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7CTAP-C095650-03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극한 도심 홍수방어를 위한 최적 수리 성능 대심도터널(왕복 4차선 이상) 원천설계기술개발 |
총 연구기간 |
2015-06-26 ~ 2018-1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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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동섭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7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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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455,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455,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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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18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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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839,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839,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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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 |
극한 도심 홍수방어를 위한 최적 수리 성능 대심도터널 원천설계기술개발- 안정 와류 유도 신형 유입구 설계기술 개발 및 흐름손실 최소화 접합부 설계기술 개발- 낙차에너지 저감, 수직갱 내부 질식 방지, 유입부 공기배출을 고려한 통수 능력 증대 수직갱 설계 기술- 수충부 충격량 저감 감세지 설계 및 공동 현상에 의한 구조물 파손 방지 기술- 흐름 손실 최소화 접합부 설계 기술- 고용량, 고효율 안정 와류 유도 신형 유입구 설계 기술- 대심도터널 적용에 의한 침수 피해 감소 효과 분석- 1차원 대심도터널 이상류 흐름 모형 개발- 2차원 대심도터널 이상류 흐름 모형 개발- 지표수 수치 모형 및 이상류 흐름 모형 연계- 대심도터널 수리성능 평가와 개선기법 및 공기거동 제어기법 개발- 대심도터널 내부 공기거동 및 이상류 거동 메커니즘 구명- 이상류 거동 실험 검증을 통한 이상류 해석기법 개발- 연속레이저 PIV 기법을 이용한 신형 다단식 나선 유입구 및 터널 접합부 계측 기법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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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도심 홍수 |
대심도터널 |
홍수방어 |
설계기술 |
이상류 |
영문 |
Urban flood |
Great-depth tunnel |
Flood protection |
Design technology |
Two-phase flow |
최종보고서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최종보고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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