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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15SCIP-C069312-03
연구사업명 건설기술연구사업
연구과제명 터널시공 중 디지털 맵핑을 통한 온라인 암판정 기술 및 운영모델 개발
총 연구기간 2013-12-24 ~ 2017-07-23
연구책임자 김창용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6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1,443,000,000 원
기업 : 482,000,000 원
계 : 1,925,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7명 총연구비 정부 : 4,227,000,000 원
기업 : 1,411,000,000 원
계 : 5,638,000,000 원
연구기관명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록 발간번호 11-1613000-001952-01
ISBN 979-11-87770-14-5
○ 본 연구과제의 최종목표는 "건설(Construction)-IT 융복합(Fusion), 경제성(Economics), 안전(Safe) 및 제도개선(Improvement of System)(이하 CIFESIS)을 위한 터널 시공 중 디지털 맵핑을 통한 온라인 암판정 기술 및 운영모델 개발"임.

○ 새 정부의 창조경제 정책에 부합하도록 IT 분야와의 기술 융복합을 통해서 터널 시공현장에서의 재해발생을 최소 화할 뿐만 아니라 재해에 선제 대응할 수 있는 기술개발을 총괄 목표로 제시함.
- 기술개발을 통해 실현 가능한 정량적 목표를 경제적 측면(경제성)과 사회적 측면(안전)에 대해 반영함.
- 본 연구과제 최종 성과물을 시공 현장에서 지속적으로 활용하고 시스템 운영시 필요한 운영비, 암판정 위원단의 자격조건 및 구성방안, 시스템의 활용방법 등 운영안이 제도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국내 터널 암판정 관련 제도 개선을 목표로 함.

○ 최종 성과물의 현장 적용을 통해 안전하고 경제적인 터널시공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 되는 바 다음과 같은 정량적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표로 설정함.
- 불합리한 암판정에 의한 터널시공 중 붕괴사고 35% 감소와 인명피해 저감
- 최적 암판정 기준 적용과 빠른 의사결정에 의한 터널 공사비 약 5%(4억/km) 절감

○ 본 연구과제의 최종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주요 핵심기술 및 성과는 광의적인 범위에서 아래와 같이 정의함.
- (1)위험지반 세부 분류 기준 설정 및 모니터링 기술, (2) 정량적 디지털 맵핑 활용기술 개발, (3) 원격 의사결정 지원이 가능한 통합운영시스템개발, (4) Test bed 운영으로 그룹핑 할 수 있으며 상호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함.
색인어 한글 온라인 터널 암판정 디지털 맵핑 운영모델
영문 On-line Tunnel Rock mass classification Digital face mapping Operating model
최종보고서 터널시공 중 디지털 맵핑을 통한 온라인 암판정 기술 및 운영모델 개발_최종보고서_시스템 업로드 용.pdf   다운로드 터널시공 중 디지털 맵핑을 통한 온라인 암판정 기술 및 운영모델 개발_부록.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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