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5CTAP-C078948-02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철도/차량 및 도로/교량 잉여에너지를 이용한 50mW/cm2 급 역 전기습윤 발전 모듈 개발 원천기술 연구 |
총 연구기간 |
2014-08-14 ~ 2016-08-13
|
연구책임자 |
김영범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4명
|
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5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50,000,000 원
|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8명
|
총연구비 |
정부 : 10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100,000,000 원
|
연구기관명 |
한양대학교산학협력단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 |
* 도로, 교량, 철도, 열차 등 교통 기술 기반 시설의 잉여 에너지 발생 환경에서 버려지던 에너지를 회생하여 REWOD 발전 모듈의 적용 범위를 선정하고 해당 적용 환경에서 최대 발전 전력 밀도 50 mW/cm2 의 신개념 신재생 에너지 REWOD 발전 모듈 개발을 목표로 함. * 또한 도로 교통 기반 시설의 잉여 에너지 측정 및 조사를 바탕으로 발전 가능 전력량을 예측하고 송전 없이 직접 도로 교통 기반시설에서 필요 전력 요구량에 맞게 직접 생산과 소비를 동시에 할 수 있는 규모 유연형 REWOD 발전 모듈 개발을 연구함. * 진동의 형태 또한 병진 진동에 국한되지 않고 회전형 기기 및 진동 형태에 적용될 수 있는 광범위·다각도 응용이 가능한 환경 유연형 (회전형/진동형) REWOD 발전 모듈 개발을 목표로 하며 병진 진동과 회전 운동이 공존하는 환경에 대비하여 회전 운동을 병진 운동으로, 또는 그 역과정을 변환하여 줄 수 있는 기구를 포함한 REWOD 발전 모듈을 개발하고자 함.
|
색인어 |
한글 |
역전기습윤 |
회생에너지 |
신재생에너지 |
철도/차량 |
도로/교통 |
영문 |
Reverse electrowetting |
Regenerative energy |
Renewable energy |
Railroad/train |
Road traffic |
최종보고서 |
최종보고서_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_한양대학교 김영범.pdf
다운로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