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 home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20CTAP-C151867-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철도차량용 무기어 추진시스템 구현을 위한 2중 회전자 구조 동기전동기(DR-PMSM) 핵심기술 개발
총 연구기간 2019-04-15 ~ 2020-12-31
연구책임자 박찬배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5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06,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206,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8명 총연구비 정부 : 37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370,000,000 원
연구기관명 한국교통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 발간번호 -
ISBN 979-11-958736-9-2
○ 철도차량용 무기어 추진시스템 구현을 위한 비접촉 방식의 감속기와 견인전동기가 일체화된 2중 회전자 구조 동기전동기(DR-PMSM)의 원천기술 개발
1. 비접촉 방식의 무기어 감속기 기능이 내재된 DR-PMSM 원천기술 개발
- 실모델 출력 45kW급, 효율 92% 이상, 저속부 토크 720Nm, 저속부 속도 600rpm
2. 기존 IPMSM 제어방법에서 개선된 DR-PMSM 전용 제어 알고리즘의 연구 및 개발
3. 설계 기법 및 제어기술 검증을 위한 시뮬레이션 및 축소형 시제품 제작
- 축소형 모델 출력 4.5kW급, 효율 92% 이상, 저속부 토크 72Nm, 저속부 속도 600rpm
4. DR-PMSM 성능 평가 기술 확보
색인어 한글 2중 회전자 무기어 영구자석형 동기전동기 폴피스 철도차량
영문 Dual-rotor Gear-free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Pole-piece Railway vehicle
최종보고서 01. 연구개발 최종보고서ㆍ요약서_FINAL.pdf   다운로드

목록

  • 담당자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