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 2014년 국토교통 R&D인 "전국호환교통카드를 활용한 교통편의시설 전자결제시스템 개발"연구를 통하여 개발한 주차장 하이패스 결제 시스템의 프로토 타입 기술을 기반으로 하이패스 시스템의 활용성 제고, 주차장 교통 환경 개선 및 운전자의 요금 지불 편의성 증진을 위해 하이패스 차로제어기 기능을 주차요금계산기에 통합한 저비용의 주차요금 결제시스템을 개발함- 통합주차요금계산기를 이용한 하이패스 페이 표준 기술 개발 및 효과평가- 하이패스 일체형 통합주차요금계산기 개발 및 실용화
|
본 연구 개발 내용은 하이패스 일체형 통합주차요금계산기 개발, 통합주차요금계산기를 이용한 하이패스 페이 표준 기술 개발, 통합주차요금계산기 실용화 기술 개발로 구분됨1. 하이패스 일체형 통합주차요금계산기 개발 ○ 통합주차요금계산기 요소기술 도출 및 기본설계 - 주차장 유형별 주차장 설계기준 및 요금징수시스템 특성 분석 - 주차장 유형별 주차요금정산 시스템 종류 및 구축 특성 분석 - 주차장의 유형별 특성을 고려한 하이패스 페이 컨셉 및 기본사양 설계 - 저비용, 소형 및 경량화를 위한 요소기술 분석 ○ 저비용 소형화를 고려한 주차요금계산기 개발 - 유인 주차요금계산기 연계형 하이패스 제어모듈 및 시제품 개발 - 통합형 하이패스 주차요금계산기 제어모듈 및 시제품 개발 - 무인 주차요금 계산기 내장형 하이패스 제어기 시제품 - 주차요금 계산 프로그램 연동 API 개발 - 보안 기능이 적용된 하이패스 정산시스템과의 연계 인터페이스 개발 - 탄력적 주차요금 자동결제를 위한 주차관제시스템 연계기술 개발2. 통합주차요금계산기를 이용한 하이패스 페이 표준 기술 개발 ○ 주차장 이용편의성을 고려한 다양한 지불수단간 지불처리 표준 기술 개발 - 주차관제시스템-결제시스템-주차요금계산시스템 간 정보교환 표준 개발 - 하이패스 정산시스템 연동을 위한 주차장-정산시스템-제휴카드사 간 결제정보 교환 표준 개발3. 통합주차요금계산기 실용화 기술○ 시범사이트 선정 및 Test-bed 구축 및 사용성 평가 - 공영노외주차장, 민간 대규모 편의시설 등 체험형 시범사이트 구축 - 이용자 체험을 통한 사용성 평가 - 통합주차요금 계산기 시제품 성능평가 - 하이패스 페이 효과평가 및 경제성 분석4. 연구목표 달성을 위한 세부과제별 연구목표에 부합하는 연구개발을 수행하며, 세부과제별 개발 및 도출성과는 상호연계성을 확보하도록 함. 본 연구개발을 통해 도출되는 성과는 다음과 같음○ 유인 주차요금계산기 연계형 하이패스 제어기 시제품 개발 (TRL 7단계)○ 통합형 하이패스 주차요금계산기 시제품 개발 (TRL 7단계)○ 무인 주차요금 계산기 내장형 하이패스 제어기 시제품 개발 (TRL 7단계)○ 주차관제시스템-결제시스템-주차요금계산시스템 간 정보교환 표준(TRL 7단계)○ 하이패스 정산시스템 연동을 위한 주차장-정산시스템-제휴카드사 간 결제정보 교환 표준(TRL 7단계)○ 실용화 시범사이트 운영((TRL 7단계)○ 하이패스 페이 효과평가 및 경제성 분석 보고서 (TRL 5단계)
|
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기술적 측면○ 하이패스 일체형 통합주차요금계산기 개발과 함께 표준/인증 체계 기반 구축을 통한 세계적 수준의 기술경쟁력 확보○ 주차요금 결제와 하이패스 결합을 통한 신 서비스 창출○ ITS 서비스 연계로의 확장 가능한 패키지 형태의 상품으로 해외 수출 경쟁력 확보○ 수집된 하이패스 결제정보를 이용하여 빅데이터 분석 등을 통한 새로운 기술 및 서비스 개발 유도○ 하이패스 이용 다변화를 통한 이용률 증가로 스마트 톨링 조기 상용화 기여
