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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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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17RTRP-B067918-05
연구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연구과제명 도시철도 역사 이용객 편의성 향상기술 개발
총 연구기간 2013-12-27 ~ 2018-12-26
연구책임자 김진호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11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094,000,000 원
기업 : 698,120,000 원
계 : 2,792,12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49명 총연구비 정부 : 17,629,379,000 원
기업 : 5,930,816,000 원
계 : 23,560,195,000 원
연구기관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 발간번호 11-B551201-000115-01
ISBN -
○ 도시철도 역사 이용객의 이동환승시간 단축, 혼잡도 완화, 편의성 향상을 위하여 역사 인프라의 구체적 개선 기술 개발함
- 이용객 이동환승시간 30%이상 단축
- 이용객 체감혼잡도 20%이상 저감
- 이용객 편의성 30%이상 향상

[1세부]
○ 도시철도 역사 이용 시 이동속도 향상, 환승거리 또는 시간의 단축,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 등 이용객 중심의 이동?환승 편의성 향상이 가능한 구체적인 인프라 개선을 위하여 실시간 가변동선 유도시스템, 수직?수평 이동시스템, 교통약자 겸용 에스컬레이터의 기술개발

[2세부]
○ 본 연구개발의 최종목표는 고객들이 느끼는 혼잡도 즉 실용 체감 혼잡도를 20%이상 개선시키기 위하여 전동차 및 역사의 혼잡도를 측정, 분석, 예측, 제어 및 표출할 수 있는 혼잡관리 기술 및 시스템을 개발

[3세부]
○ 도시철도 역사 이용객 쾌적성 증대를 위한 환경개선기술 개발
- 승강장스크린도어 설치에 따라 발생한 승강장 급배기간 불균형 발생문제의 검토, 환경인자 변수에 따른 환경관리시스템의 자동제어 및 운영 기술개발 등 기존 공조설비에 적용 가능한 환경관리기술 개발을 통해 도시철도 역사의 이용객 쾌적성 증대를 달성

[4세부]
○ 도시철도 역사 이용객의 편의성 30% 향상을 위해 유니버설디자인 기술 개발
색인어 한글 이용객 편의성 환승이동기술 혼잡도 완화 환경관리 역사 유니버설디자인
영문 passengers convenience trip and transfer technology congestion reduction environment management universal design for stations
최종보고서 1-0. 0326_연구단보고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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