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20CTAP-C151867-02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철도차량용 무기어 추진시스템 구현을 위한 2중 회전자 구조 동기전동기(DR-PMSM) 핵심기술 개발 |
총 연구기간 |
2019-04-15 ~ 2020-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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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박찬배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5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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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206,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206,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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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8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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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37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37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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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한국교통대학교산학협력단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979-11-958736-9-2 |
○ 철도차량용 무기어 추진시스템 구현을 위한 비접촉 방식의 감속기와 견인전동기가 일체화된 2중 회전자 구조 동기전동기(DR-PMSM)의 원천기술 개발 1. 비접촉 방식의 무기어 감속기 기능이 내재된 DR-PMSM 원천기술 개발 - 실모델 출력 45kW급, 효율 92% 이상, 저속부 토크 720Nm, 저속부 속도 600rpm 2. 기존 IPMSM 제어방법에서 개선된 DR-PMSM 전용 제어 알고리즘의 연구 및 개발 3. 설계 기법 및 제어기술 검증을 위한 시뮬레이션 및 축소형 시제품 제작 - 축소형 모델 출력 4.5kW급, 효율 92% 이상, 저속부 토크 72Nm, 저속부 속도 600rpm 4. DR-PMSM 성능 평가 기술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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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2중 회전자 |
무기어 |
영구자석형 동기전동기 |
폴피스 |
철도차량 |
영문 |
Dual-rotor |
Gear-free |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
Pole-piece |
Railway vehicle |
최종보고서 |
01. 연구개발 최종보고서ㆍ요약서_FINAL.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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