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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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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20CTAP-C151926-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언더커팅을 적용한 암반굴착장비의 기반기술개발
총 연구기간 2019-04-15 ~ 2020-12-31
연구책임자 전석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0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200,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8명 총연구비 정부 : 36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360,000,000 원
연구기관명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 발간번호 11-B552989-000361-01
ISBN 979-11-88683-19-2
○ 본 연구과제에서는 암반기계굴착장비에 적용되는 새로운 암석절삭방식인 언더커팅(undercutting)에 관한 기반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본 연구에서 대상으로 하는 언더커팅의 적용 범위는 연암(20 MPa)에서부터 극경암(200 MPa)이며, 기존 TBM 디스크커터 대비 절삭효율을 20% 이상 높일 수 있는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함. 해당 기술의 개발을 위하여 아래와 같은 연구목표를 설정함.

1) 언더커팅을 적용한 기계굴착장비의 굴착성능 평가 시스템 구축 및 시험법 확립
2) 언더커팅에 의한 암석절삭 해석기법 개발
3) 언더커팅에 의한 암석절삭메커니즘의 규명 및 최적 절삭조건 도출
4) 언더커팅방식 기계굴착장비의 핵심설계변수 도출
색인어 한글 언더커팅 암석절삭 기계굴착공법 터널 지하공간
영문 Undercutting Rock cutting Mechanical excavation method Tunnel Underground space
최종보고서 2. 최종보고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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