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하이패스 차로제어기 일체형 저비용 주차요금계산기 개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교통물류연구(일반) 과제번호 16TLRP-C123728-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도로교통기술 | 교통시설기반기술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정보 통신 | ITS 텔레매틱스 | ITS 단말 기기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하이패스 차로제어기 일체형 저비용 주차요금계산기 개발
주관연구기관 (사단)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조용성
소속 (사단)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직위 본부장
전화번호 031-478-0400 FAX 031-478-0490
총 연구기간 2016-12-26 ~ 2018-04-25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6-12-26 ~ 2018-04-25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300,000,000 11,000,000 90,000,000 101,000,000 401,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국토부는 국민생활 편익 증진을 위하여 주유소 및 주차장 등에서 하이패스로 결제하는 “하이패스 페이(Hi-Pass PAY)를 5월부터 김포시에 시범 도입하여 2016년 내 수도권으로 확대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원활한 정책 추진을 위해 저비용의 일체형 주차요금계산기 개발 및 관련 표준기술 개발 필요한 실정임
○ 2014년 국토교통 R&D인 "전국호환교통카드를 활용한 교통편의시설 전자결제시스템 개발" 연구를 통하여 주차장 하이패스 결제 시스템의 프로토 타입은 개발되었으나, 시스템 도입을 위한 현장설치 장비비만 4000만원 수준으로 고가이며, 기존 주차요금 계산기와의 연동을 위한 프로토콜이 표준화 되어 있지 않아 시스템 보급 및 활성화에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
- 현재 주차요금계산기는 1,000만원 대로 가격이 형성되어 있으나, 하이패스 결제수단을 추가할 경우 4,000만원+α(주차요금계산기 연계 SW 개발비용 3,000만원 이상)의 추가비용 부담이 발생
- 개발된 전국호환카드 차로제어기는 고속도로 적용을 위한 제어부 일체형(슬림형) 차로제어기 규격(ITSK-00071)에 맞춰 제작됨에 따라 주차장에서의 적용은 다소 부적합
- 함체내부 상당부분은 빈 공간으로 비효율적이며, 외부 노출로 인한 파손 위험, 높은 전력 소모 등으로 주차장에의 적용은 부적합
○ 하이패스 페이 활성화를 통한 생활 주변에서의 하이패스 이용률이 향상되면 스마트톨링 조기실현이 가능함은 물론 고객과실에 의한 하이패스 에러율이 감소되어 고속도로에서의 에러 처리 비용 절감 등으로 국가적 측면의 도로교통 혼잡 비용 절감 가능
○ 또한, 주차장에서 하이패스를 통한 Non-stop 결제 시 대기시간 감소에 따른 에너지 절감은 물론 운전자 스트레스 해소 등에 따른 사회적 편익이 예상됨
- 요금정산 대기시간은 평균 대당 12초 단축(생활밀착형 하이패스 서비스 추진계획, 한국도로공사 2015년)
○ 정부에서는 정부3.0에 근거하여 국민 중심의 서비스 정부를 핵심전략으로 선정하고 있으며 스마트 주차관리시스템 도입 등 새로운 정보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창출을 중점 추진과제로 선정하고 있어 국가 전략적 측면에서도 연구개발 추진 필요
- 주차요금 계산기와 하이패스 결제시스템의 통합은 향후 드라이빙 스루 서비스로의 확장을 가능케 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다양한 신규 하이패스 서비스 창출로 신 시장 형성 가능
- 국외에서는 이미 자동요금징수시스템을 통행요금 징수 이외에 주차장 및 주유소의 요금 결제수단으로 활용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으로 이용자 편의증진에 기여하고 있음
○ 이에, 본 연구는 주차장 교통 환경 개선 및 주차장 이용자의 요금 지불 편의성 증진을 위한 저비용 초소형의 하이패스 일체형 통합주차요금계산기 개발을 목표로 함
최종목표 ○ 2014년 국토교통 R&D인 "전국호환교통카드를 활용한 교통편의시설 전자결제시스템 개발"연구를 통하여 개발한 주차장 하이패스 결제 시스템의 프로토 타입 기술을 기반으로 하이패스 시스템의 활용성 제고, 주차장 교통 환경 개선 및 운전자의 요금 지불 편의성 증진을 위해 하이패스 차로제어기 기능을 주차요금계산기에 통합한 저비용의 주차요금 결제시스템을 개발함
- 통합주차요금계산기를 이용한 하이패스 페이 표준 기술 개발 및 효과평가
- 하이패스 일체형 통합주차요금계산기 개발 및 실용화
연구내용 및 범위 본 연구 개발 내용은 하이패스 일체형 통합주차요금계산기 개발, 통합주차요금계산기를 이용한 하이패스 페이 표준 기술 개발, 통합주차요금계산기 실용화 기술 개발로 구분됨

