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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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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16CTAP-C097986-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급속시공 및 강재물량절감이 가능한 확장 플랜지형 장경간 프리스트레스트 프리캐스트 복합보
총 연구기간 2015-06-24 ~ 2017-06-23
연구책임자 김강수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00,000,000 원
기업 : 67,000,000 원
계 : 267,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0명 총연구비 정부 : 400,000,000 원
기업 : 134,000,000 원
계 : 534,000,000 원
연구기관명 서울시립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 발간번호 .
ISBN .
“급속시공 및 강재물량절감이 가능한 확장 플랜지형 장경간 프리스트레스트 프리캐스트 복합보” 의 원천기술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구조성능 검증 및 해석기술의 확보뿐만 아니라 공장제작방법, 설계/시공 상세지침을 구축하고, 현실적인 현장적용성능 및 경제성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기본적인 복합보의 상세에 더하여 복합보의 개념을 구체화 하고 최적화된 부재형상을 도출하는 단계에서는 여러 가지 참신한 아이디어와 해석기술을 활용하여 경제적이면서도 목표 구조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단면 및 부재형상을 도출할 예정이며, 설계/시공 상세지침서의 작성을 통해 제안 복합보의 설계방법은 물론 복합보-슬래브 접합부 및 복합보-기둥 접합부의 설계/시공 상세까지 마련할 예정이다. 개발기술의 현장적용성에 대한 분석은 경제성뿐만 아니라 시공성 및 부재제작 기간, 공사기간을 전반적으로 평가하여 분석할 계획이다. 구조적 성능검증은 이론적 연구와 실험적 연구를 병행하여 수행할 예정이며, 기존의 합성보 연구에 관한 방대한 양의 문헌조사를 통하여 상세한 이론적 연구를 바탕으로 정밀한 하중재하실험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러한 세부적인 연구활동을 통하여 제안 복합보에 대한 지적재산권 및 원천기술을 확보함으로써 시장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의 세부목표는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다.

①개발 복합보의 최적화된 단면 및 형상도출
②이론적·실험적 연구를 통한 구조성능 검증
③복합보 시스템의 상세설계방안의 개발
④설계/시공 상세 매뉴얼 구축
⑤시제품 제작을 통한 경제성 분석
⑥지적재산권의 확보

이 연구개발을 통해 제안된 개발기술의 우수한 기술력 및 현장적용성을 기반으로 “급속시공 및 강재물량절감이 가능한 확장 플랜지형 장경간 프리스트레스트 프리캐스트 복합보” 의 원천기술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며, 건설기술의 선진화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색인어 한글 급속시공 프리스트레스트 복합보 물량절감 확장 플랜지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영문 Fast-built Prestressed Hybrid beam Material saving Wide flange Precast concre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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