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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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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18CTAP-C088524-05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기상환경 재현 도로 성능평가 실험시설 구축
총 연구기간 2014-12-12 ~ 2018-09-11
연구책임자 정준화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6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14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2,140,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23명 총연구비 정부 : 11,918,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11,918,000,000 원
연구기관명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록 발간번호 -
ISBN -
○ 주요 기상조건(눈, 비, 안개)과 도로 조명, 소음 등의 도로환경을 재현하여 도로의 성능을 평가하고 관련된 도로 안전시스템과 자동차 주행안전성을 평가 실험할 수 있는 기상환경 등 도로환경 재현 실증 실험센터 구축

○ 기상환경 재현 실험시설 구축(비, 눈, 안개)
- 강우 재현 실험시설 : 최대 강우강도 50mm/h(일부 20m구간 100mm/h)
- 강설 재현 실험시설 : 최대 강설강도 5cm/h
- 안개 재현 실험시설 : 최소 시정거리 30m

○ 야간환경 실험시설(조명) : 300m 구간에 20기 설치, Main Post 길이 조절(5~13m), Arm 길이 조절(2~6m), 등기구 전동 브라켓(전방향 ±45˚)

○ 도로소음 실험시설 : 300m(방음벽 설치 150m + 무설치 150m) 구간
- 방음벽 종류별 시험을 위한 방음벽 설치대로 입체적 소음 평가 환경 구비
- 다양한 포장 공법별 시험을 위한 테스트 노면 구간

○ 기타 실험시설
- 기능성포장 실험시설 : 포장 재료, 신공법, 배수성/저소음 등 기능성 포장 실험을 위한 모듈식 구간 포함 실험 구간, 총 200m 내에 50m 간격, 10m씩 시공 가능
- 에너지 하베스팅 실험시설 : 8.4kW급 테스트베드 + 압전 설비 10m
- 융설제 성능평가 실험시설 : 100m 구간, 분사량 10ℓ/노즐(기준치 5ℓ의 2배)

○ 실증실험센터(관제동) 구축(POWER PLANT 포함)
- 연면적 900㎡/3층, 주행실험용 차량 주차장, 교육실, 강의실

○ 실험시설 연계 및 중장기 운영방안 수립
- Grid 시스템 연계 네트워크 구축
- 운영관리 계획 및 중장기 운영방안 수립
- 실험법, 시험기준 등 활용기반 마련
색인어 한글 기상환경 재현 도로 성능 성능평가 교통안전 실규모 실험
영문 weather-controlled highway performance performance evaluation traffic safety full-scale t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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