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6RTRP-B067916-04 |
연구사업명 |
철도기술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도시철도 역사 운영 효율화 및 상태기반 유지보수 기술 개발 |
총 연구기간 |
2013-12-27 ~ 2018-0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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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연규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1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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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3,050,000,000 원
기업 : 1,260,000,000 원
계 : 4,31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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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29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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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16,450,000,000 원
기업 : 6,208,334,000 원
계 : 22,658,334,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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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한국교통연구원 |
등록 발간번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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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B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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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세부_RPSD(로프형 승강장 안전도어) 국제표준 인증 및 상용화 기술○RPSD 상용화 기술확보 - 신뢰성평가 보고서(문양역, 츠키미노역, 시범설치 3개소) - 부품의 신뢰성 확보 (부품 중 PSD 상용품 사용 비율 50%) - 제작검사/설치(시공)/배송 등의 편의성 확보를 위한 모듈화 기술 - 구조체 경량화 기술 - 고속철도와 이외 철도 및 철도건널목 시제품 각 1식 현장설치○ 해외진출을 위한 국제표준인증 획득 - SIL 인증 획득○ 해외 지적재산권 확보 - 미국/일본/중국/EU 등의 해외특허 등록□ 2세부_도시철도 역사 에너지 절감기술 개발○ 도시철도 역사의 에너지 자립화를 위한 전력저장장치 기반의 에너지 최적 운영 기술 및 에너지 절감시스템 개발 - 도시철도 지하역사, 지상역사에 대한 에너지 절감시스템 개발 및 테스트베드 구축 - 역사 전력사용량 30%(피크전력 5% 포함), 전력요금 10% 이상 절감 - 도시철도 에너지절감 시스템 사업화 모델 개발 및 제도화 지원□ 3세부_상태기반 스마트 유지보수 핵심기술 개발도시철도차량의 안전성, 신뢰성, 가용성을 동시에 향상시키면서도 운영·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신 유지보수체계인 스마트 상태기반유지보수체계(CBM)의 활용전략을 수립하고, 이의 구현을 위해 도시철도차량 부품의 상태에 기반한 상태기반 유지보수(CBM : Condition Based Maintenance) 핵심기술을 개발? 상태기반 스마트 유지보수체계의 시행지침서 개발? 빅데이터 기반 유지보수 전문가 시스템 개발? 예비품 등 유지보수자원에 대한 최적 소요량 산출 시스템 개발? 동력전달계통 주요 장치에 대한 CBM 모델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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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로프형 승강장 안전도어 |
모듈화 |
에너미 통합 운영 시스템 |
회생에너지 연계시스템 |
상태기반 |
영문 |
Rope type Plateform Safe Door |
Modularization |
Energy total Operation System |
Regenerative energy interface system |
Condition-based |
최종보고서 |
최종보고서(본문)_3세부_상태기반유지보수_수정_180730.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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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SD국제표준 인증 및 상용화 기술개발 최종보고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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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_2세부_역사에너지_최종보고서_180731_최종 180808.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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