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20RTRP-B145983-03 |
연구사업명 |
철도기술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자동운전을 지원하는 ETCS L3급 고속철도용 열차제어시스템 핵심기술 및 궤도회로 기능 대체기술 개발 |
총 연구기간 |
2018-04-27 ~ 2020-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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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성동일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5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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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5,739,000,000 원
기업 : 2,028,332,000 원
계 : 7,767,332,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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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18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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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11,477,000,000 원
기업 : 3,985,683,334 원
계 : 15,462,683,334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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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국가철도공단 |
등록 발간번호 |
11-B554334-000001-01 |
ISBN |
- |
고속철도 운행환경(350km/h 속도 대역)에서 궤도회로를 사용하지 않고 무선통신(LTE-R)만을 활용하여 열차제어가 가능한 차상 ATP/ATO 및 지상 ATP 개발·기 개발된 KRTCS1·KRTCS2 및 현재 철도노선에 구축된 ATP(ETCS L1)와의 상호운영성 확보·현재 운용 중인 열차제어시스템(연동장치, ATC 등)과 인터페이스 확보·SIL4 인증 획득·궤도회로 기능 대체장치 개발○ 본 연구는 ‘고속철도 운행환경(350km/h 속도 대역)에서 궤도회로를 사용하지 않고 무선통신(LTE-R)만을 활용하여 열차제어가 가능한 차상 ATP/ATO 및 지상 ATP 개발’을 목표로 함○ 자동운전을 지원하는 ETCS L3급 고속철도용 열차제어시스템 개발 목표는 철도의 수송능력, 경제성, 서비스, 안전성 향상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고속화, 지능화, 고밀도 운행화, 상호운영성 향상, 지상설비 최소화를 지원하는 것임 - 무선통신망 및 제어시스템의 심각한 장애 발생 시 열차운행을 최소한으로 보장하는 장애 대응 지원 - 현재 철도노선에 구축된 ATP(ETCS L1), 현재 개발 중인 KRTCS-2와의 상호운영이 가능○ 이를 위해서 개발이 요구되는 기술개발분야는 다음과 같음 - 열차안전간격제어기술 (이동폐색기반) - 열차자동운전제어기술 (GoA2) - 열차위치검지기술 (레일 및 열차 무결성 포함) - 철도무선통신기술 - 열차운행관제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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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이동폐색 |
열차제어 |
자동운전 |
신호시스템 |
고속철도 |
영문 |
Moving block |
Train control |
Autonomous operation |
Signalling system |
High speed train |
최종보고서 |
KTCS-3 수정보완 최종보고서(연구단)- Rev 3(저용량).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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