어나 도로위의 돌발상황을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하는 도로 인프라 협력주행체계 구축 가능
- 군집주행 운영서비스 플랫폼, 서비스모델 개발
* 군집주행 모델은 기존에 존재하지 않는 신성장 생태계가 조성 가능
* B2B, B2C 등의 다양한 운영모델과 이를 운영하기 위한 새로운 플랫폼의 구축이 필요함에 따라, 오픈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서비스모델이 개발될 것으로 예상
1) 공공플랫폼 기반 모바일 어플리캐이션 개발(경로/시간 기반 매칭, 최적화를 위한 시간 조정 등)
2) 군집주행 운영기술을 활용한 물류운송 서비스 모델(B2B, B2C) 개발 등
3) 물류운송일정관리, 군집주행 Schedule 관리, 선두/후미 차량별 운전자 관리 및 이용료/인센티브 관리 등 다양한 서비스 모델 창출 가능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사람과 기술의 변화
- 도로교통의 안전성을 저해하는 가장 큰 요소 중 하나는 화물차량의 비율임. 교통사고를 살펴보면 대형차량의 교통사고 비율은 전체의 37%를 차지(‘17 고속도로 교통사고 분석)하고 있으며, 사고 중 다수가 운전자의 부주의(졸음, 과속, 주시태만 등)에 기인하고 있음
- 화물군집주행이 실용화될 경우, 대형차량은 주행에 있어서 일관성, 안전성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됨. 즉, 화물차량이 갖고 있는 불확실 요소들이 제거됨에 따라 화물차량의 교통사고 건수/비율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
- 또한, 군집주행은 운전자의 쾌적한 도로주행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전망됨. 군집주행으로 예상되는 화물차 주행안전성 확보는 일반차량 주행안전성으로 그 영향이 확대되어 도로 전반에 대한 주행쾌적성 향상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 즉, 아래와 같이 일반운전자가 화물차 주행시 느끼는 주행 저항감을 줄이게 되어, 사고감소는 물론 주행안전성/쾌적성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됨
- 화물차 선행·추종차량간에 휴게시간을 나누어 가지는 군집주행의 특징으로 인해 화물차 운전자 피로도 감소 등의 효과가 발생함. 이러한 충분한 휴게시간 확충은 최근 증가하는 대형차량 졸음운전 사고 등에 대한 근원적 해결방안이 됨은 물론, 화물운전에 대한 노동환경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됨. 아울러, 연비향상 등으로 높아진 효율성만큼 운전자에게 더 좋은 근무조건을 부여할 수 있어 결과적으로 좋은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함
- 또한, 국내 고령운전자가 지속적으로 증가되는 현상에 대한 대책이 될 것으로 기대. 고령운전자는 인지반응시간, 제한된 시야 등 기존 운전자와 패턴을 달리하고 있어, 그로 인한 사고 역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본 연구를 통해 화물차 군집주행이 실용화될 경우 고령운전자(화물차 및 승용차)의 주행 안전성 향상을 위한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됨
- 마지막으로, 차량 연비개선으로 인한 비용절감 (SARTRE 프로젝트에서 군집주행차량은 추종차량은 8~13%의 연비개선, 선행차량은 2~8%의 연비개선 효과가 있음을 제시함)이 기대되고, 그로 인한 CO2 배출과 미세먼지 감소를 기대할 수 있음
○ 산업과 사회의 변화
- 본 연구를 통해 자동차산업은 전통적인 기계기반 산업에서 탈피하여 ICT, 물류서비스를 총 망라하는 융복합산업으로 재탄생하고, 이는 관련 기반산업의 더불어 발전으로 이어질 것임
* 이에 대한 Needs는 글로벌 컨설팅 기업뿐만 아니라 국내 완성차사도 2020년 이후 ICT 융합중심의 혁신적 변화를 감지하고 있으며, 이종 산업간의 산업생태계 재편과 기술의 융?복합을 전망하고 있음
- 군집주행으로 인한 도로의 안전성·쾌적성 향상은 교통용량체계의 변화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 현재 설계교통량 산정시 대형차량의 비율은 중차량 보정계수를 통해 설계교통량을 일정부분 보정하고 있음. 이는 대형차로 인한 주행저항을 고려한 계수임. 그러나, 군집주행 실현시 운전자가 느끼는 저항은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교통용량체계의 긍정적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됨. 즉, 동일한 교통량에서도 훨씬 더 원활한 소통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동시간단축, 정체완화 등 경제적 편익 역시 클 것으로 기대됨
* 중차량계수 외에도 군집주행으로 인한 차량간 간격감소로 인해 직접적인 도로용량 감소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됨. 예를 들어 16.7m 3대의 트럭이 100km/h 주행시 차간격을 56m(2초)로 할 경우 대열의 길이는 약 161m이나, 간격을 14m(0.5초)로 군집주행할 경우 대열길이는 48% 수준으로 감소될 것으로 전망됨.(출처 : Continental)
