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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15RTRP-B067297-03
연구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연구과제명 고정밀 철도교통 위치검지 기술개발
총 연구기간 2013-05-07 ~ 2017-05-06
연구책임자 이재호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8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4,300,000,000 원
기업 : 1,450,336,000 원
계 : 5,750,336,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28명 총연구비 정부 : 11,470,000,000 원
기업 : 3,867,928,000 원
계 : 15,337,928,000 원
연구기관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 발간번호 11-1613000-001860-01
ISBN 979-11-88058-22-8
1세부
철도교통 위치정보의 정확성과 활용성 증대가 가능하도록 차상중심 위치검지시스템 및 성능평가를 통한 실용화 핵심기술 구현
- 차상중심 열차위치검지시스템 개발(정확성: ±1m이하@400km/h)
* 열차위치정보의 정확성과 활용성 증대가 가능하도록 차상중심 위치검지시스템을 개발하여 실용화 핵심기술 구현
* 열차위치검지의 정밀도를 400km/h 이동환경에서 ±1m급으로 구현하여 선로 및 시설물 유지보수 지점의 정확한 탐지를 통한 유지보수 및 철도시스템 운영효율성 개선
* 차상중심 열차위치검지 실용화 핵심기술의 구현을 통해 유지보수 외 열차운행상태감시, 열차제어 등 철도 교통분야에서의 활용기반 마련
- 400km/h급 철도교통 트랜스폰더 시스템 개발 (정확성:±1m이하, 안전성:SIL4)
* 철도적용환경 특성에 강건한 트랜스폰더 요소기술 개발
* 고속응동, 내환경성, 태그의 소형, 저비용화 및 현장설치의 용이성 추구
* 철도 핵심부품의 국산화기술 확보로 국외기술 의존성 개선 및 기술경쟁력 확보를 통한 신규철도시장 진출

2세부
철도선로 및 시설물 정보 취득시스템, 자동화 기반 철도시설물 정보구축 소프트웨어, 철도시설물 운용관리시스템 등으로 구성되는 철도시설물 정보화 플랫폼 구축
- 철도차량 탑재형 철도선로 및 시설물 정보 취득시스템 개발
* 철도환경에서의 MMS(Mobile Mapping System)측량 방식의 최적 적용 방안 도출 및 이를 활용한 시범구간 DB구축

- 철도선로 및 시설물 정보구축 S/W 개발
* MMS에서 취득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철도 선로 및 주요시설물 정보를 추출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

- 철도선로 및 시설물 기반정보 운영관리시스템 개발
* 구축된 철도시설물 DB를 효율적으로 관리 및 운영할 수 있는 GIS기반 철도시설물 운영관리시스템 개발
* 철도시설물 운영관리시스템의 활용 방안 도출
색인어 한글 철도 위치검지 트랜스폰더 모바일맵핑시스템 라이다
영문 Railroad Localization Transponder MMS(Mobile Mapping System) LiDAR
최종보고서 고정밀 철도교통 위치검지 기술개발 최종보고서 배포본_개인정보제거.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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