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6CCTI-B064664-05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환경친화적 준설토 확보, 매립 및 운송거리 30Km이상급 이송 기술 개발 |
총 연구기간 |
2012-12-27 ~ 2018-0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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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윤길림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6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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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2,459,000,000 원
기업 : 773,500,000 원
계 : 3,232,5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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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3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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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11,572,000,000 원
기업 : 3,752,970,000 원
계 : 15,324,97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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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한국해양과학기술원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 |
준설토 확보, 매립 및 운송거리 30km이상급 이송 기술 개발 연구단 과제의 최종목표는 다음과 같음. - 준설 및 매립기술 분야에서 국제적인 수준에서 랜드마크가 될 수 있는 환경친화적 준설토 확보, 매립 및 이송 기술 개발 - 준설매립 지반에 대한 최적화된 DB체계 개발 및 DB 구축 - 채취/이송/활용을 고려한 지반 특성별 준설토 물량 자동 산출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 - BIM기반 효율적 준설토 매립기술의 적용 - BIM기술의 준설매립지반 실용화 기술개발 - 친환경 다기능성 고화제 개발로 오염준설토 안정화 및 식생토 활용기술 개발 - 고분자 세척재료(고효율, 친환경적, 경제적)를 개발 사용하여 치료(remediation of CONTAMINANTS)하는 기술을 개발 - 오염준설토 정화이후 이를 유용화하는 기술체계 확립 - 준설토 종류 및 준설방식에 상관없이 준설토를 15km 이상 이송할 수 있는 장치 개발(Tornado형 분사장치를 이용한 Plug-Flow 방식 준설토 이송 장치) - 이송단계별 장치를 제어할 수 있는 전문가 시스템을 구축 - 준설시 오염을 최소화하고 준설매립토 이송, 운반기술과 연계된 모듈식 준설선 장비 개발(운송거리 30km이상 급) - 준설매립 통합 운영관리체계, 준설 매립기술 지침(안) 개발 - Test-Bed를 통한 친환경 준설, 매립기술 실용화<준설매립지반 3D DB구축, 매립 시뮬레이터 개발, 준설매립토 안정화 및 활용 기술 개발의 최종성과물> - 준설매립지반 3D DB시스템 - 준설물량 산출 프로그램 - 준설토 매립 거동 예측 시뮬레이터 - BIM기반 준설매립지반 실용화 기술 - 고함수/고유기질 준설 점토의 고화처리 및 건설재료 활용 기술 - 고분자 제재를 활용한 오염준설토 정화 및 유용화 기술 - 준설토 활용 경량혼합토 시공 기술 - 준설토 활용 녹생토 시공 기술<고효율 준설토 이송기술개발의 최종성과물> - Tornado형 분사장치를 이용한 Plug-Flow 방식 준설토 이송 장치 개발 - 준설토 이송 및 유동상태 결정 전문가시스템 개발 - 자기장 및 토네이도 전용 준설 이송파이프 기술 - 준설선 형식별 적용 가능한 이송모듈 및 펌핑 기술 - 이송시 준설토 현장 활용을 위한 관중혼합기술<친환경 준설매립 현장적용 기술 및 지침 개발의 최종성과물> - 준설토 활용기술(경량혼합토 공법, 준설토-슬래그 혼합토) 테스트베드 실증 - 준설토 고효율 이송기술 테스트베드 검증 및 이송효율 정량화 - 준설매립 현장적용 기술 적용 지침 및 설계기준 개발 - 준설토 활용방안 및 고효율 이송 관련 국내품셈/시방서 개정안 마련 및 국제화 방안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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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준설 |
매립 |
이송 |
정보화 시스템 |
다상유동 |
영문 |
dredging |
reclamation |
Transfer |
Information system |
Multi-Phase Flow Model |
최종보고서 |
준설연구단_최종보고서_3세부(최종본).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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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설연구단_최종보고서_4세부(최종본).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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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설연구단_최종보고서_2세부(최종본).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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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설연구단_최종보고서_1세부(최종본).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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