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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18SCIP-B066321-06
연구사업명 건설기술연구사업
연구과제명 고수압 초장대 해저터널 기술자립을 위한 핵심요소 기술개발
총 연구기간 2013-06-01 ~ 2018-12-31
연구책임자 이인모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5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4,300,000,000 원
기업 : 1,445,000,000 원
계 : 5,745,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37명 총연구비 정부 : 25,787,500,000 원
기업 : 9,407,100,000 원
계 : 35,194,600,000 원
연구기관명 고려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 발간번호 -
ISBN -
-본 과제의 최종목표는 국내 기술이 전무한 대륙간, 도서간, 연육간을 연결하는 해저지반 지하에 건설되는 초장대(연장 50km 이상) 고수압(수압 20bar 이상)을 받는 해저터널 건설에 필요한 지질조사, 설계 및 시공, 방재 및 유지관리 등을 망라하는 핵심 설계 및 시공요소에 대한 국내 기술을 확보하는 것임.
-이를 위하여 구체적으로는 ① 고심도 고수압 조건을 반영할 수 있는 초장대 해저터널 계획을 위한 최적 지질·지반조사 기술 확보, ② 미흡한 국내 해저터널 건설 기술 수준(선진국 대비 40∼70% 수준)을 개선할 수 있는 해저터널 설계·시공을 위한 핵심 요소 기술 개발, ③ 내진 설계 기술, 굴진면 안정화 기술, 고수압하 세그먼트 이음부 방수기술 개발을 통한 해저터널 설계·시공 시 안정성 평가 기술 개발, ④ 공기압 제어 기술 확보, 화재 진압 및 내화 시스템 개발, 고정압 축류팬 개발을 통한 해저터널의 화재 및 유지관리 기술을 목표로 설정함..
색인어 한글 해저터널 지질·지반조사 터널 리스크 차수 공법 화재 및 유지관리
영문 Subsea tunnel Geological and geotechnical investigation Tunnelling risk Leakage prevention method Fire and maintenance
최종보고서 [해저터널연구단]최종보고서보완본(총괄)_업로딩.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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