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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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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17CTAP-C095650-03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극한 도심 홍수방어를 위한 최적 수리 성능 대심도터널(왕복 4차선 이상) 원천설계기술개발
총 연구기간 2015-06-26 ~ 2018-12-25
연구책임자 이동섭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7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455,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455,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8명 총연구비 정부 : 839,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839,000,000 원
연구기관명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록 발간번호 -
ISBN -
극한 도심 홍수방어를 위한 최적 수리 성능 대심도터널 원천설계기술개발
- 안정 와류 유도 신형 유입구 설계기술 개발 및 흐름손실 최소화 접합부 설계기술 개발
- 낙차에너지 저감, 수직갱 내부 질식 방지, 유입부 공기배출을 고려한 통수 능력 증대 수직갱 설계 기술
- 수충부 충격량 저감 감세지 설계 및 공동 현상에 의한 구조물 파손 방지 기술
- 흐름 손실 최소화 접합부 설계 기술
- 고용량, 고효율 안정 와류 유도 신형 유입구 설계 기술
- 대심도터널 적용에 의한 침수 피해 감소 효과 분석
- 1차원 대심도터널 이상류 흐름 모형 개발
- 2차원 대심도터널 이상류 흐름 모형 개발
- 지표수 수치 모형 및 이상류 흐름 모형 연계
- 대심도터널 수리성능 평가와 개선기법 및 공기거동 제어기법 개발
- 대심도터널 내부 공기거동 및 이상류 거동 메커니즘 구명
- 이상류 거동 실험 검증을 통한 이상류 해석기법 개발
- 연속레이저 PIV 기법을 이용한 신형 다단식 나선 유입구 및 터널 접합부 계측 기법 개발
색인어 한글 도심 홍수 대심도터널 홍수방어 설계기술 이상류
영문 Urban flood Great-depth tunnel Flood protection Design technology Two-phase flow
최종보고서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최종보고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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