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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한국형 대용량 2층 전기버스 선행차량 개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교통물류연구 과제번호 17TLRP-C138346-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기계 | 자동차 철도차량 | 달리 분류되지 않는 자동차 철도차량 적용분야 제조업(자동차 및 운송장비)
2순위 기계 | 자동차 철도차량 | 엔진 동력전달장치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법 | 분야별전문법 | 교통법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한국형 대용량 2층 전기버스 선행차량 개발
주관연구기관 현대자동차(주)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김형진
소속 현대자동차(주) 직위 파트장
전화번호 031-368-5114 FAX 031-368-6808
총 연구기간 2017-12-27 ~ 2019-06-26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7-12-27 ~ 2019-06-26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3,000,000,000 450,000,000 2,550,000,000 3,000,000,000 6,00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1. 교통복지의 대상이 과거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등 신체적 혹은 물리적 제약이 있는 교통약자의 선택적 복지에서 교통서비스의 제약으로 사회활동이 축소됨으로 인해 삶의 질이 저하되는 사회적 약자까지 포괄하는 개념으로 진화하고 있으며, 최근 세월호 사고 이후 안전이야 말로 교통복지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필수요소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음
2. 적절한 광역 대중교통서비스 수단을 확보하지 못한 채 정부 주도형으로 도시의 광역화를 급속히 추진함으로서 다수의 광역권 거주자들이 교통접근성이 떨어지는 사회적 교통약자로 전철 등 광역이동이 용이한 대중교통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임
3. 사회적 취약계층 구분시 소득, 주택, 생활환경 등의 조건에 비해 교통환경에 의한 격차는 크게 고려되지 않았으나 교통서비스로 인한 직장, 교육, 의료서비스, 여가시설 및 사회적 네트워크 등 사회참여에 대한 접근 용이성 차이에 따른 사회적 격차가 엄연히 존재하고 있음
4. 교통의 양적 질적 사회적 서비스는 분배에 대한 계층간 형평성 문제 및 사회적 배제 현상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계층간 사회적 형평성을 고려하여 반드시 적정한 수준으로 개선되어야할 사안임
5. 광역 대중교통 수단 중 광역철도는 막대한 예산, 건설기간 및 경제성 등에 대한 문제로 적기 적소에 교통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고 다수의 광역권 거주자들이 광역이동 대중교통수단으로 민간운영 광역버스를 이용하고 있음
6. 광역버스 노선의 운영특성상 자동차전용도로의 운행이 필수적인 상황에서 승차정원을 초과하여 입석으로 자동차전용도로를 운행할 수 없도록 법률로 규정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출퇴근 시간대에 불법 입석운행이 관행화되어 광역권 이용자에게 최소한의 안전도 제공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임
7. 사회적 교통약자인 광역권 거주자에게 출퇴근 시간대에 불법 입석운행의 관행을 개선하고 차내혼잡도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대용량 대중교통수단의 개발과 보급이 필수적이며, 광역버스 운행목적 및 특성을 고려할 때 도로단위 연장당 수송분담율이 가장 우수한 2층버스의 국산화 개발이 필요함
8. 현재 EU를 비롯한 선진국/신흥국의 주요 도시들은 친환경차 보급화 정책을 강화중이기 때문에 향후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전기차 개발이 필요
최종목표 1. 최종목표 : 국내의 교통환경 및 세계적인 친환경 트랜드에 적합한 한국형 대용량 2층 전기버스 선행차량 개발