- 화물차 군집주행은 분명 도로운송체계이지만, 철도운송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흡수한 새로운 운송패턴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예상됨. 군집주행이 가지는 독특한 공유경로 주행방식은 당초 도로가 가진 Door to Door 서비스로 인해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효율성 저하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수단이 됨. 이로 인해 철도가 가진 대량수송의 장점을 흡수할 것으로 전망됨
- 이러한 화물차 군집주행이라는 신물류운송체계를 수용할 수 있는 새로운 플랫폼과 사업체계가 필요함. 전에 없던 물류운송체계를 운용할 수 있는 플랫폼과 이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사업으로의 무한한 확장이 예상됨
활용방안 - 법제도 운영 등 기타 연구활용방안
* 군집주행 운영전략 수립, 안전성 향상을 위험 관리, 지원제도 개선방향 도출, 파급효과 분석,
선두차량 운전자 자격, 법제도 개선을 위한 정책제안 등을 통한 실용화 방향 제시
* V2X 통신기반 군집주행 표준체계 사전 구축 및 Open Source 공개를 통해 신규(벤처기업 등) 기업의 시장 진입문턱을 낮추고, 경쟁시장 조성을 유도하여 경제 활성화에 기여
1) 새로운 생각, 아이디어가 인정받고,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창업벤처문화 조성
2) 오픈플랫폼을 통해 아이디어 만으로 쉽게 창업할 수 있는 낮은 문턱의 산업생태계 구축
* 연구성과의 계량화를 위한 자료의 축적 및 활용방안 마련
1) 군집주행으로 인한 화물차 운전자의 운전 피로도 / 휴식 시간 측정 (업무효율성 개선정도)
2) 차량연비 / CO2 발생량 실측을 통한 운영성과 계량화
3) 신규플랫폼을 통한 개척가능한 신규 서비스모델 예측, 분석 등
○ 후속연구 추진 가능성
- 본연구는 화물차를 기반으로 한 자율협력주행과 관련한 국내 첫 연구에 해당하며, 이는 향후 화물차 군집주행과 관련한 다양한 연구가 활성화 될 수 있는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함. 특히, 본연구를 통해 향후 실용화 추진을 위한 연구수행시 기반이 될 수 있는 기준과 체계를 제공하고 있어 실용화 기간단축은 물론 연구성과 극대화를 견인할 수 있는 활용도구가 될 것으로 전망됨
- 후속연구는 다음과 같이 다양한 연구가 추진 가능함.
* 본 연구가 화물차 군집주행에 대한 핵심기술, 플랫폼, 표준안 마련 등에 집중했음. 따라서 후속연구는 본 연구의 실증기술을 바탕으로 해당기술의 실용화에 집중하여 군집주행 조기상용화, 기술안전성 확보 등을 위한 연구가 후속 추진될 것으로 전망
* 군집주행기술 고도화(Lev.2,3→Lev.4) 및 군집차량기술 고도화 (동일브랜드, Spec.을 벗어나 다양한 브랜드, 차종, 규격 등 적용) 연구 추진가능
* 물류운송 플랫폼 기술도 효과적인 신규시장 창출을 위해서는 실용화를 위한 세부적인 물류체계, 운송관련 법규정 개정 필요사항, 이용자·수요자간 상호규약 등 후속연구 추진이 필요함
* 기술외적인 법률문제, 제도개선 등을 집중적으로 검토하여, 향후 실용화에 대한 법적 제도적 근거를 마련할 수 있는 연구도 추진 가능함
○ 국정운영과제 실행력 제고
- 정부는 국정운영을 위한 100대 과제를 선정해서 운영중에 있으며, 이중 34번 고부가가치 창출 미래형 신산업 발굴육성 목표달성을 위해 ‘20년 준자율주행차 조기상용화 등 자율주행과 관련 추진과제를 선정하였음. 이러한 상황에서 성공적인 화물차 군집주행연구 수행은 미래형 신산업 발굴과 육성의 실행력을 제고하여 정부 국정정책과제 견인에 일조할 것으로 예상됨
- 아울러, 군집주행 물류운송 플랫폼이라는 새로운 시장영역은 현정부의 주요정책인 일자리 창출의 정책견인요소임. 전에 없던 물류운송체계를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과 이 안에서 활용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가능성은 벤쳐기업 창업붐 유도와 신규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됨
- 부가적으로, 화물운전자의 장시간 운전 등의 열악한 근로조건에 대한 근원적 개선모델을 제시한다는 관점에서 ‘일과 삶의 균형’을 통한 일자리 복지향상에 장기적인 기여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화물차 군집주행 군집주행차량 군집주행 인프라 V2X 통신 군집주행 운영기술
영문 Truck platooning Platooning Infrastructure for platooning V2X Communication Platooning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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