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자율주행 및 군집주행 기반의 차세대 차량 기술이 교통 흐름 및 에너지 소모에 미치는 영향도를 분석하기 위한 교통 시뮬레이션 해석 플랫폼 개발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과제번호 17CTAP-C115109-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도로교통기술 | 자동차기반기술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건설 교통 | 도로교통기술 | 교통운영관리기술 실용화대상여부 비실용화
3순위 건설 교통 | 국토정책 계획 | 교통계획 과제유형 기초
과제명 자율주행 및 군집주행 기반의 차세대 차량 기술이 교통 흐름 및 에너지 소모에 미치는 영향도를 분석하기 위한 교통 시뮬레이션 해석 플랫폼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양대학교 에리카산학협력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김남욱
소속 한양대학교 에리카산학협력단 직위 조교수
전화번호 031-400-4965 FAX 031-436-8169
총 연구기간 2016-06-24 ~ 2018-06-23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7-06-24 ~ 2018-06-23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50,000,000 0 0 0 5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본 연구를 통해 얻게 될 핵심적인 성과는 자율주행과 군집주행 차량 전용차선 적용이 가능한 고속도로 교통류 해석 모델과 에너지 분석이 가능한 차량 상세 모델이 될 것임.
먼저, 다양한 도로 운용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고속도로 교통 흐름 해석 모델의 경우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추게 됨.
● 자율주행, 군집주행, 그리고 특정 차량을 위한 전용차선 운용 등의 기술 적용이 가능하고, 지리 정보를 기반으로 구축된 교통류(교통 흐름) 해석이 가능한 모델
● Mesoscopic 기반의 교통류 해석 모델을 통해 개별 차량의 주행 속도를 출력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통 시스템의 물류 능력 및 에너지 소모량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프로세스 확보
궁극적으로는 미시적(Microscopic) 기법을 기반으로 대단위 시뮬레이션을 수행하는 교통 시뮬레이션이 가능하여 차량의 개별 제어와 교통 관제 시스템 제어의 상호작용을 연구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는데, 본 과제에서는 그 기술적 진보의 중간 단계 확보하게 됨.
기존의 경우, 미시적(Microscopic) 기법을 통해 개별 차량의 상세 성능 모델 적용이 가능하여 소규모 네트워크(수십 대 이하)의 해석만 가능하였으나 본 연구를 통해 중시적(mesoscopic) 기법을 활용하여 개별차량의 해석이 1만대 수준, 혹은 그 이상이 가능한 교통류 해석 및 차량 성능 해석 프로세스 확보하게 됨.

한편, 연비를 포함한 에너지 성능 평가가 가능한 상세 차량 모델의 경우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추게 됨.
● 교통류 해석 모델을 통해 얻어진 개별 차량의 주행 속도 프로파일을 바탕으로 차량의 연비를 상세하게 분석하여 교통 시스템 전체의 에너지 소모 성능을 정량적으로 분석
● 개별 차량의 주행 제어 전략 적용이 가능하여 추 후 개발될 수 있는 미시적(microscopic) 기법 기반의 교통 시뮬레이션 모델에 활용될 수 있는 범용 상세 차량 해석 모델 확보
● 특정한 미래 차량 기술이 적용되었을 경우 차량의 연비 성능 영향도를 평가할 수 있는 상세 차량 모델 개발
검증된 차량 상세 해석을 확보함으로써 차량의 에너지 효율을 교통 시스템 상에서 대단위로 해석하여 평가하는 프로세스를 갖추게 됨.
기존의 경우 하이브리드 전기차 해석 모델 기준, 실제 연비 결과 대비 5% 내외에서 연비 성능을 추종하는 해석 결과를 도출하는 것이 높은 수준의 검증된 모델이 보여준 성능이었으며 본 과제에서도 해당 기준을 적용하여, 내연기관, 하이브리드 전기차, 배터리 전기차를 시험 연비 기준 5% 내로 추종하는 해석 모델을 확보하게 됨.
최종목표 본 연구의 목표는 미래 차량 기술(자율주행차량 및 군집주행 등)과 다양한 동력 전달계 구성(내연기관 차량, 하이브리드 차량, 전기차 등)을 차량에 적용하여 대단위 교통 시뮬레이션 상에서 개별 차량의 주행 상황을 구현하고, 이에 따른 교통 흐름 및 시스템의 에너지 소모량 평가를 가능하게 하는 교통 시스템 성능 해석 플랫폼 개발하는 것임.

