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년도 |
○ 스윙모션대차시스템의 수요처 요구사항 도출○ 스윙모션 대차시스템 상세설계 보완○ 스윙모션 대차시스템 시작품 제작○ 스윙모션대차시스템의 수요처 요구사항 분석○ 스윙모션 대차시스템의 설계 적합성 기술 검토○ 스윙모션 대차시스템의 설계 합치성 기술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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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외 수요처 요구사항 조사? 국내외 표준규격 요구 기술사항 조사? 국내 기술기준 요구사항 조사? 대차시스템 동특성 해석? 대차시스템 상세 설계 보완? 제작 사양서 보완? 시작품 제작? 국내외 수요처 요구사항 분석? 국내외 표준규격 요구 기술사항 분석? 국내 기술기준 요구사항 분석? 동특성 해석 적합성 기술 검토? 설계 프로세스 적합성 검토? 제작 사양서(안) 도출? 승인된 설계에 따른 실물제작 검사 - 외관, 중량, 치수 검사 - 조립상태, 축상고, 대차 정적 기능 검사? 설계 합치성 검토 승인? 제작 사양서 최종 도출? 차축 용품 형식승인 기술 검토? 제작자 품질시스템 기술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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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기술적 성과 - 고속화차의 핵심부품의 스윙모션 대차시스템의 국산화 및 실용화를 통해 고정밀 철도차량 부품의 가공기술과 조립기술을 보유하게 되며, 특히 이스턴알앤이㈜가 특허 보유한 Friction Wedge(마찰면 마모판)의 기술적가치가 뛰어나며, 철도선진국의 스윙모션 대차시스템보다 유지보수 효율성이 뛰어나 해외진출 가능성 또한 예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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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경제적 성과 - 운영기관의 구매비용 절감 ? 최근 스윙모션 대차시스템의 해외 수입가격은 5,350만원/량 수준이며, 국산화 성공 시 예상되는 제작비용은 해외 수입비용의 약 30% 수준인 3,800만원/량수준으로 예상됨 ? 스윙모션 대차시스템 실용화 성공 시 해외 경쟁업체에서도 수주를 목적으로 경쟁입찰을 참여할 때 국내수준의 가격비중을 고려해야 하므로 해외 경쟁 대차시스템의 가격 또한 약 30% 수준 절감이 예상됨 * 연간 수입대체효과 : 약 38.7억원 =(5,350만원-3,800만원) x 250량 ? 해외업체 수주 시 수입비용 감소에 따른 외화유출 감소효과가 발생하며, 국내 업체 수주 시 외화유출 억제효과 발생 - 유지보수 측면 ? 스윙모션 대차시스템 도입 시 철도운영기관 유지보수 비용 절감 ? 고성능 스윙모션 대차시스템에 의한 유지보수 점검 주기 연장(2년 정비 생략가능) - 무형적 효과 ? 스윙모션 대차시스템을 사용할 시 기존 용접구조형 대차시스템을 사용할 때 보다 화물손상에 따른 손해배상 비용이 크게 감소될 수 있음 ○ 정책적 성과 - 국가 R&D를 통한 국산화 개발 및 실용화 성공 시 철도차량 부품업체들의 수익성 및 기술력 제고 - 가격경쟁력에 기반한 산업구조에서 기술경쟁력이 주도하는 산업구조로 변화할 수 있는 기반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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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 ’17년 및 향후 3년간 소요량 검토 결과 ? 한국철도공사 화차 소요량 검토(2017.05.) - ’17년~’20년 유개차, 조차, 평판차, 무개차는 화차수급에 문제없음 - ’19년부터 순차적으로 폐차가 예정되어 있는 시멘트조차(828량)와 컨테이너 화차(104량)의 경우 폐차 예정량 및 물동량을 감안하여 ’20년부터 신규 화차 투입이 필요함 ? 시멘트조차 : ’20년 247량 ? 컨테이너화차 : ’20년 89량○ '21년 ~ '31년간 소요량 분석 결과 * 한국철도공사의 화차소요량 검토를 인용하여 '21~'31년까지 화차 소요량을 비율대비 산출함 - 한국철도공사의 ‘15년 철도화물 중장기 수송수요예측’의 품목별 수요 예측결과에 따르면 석탄을 제외한 모든 물동량이 소폭 상승할 것으로 예측됨 - 더불어 한국철도공사의 ‘화차통계(년도별 내용년수 경과차 현황)’에 따르면 ‘21년 이후 ’31년까지 조차와 평판차의 내용연수 경과차가 꾸준히 증가하여 4,522량에 달함 - 화차의 특성상 소요량 검토 시 국가 정책의 환경적인 요인과 회기일 등에 따른 변동량이 큰 것을 고려하더라도, ‘31년 까지의 폐차 예정량과 수송수요 예측 결과를 미루어 신규 화차 투입이 필요함 ? '21~'25년 : 시멘트조차 656량, 컨테이너화차 469량, 총1034량 ? '26~'31년 : 시멘트조차 203량, 평판차 1246량, 총1449량○ 실용화 이후 국내 사업화 계획 - 국내 화차 제작사인 화신강업, 고려차량, 성신RST, 태양중공업 등에 스윙모션 대차시스템 실용화 성공 홍보 및 국내외 차량 입찰 시 수주 노력 - 본 과제를 통해 국내 실용화 개발 성공 시 국내 사용실적을 발판으로 해외 최대 철도 박람회인 ‘2018 독일 INNOTRANS’ 등 국제철도 전시회에 출품 및 홍보하여 해외 시장 진출 모색 - 최근 지속적으로 수요가 증가되고 있는 동남아 시장 진출 예정 - 동남아 등 각 나라의 KOTRA 지사화 사업을 통하여 주요 수출가능 예상국가에 지사화 추진 후 본격적인 국제 입찰 참가 및 수주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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