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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지반함몰 발생 및 피해 저감을 위한 지반 안정성 평가 및 굴착·보강 기술 개발5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건설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19SCIP-B108153-05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시설물 안전 유지관리 기술 | 달리 분류되지 않는 시설물안전 유지관리 기술 적용분야 건설업
2순위 건설 교통 | 시설물 설계 해석기술 | 지반구조 터널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건설 교통 | 국토공간개발기술 | 지하대공간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지반함몰 발생 및 피해 저감을 위한 지반 안정성 평가 및 굴착·보강 기술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백용
소속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직위 선임연구위원
전화번호 031-910-0114 FAX -
총 연구기간 2015-12-28 ~ 2020-01-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9-02-01 ~ 2020-01-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5차년도 1,459,000,000 52,765,000 442,442,000 495,207,000 1,954,207,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국가적으로 도심지 지하 시설물에 대한 예방중심의 선제적 재난?재해 관리 및 신속 복구 시스템 구축을 추진 중에 있으며, 특히, 국토교통부 [건설재해 선제대응 기술개발]를 통한 재해 발생률 15% 저감의 목표로 “재난?재해 대비 시설물 유지관리 및 건설안전 기술”분야 수행을 위한 상세 기술 개발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임.
○ 최근 지반 함몰 및 안전성에 관련하여 국가적인 이슈로 대두가 되고 있으나 지반 내부적인 변화 요소(지하수위 변화, 지하매설물 파손 등)부터 외부적인 변화요소(차량하중, 지진, 지반굴착 등)에 의한 지반거동 해석 및 지반함몰 평가기술이 정립되어 있지 않았음.
○ 지반굴착 공사에 의한 주변지반 또는 인접 구조물의 피해는 단기적으로 급격한 지하수의 변화에 의한 영향이 매우 높고, 공사가 완료된 이후에도 지하수위의 회복으로 인한 장기적인 지반거동에 의한 피해 발생이 있을 수 있으므로 지반변형에 대한 예측이 필요함.
○ 도심지 지반함몰 위험성 예측 및 평가와 관련된 요소 기술의 개발 뿐만 아니라 해당 기술이 적절히 활용되고 국민의 안정이 확보되기 위해서는 관련 기준의 법제화가 반드시 동시에 수반되어야 함. 따라서 정책기반의 기술의 적용, 이행 및 관리 방안 설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임.
최종목표 ○ 도심지 지반굴착으로 인한 인접 지반 및 지하수위에 미치는 특성을 규명하 고, 지반함몰에 대한 위험도 평가를 위한 설계 및 시공기준 개발
-도심지 지반특성을 고려한 지반굴착 영향 지반함몰 발생 메커니즘 규명 및 설계인자 간 상관성 분석
-지반굴착 중 지하수위 변화에 따른 지반변형 예측 기술 개발
-굴착공사 주변 지질 및 대수층 분포 특성에 따른 지반함몰 위험성 평가 기술 개발
-도심지 지반함몰 재해 예방을 위한 정책 및 제도화 방안 연구
연구내용 및 범위 -굴착, 공사유형별 지반거동 원인분석, 유효인자 도출
-기존 지반굴착 모델링/해석법 분석, 설계인자 파악
-지반침하 관련 연구사례 조사, 국외 제반기술 수집
