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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 기술개발3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교통물류연구 과제번호 19TLRP-B134108-03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물류기술 | 물류운송기술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건설 교통 | 철도교통기술 | 궤도토목기술 실용화대상여부 비실용화
3순위 건설 교통 | 철도교통기술 | 철도차량기술 과제유형 응용
과제명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 기술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노홍승
소속 한국교통연구원 직위 선임연구위원
전화번호 044-211-3114 FAX 044-211-3222
총 연구기간 2017-06-27 ~ 2021-06-30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9-07-01 ~ 2020-03-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3차년도 3,128,000,000 107,450,000 938,550,000 1,046,000,000 4,174,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현재 국내 대도시권은 도시의 외연적 확장과 도로 중심의 교통물류체계로 인해 심각한 교통혼잡이 야기되고 있으며, 미래에도 대도시권의 지속적인 인구 증가와 경제력 집중에 따른 유발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
- 협소한 국토구조 특성상 도로운송 위주의 화물운송체계가 정착하여 교통 혼잡으로 인한 물류비용의 증가, 도로 시설 유지보수 비용 증가, 내륙수송비 부담증가, 대기오염 및 소음, 도로파손, 대형교통사고 등 크고 작은 문제를 지속적으로 야기
○ 기후변화 대응 등 사회적 요구와 ‘지속가능한 발전'이라는 패러다임에 능동적 대처하기 위해서는 지속가능한 신 교통물류체계의 개발이 필요한 시점
- 경제성장과 더불어 환경문제 개선과 사회적 형평성의 동시다발적 지속가능성(3Es, Economy, Equity, Environment)에 따라 이동성과 접근성의 통합적 개선방안 추진이 요구
- CO2 배출 저감, 물류비 절감 및 효율증대 등을 위해 공동물류(시설, 장비, 인력, 정보망 등을 공동으로 이용) 도입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고, 공동물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형태의 정책이 시행 중
○ 도로운송의 대안으로 대두되는 철도운송의 경우 신규 철도인프라 투자 시 투자비용의 과다, 하역을 위한 별도의 작업선 운용, 철도하역단계 추가에 따른 물류비 증대, 선로용량의 한계와 여객우선의 철도정책 등으로 인해 도로운송을 전면 대체하는 것은 불가능
- 3면이 바다인 우리나라의 지형학적 특성에도 불구하고 연안해운의 경우 불순한 일기에 영향을 받아 정시성이나 안전성 측면에서 육상운송에 비해 비약적 발달을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
○ 전 세계적으로도 운영비용과 온실가스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고, 정시성이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친환경 무인자동 화물운송시스템 개발에 대한 관심과 투자는 꾸준히 늘고 있는 실정이며, 아직 상용화된 사례가 없으나 조만간 상용화를 눈앞에 두고 있음
- 미국, 독일, 네덜란드, 일본 등 선진 외국에서는 대량, 소량화물의 운송경로를 최적화한 자동운송시스템, 물류거점 간 화물 자동운송시스템 기술, 튜브형 지하화물 운송시스템 기술 등 다양한 형태로 무인운송을 친환경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노력 중
○ 이에 물류분야의 신기술을 우리나라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적용 대상지역에 대한 고려, 대상화물의 종류 및 규모, 투자주체 등 비즈니스 모델을 함께 고려하면서 국가산업단지와 공·항만을 연계하는 새로운 개념의 자동운송시스템 도입을 통해 사회적비용을 절감하려는 화물운송 패러다임에 대한 인식전환이 필요
최종목표 ■ (비전 및 목표) “선도적인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 기술개발을 위한 기술력 확보”을 비전으로 삼고, 자동화물운송시스템의 선도적인 기술을 개발하여 실대형 시연모형 구현을 위한 기술력 확보를 목표로 설정함

■ (추진방향) 기술개발의 추진방향은 SOC 투자관점, 기술혁신방향, 기후변화 대응, 수송체계 형태, 효율화 대상측면에서 현재(AS-IS)와 미래(TO-BE)의 모습을 비교하고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 기술개발의 기술력 확보를 위하여 인프라 투자절감 및 유지보수 최소화, 무인/자동화체계 구축, 저탄소 고효율 에너지체계 구축, 연속적 유닛로드 수송체계로의 전환, 운송수단간 연계 효율성 강화를 위한 추진방향을 설정함

■ (추진전략)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 시스템 기술개발의 기술력 확보를 위하여 요소기술의 상세설계, 모델링, 시뮬레이션 추진, 해외 경쟁기술 벤치마킹을 통한 기술 경쟁력 개선, 국내외 신기술 수요파악과 대응형 기술개발, 기술개발과 새로운 설계기준 마련에 대한 전략을 수립함

