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6CTAP-C098408-02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차륜/레일 동적 접촉실험을 통한 크리프곡선 산출 및 한국형 차륜형상 설계안 제시 |
총 연구기간 |
2015-06-02 ~ 2017-06-23
|
연구책임자 |
구자춘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5명
|
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10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100,000,000 원
|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12명
|
총연구비 |
정부 : 20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200,000,000 원
|
연구기관명 |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
등록 발간번호 |
11-1613000-001926-01 |
ISBN |
979-11-960606-7-1 |
500 km/h급 고속전철의 차륜/레일의 상사모델을 이용하여 직선 및 곡선주행을 모사할 수 있는 비선형 동특성 측정기술 개발 및 크리프곡선 형상 산출을 통한 한국형 차륜 형상 설계안 제시 ? 차륜/레일 상사모델을 통한 비선형 크리프 측정 실험기기 설계기술 개발 ? 상사기법을 이용한 비선형 크리프 측정기기 설계안 확립 ? 케이스 스터디를 통한 크리프곡선 산출 프로세스 정립 ? 측정 실험을 기반으로 크리프 현상 이해와 크리프곡선을 통한 차륜 형상 설계안 제시 ? 곡선주행을 모사할 수 있는 크리프 측정 실험기기 개선 프로세스 정립 ? 크리프곡선 감소 현상 이해와 원인 규명을 통한 철도차량 비선형 동특성 이해
|
색인어 |
한글 |
차륜/레일 접촉 |
크리프 곡선 |
비선형 해석 |
차륜 형상 |
- |
영문 |
wheel/rail contact |
creep curve |
nonlinear analysis |
wheel profile |
- |
최종보고서 |
철도 최종보고서 (성균관대학교).pdf
다운로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