-지반굴착에 의한 지하수 drain현상 해석기법 개발
-굴착공사 피해현황 파악 및 DB 구축
-굴착기술 수요과제 조사 및 검토
-축소모형 및 원심모형실험 모델링 기반 구축
-포화/불포화 지반 3D 지하수 유동해석기법 개발
-지하수-지반변형 상호작용 수치해석 알고리즘 개발
-국내 지질특성별 데이터 확보, 지반함몰 영향인자 검토
-굴착공사로 인한 인접시설물 피해 사례 조사 및 고려 요소 도출
-지반굴착 공법 및 시공사례 분석
-도심지 지반함몰 예방정책 사례 검토 및 시사점 분석
-수치해석을 통한 지반거동 유효인자 영향도 시뮬레이션
-지반거동 유효인자 영향에 의한 지반거동 위험도 분석
-토양형에 따른 하수비 동적거동 해석모듈 개발
-모델 입력자료 분석을 위한 현장자료 전처리
-지반굴착 위험요소 분류, 위험요소 상관성 분석
-축소모형 및 원심모형실험을 통한 지반함몰 메커니즘 분석(지하수 흐름)
-불포화 매체 침투거동 해석 모듈 개발
-입력인자별 개념모델 민감도 분석
-지반함몰 유형에 따른 위험성 영향인자 요소 선정
-인접시설물 주요 피해 분야 검토를 통한 중점 안전관리 항목 도출
-사례 분석 결과를 통한 지질특성별 고려 기준 분석
-도심지 지반함몰 예방정책 개선 및 이행계획 수립
-지반거동 유효인자를 고려한 보강공법 선전 전문가 툴 도출
-지반굴착 모델링/해석법 개선안 제시
-지반굴착에 따른 지하수 유출과 지반변형 연계 해석 알고리즘 개발
-퍼지기법을 활용한 위험도 화률산정
-인자별 지반함몰 위험도 등급화
-축소모형 및 원심모형실험을 통한 지반함몰 메커니즘 분석(지반 굴착)
-장단기 지하수 변동 및 지반거동 고려 3차원 커플링 복합 모델 개발
-3차원 지하수-지반침하 상호작용 수치해석 P/G 개발
-지반함몰 위험산정 시트(GSR) 개발
-굴착공사 현장 관리용 현장실무 매뉴얼 도출
-지질특성별 굴착 설계법 및 시공법 기준 도출
-유효인자별(굴착 및 공사유형, 심도, 지질구조, 보강공법) 지반거동 분석 툴 개발
-심도별 유효인자 고려 지반거동 영향범위 분석 툴 개발
-지하공간정보 분석을 통한 지반함몰 위험도 평가방안 도출
-굴착공사 시공단계별 위험요소 관리방안 도출
-굴착공사별 위험지역 지반안정화 확보 방안 제시(개착/비개착)
-지반함몰에 관한 다양한 환경특서 모사 기법 정립
-지반함몰 메커니즘에 따른 지반함몰 위험성 평가방법 정립
-지질특성을 고려한 지하수 변동 평가기술 개발
-T/B의 지질특성, 대수층 변화에 따른 지반변형 평가기술 개발
-토류구조물 3차원 정밀 프로그램 개발
-현장 적용성 평가 결과를 통한 GSR 보완
-굴착공사 현장 인접시설물 안전관리용 안전점검 매뉴얼 개발
-굴착 안정확보를 위한 설계 및 시공 가이드라인 도출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5차년도 기술 분석 및 평가 기법 개발을 통해 지반함몰 평가 핵심기술 도출 -수치해석을 통한 지반거동 유효인자 영향도 시뮬레이션
-지반거동 유효인자 영향에 의한 지반거동 위험도 분석
-토양형에 따른 하수비 동적거동 해석모듈 개발
-모델 입력자료 분석을 위한 현장자료 전처리
-지반굴착 위험요소 분류, 위험요소 상관성 분석
-축소모형 및 원심모형실험을 통한 지반함몰 메커니즘 분석(지하수 흐름)
-불포화 매체 침투거동 해석 모듈 개발
-입력인자별 개념모델 민감도 분석
-지반함몰 유형에 따른 위험성 영향인자 요소 선정
-인접시설물 주요 피해 분야 검토를 통한 중점 안전관리 항목 도출
-사례 분석 결과를 통한 지질특성별 고려 기준 분석
-도심지 지반함몰 예방정책 개선 및 이행계획 수립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지반거동 및 함몰 평가를 위한 모형 실험 기술을 개발함으로 관련 연구 및 실무 종사자들이 적합한 연구를 수행하도록 도움을 주며, 지반함몰 평가방법을 제시함으로써 관련 재해의 안정성 확보 및 관리/감독이 가능한 시스템 구축에 활용.
-지하수 유출 및 지반변형 통합예측 모델링 기술은 급속한 도시화로 인한 부작용으로 대두되고 있는 도심지 지반 침하에 대한 대책 수립 및 관리를 위한 평가기술에 적용될 것으로 기대됨.