1. 하이패스 일체형 통합주차요금계산기 개발
○ 통합주차요금계산기 요소기술 도출 및 기본설계
- 주차장 유형별 주차장 설계기준 및 요금징수시스템 특성 분석
- 주차장 유형별 주차요금정산 시스템 종류 및 구축 특성 분석
- 주차장의 유형별 특성을 고려한 하이패스 페이 컨셉 및 기본사양 설계
- 저비용, 소형 및 경량화를 위한 요소기술 분석

○ 저비용 소형화를 고려한 주차요금계산기 개발
- 유인 주차요금계산기 연계형 하이패스 제어모듈 및 시제품 개발
- 통합형 하이패스 주차요금계산기 제어모듈 및 시제품 개발
- 무인 주차요금 계산기 내장형 하이패스 제어기 시제품
- 주차요금 계산 프로그램 연동 API 개발
- 보안 기능이 적용된 하이패스 정산시스템과의 연계 인터페이스 개발
- 탄력적 주차요금 자동결제를 위한 주차관제시스템 연계기술 개발

2. 통합주차요금계산기를 이용한 하이패스 페이 표준 기술 개발
○ 주차장 이용편의성을 고려한 다양한 지불수단간 지불처리 표준 기술 개발
- 주차관제시스템-결제시스템-주차요금계산시스템 간 정보교환 표준 개발
- 하이패스 정산시스템 연동을 위한 주차장-정산시스템-제휴카드사 간 결제정보 교환 표준 개발

3. 통합주차요금계산기 실용화 기술
○ 시범사이트 선정 및 Test-bed 구축 및 사용성 평가
- 공영노외주차장, 민간 대규모 편의시설 등 체험형 시범사이트 구축
- 이용자 체험을 통한 사용성 평가
- 통합주차요금 계산기 시제품 성능평가
- 하이패스 페이 효과평가 및 경제성 분석

4. 연구목표 달성을 위한 세부과제별 연구목표에 부합하는 연구개발을 수행하며, 세부과제별 개발 및 도출성과는 상호연계성을 확보하도록 함. 본 연구개발을 통해 도출되는 성과는 다음과 같음
○ 유인 주차요금계산기 연계형 하이패스 제어기 시제품 개발 (TRL 7단계)
○ 통합형 하이패스 주차요금계산기 시제품 개발 (TRL 7단계)
○ 무인 주차요금 계산기 내장형 하이패스 제어기 시제품 개발 (TRL 7단계)
○ 주차관제시스템-결제시스템-주차요금계산시스템 간 정보교환 표준(TRL 7단계)
○ 하이패스 정산시스템 연동을 위한 주차장-정산시스템-제휴카드사 간 결제정보 교환 표준(TRL 7단계)
○ 실용화 시범사이트 운영((TRL 7단계)
○ 하이패스 페이 효과평가 및 경제성 분석 보고서 (TRL 5단계)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 2014년 국토교통 R&D인 "전국호환교통카드를 활용한 교통편의시설 전자결제시스템 개발"연구를 통하여 개발한 주차장 하이패스 결제 시스템의 프로토 타입 기술을 기반으로 하이패스 시스템의 활용성 제고, 주차장 교통 환경 개선 및 운전자의 요금 지불 편의성 증진을 위해 하이패스 차로제어기 기능을 주차요금계산기에 통합한 저비용의 주차요금 결제시스템을 개발함
- 통합주차요금계산기를 이용한 하이패스 페이 표준 기술 개발 및 효과평가
- 하이패스 일체형 통합주차요금계산기 개발 및 실용화
본 연구 개발 내용은 하이패스 일체형 통합주차요금계산기 개발, 통합주차요금계산기를 이용한 하이패스 페이 표준 기술 개발, 통합주차요금계산기 실용화 기술 개발로 구분됨