2. 세부목표 :
① 한국형 대용량 2층 전기버스 베어샤시 개발
- 기본 제원 및 차량 레아이웃 결정
- 차체 플랫폼 개발
- 전기 구동 시스템 개발
- 샤시 시스템 개발
② 한국형 대용량 2층 전기버스 선행차량 개발
- 차체 구조 개발
- 트림 및 내장부품 개발
- 전장 시스템 개발
- 2층 전기버스 선행차량 제작
- 차량 성능 평가 및 튜닝
③ 대용량 2층 전기버스 도입에 따른 자동차 관련 법령 분석 및 개선(안) 제시
- 2층 버스 운영환경, 수요자 및 사용자 니즈 분석
- 2층 전기버스 특성에 따른 법령 개정 방안 분석
- 2층 전기버스 도입에 따른 법령 개선안 제시
연구내용 및 범위 ■주관연구기관 : 현대자동차(주)남양연구소
(1) 한국형 대용량 2층 전기버스 베어샤시 개발
(가) 경쟁차량 벤치마킹
(나) 차량 개발 컨셉 및 레이아웃 결정
a) 차량 개발 컨셉 결정
b) 기본 제원 결정
c) 차량 레이아웃 결정
(다) 차체 플랫폼 컨셉 결정 및 컨셉 설계/해석
a) 차체 플랫폼 컨셉 결정
b) 차체 컨셉 설계 : 레이아웃 기준 컨셉 설계
c) 차체 해석
(라) 전기 구동시스템 부품 컨셉 결정 및 차량 탑재 설계
a) 전기 구동시스템 컨셉 결정
b) 부품 적용 컨셉
c) 차량 탑재 설계
(마) 2층 전기버스 전용 샤시 시스템 개발
a) 조향 시스템
b) 현가/구동 시스템
c) 제동 시스템
(바) 베어샤시 컨셉 개발 및 제작
(2) 한국형 대용량 2층 전기버스 선행차량 개발
(가) 2층 전기버스 차체 구조 설계 및 성능 개발
a) 차체 구조 설계
b) 성능 개발
(나) 트림 및 내장부품 설계/개발, 컴포넌트 개발
a) 트림 및 내장부품 설계 및 개발
b) 컴포넌트 개발
(다) 2층 전기버스용 전장 시스템 개발
a) 고전압 파워넷 구성 컨셉 개발
b) CAN Topology 컨셉 개발
c) 보기류 구동용 전력전자 시스템 개발
(라) 차량 제작 및 성능평가/튜닝
a) 차량 제작
b) 성능평가 및 튜닝
c) 안전시스템 Feasibility 개발 및 적용(AEBS, LDWS, VDC, DOD 등)
(마) 2층 전기버스용 전기동력계 제어기술 개발 및 튜닝을 통한 성능 개선
a) 시뮬레이션 기반 제어기술
b) 차량 제어로직 개발

■공동연구기관 : 교통안전공단
(가) 2층버스 기술 및 운영환경, 이해당사자 니즈 분석
a) 현재 국내에 도입되어 운영 중인 수입 2층버스의 기술측면, 운영측면 분석을 통해 국내 운영 환경에 최적화된 차량 개발 방안 제시
b) 국내 운영 환경 및 수요자(운수업계 및 운수업계 종사자 포함)의 니즈를 발굴·분석하여 수요자 및 사용자 지향적 차량 개발 방안 제시
c) 국관련 산·학·연과 유기적인 협조체제 구축하여 과제기간 중 지속적인 기술 동향 모니터링 및 수요조사
d) 현재 2층버스 기술환경 파악을 위한 논문 및 특허 분석
(나) 대용량 2층 전기버스 도입에 따른 자동차 관련 법령 분석 및 개선(안) 연구
a) 2층 전기버스 특성에 따른 차별성 등을 고려한 법령 개정 방안
b) 신교통수단의 도입에 따른 국내 자동차 관련 법령 조항 분석을 통한 개정 필요성 검토 및 법령간 연계성을 확보한 개정안 제시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1. 최종목표 : 국내의 교통환경 및 세계적인 친환경 트랜드에 적합한 한국형 대용량 2층 전기버스 선행차량 개발
2. 세부목표 :
① 한국형 대용량 2층 전기버스 베어샤시 개발
- 기본 제원 및 차량 레아이웃 결정
- 차체 플랫폼 개발
- 전기 구동 시스템 개발
- 샤시 시스템 개발
② 한국형 대용량 2층 전기버스 선행차량 개발
- 차체 구조 개발
- 트림 및 내장부품 개발
- 전장 시스템 개발
- 2층 전기버스 선행차량 제작
- 차량 성능 평가 및 튜닝
③ 대용량 2층 전기버스 도입에 따른 자동차 관련 법령 분석 및 개선(안) 제시
- 2층 버스 운영환경, 수요자 및 사용자 니즈 분석
- 2층 전기버스 특성에 따른 법령 개정 방안 분석
- 2층 전기버스 도입에 따른 법령 개선안 제시
■주관연구기관 : 현대자동차(주)남양연구소
(1) 한국형 대용량 2층 전기버스 베어샤시 개발
(가) 경쟁차량 벤치마킹
(나) 차량 개발 컨셉 및 레이아웃 결정
a) 차량 개발 컨셉 결정
b) 기본 제원 결정
c) 차량 레이아웃 결정
(다) 차체 플랫폼 컨셉 결정 및 컨셉 설계/해석
a) 차체 플랫폼 컨셉 결정
b) 차체 컨셉 설계 : 레이아웃 기준 컨셉 설계
c) 차체 해석
(라) 전기 구동시스템 부품 컨셉 결정 및 차량 탑재 설계
a) 전기 구동시스템 컨셉 결정
b) 부품 적용 컨셉
c) 차량 탑재 설계
(마) 2층 전기버스 전용 샤시 시스템 개발
a) 조향 시스템
b) 현가/구동 시스템
c) 제동 시스템
(바) 베어샤시 컨셉 개발 및 제작
(2) 한국형 대용량 2층 전기버스 선행차량 개발
(가) 2층 전기버스 차체 구조 설계 및 성능 개발
a) 차체 구조 설계
