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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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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21CTAP-C152264-03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폴리머 콘크리트와 복합구조 댐퍼를 활용한 친환경 바닥진동 저감 기술개발
총 연구기간 2019-04-19 ~ 2021-12-31
연구책임자 김정진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75,000,000 원
기업 : 285,000,000 원
계 : 560,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4명 총연구비 정부 : 500,000,000 원
기업 : 515,000,000 원
계 : 1,015,000,000 원
연구기관명 롯데건설(주)
등록 발간번호 -
ISBN -
● 콘크리트 슬라브 내부에 설치 가능한 진동저감 감쇠장치 개발
● 개발된 시스템의 해석모델 및 최적설계기법 개발
● 비선형 해석 및 실험을 통한 진동저감 성능 평가
● 기존 구조물 및 신축 구조물에 대한 설치상세 및 시공 Guideline 제시
● 실용적인 생애주기비용을 고려한 친환경 댐퍼 감쇠장치의 경제성 평가
● 기존 공법대비 공사비 20% 절감, 진동성능 30% 향상

① 복합구조 댐퍼장치 해석기법 개발 및 성능평가
- 감쇠비가 다른 점성유체와 임팩트 댐퍼를 배치한 복합구조 댐퍼 개발
- 구조물의 고유주파수별 맞춤형 진동저감 댐퍼 개발
- 다양한 재료 특성을 고려한 결합한 비선형 해석모델 개발
- 콘크리트 일체화 댐퍼장치 개발
② 개발된 복합구조(점성유체+임팩트 댐퍼) 댐퍼의 최적화 설계기술 개발
- 개발된 시스템의 해석모델 및 최적설계기법 개발
- 설치위치(바닥슬래브, 벽체, 기초 등)별 맞춤형 최적설계기술 개발
- 최적설치 위치 및 최적 물량산정을 통한 효율의 극대화 및 비용 절감
③ 설치상세 및 시공기법 개발
- 기존/신축 구조물에 적용 가능한 댐퍼의 설치상세 및 시공가이드라인 개발
- 개발된 댐퍼장치의 테스트베드를 통한 현장적용 타당성 검토
색인어 한글 구조소음 바닥진동 고 댐퍼 구조체 폴리머 콘크리트 방진시스템
영문 Structural Noise Slab Vibration High Damper Structure Polymer Concrete Anti-Vibration System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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