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20RTRP-B145983-03
연구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연구과제명 자동운전을 지원하는 ETCS L3급 고속철도용 열차제어시스템 핵심기술 및 궤도회로 기능 대체기술 개발
총 연구기간 2018-04-27 ~ 2020-12-31
연구책임자 성동일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5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5,739,000,000 원
기업 : 2,028,332,000 원
계 : 7,767,332,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8명 총연구비 정부 : 11,477,000,000 원
기업 : 3,985,683,334 원
계 : 15,462,683,334 원
연구기관명 국가철도공단
등록 발간번호 11-B554334-000001-01
ISBN -
고속철도 운행환경(350km/h 속도 대역)에서 궤도회로를 사용하지 않고 무선통신(LTE-R)만을 활용하여 열차제어가 가능한 차상 ATP/ATO 및 지상 ATP 개발
·기 개발된 KRTCS1·KRTCS2 및 현재 철도노선에 구축된 ATP(ETCS L1)와의 상호운영성 확보
·현재 운용 중인 열차제어시스템(연동장치, ATC 등)과 인터페이스 확보
·SIL4 인증 획득
·궤도회로 기능 대체장치 개발

○ 본 연구는 ‘고속철도 운행환경(350km/h 속도 대역)에서 궤도회로를 사용하지 않고 무선통신(LTE-R)만을 활용하여 열차제어가 가능한 차상 ATP/ATO 및 지상 ATP 개발’을 목표로 함

○ 자동운전을 지원하는 ETCS L3급 고속철도용 열차제어시스템 개발 목표는 철도의 수송능력, 경제성, 서비스, 안전성 향상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고속화, 지능화, 고밀도 운행화, 상호운영성 향상, 지상설비 최소화를 지원하는 것임

- 무선통신망 및 제어시스템의 심각한 장애 발생 시 열차운행을 최소한으로 보장하는 장애 대응 지원
- 현재 철도노선에 구축된 ATP(ETCS L1), 현재 개발 중인 KRTCS-2와의 상호운영이 가능

○ 이를 위해서 개발이 요구되는 기술개발분야는 다음과 같음

- 열차안전간격제어기술 (이동폐색기반)
- 열차자동운전제어기술 (GoA2)
- 열차위치검지기술 (레일 및 열차 무결성 포함)
- 철도무선통신기술
- 열차운행관제기술
색인어 한글 이동폐색 열차제어 자동운전 신호시스템 고속철도
영문 Moving block Train control Autonomous operation Signalling system High speed train
최종보고서 KTCS-3 수정보완 최종보고서(연구단)- Rev 3(저용량).pdf   다운로드

목록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 연락처 조직도 담당업무 참조 보기