b) 성능 개발
(나) 트림 및 내장부품 설계/개발, 컴포넌트 개발
a) 트림 및 내장부품 설계 및 개발
b) 컴포넌트 개발
(다) 2층 전기버스용 전장 시스템 개발
a) 고전압 파워넷 구성 컨셉 개발
b) CAN Topology 컨셉 개발
c) 보기류 구동용 전력전자 시스템 개발
(라) 차량 제작 및 성능평가/튜닝
a) 차량 제작
b) 성능평가 및 튜닝
c) 안전시스템 Feasibility 개발 및 적용(AEBS, LDWS, VDC, DOD 등)
(마) 2층 전기버스용 전기동력계 제어기술 개발 및 튜닝을 통한 성능 개선
a) 시뮬레이션 기반 제어기술
b) 차량 제어로직 개발

■공동연구기관 : 교통안전공단
(가) 2층버스 기술 및 운영환경, 이해당사자 니즈 분석
a) 현재 국내에 도입되어 운영 중인 수입 2층버스의 기술측면, 운영측면 분석을 통해 국내 운영 환경에 최적화된 차량 개발 방안 제시
b) 국내 운영 환경 및 수요자(운수업계 및 운수업계 종사자 포함)의 니즈를 발굴·분석하여 수요자 및 사용자 지향적 차량 개발 방안 제시
c) 국관련 산·학·연과 유기적인 협조체제 구축하여 과제기간 중 지속적인 기술 동향 모니터링 및 수요조사
d) 현재 2층버스 기술환경 파악을 위한 논문 및 특허 분석
(나) 대용량 2층 전기버스 도입에 따른 자동차 관련 법령 분석 및 개선(안) 연구
a) 2층 전기버스 특성에 따른 차별성 등을 고려한 법령 개정 방안
b) 신교통수단의 도입에 따른 국내 자동차 관련 법령 조항 분석을 통한 개정 필요성 검토 및 법령간 연계성을 확보한 개정안 제시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1. 한국형 대용량 2층 전기버스 개발을 통해 운송 효율성 및 친환경 기술력 확보
- 국내 도로조건 운행 환경에 적합한 한국형 2층 전기버스 기술력 확보
2. 세계 최초의 대용량 2층 전기버스 개발을 통한 기반 기술력 확보
- 해외 시장 선점 및 기술 주도권 확보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사회적 파급효과
1. 대용량 고객 수송용 2층 버스 보급을 통한 승객 편의성 개선
2. 친환경 전기 구동 시스템을 적용하여 대기질 개선 기여
3. 친환경 전기 구동 시스템을 적용하여 차량 실내 쾌적성 향상 및 승객 피로도 개선
4. 대용량 친환경 교통수단 조기 장착 및 안정적인 운영기반 확보 기여
5. 시민들의 선호도를 반영한 대중교통수단의 정착을 통해 도심 미관 개선

■경제적 파급효과
1. 베어샤시 및 완성차 두가지 형태의 개발을 통해 다양한 수요에 양산화 모델 제공 가능
: 베어샤시 형태의 수출, 국내 중소기업(바디빌더)과 연계를 통한 완성차 제공
2. 중소기업과의 연계성을 고려한 베어샤시 개발을 통해 향후 중소기업의 기술력 향상 및 새로운 수익창출 모델 제공
3. 대용량 차량 전기 구동계 기술을 확대 적용하여 향후 자동차 산업의 탈내연기관 시대 선도
4. 해외 2층 버스 수입 대체 효과 및 향후 글로벌 수요 대응
활용방안 1. 2층 전기버스 베어샤시
가) 국내 중소 바디빌더 업체와 연계성 제고
- 완성차 개발 : 베어샤시 제공(현대자동차) + 완성차 조립 (전문 바디빌더 업체)
나) 향후 수출을 고려한 사업화 모델 제시
- 해외 바디빌더 업체와 연계
2. 2층 전기버스 선행차량
가) 주행 성능 평가를 통한 국내 운행 적합성 검증
- 국내 광역버스 노선 시범 운행
나) 국내 운수업체 순회전시를 통한 차량 제원 적정성 검증
- 국내 운행 환경에 적합한 제원 확보
다) 향후 잠재수요인 시내버스, 고속버스, 관광(투어)버스 등에 확대 보급 적용
3. 관련 법규 개정
가) 신교통수단 도입에 따른 국내 관련 법령과 연계성을 고려하여 개정안 도출
- 자동차 관리법,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법 등
4. 안전 시스템
가) 배터리 탑재 공간 화재 경보/자동 소화 시스템 국산화
- 대규모 인원을 수송하는 국내 시내/광역/고속버스에 확대 적용하고 관련 안전기준 도출
나) 전방 통과높이 장애물 경고 시스템
- 전방 장애물 통과높이를 자동으로 감지하여 운전자에게 경고하여 안정성 제고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2층 전기버스 베어샤시 플랫폼 바디빌더 -
영문 Double Deck Electric Bus Bare Chassis Platform Body Builder -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파일 다운로드 제공
최종보고서 한국형 대용량 2층전기버스 선행차량 개발_최종보고서(보완본).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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