■ (중점분야) 실대형 시연모형 구현을 위한 기술력 확보를 위해 운영 정시성 확보, 하역비 절감, 대량화물 처리, 글로벌 선도 기술 개발, 기술의 국산화, 유닛로드 화물처리, 장비/인프라 경량화, 기술 수출경쟁력 확보, 물류보안/안전성 향상, 무인 자동화, 단순한 기계적 메커니즘 구현 에너지 절감 및 친환경화, 연계성/접근성 향상, 인프라 확장성 향상에 대한 기술개발 세부 목표에 따라 운송체계 인프라 시스템 기술, 운송대차 및 추진시스템 기술, 시스템 운영 기술의 중점 추진분야 설정함
연구내용 및 범위 ■ (1세부) 운송체계 인프라 시스템 기술개발 대상은 전용궤도, 인터모달 터미널임
- 전용궤도 설계기준 개발 및 시공기술 지침서 도출
- 주차 및 차량 이동 공간 설계 기술, 천이구간 특수구조물 설계 기술, 바닥 마감재 선정, 하역지원 설비 기술 등 인터모달 터미널 기술

■ (2세부) 운송대차 및 추진시스템 기술개발 대상은 운송대차, 운송대차 제동장치, 운송대차 추진시스템, 차량용 전력변환장치 임
- 대차 회전각도 검증 기술, 회전 대차간격 조절을 위한 연결용 호이스트 동작메커니즘 검증 및 보완 등 회전정렬형 대차 시스템 매커니즘 기술
- 운송대차 구조, 완충시스템 분석/설계 기술, 컨테이너-운송대차 인터페이스 분석/설계 기술, 대항체 추종형 메카니즘 개념 개발 및 시연모형(Mock-up) 설계 기술, 대차 연결용 고장력 호이스트 개념 개발 및 시연모형 설계 기술, 회전정렬형 대차용 휠 어셈블리 개념 개발 및 시연모형 설계 기술, 회전정렬형 대차용 집전장치 개념 개발 및 시연모형 설계 기술 등 운송대차 기술
- 전기식과 기계식 조합 제동장치 개념 개발 기술, 시연모형용 기계 제동 시스템 설계 기술 등 운송대차 제동장치 기술
- 다양한 추진시스템 검토 및 최적 시스템 선정, 추진시스템 발열성능/구조해석 분석 및 설계 기술, 추진시스템 설계/제작/시험평가 기술 등 운송대차 추진시스템
- 시연모형용 VVVF 인버터 설계 기술, 시연모형용 주전원, 보조전원(UPS 등) 시스템 설계 기술 등 차량용 전력변환장치

■ (3세부) 시스템 운영 기술개발 대상은 법·제도 개선, 대차운행상태 모니터링 및 제어명령 전달 시스템, 전력 시스템, 터미널 운영 및 대차 배정 시스템, 시연모형 시뮬레이션 설계 및 제작임
- 환경 및 기술동향 분석
- 차량안착?구동 검지장치 기반기술, 노변-TTC간 신호 및 제어명령 전달 기반기술, 열차집중제어장치(TTC) 시스템 기반기술 등 대차 주행제어 시스템 기술
- 수/변전 설비 기술, 급전 설비 기술, 전력공급 감시 시스템 기술 (SCADA) 등 전력 시스템 기술
- 수요 및 배차운영관리 기술, 터미널 운영 시스템 기술 (TOS), 화물, 시설, 인력, 설비(차량 등)의 위치 및 상태 모니터링 기술, 운영정보 전달기술 및 DB 관리기술 등 터미널 운영 및 대차 배정기술
- 시스템 설계 모델링 기술, 시뮬레이션 구현 및 분석/평가 등 시연모형 시뮬레이션, 설계 및 제작
- 세부과제별 개발기술(설계, 분석기술 등)에 대한 검증, 성능 평가 방안 검토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3차년도 ■ (비전 및 목표) “선도적인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 기술개발을 위한 기술력 확보”을 비전으로 삼고, 자동화물운송시스템의 선도적인 기술을 개발하여 실대형 시연모형 구현을 위한 기술력 확보를 목표로 설정함

■ (추진방향) 기술개발의 추진방향은 SOC 투자관점, 기술혁신방향, 기후변화 대응, 수송체계 형태, 효율화 대상측면에서 현재(AS-IS)와 미래(TO-BE)의 모습을 비교하고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 기술개발의 기술력 확보를 위하여 인프라 투자절감 및 유지보수 최소화, 무인/자동화체계 구축, 저탄소 고효율 에너지체계 구축, 연속적 유닛로드 수송체계로의 전환, 운송수단간 연계 효율성 강화를 위한 추진방향을 설정함