이에 따른 세부적인 목표로, 교통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성능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해석 프로세스를 개발하기 위해 다음 세 가지의 결과를 도출하고자 함.
1. 교통 흐름(교통류) 해석 모델: 도로 상황 및 주행 환경에 따른 개별 차량 속도 도출이 가능한 교통 흐름 해석 모델.
2. 차량 상세 모델: 내연 기관, 전기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등의 차량 적용 기술에 따른 개별 차량의 상세 연비 성능 해석 모델 및 제어 알고리듬.
3. 고성능 연산 시스템: 대단위의 차량 상세 모델을 해석할 수 있는 병렬형 연산 기반의 고성능 시뮬레이션 해석 환경.

개발된 해석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구축된 고속도로 모델에서 다음의 세 가지 기술 적용 상황에 따라 얼마나 교통의 흐름을 증대시킬 수 있는지, 얼마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지를 각각 정량적으로 산출하여 교통 시스템 성능 비교 평가 연구 결과를 도출하고자 함.
1. 기본 모델: 전용차선 적용이 되지 않은 일반 자율주행 차량의 운행 상황 모델
2. 1단계 기술 적용 모델: 자율주행차량 전용차선이 운용되는 교통 상황 시뮬레이션
3. 2단계 기술 적용 모델: 자율주행차량 전용차선 및 군집주행 혹은 속도 동조화(Speed harmonizing) 기술이 적용된 교통 상황 시뮬레이션

세부적인 목표로 언급된 세 가지의 결과(교통류 해석 모델, 차량 상세 모델, 고성능 연산 환경)를 바탕으로 다양한 조건의 입력이 가능한 교통 시스템을 모델링하고 성능을 평가하는 해석 플랫폼을 개발하는 것이 최종 목표이며, 그 활용성을 입증하기 위해 고속도로 모델을 구축하여 제시된 세 가지의 기술의 영향도를 평가하여 각각의 기술이 미치는 교통 흐름 및 에너지 소모량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자 함.
연구내용 및 범위 커넥티드 카를 포함한 미래 차량 기술 활용도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궁극적으로 교통 시스템 전체를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통제 및 제어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해야 함. 이러한 기술 개발 과정에서 해당 기술의 성능을 가상공간에서 구현하고 이를 평가하여 최적화하는 기술이 전제되어야 하고, 이는 교통 시스템의 통합 시뮬레이션을 통해 가능하게 됨.

본 과제는 크게 세 가지의 연구 개발 내용으로 진행되며 첫 번째는 지리 정보를 활용하여 교통류 해석을 수행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모델을 개발하는 내용임. 개발될 교통 시뮬레이션 모델은, 개별 차량의 속도 프로파일 생성이 가능하며 다음과 같은 특징과 해석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개발함.
● 맵 기반의 정보를 활용하여 차선 등의 상세한 도로 정보를 입력할 수 있고, 해당 도로 상에서 사용자가 설정한 차량의 운용 조건에 따라 주행 상황을 구현함.
● 개별 차량의 출발지 목적지 설정을 통해 세부적인 주행 경로를 설정할 수 있고, 시스템의 입출력 차량의 경계 조건을 개별적으로 혹은 일관된 값으로 정의할 수 있음.
● 임의 지점에서 신호 및 기타 중앙 통제 시스템에서 설정된 룰에 따라 개별 차량이 반응하는 기능을 적용할 수 있어, 교통 통제 상황을 구현할 수 있음.

한편, 다양한 차종 구성 및 미래 차량 기술이 적용되는 성능 해석용 상세 차량 모델이 개별 차량의 에너지 효율 성능을 평가하는데 활용하기 위해 개발됨. (Matlab Simulink 기반 툴 활용). 친환경 차종의 경우, 동력전달계의 구성에 따라 시스템의 에너지 효율이 달라지게 되는데, 이러한 에너지 성능을 평가하는 해석 환경 구축을 위해 다음과 같은 차종에 대한 상세 연비 성능 해석 모델을 개발함.
● 일반 차량 모델: 차대 동력계 시험으로 검증된 내연기관 차량 모델
● 친환경 전기차 모델: 현재 기술의 연비 및 주행 거리 성능을 충족하는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
● 미국 에너지성의 기술 발전 로드맵에 기반한 미래 자동차 기술 적용 모델 (차량 모델 개발 상황에 따라 추가적으로 진행): 미국 에너지성이 작성한 차량 기술 개발 로드맵이 적용된 2020, 2025년의 미래 차량 모델
친환경 차량의 모델의 경우, 국내외 차량 시험 기관에서 얻어진 차량 성능 시험 데이터를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모델을 검증하여 일반 온도 조건에서 95% 이상의 정확도로 차량의 연비를 추종하는 것을 목표로 함. 자율주행차량의 기술 상용화 시점이 미래로 설정되어 있는 만큼 모델 개발에 차량 관련 기술의 향상도를 적용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모델 개발을 추진함. 이를 위해, 미국 에너지성의 차량 기술 발전 로드맵을 활용함.