-굴착 시공시 현장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지반종류별 급격한 지하수 변화로 인한 도심지 지반 함몰을 예측함으로써 지반재해에 대한 선제적 대응책으로 활용될 수 있음.
-완전격자기반의 3D 지하수-지반변형 정밀해석 모델을 자체개발하여 국내 최초로 제시함으로써 선제적 기술선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심도별 지반특성을 고려한 지반거동 분석 기법 개발을 통한 설계, 시공법 개선.
-연약지반에 적용되던 일반적 지반 변형 평가가 아닌 지질특성별 평가 기법을 구체화함으로써 현장 활용 가능한 S/W 개발에 활용.
-지반함몰 관련 예방정책을 개선하여 행정업무의 효율성 증진 및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 도시 개발 정책과 실무 자료로의 활용 및 지반재해 관련 업무 사각지대의 개선.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2011년부터 2015년 9월까지 지난 5년간 경기도 내 지반침하 발생건수는 185건으로 총 16억9천7백만원(2011년 4억8천4백만원, 2012년 3억7천9백만원, 2013년 2억4천4백만원, 2014년 2억4천3백만원, 2015년 3억4천7백만원)의 복구비용이 투입되는 등(경기도 감사자료, 최근 5년간 도내 싱크홀(지반침하 등) 발생 현황, 2015), 국내 여건상 자연적인 지반침하보다는 인위적 요인에 의한 지반침하가 대부분으로 보고되고 있으므로 전국적으로 매년 수백억원의 지반침하 복구비용 및 피해 보상비용의 지출이 발생되는 것으로 판단되며, 본 과제를 통해 이들 비용의 탁월한 절감 효과가 기대됨.
-당해 기술개발의 핵심인 지반함몰 위험성 예측 및 평가 기술 분야의 국내외 시장 개척 및 IT 분야와의 접목에 의한 신규 시장 창출 등 직접적 경제효과가 예상됨.
-최근 사회적 이슈인 ‘지반함몰’과 관련하여 “지반 및 지하공간 안전”에 대한 국가 차원의 관련 연구 수행으로 재해 예방의 도모뿐 만아니라 관련 재해에 대한 일관된 정책 수립 가능.
-지반굴착현장 관리에 관한 지침, 고시 등의 가이드라인의 제정되므로써 과학적인 근거에 따른 합리적 의사결정으로 인한 평가 소요시간 단축 및 사회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정확도가 향상된 해석결과에 근거하여 계획 및 설계가 가능함으로 국토의 이용, 개발 및 예산 집행 등에 관한 효율성 및 신뢰성 향상을 가져옴.
-지반 변형의 단기 예측이 가능해짐으로써 굴착공사 현장의 안전성이 제고되며, 공사현장 인접 주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여 불필요한 사회적 갈등을 방지함으로써 사회적 갈등비용의 절감이 가능할 뿐 아니라 계측센서?자동측정시스템?예측분석시스템을 통합한 시스템의 형태로 고부가가치 기술로 수출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활용방안 -향후 대도시를 중심으로 급증할 것으로 전망되는 국내 굴착공사 관련 건설사업, 지반굴착 모니터링 및 도시형 지반함몰 탐지기술, 굴착공사시 인접 지반이나 구조물의 영향과 연계된 관리기준 및 제도적 기반에 적극 활용'
세계적 수준의 안전한 지반굴착 기술의 설계?시공 기술 확보,다채널 복합-고속탐사 기술을 국내 기술진이 상용화 로 개발도상국 중심으로 개발기술의 해외 수출(설계지원, 기술이전 및 사업수주 등)
-신속한 지반공동의 긴급 보수보강을 통한 시민의 불편해소 및 공동 확산을 통한 추가 함몰 등의 2차 피해 저감
-긴급 보수/보강 기술개발 지원 및 실용화 촉진에 의한, 관련 분야 기술경쟁력 제고에 기여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지반함몰 도심 굴착 지반거동 위험성 평가
영문 Ground Subsidence(Sinkhole) Urban Area Excavation Ground Behavior Risk Evaluation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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