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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기술사업화지원사업 기획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연구기획사업 과제번호 17RDPP-C131186-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달리 분류되지 않는 건설/교통 | 달리 분류되지 않는 건설/교통 적용분야 건설업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비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기초
과제명 기술사업화지원사업 기획
주관연구기관 (주)테크노베이션파트너스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오동훈
소속 와이젠글로벌(주) 직위 파트너
전화번호 02-6954-2292 FAX -
총 연구기간 2017-05-12 ~ 2018-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7-05-12 ~ 2018-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190,000,000 0 0 0 19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장기계속사업 일몰제 도입 등 정부 R&D 정책환경 변화에 따라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사업과 국토교통 연구성과활용지원 사업이 일몰 예정임에 따라 국토교통 분야 R&D 성과물의 조기 상용화 지원을 위한 신규 R&D 사업기획이 시급
ㅇ 국토교통 R&D 사업체계는 ‘기반구축-연구개발-성과상용화’ 3단계로 설계되어 신규 사업 미착수시 국토교통 R&D 우수 성과물의 시장진입에 애로
­ 국토교통 분야 유망?원천기술 지원 후 기술개발 사업에서 대규모 연구단 과제를 지원하고, 이 중 우수 성과가 후속으로 연계되어 성과상용화 사업에서 지원되는 구조
­ 신규사업 미기획시 성과상용화 단계의 R&D 지원이 단절되어 국토교통 R&D 우수 성과물의 활용이 지연될 우려
ㅇ 국토교통기술은 공공주도 SOC 투자에 따른 대형사업 위주로 중소·벤처기업의 투자 어려움이 있음
ㅇ 국토부 차원의 별도의 지원 미비시 국토교통 R&D 분야의 상용화 지원은 전무하게 되어 국토교통 우수기술이 사장될 우려
­ - '기술이전 및 사업화촉진에 관한 법률', '제6차 기술이전 및 사업화 촉진계획' 등에 따라 기술이전 및 상용화를 위한 정부 지원이 활발하여 미래부, 산업부, 중기청 등 주요부처는 연구개발사업을 통해 원천기술 및 아이디어의 비즈니스모델 개발과 이전 등 상용화를 지원
­ 최근 3년 간 미래부, 산업부, 중기청의 기술사업화 지원 예산은 1,787억원에서 2,458억원으로 증가하였으며, 총 투자액은 6,387억원 수준
※ 미래부: 130억원(’13) → 302억원(’15), 연평균 52.4% 증가
※ 산업부: 344억원(‘13) → 484억원(’15), 연평균 18.6% 증가
※ 중기청: 1,341억원(‘13) → 1,672억원(’15), 연평균 11.7% 증가
­ - 이 중 건설·교통기술 분야의 지원 금액은 총 106억원으로 전체의 1.7%에 불과하여 개발된 우수기술 사장 방지를 위한 부처차원의 별도 지원 필요
□ 따라서 동 과제는 국토교통 기술의 성과상용화를 위한 신규 사업에 대한 기획연구임
최종목표 □ 본 연구의 최종목표는 정책적/기술적/경제적 타당성을 갖춘 국토교통 기술의 사업화 촉진을 위한 '기술 사업화 지원 사업'의 기획임
ㅇ 국토교통 기술의 특성 분석, 기 추진 중인 사업의 성과와 사업화 지원 프로세스에 대한 진단을 토대로 국토교통 기술의 활용을 촉진할 수 있는 타당성을 확보한 사업을 기획
- 기획 연구 결과, 총사업비 500억원 이상이면서 국가 재정지원 규모가 300억원 이상으로 사업이 기획될 경우 예비타당성 조사에 성공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안정적인 예산확보와 원활한 사업 추진이 가능토록 함
­ - 연구개발 분야 예비타당성조사지침에 의거하여 사업기획의 내용, 범위, 계획 및 사업타당성(기술적·정책적·경제적)을 검토
※ 연구개발부문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제2-1판(KISTEP, 2016.11)과 2016년도 예비타당성조사 운용지침(기획재정부, 2016.11)에 의거하여 작성
­ 추가적으로 예비타당성조사과정에서 발생하는 요구사항에 대하여 신속하고 논리적인 대응자료 마련
연구내용 및 범위 □ 동 사업의 범위는 기존 사업과 국토교통기술의 사업화과정의 문제점 진단, 신규 사업의 추진 필요성 확립, 사업추진계획의 수립, 사업운영계획 수립, 사업 추진 타당성 분석과 기술성평가 및 예비타당성 조사대응임
ㅇ (문제점 진단) 국토교통 분야 기술의 사업화를 촉진하기 위한 기 추진중인 사업의 문제점을 진단하여 신규 사업의 기획방향 설정
­ 5P 분석모델을 활용하여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사업과 연구성과활용지원사업의 성과분석을 실시하고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도출하여 기획의 시발점으로 설정
ㆍ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사업의 분석 결과, 국토교통기술 특성에 부합하며 부처 고유 임무달성을 위한 지원체계를 마련할 필요성이 제기
ㆍ 국토교통연구성과활용지원 사업의 분석 결과, 국토교통 기술의 신뢰성 검증, 시장 진출 지원 등 사업화 부족 부문의 “가교” 역할을 하는 사업으로서 기존 사업과 연계하여 기술사업화 성공을 위한 최적의 지원 형태를 고민할 필요
