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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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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16CTAP-C098186-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EMP 대응 건축설비시스템 요소기술 개발
총 연구기간 2015-06-24 ~ 2017-06-23
연구책임자 방승기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6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197,000,000 원
기업 : 67,000,000 원
계 : 264,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2명 총연구비 정부 : 395,000,000 원
기업 : 135,000,000 원
계 : 530,000,000 원
연구기관명 경민대학 산학협력단
등록 발간번호 .
ISBN .
미국의 국방기준에서 EMP 방호 최소성능은 80dB 이상이며, 주한미군의 차폐시설, 국방부의 차폐시설도 80dB이 기준이다. 1987-2001년 사이에 준공된 주한미군 EMP 방호시설 4곳 모두 100dB 이상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2003년 준공된 국방부 청사 등의 EMP 방호시설이 모두 100dB 이상 급이다. 국내 민간시설의 경우 군용보다 강화된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삼성전자의 경우 제품시험용 EMP 차폐실은 100dB 또는 110dB 이상(2002년), 쌍용자동차의 차량용 전자파 측정시설은 110dB 이상(2003년), 전파연구원의 전파측정시설은 110dB 이상으로 되어있다.
국내의 민간시설이 미국의 국방기준보다 강화된 기준을 사용하지만 국방시설의 경우는 많은 인원이 동시에 거주하는 시설이고 대형인 것에 반해서 민간시설의 경우는 소수의 인원이 실험을 위해서 잠시 사용하는 시설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의 최종목표는 EMP 차폐 일체형 급기/배기 덕트와 급수/배수/유류배관을 대상으로 하고, EMP 차폐성능 80dB급과 100dB 급으로 설정한다.
색인어 한글 전자기파 공조덕트 급배수관 방호시설 컴퓨터 모사
영문 EMP Duct Utility Pipe Protection Facility CF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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