1. 하이패스 일체형 통합주차요금계산기 개발
○ 통합주차요금계산기 요소기술 도출 및 기본설계
- 주차장 유형별 주차장 설계기준 및 요금징수시스템 특성 분석
- 주차장 유형별 주차요금정산 시스템 종류 및 구축 특성 분석
- 주차장의 유형별 특성을 고려한 하이패스 페이 컨셉 및 기본사양 설계
- 저비용, 소형 및 경량화를 위한 요소기술 분석

○ 저비용 소형화를 고려한 주차요금계산기 개발
- 유인 주차요금계산기 연계형 하이패스 제어모듈 및 시제품 개발
- 통합형 하이패스 주차요금계산기 제어모듈 및 시제품 개발
- 무인 주차요금 계산기 내장형 하이패스 제어기 시제품
- 주차요금 계산 프로그램 연동 API 개발
- 보안 기능이 적용된 하이패스 정산시스템과의 연계 인터페이스 개발
- 탄력적 주차요금 자동결제를 위한 주차관제시스템 연계기술 개발

2. 통합주차요금계산기를 이용한 하이패스 페이 표준 기술 개발
○ 주차장 이용편의성을 고려한 다양한 지불수단간 지불처리 표준 기술 개발
- 주차관제시스템-결제시스템-주차요금계산시스템 간 정보교환 표준 개발
- 하이패스 정산시스템 연동을 위한 주차장-정산시스템-제휴카드사 간 결제정보 교환 표준 개발

3. 통합주차요금계산기 실용화 기술
○ 시범사이트 선정 및 Test-bed 구축 및 사용성 평가
- 공영노외주차장, 민간 대규모 편의시설 등 체험형 시범사이트 구축
- 이용자 체험을 통한 사용성 평가
- 통합주차요금 계산기 시제품 성능평가
- 하이패스 페이 효과평가 및 경제성 분석