|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사회-경제적 측면○ 가격 현실적인 하이패스 일체형 통합주차요금 계산기 개발을 통한 주차관리/요금정산 시장의 패러다임 전환○ 주차장 등 생활편의시설에 적용 가능한 전자지불 기술 개발 및 고도화를 통해 전자지불 수단의 다양화와 이용자 편의 증진에 기여○ 빠르고 편리한 주차장으로 이미지가 제고 및 타 주차장과 차별화(브랜드화), 운영경비 절감 및 이용 편의성 향상에 따른 사용 증가로 주차장 사업자 수익증대○ 주차요금 결제 시 출차대기시간 단축, 교통 혼잡 완화로 에너지 절감 및 환경오염 감소 기여- 대기시간 감소편익 : 평균 12초/대- 에너지 절감 편익 : 5원/대- CO2 절감 편익 : 0.59원/대○ 하이패스 페이 보급 확산을 통한 신규 생활 밀착형 서비스(드라이빙 스루 등에서의 결제 등) 창출 가능
|
활용방안 |
1. 연구개발 기술 현장적용 방안○ 본 연구에서 최종 개발되는 제품의 실용화를 위해 실 환경 기반 시범사이트 구축을 통한 기술 안전성 및 현장 적용성 검증을 연구범위에 포함하여 연구과제 종료 시 개발기술의 활용이 가능하도록 추진함○ 시범사이트를 대상으로 하이패스 주차요금결제시스템을 구축하며, 기술홍보를 통해 점차 사이트를 확대 적용함2. 개발기술 홍보 및 기술이전○ 국내외 기술시연 행사 및 전시회 참여를 통한 연구개발 기술의 적극적인 홍보로 기술 상용화 및 사업화 촉진- 국내 : 국제도로교통박람회, 국토교통기술대전, 학회(ITS, 교통) 학술대회 등- 국외 : ITS World Congress, InterTraffic, ITS 아시아-태평양 대회 등3. 민간 대상 비즈니스○ 대형쇼핑몰, 백화점, 복합문화공간 등 주차수요 유발시설은 특정기간 및 시간에 이용자가 집중함에 따라 주차장 출구혼잡이 빈번하여 이용자 불편을 초래하고 있음○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되는 하이패스 결제시스템은 기존 주차요금 결제를 위한 정차대기시간 없이 무정차 통과가 가능하여 주차장 출구 혼잡완화가 예상되며 이에 따른 주차장 이용편의성 향상이 기대되고 있음○ 또한, 주차장 운영자 측면에서는 빠르고 편리한 주차장 이미지 제고 및 타 주차장과 차별화(브랜드화)가 가능하며, 운영경비 절감 및 이용 편의성 향상에 따른 이용자수 증가로 주차장 수익 증대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됨○ 이에 각종 전시회 참여 및 기술 컨설팅 등의 기술홍보 활용을 전개하여 민간주차장에 하이패스 결제시스템 도입을 적극 추진코자 함4. 해외수출 전략○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는 2014년 5월 20일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4-267호에 의거 도로교통분야 지능형교통체계(ITS) 수출지원 전담기관으로 지정되었음- 해외수출지원 전담기관은 국내기업 및 기관이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해외시장분석 및 관련 정보제공, 해외홍보 활동지원, 해외 유관기관들과의 네트워크 형성 등 다양한 역할의 수행이 가능함○ 상기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의 글로벌 적인 전략적 협력을 토대로 본 연구개발 성과의 해외수출을 위한 지원체계를 마련하도록 할 예정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