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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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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21CTAP-C152291-03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4차선급 도로용 신형식 경량 차음터널 구조 시스템 개발
총 연구기간 2019-04-19 ~ 2021-12-31
연구책임자 지광습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90,000,000 원
기업 : 96,700,000 원
계 : 386,7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4명 총연구비 정부 : 595,000,000 원
기업 : 229,150,000 원
계 : 824,150,000 원
연구기관명 고려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 발간번호 -
ISBN -
신형식 차음터널 구조

○ 유연한 차음터널 설계 대응을 위한 최적 구조 단면 개발
○ 운전자 시인성 확보를 위한 단면의 빛 투과율 확보
○ 제작 용이성을 위한 체결부 개발
○ 신형식 차음터널 설계도면 확보
○ 형식별 전산 해석 및 비교 실험 수행 및 성능 인증

소음 방지 및 공기순환 개선 시스템
○ 공기순환 개선 검증을 위한 풍동 실험 수행
○ 출입부 회절 소음 저감 장치 개발
○ 단면 형상을 통한 공기순환 흐름 개선
○ 소음 저감 장치 검증 비교 실험 수행

신형식 차음터널 시제품
○ 차음터널 설계 기술 인증 확보
○ 차음터널 설계 가이드라인 작성
○ 파일롯 규모의 차음터널 시제품 제작
○ 시제품 검증 실험 수행

신형식 차음터널의 사업화
○ 연구기간 내 4억원 규모의 기술사업화
색인어 한글 차음터널 경량화 제작성 사용성능 사업화
영문 Noise barrier tunnel Lightweight Workability Serviceability Commercialization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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