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6CTAP-C097335-02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데이터 기반 인공신경망 이론을 이용한 진동평가방법 개발 및 이를 활용한 최소 바닥두께 제안 |
총 연구기간 |
2015-06-18 ~ 2017-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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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민정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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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5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5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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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1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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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10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10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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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한양대학교산학협력단 |
등록 발간번호 |
11-1613000-001909-01 |
ISBN |
978-89-7218-558-1 (93540) |
현행 수직 진동 평가방법의 경우 진동영향의 다양성으로 인해, 제한적인 평가기준을 바탕으로 진동영향을 평가하고 있어 실제 건물에 대한 진동평가에 있어 이론적 기준값과 실측값과는 큰 오차가 발생한다. 이는 제한적 기준으로 설계된 설계값의 신뢰성에 문제가 있으며 합리적인 진동평가가 수행되지 못함을 나타낸다.따라서, 본 연구의 최종목표는 (상시 변동가능하며 무수히 많은 정보를 담고 있는) Data와 인공신경망이론을 이용하여 “다양한 변수가 반영된 수직진동 평가방법 개발”을 목표로 한다. 또한, 이를 활용하여 각 재료별, 구조형식별 합리적인 슬래브두께를 산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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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바닥판 |
진동 |
빅데이터 |
인공신경망 |
부재 두께 |
영문 |
Slab |
Vibration |
Big Data |
Artificial neural network |
Member thickness |
최종보고서 |
2 최종보고서_보완_배포(한양대 이민정)_최종.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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