■ (추진전략)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 시스템 기술개발의 기술력 확보를 위하여 요소기술의 상세설계, 모델링, 시뮬레이션 추진, 해외 경쟁기술 벤치마킹을 통한 기술 경쟁력 개선, 국내외 신기술 수요파악과 대응형 기술개발, 기술개발과 새로운 설계기준 마련에 대한 전략을 수립함

■ (중점분야) 실대형 시연모형 구현을 위한 기술력 확보를 위해 운영 정시성 확보, 하역비 절감, 대량화물 처리, 글로벌 선도 기술 개발, 기술의 국산화, 유닛로드 화물처리, 장비/인프라 경량화, 기술 수출경쟁력 확보, 물류보안/안전성 향상, 무인 자동화, 단순한 기계적 메커니즘 구현 에너지 절감 및 친환경화, 연계성/접근성 향상, 인프라 확장성 향상에 대한 기술개발 세부 목표에 따라 운송체계 인프라 시스템 기술, 운송대차 및 추진시스템 기술, 시스템 운영 기술의 중점 추진분야 설정함
■ (1세부) 운송체계 인프라 시스템 기술개발 대상은 전용궤도, 인터모달 터미널임
- 전용궤도 설계기준 개발 및 시공기술 지침서 도출
- 주차 및 차량 이동 공간 설계 기술, 천이구간 특수구조물 설계 기술, 바닥 마감재 선정, 하역지원 설비 기술 등 인터모달 터미널 기술

■ (2세부) 운송대차 및 추진시스템 기술개발 대상은 운송대차, 운송대차 제동장치, 운송대차 추진시스템, 차량용 전력변환장치 임
- 대차 회전각도 검증 기술, 회전 대차간격 조절을 위한 연결용 호이스트 동작메커니즘 검증 및 보완 등 회전정렬형 대차 시스템 매커니즘 기술
- 운송대차 구조, 완충시스템 분석/설계 기술, 컨테이너-운송대차 인터페이스 분석/설계 기술, 대항체 추종형 메카니즘 개념 개발 및 시연모형(Mock-up) 설계 기술, 대차 연결용 고장력 호이스트 개념 개발 및 시연모형 설계 기술, 회전정렬형 대차용 휠 어셈블리 개념 개발 및 시연모형 설계 기술, 회전정렬형 대차용 집전장치 개념 개발 및 시연모형 설계 기술 등 운송대차 기술
- 전기식과 기계식 조합 제동장치 개념 개발 기술, 시연모형용 기계 제동 시스템 설계 기술 등 운송대차 제동장치 기술
- 다양한 추진시스템 검토 및 최적 시스템 선정, 추진시스템 발열성능/구조해석 분석 및 설계 기술, 추진시스템 설계/제작/시험평가 기술 등 운송대차 추진시스템
- 시연모형용 VVVF 인버터 설계 기술, 시연모형용 주전원, 보조전원(UPS 등) 시스템 설계 기술 등 차량용 전력변환장치

