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1. 최종목표 : 국내의 교통환경 및 세계적인 친환경 트랜드에 적합한 한국형 대용량 2층 전기버스 선행차량 개발2. 세부목표 : ① 한국형 대용량 2층 전기버스 베어샤시 개발 - 기본 제원 및 차량 레아이웃 결정 - 차체 플랫폼 개발 - 전기 구동 시스템 개발 - 샤시 시스템 개발 ② 한국형 대용량 2층 전기버스 선행차량 개발 - 차체 구조 개발 - 트림 및 내장부품 개발 - 전장 시스템 개발 - 2층 전기버스 선행차량 제작 - 차량 성능 평가 및 튜닝 ③ 대용량 2층 전기버스 도입에 따른 자동차 관련 법령 분석 및 개선(안) 제시 - 2층 버스 운영환경, 수요자 및 사용자 니즈 분석 - 2층 전기버스 특성에 따른 법령 개정 방안 분석 - 2층 전기버스 도입에 따른 법령 개선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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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연구기관 : 현대자동차(주)남양연구소(1) 한국형 대용량 2층 전기버스 베어샤시 개발 (가) 경쟁차량 벤치마킹 (나) 차량 개발 컨셉 및 레이아웃 결정 a) 차량 개발 컨셉 결정 b) 기본 제원 결정 c) 차량 레이아웃 결정 (다) 차체 플랫폼 컨셉 결정 및 컨셉 설계/해석 a) 차체 플랫폼 컨셉 결정 b) 차체 컨셉 설계 : 레이아웃 기준 컨셉 설계 c) 차체 해석 (라) 전기 구동시스템 부품 컨셉 결정 및 차량 탑재 설계 a) 전기 구동시스템 컨셉 결정 b) 부품 적용 컨셉 c) 차량 탑재 설계 (마) 2층 전기버스 전용 샤시 시스템 개발 a) 조향 시스템 b) 현가/구동 시스템 c) 제동 시스템 (바) 베어샤시 컨셉 개발 및 제작(2) 한국형 대용량 2층 전기버스 선행차량 개발 (가) 2층 전기버스 차체 구조 설계 및 성능 개발 a) 차체 구조 설계 b) 성능 개발 (나) 트림 및 내장부품 설계/개발, 컴포넌트 개발 a) 트림 및 내장부품 설계 및 개발 b) 컴포넌트 개발 (다) 2층 전기버스용 전장 시스템 개발 a) 고전압 파워넷 구성 컨셉 개발 b) CAN Topology 컨셉 개발 c) 보기류 구동용 전력전자 시스템 개발 (라) 차량 제작 및 성능평가/튜닝 a) 차량 제작 b) 성능평가 및 튜닝 c) 안전시스템 Feasibility 개발 및 적용(AEBS, LDWS, VDC, DOD 등) (마) 2층 전기버스용 전기동력계 제어기술 개발 및 튜닝을 통한 성능 개선 a) 시뮬레이션 기반 제어기술 b) 차량 제어로직 개발■공동연구기관 : 교통안전공단 (가) 2층버스 기술 및 운영환경, 이해당사자 니즈 분석 a) 현재 국내에 도입되어 운영 중인 수입 2층버스의 기술측면, 운영측면 분석을 통해 국내 운영 환경에 최적화된 차량 개발 방안 제시 b) 국내 운영 환경 및 수요자(운수업계 및 운수업계 종사자 포함)의 니즈를 발굴·분석하여 수요자 및 사용자 지향적 차량 개발 방안 제시 c) 국관련 산·학·연과 유기적인 협조체제 구축하여 과제기간 중 지속적인 기술 동향 모니터링 및 수요조사 d) 현재 2층버스 기술환경 파악을 위한 논문 및 특허 분석 (나) 대용량 2층 전기버스 도입에 따른 자동차 관련 법령 분석 및 개선(안) 연구 a) 2층 전기버스 특성에 따른 차별성 등을 고려한 법령 개정 방안 b) 신교통수단의 도입에 따른 국내 자동차 관련 법령 조항 분석을 통한 개정 필요성 검토 및 법령간 연계성을 확보한 개정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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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1. 한국형 대용량 2층 전기버스 개발을 통해 운송 효율성 및 친환경 기술력 확보 - 국내 도로조건 운행 환경에 적합한 한국형 2층 전기버스 기술력 확보2. 세계 최초의 대용량 2층 전기버스 개발을 통한 기반 기술력 확보 - 해외 시장 선점 및 기술 주도권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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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사회적 파급효과1. 대용량 고객 수송용 2층 버스 보급을 통한 승객 편의성 개선2. 친환경 전기 구동 시스템을 적용하여 대기질 개선 기여3. 친환경 전기 구동 시스템을 적용하여 차량 실내 쾌적성 향상 및 승객 피로도 개선4. 대용량 친환경 교통수단 조기 장착 및 안정적인 운영기반 확보 기여5. 시민들의 선호도를 반영한 대중교통수단의 정착을 통해 도심 미관 개선■경제적 파급효과1. 베어샤시 및 완성차 두가지 형태의 개발을 통해 다양한 수요에 양산화 모델 제공 가능 : 베어샤시 형태의 수출, 국내 중소기업(바디빌더)과 연계를 통한 완성차 제공2. 중소기업과의 연계성을 고려한 베어샤시 개발을 통해 향후 중소기업의 기술력 향상 및 새로운 수익창출 모델 제공3. 대용량 차량 전기 구동계 기술을 확대 적용하여 향후 자동차 산업의 탈내연기관 시대 선도4. 해외 2층 버스 수입 대체 효과 및 향후 글로벌 수요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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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1. 2층 전기버스 베어샤시 가) 국내 중소 바디빌더 업체와 연계성 제고 - 완성차 개발 : 베어샤시 제공(현대자동차) + 완성차 조립 (전문 바디빌더 업체) 나) 향후 수출을 고려한 사업화 모델 제시 - 해외 바디빌더 업체와 연계2. 2층 전기버스 선행차량 가) 주행 성능 평가를 통한 국내 운행 적합성 검증 - 국내 광역버스 노선 시범 운행 나) 국내 운수업체 순회전시를 통한 차량 제원 적정성 검증 - 국내 운행 환경에 적합한 제원 확보 다) 향후 잠재수요인 시내버스, 고속버스, 관광(투어)버스 등에 확대 보급 적용3. 관련 법규 개정 가) 신교통수단 도입에 따른 국내 관련 법령과 연계성을 고려하여 개정안 도출 - 자동차 관리법,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법 등4. 안전 시스템 가) 배터리 탑재 공간 화재 경보/자동 소화 시스템 국산화 - 대규모 인원을 수송하는 국내 시내/광역/고속버스에 확대 적용하고 관련 안전기준 도출 나) 전방 통과높이 장애물 경고 시스템 - 전방 장애물 통과높이를 자동으로 감지하여 운전자에게 경고하여 안정성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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