4. 연구목표 달성을 위한 세부과제별 연구목표에 부합하는 연구개발을 수행하며, 세부과제별 개발 및 도출성과는 상호연계성을 확보하도록 함. 본 연구개발을 통해 도출되는 성과는 다음과 같음
○ 유인 주차요금계산기 연계형 하이패스 제어기 시제품 개발 (TRL 7단계)
○ 통합형 하이패스 주차요금계산기 시제품 개발 (TRL 7단계)
○ 무인 주차요금 계산기 내장형 하이패스 제어기 시제품 개발 (TRL 7단계)
○ 주차관제시스템-결제시스템-주차요금계산시스템 간 정보교환 표준(TRL 7단계)
○ 하이패스 정산시스템 연동을 위한 주차장-정산시스템-제휴카드사 간 결제정보 교환 표준(TRL 7단계)
○ 실용화 시범사이트 운영((TRL 7단계)
○ 하이패스 페이 효과평가 및 경제성 분석 보고서 (TRL 5단계)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기술적 측면
○ 하이패스 일체형 통합주차요금계산기 개발과 함께 표준/인증 체계 기반 구축을 통한 세계적 수준의 기술경쟁력 확보
○ 주차요금 결제와 하이패스 결합을 통한 신 서비스 창출
○ ITS 서비스 연계로의 확장 가능한 패키지 형태의 상품으로 해외 수출 경쟁력 확보
○ 수집된 하이패스 결제정보를 이용하여 빅데이터 분석 등을 통한 새로운 기술 및 서비스 개발 유도
○ 하이패스 이용 다변화를 통한 이용률 증가로 스마트 톨링 조기 상용화 기여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사회-경제적 측면
○ 가격 현실적인 하이패스 일체형 통합주차요금 계산기 개발을 통한 주차관리/요금정산 시장의 패러다임 전환
○ 주차장 등 생활편의시설에 적용 가능한 전자지불 기술 개발 및 고도화를 통해 전자지불 수단의 다양화와 이용자 편의 증진에 기여
○ 빠르고 편리한 주차장으로 이미지가 제고 및 타 주차장과 차별화(브랜드화), 운영경비 절감 및 이용 편의성 향상에 따른 사용 증가로 주차장 사업자 수익증대
○ 주차요금 결제 시 출차대기시간 단축, 교통 혼잡 완화로 에너지 절감 및 환경오염 감소 기여
- 대기시간 감소편익 : 평균 12초/대
- 에너지 절감 편익 : 5원/대
- CO2 절감 편익 : 0.59원/대
○ 하이패스 페이 보급 확산을 통한 신규 생활 밀착형 서비스(드라이빙 스루 등에서의 결제 등) 창출 가능
활용방안 1. 연구개발 기술 현장적용 방안
○ 본 연구에서 최종 개발되는 제품의 실용화를 위해 실 환경 기반 시범사이트 구축을 통한 기술 안전성 및 현장 적용성 검증을 연구범위에 포함하여 연구과제 종료 시 개발기술의 활용이 가능하도록 추진함
○ 시범사이트를 대상으로 하이패스 주차요금결제시스템을 구축하며, 기술홍보를 통해 점차 사이트를 확대 적용함

2. 개발기술 홍보 및 기술이전
○ 국내외 기술시연 행사 및 전시회 참여를 통한 연구개발 기술의 적극적인 홍보로 기술 상용화 및 사업화 촉진
- 국내 : 국제도로교통박람회, 국토교통기술대전, 학회(ITS, 교통) 학술대회 등
- 국외 : ITS World Congress, InterTraffic, ITS 아시아-태평양 대회 등

3. 민간 대상 비즈니스
○ 대형쇼핑몰, 백화점, 복합문화공간 등 주차수요 유발시설은 특정기간 및 시간에 이용자가 집중함에 따라 주차장 출구혼잡이 빈번하여 이용자 불편을 초래하고 있음
○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되는 하이패스 결제시스템은 기존 주차요금 결제를 위한 정차대기시간 없이 무정차 통과가 가능하여 주차장 출구 혼잡완화가 예상되며 이에 따른 주차장 이용편의성 향상이 기대되고 있음
○ 또한, 주차장 운영자 측면에서는 빠르고 편리한 주차장 이미지 제고 및 타 주차장과 차별화(브랜드화)가 가능하며, 운영경비 절감 및 이용 편의성 향상에 따른 이용자수 증가로 주차장 수익 증대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됨
○ 이에 각종 전시회 참여 및 기술 컨설팅 등의 기술홍보 활용을 전개하여 민간주차장에 하이패스 결제시스템 도입을 적극 추진코자 함

4. 해외수출 전략
○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는 2014년 5월 20일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4-267호에 의거 도로교통분야 지능형교통체계(ITS) 수출지원 전담기관으로 지정되었음
- 해외수출지원 전담기관은 국내기업 및 기관이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해외시장분석 및 관련 정보제공, 해외홍보 활동지원, 해외 유관기관들과의 네트워크 형성 등 다양한 역할의 수행이 가능함
○ 상기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의 글로벌 적인 전략적 협력을 토대로 본 연구개발 성과의 해외수출을 위한 지원체계를 마련하도록 할 예정임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하이패스 페이 전자지불 주차요금계산기 표준화 테스트베드
영문 Hi-pass Pay Electronic Payment Parking Charge Calculator Standardization Test Bed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파일 다운로드 제공
최종보고서 [하이패스 차로제어기 일체형 저비용 주차요금계산기 개발]최종보고서.pdf   다운로드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 연락처 사업별 담당부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