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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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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16CTAP-C078006-03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허용 저사량 향상(최대 30%)을 위한 충격 흡수용 Hypotential Net 공법 개발
총 연구기간 2014-10-16 ~ 2017-10-15
연구책임자 이경수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07,000,000 원
기업 : 147,000,000 원
계 : 354,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4명 총연구비 정부 : 522,000,000 원
기업 : 361,000,000 원
계 : 883,000,000 원
연구기관명 (주)다산이엔지
등록 발간번호 11-1613000-002115-01
ISBN _
본 과제를 통하여 소개된 충격 흡수용 Hypotential Net 공법은 토석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기존 네트공법과 달리 토석류 붕괴특성을 고려하였으며 자연배수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이는 고강도 강재로 구성된 멀티네트시스템과 인공지능센서로 이루어진 감응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규모 토석류 붕괴를 억제하기 위하여 기존 제품보다 장기안정성을 확보하며 동일 조건의 사방댐과 비교할 때 허용저사량, 장기안정성, 내구성은 각각 50%, 100%, 200% 향상시키며 공사기간과 공사금액은 최대 1/15, 50% 감소시킨다. 이를 위하여 토석류 붕괴와 동일한 조건의 현장실증실험, 수치해석 등을 수행하며 획득된 결과를 토대로 토석류 방지에 최적의 모델을 구축한다.
색인어 한글 토석류 Hypotential Net 사방댐 충격력 -
영문 debris flow - - - -
최종보고서 허용 저사량 향상(최대30%)을 위한 충격흡수용 Hypotential Net 공법 개발 최종보고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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