마지막으로, 개별 차량의 성능 해석을 수행하기 위해 대단위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고성능 연산 환경을 구축함. 교통 시뮬레이션 모델에서 도출된 주행 프로파일을 바탕으로 수백만 대의 수준의 개별 차량의 성능 해석이 가능한 고성능 연산 해석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다음 두 가지 기술 개발을 수행함.
● 차량 모델 컴파일 기법: exe 파일로 컴파일하여 고속 연산 해석 수행
● 병렬형 연산 능력 확보: 클러스터 구축 및 병렬형 연산 관리 프로세스 개발
Matlab Simulink 기반으로 개발되는 차량 모델의 해석 속도를 높이기 위해 차량 모델을 컴파일하여 병렬형 연산이 가능한 클러스터에 배포하고 각 클러스터가 해석을 수행하여 그 결과를 도출하고, 클러스터 구성의 경우 core 기준 가능한 많은 클러스터를 확보하여(최소 50 개 이상) 대단위 연산을 수행함.

구축된 해석 플랫폼을 활용하여 특정한 고속도로 주행 상황에서 자율주행 및 군집주행 기술과 이러한 기술이 적용된 차량들이 주행하는 전용차선 운용 기술이 미치는 교통 흐름의 영향도 및 시스템 전체의 에너지 효율 성능을 평가할 수 있는 해석 플랫폼을 개발하고 제시된 기술의 영향도 평가를 수행함.

평가하고자 하는 교통 시스템의 성능은 다음과 같이 두 가지로 정의됨.
1. 교통 흐름 성능: 고속도로 주행 조건에서 개별 차량의 속도, 정체 상황을 해석하여 얻어진 시스템 전체의 차량 수송 능력 (정체 구간 발생 빈도, 차량의 평균 속도 활용)
2. 시스템의 에너지 소모 성능: 차량 적용 기술 및 차종 구성을 고려하여, 개별 차량의 연료 및 전기 에너지 소모량을 합산한 시스템 전체의 에너지 소모량 (개별 차량 상세 해석 모델 활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주관연구기관(한양대학교):
● 주행패턴 적용을 위한 자율주행 및 군집주행 이론 연구
● 차량 시험 결과로부터 제어 성능 및 효율 성능을 분석하여 차량의 기본 성능 모델 개발
● 병렬형 연산 환경을 위한 네트워크 시스템 구축
● 교통류 해석 모델 개발을 위한 기본 정보 수집 및 주행패턴 분석

- 협동연구기관 1 (국립아르곤연구소):
● 차량 성능 시험 결과 공유 및 차량 모델 공동 개발
● Polaris 기반의 교통류 해석 모델 개발 기법 전수

- 협동연구기관 2 (자동차부품연구원):
● 차량의 실도로 주행 시험 결과 공유 및 차량 성능 모델 개발을 위한 자문 수행
- 주관연구기관(한양대학교):
● 주행패턴 적용을 위한 자율주행 및 군집주행 이론 연구: 교통류 해석 모델에 적용되는 교통 시스템 파라미터를 입력하기 위해 자율주행 및 군집주행 차량의 주행 패턴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이해해야 함. 이를 분석하기 위해 자율주행 제어 알고리듬 및 군집주행 제어 알고리듬을 분석하여 수학적으로 구현하고 이를 교통류 해석 모델의 파라미터로 반영하여 해석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함.
● 차량 시험 결과로부터 제어 성능 및 효율 성능을 분석하여 차량의 기본 성능 모델 개발: 차량의 상세 효율 성능을 얻을 수 있도록 차량 시험으로부터 얻어진 차량 시험 결과를 분석하여 제어 모델 및 성능 모델을 개발하고 개발된 모델을 통합하여 차량 시스템을 구축함. 상세 차량 모델의 완료는 2차 년도 초반에 이루어질 예정임. 시험 결과는 협동 연구 기관인 미국의 국립아르곤연구소에서 얻어지고 모델 공동 개발 과정에서 활용함.
● 병렬형 연산 환경을 위한 네트워크 시스템 구축: 1차 년도에는 병렬형 연산 환경 준비를 위한 네트워크 구축 및 고속 스토리지 구축을 주 목표로 연구를 진행함. 가용한 클러스터를 최대한 확보하여 향 후 대단위 시뮬레이션이 수행될 때 해석 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고속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함. 해당 클러스터를 확보하기 위해 중앙 관리 시스템과 고속 스토리지 시스템을 확보하고, 대학의 유휴 pc를 병렬형 연산 클러스터로 확보하여 야간에 활용하는 방안을 추진함.
● 교통류 해석 모델 개발을 위한 기본 정보 수집 및 주행패턴 분석: 2차년도에 본격적으로 개발하게 될 고속도록 모델 개발에 필요한 기본적인 도로 정보 수집 및 관련 정보 수집 및 실도로 주행 정보를 분석한 도로 주행 패턴 분석.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공공 데이터가 존재하는데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여 교통류 해석 모델에 활용할 수 있는 파라미터를 분석해 내고 해당 과정에서 가능할 경우 국토교통과학진흥원의 자문을 요청함.