­ 기술사업화 프로세스를 정립하고, 각 단계별 국토교통 기술사업화에 있어서 기존 지원방식의 문제점과 현장에서의 애로요인을 설문조사를 통해 발굴
ㅇ (후속사업 추진 필요성 확립) 대내외 환경분석, 수요조사 결과를 토대로 국토교통 분야 특성에 부합하는 사업화 지원 사업 필요성 확립
­ STEEP 분석툴을 활용하여 거시적 환경에서 국토교통 기술의 사업화에 영향을 미치는 메가트렌드와 이슈를 도출
­ 미국, 유럽, 일본, 중국, 우리나라의 기술사업화 관련 정책동향에 대해 분석하여 신규사업의 정책적 부합성 강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 국내외 국토교통 분야의 산업 및 시장 환경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여 신규사업의 기획방향을 설정과 지원 품목 및 해외기술사업화 기획 시 활용
­ 기술사업화 관련 정부의 주요 R&D와 비R&D 사업과 해외 수출지원 유관기관의 사업화 지원사업을 조사하여 중복투자 가능성을 검토하고 지원방식에 대해 벤치마킹
­ 국토교통 기술과 R&D 특성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여 사업화 전략 수립에 참고
ㅇ (사업추진계획 수립) 사업의 개념을 정립하여 사업목표와 추진전략을 수립하고, 구체적인 기술개발 및 자원배분 계획 수립
­ 국토교통 기술의 사업화 관련 대내외 동향 분석, 기존 사업의 성과와 한계 진단, 기술 특성 도출 결과 등을 토대로 SWOT/ERRC 분석을 수행하여 신규 사업의 전략방향 제시
­ 전략방향에 입각하여 국가 정책으로서 기술 사업화 지원 사업이 지향해야 할 미션과 비전을 설정하고 사업 추진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최종적인 목표 설정
­ 기술사업화 지원 사업의 논리모형을 정립함으로써 완성도 높은 사업개념 도출
­ 사업의 비전 및 목표를 설정하기 위하여 사업의 포지셔닝을 파악하고 미래모습을 조망할 수 있는 성과지표를 도출하여 목표를 설정
­ 기술사업화 지원 수요와 자유공모형 추진방식을 고려하여 사업의 중점추진분야 구성
­ 중점추진분야별로 주요 추진전략, 목표, 성과지표와 지원분야와 지원방식을 구체화하여 사업 추진계획을 수립
­ 기술사업화 지원 품목 및 기술개발 지원 수요를 도출하기 위해 수요조사를 통해 품목과 과제 발굴
ㅇ (사업운영계획 수립) 사업의 추진체계를 설계하고 효과적 목표달성을 위한 운영?평가 프로세스 수립
­ 기술사업화 지원을 위한 다양한 추진방식을 검토하고 국토교통 분야 기술사업화의 특수성, 수혜자 범위 등을 고려하여 최적의 추진방식을 채택
'기술 사업화 지원' 사업의 운영계획과 과제운영계획을 구분하여 설계
ㅇ (파급효과 분석 및 사업 추진 타당성 검증) 사업의 파급효과를 분석하고, 정책적?기술적?경제적 관점에서 사업 추진의 타당성을 입증
­ 상위정책과의 부합성, 정부개입의 타당성 등에 대한 근거를 제시함으로써 동 사업이 시의적절하며, 정부 지원의 타당성을 확보한 정책과제임을 입증
­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2판)은 기술개발계획의 적절성을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평가하고 있기 때문에 타당성을 갖출 수 있도록 심층적으로 분석
­ 각각 비용편익 분석과 비용효과 분석, 조건부가치측정법 등을 검토하여 ?기술 사업화 지원? 사업에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여 경제적 타당성 분석
ㅇ (기술성평가 및 예비타당성 조사대응)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서의 적합성 제고를 위해 주요 평가항목에 대한 사전 검토와 기술성 평가 추진에 따른 적절한 대응 수행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정책적/기술적/경제적 타당성을 갖춘 국토교통 기술의 사업화 촉진을 위한 "기술 사업화 지원 사업"의 기획
동 연구의 범위는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사업과 연구성과활용지원사업이 각각 2019년, 2018년 일몰이 예정됨에 따른 신규 후속사업 기획임
- (문제점 진단) 국토교통 분야 기술의 사업화를 촉진하기 위한 기 추진중인 사업의 문제점을 진단하여 신규 사업의 기획방향 설정
- (후속사업 추진 필요성 확립) 대내외 환경분석, 수요조사 결과를 토대로 국토교통 분야 특성에 부합하는 사업화 지원 사업 필요성 확립
- (사업추진계획 수립) 사업의 개념을 정립하여 사업목표와 추진전략을 수립하고, 구체적인 기술개발 및 자원배분 계획 수립
- (사업운영계획 수립) 사업의 추진체계를 설계하고 효과적 목표달성을 위한 운영?평가 프로세스 수립
- (파급효과 분석 및 사업 추진 타당성 검증) 사업의 파급효과를 분석하고, 정책적?기술적?경제적 관점에서 사업 추진의 타당성을 입증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연구성과의 확산을 통한 국토교통기술의 위상 제고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국내 국토교통 산업의 안정적 균형 발전 도모
- 국토교통산업의 성장동력 확보 및 부가가치 창출 제고
- 국토교통 시장확대 및 산업활성화를 통한 신규 고용창출 등 일자리 창출 기여
활용방안 기술사업화 지원 사업의 사업 기획보고서 및 기술성평가, 예비타당성 조사 대응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국토교통기술 기술이전 기술사업화 - -
영문 land transportation technologoy technology transfer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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