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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21CTAP-C152117-03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도로 침수예방 및 비점오염 저감을 위한 배수 구조체 개발
총 연구기간 2019-04-19 ~ 2021-12-31
연구책임자 이석근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7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311,000,000 원
기업 : 103,100,000 원
계 : 414,1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20명 총연구비 정부 : 600,000,000 원
기업 : 200,200,000 원
계 : 800,200,000 원
연구기관명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 발간번호 -
ISBN -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배수측구 구조체는 폐타이어를 혼입한 콘크리트로써, 관련 선행연구의 경험적 강도값을 참고하여 목표치를 설정하였다(폐타이어 조각을 혼입한 콘크리트의 강도특성과 파괴에너지에 관한 연구, 배주성 외 2, 1996). 또한 ‘KCS 14 20 10 :2018 일반콘크리트’ 의 동결융해 또는 제방화학제에 노출된 콘크리트의 설계기준 압축강도는 최소 30MPa를 만족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인장강도의 경우 통상적으로 압축강도의 8∼15% 수준임을 감안하였을 때 할렬인장강도의 목표치를 4MPa로 설정하였다. 내마모성의 경우 동결융해로 인한 측구 콘크리트의 마모저항성을 판단하기 위하여 관련 선행연구에서 실시한 결과를 참고하여 목표 마모깊이를 0.05mm 이내로 설정하였다(양생조건에 따른 폴리머 시멘트 모르터의 내마모성의 관한 연구, 조영국 외 1, 2005). 내충격성의 경우 배수측구 경계석 부근의 차량통행의 충격으로 인한 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ASTM D 1709에서 규정하는 파괴 기준 50% 이하인 20%로 설정하였다. 또한 제설재 등으로 인한 화학적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ASTM C 1202의 염소이온침투량 “매우 낮음”에 해당하는 1,000 coulombs(charge passed)을 목표치로 설정하였다.

도로 길어깨부 및 중앙분리대에 통수단면 추가 확보를 통한 원활한 배수기능 확보와 비점오염을 저감할 수 있는 구조체를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구조체 및 필터층 적용 재료개발 및 개발 구조체의 성능검증과 TESTBED에서의 실증을 통해 실용화의 타당성을 검증하여 건설신기술 및 특허를 추진하여 사업화 추진을 최종목표로 한다.
색인어 한글 이상기후 교통사고 노면배수 배수시설 비점오염
영문 abnormal climate traffic accident surface drainage drainage manufacture nonpoint pollution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사회이슈해결).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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