■ (3세부) 시스템 운영 기술개발 대상은 법·제도 개선, 대차운행상태 모니터링 및 제어명령 전달 시스템, 전력 시스템, 터미널 운영 및 대차 배정 시스템, 시연모형 시뮬레이션 설계 및 제작임
- 환경 및 기술동향 분석
- 차량안착?구동 검지장치 기반기술, 노변-TTC간 신호 및 제어명령 전달 기반기술, 열차집중제어장치(TTC) 시스템 기반기술 등 대차 주행제어 시스템 기술
- 수/변전 설비 기술, 급전 설비 기술, 전력공급 감시 시스템 기술 (SCADA) 등 전력 시스템 기술
- 수요 및 배차운영관리 기술, 터미널 운영 시스템 기술 (TOS), 화물, 시설, 인력, 설비(차량 등)의 위치 및 상태 모니터링 기술, 운영정보 전달기술 및 DB 관리기술 등 터미널 운영 및 대차 배정기술
- 시스템 설계 모델링 기술, 시뮬레이션 구현 및 분석/평가 등 시연모형 시뮬레이션, 설계 및 제작
- 세부과제별 개발기술(설계, 분석기술 등)에 대한 검증, 성능 평가 방안 검토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기술적 기대효과
○ 물류기술의 국산화 및 물류산업 신기술 창출
- 새로운 기술의 개발과 산업의 발굴을 통하여 신규 고용을 창출하고 World Best 기술 개발을 통한 신성장 동력 확보에 이바지함
- 자동화물운송시스템은 레일 및 차체, 차량 간 연계부품 등 경량·고강도 신소재를 많이 활용하기 때문에 신소재 관련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할 수 있음
- 친환경 전기화물자동차, 무인열차, 자동화하역체계 등 물류운송수단과 관련한 저탄소 녹색물류기술 신산업 창출이 기대됨
- 자동화 수송수단의 첨단자동제어, 자기진단 기술은 산업기기 자동화·산업용 로봇·주문형 반도체산업 등에 신기술파급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 항만 물류배후지 내 근거리 자동화물운송시스템 기술은 해외에서도 아직 상용화하지 못한 기술로 성공적으로 구축, 운영할 경우 기술 및 인프라 수출의 가능성이 높음
- 국가 브랜드가치도 높아질 수 있으며, 장차 국가 미래 성장동력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음
- 국산기술을 활용한 도시 내 대량 무인자동화 수송시스템 개발로 기술의 해외수출 및 국내 대량 규격화물 수송시스템의 신기술 전파
- 외국에서 개발한 물류기기나 시스템을 단순히 수입하여 활용하는 수준에서 벗어나 물류분야의 핵심기술 및 운영시스템의 국산화를 이룩하고 나아가 국산장비의 수출을 통한 새로운 파급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음
○ 물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시설 및 장비 간의 정합성 제고
- 화물자동운송시스템은 물류관련 시설 장비와 최신기술 간의 정합성을 제고한 물류기술로써 작업의 효율성과 물류비용 절감을 기대할 수 있음
- 물류 자동화기술 등 첨단물류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물류관련 시설·장비의 개발은 우리나라 산업경제를 발전시키고 이를 통한 물류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음
- 실시간 위치정보 처리 및 모니터링 기술은 GPS, RFID/USN 등 관련 정보통신업계의 발전과 관련 과학기술의 수준을 촉진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음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경제적 기대효과
○ 국가 물류비 절감 및 효율화를 통한 국가·지역 경쟁력 향상
- 도로 위주의 화물 운송시스템에서 고질적인 문제가 되고 있는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고 국가 물류비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신교통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음
- 국제산업물류도시 내 효율적인 첨단 공공물류시스템의 구축으로 운송시간 및 물류비를 절감하고 이를 통한 지속적인 글로벌 제조 및 물류기업의 유치 확대, 국가 및 지역 물류경쟁력 향상을 기대함
- 본 기술로 물류거점 내 기존 도로 수송수단을 대체하여 교통 혼잡 및 사고로 인한 사회적 비용 감소, 환경적 부하 저감, 유류사용료 감소로 인한 물류비 절감이 가능함
○ 첨단물류기술 개발을 통한 국제 시장을 고려한 수출산업으로의 성장
- 향후 중국 등의 대규모의 국제물류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기반을 다지는 측면에서도 물류기술 경쟁력을 확보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첨단물류기술의 개발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함
- 물류기술개발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고 또한 이를 실행할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구체적인 계획을 마련하여 물류산업 기반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음
- 물류분야가 다양해지고 급변하는 국민생활 패턴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다품종 소량 생산에 적합한 물류기술의 확보가 중요함

□ 사회적 기대효과
○ 친환경 녹색정책을 반영한 온실가스 감축 효과
- 중앙정부의 친환경 녹색물류정책에 부합하면서 친환경 에너지를 활용하고 온실가스를 저감시키며, 환경부하를 저감시키는 국산기술 개발을 지역사회에서 견인할 수 있음
- 자동화 시스템의 도입으로 도로운송 분담율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어 교통물류부문 온실가스 저감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있음
○ 차별화 전략을 통한 도시경쟁력 향상 및 글로벌·벤처 기업 유치
- 첨단물류기술의 국제산업물류도시 내 구축으로 운송시간 및 물류비를 절감하고 이를 통한 지속적인 글로벌 제조 및 물류기업의 유치 확대, 도시 경쟁력 향상이 기대됨
- 테스트베드의 경우 연구개발 특구에 설치 시 향후 기술전파 및 기타 해외 항만물류도시의 국내외 홍보자원으로 활용 가능함
- 첨단기술개발 사업을 통한 석박사급 고급인력의 지역 내 일자리 창출과 관련 벤처 기업의 지역 유치를 기대할 수 있음
활용방안 □ R&D 결과의 활용방안
○ 세계 각국의 유관 우수기술 및 국내 물류분야 수송여건 분석을 통해 자동화물운송시스템 기술 개발전략과 세부 추진전략을 수립함으로써,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 기술개발 사업추진 시 계획?지원?평가의 기초자료로 활용 가능
- 해당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 구현을 위한 기술 고도화와 기술력 확보를 위한 R&D 사업 추진의 근거자료로 활용 가능
- 해당 기획과제에서 정의된 세부기술 및 핵심요소기술 정의를 이용하여 대형 R&D 사업 수행 시 차질 없는 추진 전략을 수립하고, 향후 실용화를 위한 실질적 전략을 수립하는데 활용 가능
- 현재 Test-Bed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는 부산 국제물류산업단지 내 본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 사업화를 위한 기술적 타당성 및 경제적 타당성 분석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향후 해당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의 사업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가능
○ 본 연구는 국가 물류부문 수송비 절감과 화물운송체계 혁신을 위한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을 개발을 목적으로, 기존 연구 성과와 국내외 기술개발 동향을 고려한 기술개발과제를 도출하고, 이 중 전략적 관점에서 기술 구현 및 실용화를 위한 핵심 과제를 도출하여 향후 우리나라 물류비 절감을 위한 혁신적인 물류 수송 시스템 도입대안을 제시하는데 활용될 수 있음
- 현재 도로 위주의 화물 운송시스템에서 고질적인 문제가 되고 있는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고 국가 물류비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신교통수단으로 활용
- 새로운 기술의 개발과 산업의 발굴을 통하여 신규 고용을 창출하고 World Best 기술 개발을 통한 신성장 구현에 이바지

