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 압전하베스터를 이용한 메가와트급 에너지 자립형 도로기술 목표, 전략 설정 및 본 과제를 위한 RFP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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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개발내용- 에너지 자립형 스마트 도로포장 및 도로발전 시스템- 에너지 자립형 도로 구현을 위한 포장 시스템 분석 및 설계 요소 기술 선정- 압전하베스터 성능 향상을 위한 핵심 요소 기술 도출도로발전 효율 향상을 위한 운영방안 제시- 에너지 자립형 도로 실증을 위한 테스트 베드 구축 방안 제시- 미래 에너지 자립형 도로 구현을 위한 과제 도출○ 연구개발방법- 1단계 : 관련 기술동향 분석- 2단계 : 기술수요조사 및 과제도출 - 3단계 : 우선순위 결정 및 로드맵 작성- 4단계 : 세부실행계획 및 실용화 방안 작성- 5단계 : RFP 및 보고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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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기술 확보를 통한 도로분야 SOC 기반시설의 적용 기반 확보를 통한 기술 선점○ 도로분야 SOC 기반 시설용 에너지 저장/관리 및 효율적 유지관리기술 확보 및 선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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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도로 등 SOC 인프라의 에너지 생산기지화 및 도로 부가수익 창출 - 발전효율 향상 기술 기반 에너지 자립·생산형 도로 실현 - 도로 부가 수익창출을 통한 도로 분야 신(新)수익 모델 추구○ 도로발전소 관련 신사업 창출/관련 기업 매출 증대 예상○ 태양광 패널, 발전설비, 설계 및 시공사 등 관련 기업 매출 창출○ 고용 증대 예상 ※ 박한돌기자, 일본의 태양광발전 개발전략, 전기평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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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 국토교통부 - 에너지 자립형 도로기술 장기 전략 마련 - 에너지 자립형 도로기술을 위한 기준 및 시방체계 정립○ 지방청 및 한국도로공사 - 고속도로 본선 및 부대시설(부체도로, 휴게소 포장 등) 매설, 시공 및 유지관리에 적합한 압전하베스터 개발 및 적용을 통한 “에너지 자립형” 스마트 고속도로 실증 시스템 구축 - 시공재료, 설치위치 등 시공관련 상세 설계안 제시 - 테스트베드 구축, 시설 운영 및 향후 유지관리관련 상세(안) 제시○ 중소기업 - 기술실용화 및 기술이전을 통한 중소기업 경쟁력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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