-협동연구기관(국립아르곤연구소)
● 차량 성능 시험 결과 공유 및 차량 모델 공동 개발: 아르곤 연구소의 경우 연구 진행 초기 한국을 방문하여 모델 개발 관련 자문을 수행하고 시험 결과를 분석한 공동 차량 모델 개발을 진행함.
● Polaris 기반의 교통류 해석 모델 개발 기법 전수: 연구 기간 동안 한양대학교에서 파견된 연구원의 Polaris 활용 교통 시스템 모델링 교육을 진행하고, 본 과제에서 제시된 고속도로 모델을 구축하도록 협조함. 한국의 지능형교통체계관리시스템에서 제공하는 노드링크와 Polaris 의 호환성 검토하여 노드링크 정보를 활용하는 인터페이스 구상.

- 협동연구기관(자동차부품연구원)
● 차량의 실도로 주행 시험 결과 공유 및 차량 성능 모델 개발을 위한 자문 수행: 본 과제를 제안하는 주관연구기관과 협력 관계에 있는 자동차 부품 연구원은 그린넷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다수 차량의 실도로 주행 정보를 3G 망을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음. 본 과제가 진행되면 자동차 부품 연구원과의 협의를 통해 해당 실도로 주행 정보 해석을 통해 본 과제의 교통 흐름 해석을 검증할 수 있도록 자료 분석을 수행하고, 해당 연구원에서 관련 자문을 수행함. 가능할 경우, 같은 내용으로 대단위 실증 시험을 준비중인 KT(주)와 협력 연구를 추진함.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계획 중인 서울 세종시 간 고속도로에 적용될 자율주행 기술을 시뮬레이션 모델에 적용함으로써 군집주행, 전용차선 적용의 영향도를 평가하고, 향 후 운용 계획(차선 확장 및 운용 전략 등)을 수립하는데 근거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 미래 차량 기술의 영향도를 정량적으로 평가한 결과를 도출하여 국가 차원에서 기술 도입 속도를 제어하고 도로 교통 및 차량 관련 산업의 기술 개발 로드맵을 구축하는데 해당 시뮬레이션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 교통 흐름 시뮬레이션은 크게 microscopic, mesoscopic, macroscopic 의 단위로 도입되어 각각 필요한 용도에 맞는 모델을 활용하여 왔음. 컴퓨터의 연산 능력 증대에 맞추어 교통 시스템의 영향도를 평가하는데 있어 통계적, 연역적 해석 기법에서 나아가 연산 능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mesoscopic 혹은 microscopic 스케일 기반의 상세 모델 해석 기법 도입을 가속화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됨.
● 신청자인 연구책임자의 국제적인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현재 관련 연구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해외의 우수한 연구팀과 협업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며, 이를 통해 공동 연구 개발 주제를 도출하고, 향 후 지속적으로 기술 교류를 수행하거나 해외 연구소의 슈퍼 컴퓨팅 환경을 활용하는 유저로 참여하는 등의 교류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러한 연구 개발 경험을 축적하면 국내의 관련 연구 분야를 더욱 활성화시킬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본 연구 과제는 기초 단계에서 진행되는 상황이므로 경제적ㆍ산업적으로 직접적인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시스템 효율 향상을 돕는 기법 개발에 활용되는 등의 간접적인 지원을 수행할 수 있음.
● 미래에 커넥티드 카의 시대가 되었을 때, 중앙 통제 시스템의 제어 최적화 전략과 개별 차량의 대응 제어 전략이 충돌할 경우, 운전자에게 최적 운전 기법에 대한 시뮬레이션 해석 결과를 인식시켜 중앙 통제의 제어 전략을 따르게 하고, 결과적으로는 시스템의 교통 흐름을 개선하고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효과를 유발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됨.
● 해당 시뮬레이션 모델로 해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운전자들에게 자율주행 및 군집주행 등의 새로운 기술에 대한 시뮬레이션 결과를 제공함으로써 기술의 적응도를 높이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활용방안 서울 세종시간 고속도로의 자율주행 혹은 군집주행 전용차선의 도입에 대한 영향도 평가 및 운용 전략을 수립하는데 활용함. 고속도로 상에서 군집주행의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전용차선의 도입이 고려될 수 있는데, 어느 정도 수준의 기술이 어떠한 시장 진입속도로 적용될 지는 예측하기 어려움. 본 과제로 개발된 해석 시뮬레이션 모델을 활용하여 자율주행 기술 또는 군집주행 기술이 적용되는 수준, 그리고 해당 기술 적용 차량의 시장 점유율 따른 교통 시스템의 성능을 다양한 조건에서 분석하는 것이 가능함. 활용 예로, 수용 가능한 교통량, 즉 교통 흐름의 정도를 성능지표로 도출하여 기술 점유율 증가에 따른 최적의 전용차선 도입 시기와 전용차선의 확대시기를 결정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됨. 개발되는 해석 플랫폼은 시스템의 에너지를 평가할 수 있으므로 에너지 역시 성능지표로 활용될 수 있음.

