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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16RTRP-B067916-04
연구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연구과제명 도시철도 역사 운영 효율화 및 상태기반 유지보수 기술 개발
총 연구기간 2013-12-27 ~ 2018-04-26
연구책임자 김연규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12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3,050,000,000 원
기업 : 1,260,000,000 원
계 : 4,310,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29명 총연구비 정부 : 16,450,000,000 원
기업 : 6,208,334,000 원
계 : 22,658,334,000 원
연구기관명 한국교통연구원
등록 발간번호 -
ISBN -
□ 1세부_RPSD(로프형 승강장 안전도어) 국제표준 인증 및 상용화 기술
○RPSD 상용화 기술확보
- 신뢰성평가 보고서(문양역, 츠키미노역, 시범설치 3개소)
- 부품의 신뢰성 확보 (부품 중 PSD 상용품 사용 비율 50%)
- 제작검사/설치(시공)/배송 등의 편의성 확보를 위한 모듈화 기술
- 구조체 경량화 기술
- 고속철도와 이외 철도 및 철도건널목 시제품 각 1식 현장설치
○ 해외진출을 위한 국제표준인증 획득
- SIL 인증 획득
○ 해외 지적재산권 확보
- 미국/일본/중국/EU 등의 해외특허 등록

□ 2세부_도시철도 역사 에너지 절감기술 개발
○ 도시철도 역사의 에너지 자립화를 위한 전력저장장치 기반의 에너지 최적 운영 기술 및 에너지 절감시스템 개발
- 도시철도 지하역사, 지상역사에 대한 에너지 절감시스템 개발 및 테스트베드 구축
- 역사 전력사용량 30%(피크전력 5% 포함), 전력요금 10% 이상 절감
- 도시철도 에너지절감 시스템 사업화 모델 개발 및 제도화 지원

□ 3세부_상태기반 스마트 유지보수 핵심기술 개발
도시철도차량의 안전성, 신뢰성, 가용성을 동시에 향상시키면서도 운영·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신 유지보수체계인 스마트 상태기반유지보수체계(CBM)의 활용전략을 수립하고, 이의 구현을 위해 도시철도차량 부품의 상태에 기반한 상태기반 유지보수(CBM : Condition Based Maintenance) 핵심기술을 개발
? 상태기반 스마트 유지보수체계의 시행지침서 개발
? 빅데이터 기반 유지보수 전문가 시스템 개발
? 예비품 등 유지보수자원에 대한 최적 소요량 산출 시스템 개발
? 동력전달계통 주요 장치에 대한 CBM 모델 연구
색인어 한글 로프형 승강장 안전도어 모듈화 에너미 통합 운영 시스템 회생에너지 연계시스템 상태기반
영문 Rope type Plateform Safe Door Modularization Energy total Operation System Regenerative energy interface system Condition-based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본문)_3세부_상태기반유지보수_수정_180730.pdf   다운로드 RPSD국제표준 인증 및 상용화 기술개발 최종보고서.pdf   다운로드 01_2세부_역사에너지_최종보고서_180731_최종 180808.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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