□ 기술개발 결과의 활용방안
○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 구현을 위한 각 세부별 핵심요소기술 개발을 통하여, 해당 핵심요소기술 분야의 국내 기술력 확보 및 기술 고도화 실현에 활용
- 현재 도로 위주인 국내 운송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고 전통적인 운송시스템을 탈피할 수 있는 획기적이고 효율적인 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초 및 기반 기술 확보 가능
- 자동화물운송시스템 운용을 위한 세계적인 기술력을 확보하고 선도기술을 발굴 및 개발함으로써, 해당분야 World Best 기술력 확보 가능
○ 운송 및 상하역 분야에 LO/LO방식의 전통적인 기술을 RO/RO방식으로 획기적으로 전환하고, 궤도시스템부터 리니어모터 구동 및 인터모달 터미널 시스템 분야까지 관련분야 핵심 기술력을 확보하여, 각 분야 기술 경쟁력 확보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응용될 수 있는 범용 기술력을 확보
- 현재 로터리 모터를 이용한 전통적인 화물운송 방식에서 보다 효과적인 동력 및 운영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제반 기술력 확보 가능
- 화물전용 운송노선 개발을 통해 경제적이고 효과적인 운송체계 및 인프라 구축기술 경험과 노하우 확보 가능
- 효과적인 화물운송 시스템 구축 및 운용을 위한 터미널 운영기술력을 확보하여 추후 내륙 및 공항만의 효율적인 화물 물동량 처리 기술로 확대 가능
- 궤도, 인프라, 운송대차 부문 기술 고도화 및 신기술 확보를 통해 다양한 산업에 확대 적용함은 물론 해외에 적용 가능한 시장개척의 계기를 마련
- 세계적으로 독보적인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 기술 확보를 통해 대내적으로는 신성장동력 산업을 발굴하고 고용을 창출하며, 개발된 기술의 국내 산업 전반에 걸친 적용을 통해 국가 경쟁력 제고가 가능
○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 세부 기술이 개발되어 실용화 가능한 수준으로 확보 된 후에는 실제 적용 후보지를 대상으로 사업화를 추진하고 나아가 해외 시장에 기술 수출 및 시장 개척이 가능
- 국내 사업화 추진 시 시스템 건설 및 운영은 공공성 측면을 고려하여 추진 필요
- 시스템 건설시 도로, 철도, 항만 등의 경우 관련법규에서 민간의 소유를 근본적으로 규제하고 있어 소유권은 공공(국가, 지방자치단체, 공사, 공단)이 갖도록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함
- 건설비용은 철도시설공단이나 항만·공항공사 등 공공자본을 활용하거나, 민자사업으로 추진하여 민간자본을 활용하는 방법으로 조달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 시스템 운영 시에는 공공이 직접 관리 운영하는 방안, 공공이 민간업체에 위탁 관리운영 하는 방안, 공공에서 자회사를 설립하여 운영하는 방안, 공공기관과 민간업체가 공동으로 회사를 설립(제3섹터)하여 운영하는 방안 등 다양한 방안이 있어 각각의 장단점을 고려하는 정책적 판단이 필요함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인터모달 화물운송 자동화시스템 인프라 물류거점
영문 Intermodal Freight Transport Automated System Infra-Structure Logistics Hub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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