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6CTAP-C098109-02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토압경감과 투수성 증대를 통해 폭우기와 해빙기에 붕괴사고를 원천 차단하는 옹벽 실험 연구 |
총 연구기간 |
2015-11-25 ~ 2017-11-24
|
연구책임자 |
김영진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7명
|
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200,000,000 원
기업 : 70,000,000 원
계 : 270,000,000 원
|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15명
|
총연구비 |
정부 : 364,000,000 원
기업 : 130,000,000 원
계 : 494,000,000 원
|
연구기관명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등록 발간번호 |
R&D/16CTAP-C09809-02 |
ISBN |
0000 |
흙막이 구조물에 작용하는 수평토압을 50% 줄이고, 투수계수를 5배 이상 향상시키며, 동결융해 반복시 발생하는 전단저항의 감소를 30% 줄여 강우기 및 해빙기에 흙막이 구조물의 붕괴사고를 방지하는 뒷채움재 개발본 연구는 실내시험을 통한 아이디어를 입증하는 것으로 주관연구책임자는 KICT 자체연구사업인 1988년 "보강토 공법을 이용한 교대의 설계 및 시공" 연구를 수행한 적이 있고, 또한 본 연구의 연구팀원인 이광우박사는 보강토 옹벽연구, 환경친화형 보강블럭 개발 연구 등의 수행 경험이 10년 이상이고, 본 연구의 공동연구기관인 (주)한맥기술에서도 각종 옹벽의 설계 및 시공 경험이 풍부하다
|
색인어 |
한글 |
흙막이 구조물 |
배수 |
동결토압 |
폐비닐골재 |
- |
영문 |
retaining wall |
drainage |
freezing pressure |
polyethylene aggragate |
- |
최종보고서 |
PE골재 옹벽 최종보고서.pdf
다운로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