커넥티드 카가 상용화될 경우를 가정하여, 실제 기술을 2단계(전용차선, 전용차선 + 군집주행)로 구분하여 도로 운용 전략을 수립하고 개선하는데 활용함. 군집주행의 경우 Pulse & Glide 와 같이 차량의 연비 성능을 극대화하는 수준의 속도 동조화를 적용하여 운용할 가능성도 존재하는데, 이러한 교통 흐름 최적 제어 기술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상세 개별 차량의 동적 거동과 연비 해석이 가능한 시뮬레이션 모델이 필요함. 최상위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과 네트워크 기술이 적용된 차량들을 제어하기 위한 교통 시스템의 중앙 통제 시스템을 운용하는 전략을 개발해야 함. 이를 위한 개발 과정에서 본 과제에서 개발된 시뮬레이션 모델 및 해석 환경이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음. 나아가서는 중앙 통제 시스템의 운용 전략과 개별 차량의 제어 전략이 협조할 수 있도록 시스템의 분산 및 통합 제어 전략을 시뮬레이션 하는 등의 확장된 기능이 적용된 해석 플랫폼으로 진화될 수 있음.

도로의 교통 상황과 차량의 연비 등의 성능을 연계하여 평가할 수 있는 합리적 근거를 도출하여 교통 관련 기술 개발의 로드맵을 작성하는데 활용함. 국토 개발의 핵심적인 요소인 도로 교통 개발은 자율주행차량 등의 새로운 기술의 등장으로, 중앙 통제 시스템을 개발하거나 전용도로 인프라를 구축하는 등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음. 관련 기술에 막대한 투자가 필요한 만큼 시의 적절한 연구 개발 투자를 위해 합리적인 기술 개발 로드맵이 수립되어야 함. 본 과제에서 개발된 교통 및 차량 시뮬레이션 모델 연계 해석 기법은, 이러한 기술 개발 로드맵을 구축하는데 필요한 교통 물류 측면 및 에너지 효율 측면의 영향도를 상세하고 정량적으로 평가하여 예측하는 것을 가능하게 함. 이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기술 개발 로드맵을 구축하는 통합 시뮬레이션 플랫폼으로 활용될 수 있음.

병렬형 연산을 이용하는 대단위 교통 시스템의 성능 해석 환경을 다양한 연구에 활용할 수 있음. 국내의 경우, 세계 시장에 비해 친환경 자동차 시장이 상대적으로 느린 속도로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고, 관련 기술의 에너지 영향도에 다소 덜 민감한 편이지만, 향 후 친환경 자동차 시장의 확대에 맞추어 국가 차원에서 교통 시스템의 성능을 에너지 관점에서 평가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됨. 이러한 요구가 생겼을 때, 본 과제에서 개발된 고성능 연산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국가에서 주도하는 도로 교통 개발 전략, 시장 제어 전략, 혹은 기술 개발 전략을 수립할 때 필요한 대단위 교통 시스템의 성능 평가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음.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교통 시뮬레이션 자율주행 군집주행 전용차선 친환경 자동차
영문 Traffic Simulation Automated Driving Platoon Driving Dedicated Lane Green Car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파일 다운로드 제공
최종보고서 별지6 최종보고서_181002.pdf   다운로드 보고서 - 하이브리드 전기차의 성능 분석_최종본.pdf   다운로드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 연락처 사업별 담당부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